(수요의 가격 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율이다.
사치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다). 반면 필수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작다).
대체제가 있는 상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크다). 반면 대체재가 없는 상품은 수요의 가격 탄력성이 (작다).
(공급의 가격 탄력성)은 가격의 변화율에 대한 공급량의 변화율이다.
농산물이나 석유, 철 등의 원자재는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작다). 반면 공산품은 공급의 가격 탄력성이 (크다).
(수요/공급의 법칙)은 가격이 오르면 수요는 줄어들고 공급이 늘어나며, 가격이 내리면 수요가 늘어나고 공급은 줄어드는 법칙을 말한다.
(한계 효용 체감의 법칙)은 소비를 한 단위씩 늘릴 때마다 효용이 줄어드는 것이다.
(수요/공급의 법칙)은 한 기업의 똑같은 재화나 서비스인데도 가격을 차별적으로 받는 것이다. 결국 매출을 늘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시장)은 재화나 서비스가 수요와 공급의 힘에 의해 거래되고 가격이 형성되는 곳이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시장 범위가 작으며 특정 소비 집단 안에서 독점 효과를 내는 시장으로 미용실, 카센터, 치킨집 등이 이에 속한다.
(완전 경쟁시장)은 현실에는 없는 이상적인 시장의 모델로, 균일한 품질을 갖춘 상품을 자유롭게 사고팔며 자원이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되는 시장이다.
(과점 시장)은 2개 이상의 소수 기업이 시장의 모든 수요를 담당하는 시장으로, 예로 현대정유, GS칼텍스 등의 정유시장 등이다.
(가격 담합)은 과점기업이 서로 짜고 가격이나 생산량 등을 조절해사 부당한 이익을챙기는 행위이다.
(독점 시장)은 한 기업이 독점적으로 좌우하는 시장으로 한국에서는 가장 큰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50%가 넘으면 독점 시장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