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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장 교육행정
1. 교육행정가의 전문적 자질(Katz) ⇒ Katz의 사인전
① 사무적 기술(실무적 기술)
② 인간적 기술
③ 전체파악적 기술(종합적 기술)
2. 교육행정학 이론의 발달과정 ⇒ 과인행체상
① 과학적관리론(1910)
② 인간관계론(1930)
③ 행동과학(1940)
④ 체제론(1950)
⑤ 상황조건론(1970)
3. 고전이론 순서 ⇒ 과산행관
① 과학적관리론(테일러)
② 산업관리론(패욜)
③ 행정과정론(귤릭, 어윅)
④ 관료제론(베버, 머튼)
4. 호손실험 ⇒ 호계, 비건
① 호손이펙트 : 전화 계전기 실험
② 비공식적 조직의 영향 : 건반 배선조립 관찰실험
5. 카우프만의 체제접근 모형 ⇒ 문대해결
① 문제확인 ② 대안결정 ③ 해결전략 설정 ④ 해결전략 실행 ⑤ 성취효과 결정
6. 겟젤스와 구바의 사회과정 모형 ⇒ 제역할기대, 개인욕구
제도 → 역할 → 역할기대 ⇒ 규범적(조직적) 차원
↗ ↘
사회체제 사회적 행동
↘ ↗
개인 → 인성 → 욕구성향 ⇒ 개인적(심리적) 차원
7. 겟젤스와 셀렌의 수정모형 ⇒인사관가, 규제역기합, 조집풍의소, 개개인욕일, 생유구잠
인류학적(가치)차원 사회의식 → 관습 → 가치
규범적(조직적)차원 제 도 → 역할 → 기대 ⇒ 합리성
↗ ↘
사회체제 → 조직풍토(사회심리학적)차원 집 단 → 풍토 → 의식 ⇒ 소속감 → 사회적 행동
↘ ↗
개인적(심리적)차원 개 인 → 인성 → 욕구 ⇒ 일체감
생물학적차원 유 기 체 → 구조 → 잠재력
8. 겟젤스와 셀렌의 수정모형에 추가된 차원 ⇒ 인생사
① 인류학적 차원(가치차원)
② 생물학적 차원
③ 사회심리학적 차원(사회심리학적 차원)
9. 개인의 행위가 목표된 사회적 행동으로 나타나기 위한 조건 ⇒ 합일소
① 합리성 : 목표행위에 역할기대를 일치
② 일치성 : 제도적 목표에 욕구성향을 일치
③ 소속감 : 공동체 의식
10. 사회과정모형의 특징 ⇒ 폐쇄적 행실
① 폐쇄적 ② 행동주의적 ③ 실증주의적
11. 동기의 기능 ⇒ 선발지강
① 선발적 기능 ② 발생적 기능 ③ 지향적 기능 ④ 강화적 기능
※ 교수학습이론의 동기유발의 기능 ⇒ 조강지활
① 조절적 기능 ② 강화적 기능 ③ 지향적 기능 ④ 활성적 기능
12. 동기이론 중 내용이론 ⇒ 매허알
① 매슬로우 : 욕구위계설
② 허즈버그 : 동기-위생이론
③ 알 더 퍼 : ERG 이론
13. 매슬로우의 요구5단계설 ⇒ 생안소존 // 자지리심
(결핍욕구) (성장욕구)
(1) 물리적 욕구(기본적 욕구)
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보호욕구
(2) 정신적 욕구(복잡한 욕구)
③ 애정.소속.사회적 욕구
④ 존경.자존의 욕구
⑤ 자아실현(지적, 이해, 심미적) 욕구
14. 포터의 매슬로우 욕구위계 수정
매슬로우 : 생 안 소 존 자
포 터 : 안 소 존 자 자
율 아
실
현
위생추구자 동기추구자
-------------+-----------
타존 자존
15. 위성책동
① 성장가능성 = 위생요인
② 책 임 = 동기요인
16. 내용이론(매허알) 비교
허즈버그 | 매슬로우 | 포 터 | 앨더퍼 | |||
동 기 | 자아실현, 지, 심 | 자아실현 | 성 장 | |||
자율 | ||||||
자 존 | 존 경 | 존 경 | 자 존 | |||
위 생 | 타 존 | 타 존 | 관 계 | |||
소속, 애정, 사회적 | 소속, 애정, 사회적 | |||||
안전, 보호 | 안전 | 대인관계안전 | ||||
물리적안전 | 생 존 | |||||
생리적 |
생리 - 안전 - 소속 - 존경 - 자아실현
매슬로우 ----------------------------┃----------
결핍 ┃ 성장
안전 - 소속 - 존경 - 자아실현
타존┃ 자존
포 터 ------------------------┃---------------
결핍 ┃ 성장
17. Vroom의 기대이론 ⇒ 노성보
1차적 2차적
성과기대치 성 과 보상기대치 산 출
[노력] -----------→ [성과] -----------→ [보상]
유인가 유인가
18. Ouchi의 Z이론의 특성(성공적인 기업문화의 특성) ⇒ 장완참집개
① 장기적 고용기회 ② 완만한 승진속도 ③ 참여적 의사결정
④ 집단결정에 대한 자기책임 ⑤ 개인 전체에 대한 관심
19. 목표가 가져야 할 속성(Steers) ⇒ 구경수 참 피곤
① 구체성 ② 경쟁(동료간의 경쟁) ③ 수용성 ④ 참여(목표설정에의 참여)
⑤ 피드백(노력에의 피드백) ⑥ 곤란성
20. 확장된 직무의 특성(허즈버그) ⇒ 고새 재직 개피
① 고객중심 ② 새로운 학습 ③ 재량적 지원 ④ 직접적 의사전달
⑤ 개인적 책임 ⑥ 피드백
21. 직무특성모형에서 동기유발을 가져오는 3가지 심리상태 ⇒ 책보피
① 책임감 : 결과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감
② 보람감 : 작업결과에 대한 보람감
③ 피드백 : 결과에 대한 피드백
22. 교사 경력단계 프로그램 ⇒ 수정선수
① 수습교사 ② 정규교사 ③ 선임정규교사 ④ 수석교사
23. 의사결정과정 ⇒ 인분평자실
① 문제인식 ② 문제분석 ③ 평가기준 설정 ④ 자료수집 ⑤ 실행
24. 의사결정모형의 이상적 순서 ⇒ 만점혼합
쓰레기통 < 만족 < 점증 < 혼합 < 합리적(최적)
25. 지도성 이론의 발달 ⇒ 특행상
① 특성론(~1950) ② 행위론(1950~1970) ③ 상황론(1970~1980)
④ 뉴리더쉽이론(1980~현재)
26.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 합보강전위
① 합법적 권위 ② 보상적 권력 ③ 강압적 권력
④ 전문적 권력 ⑤ 위탁적 권력(카리스마적 권력)
27. 전통적 지도성 이론 ⇒ 특행상
(1) 지도자 특성론 : 스톡딜, 캣츠, 베니스 ⇒ 톡톡 튀는 특성
① 재능, 성취, 책임, 참여, 지위 ⇒ 스톡딜
② 사무적 기술, 인간적 기술, 전체 파악적 기술 ⇒ 캣츠
(2) 지도자 행위론 : 레빈, 리피트, 화이트, 핼핀, 위너, 리커트
① 권위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 레빈, 리피트, 화이트
② 구조성 차원, 배려성 차원 : 핼핀, 위너 ⇒ Help = 배려
③ 직무중심, 종업원 중심 : 리커트 ⇒ Skirt = 종업원
(3) 상황적 특성론 : 피들러, 하우스
① 피들러의 상황이론
a. 상황 : 관계, 과업, 지위권력
b. LPC(가장 싫어하는 동료척도) ↑ : 인간관계 중시 / ↓ : 과업중시
② 하우스의 행로-목표 이론 : 지도자의 행로제시에 대한 구성원의 지각과 효과성
지도자의 행위
↘
구성원의 자각 - 효과성
↗
상황적 요인
(4) 지도성 유형론
① 지도성 유형 연속성 : 탄넨붐, 슈미트 ⇒ 설판검상참
(지배자 중심) (구성원 중심)
설명형 - 판매형 - 검사형 - 상담형 - 참여형
② 관리망 유형 : 블레이크, 머튼(과업 - 관계)
인간관계 | 컨트리 클럽형 | 팀 경영형 | |
조 직 인간형 | |||
무기력 형 | 권 위 복종형 | ||
생산성 |
③ 3차원 지도성 유형 : 레딘(과업 - 관계성 - 효과성)
관계개선 ⇐ | 개발자 선교자 | 관 계 | 관계 | 통합 | 경영자 타협자 | ⇒ 통합경타 |
분리관유 ⇐ | 관 료 유기자 | 분리 | 헌신 | 자선적제자 전제자 | ⇒ 헌신자전 | |
과업 |
④ 상황적 지도성 모형 : 허시, 블랜차드
a. 아 주 높은 과업 : 지시형
b. 적절하게 높은 과업 : 지도형 a. 낮은 관계성 : 지시형, 위임형
c. 적절하게 낮은 과업 : 지원형 b. 높은 관계성 : 지도형, 지원형
d. 아 주 낮은 과업 : 위임형
* 상황이론과 상황적 지도성 모형
① 상황이론(피들러) : 상황적 특성론 (관계 - 과업 - 지위권력)
② 상황적 지도성 모형(허시, 블랜차드) : 지도성 유형론 (지시형, 지도형, 지원형, 위임형)
28. 새로운 지도성 이론(변형적, 카리스마적, 영감적 지도성)
29. 교육적 지도성 이론 ⇒ 문초도 교육적으로
① 문화적 지도성 : 의미추구욕구, 수월성 추구, 버티칼슬라이스
② 초우량 지도성 : 스스로 이끌어 나가게, 자율적.학습가능한 지도성
③ 도덕적 지도성 : 추종자를 지도자로, 선의.성공
30. 학교조직 ⇒ 유봉규
① 유지기능적 조직 ② 봉사조직 ③ 규범적 조직 ⇒ 일반적으로 봉사조직
* 아닌 것 : 적응적조직(연구소), 관리조직(정부), 호혜조직(공제조합)
공공복리조직(군대, 경찰), 공리조직(산업체)
31. 조직문화의 구성 ⇒ 규가묵
① 규범 ② 가치 ③ 묵시적 가정
32. 학교문화의 내용을 나타내주는 상징체계 ⇒ 이삽의
① 이야기 ② 삽화 ③ 의식
33. 호이와 미스켈의 갈등관리 유형 ⇒ 회먹기 경쟁
① 주장만 하면 ⇒ 경쟁 (승패)
② 협동만 하면 ⇒ 수용 (동조)
③ 주장하고 협동하면 ⇒ 협력 (승승)
④ 둘 다 안 하면 ⇒ 회피
⑤ 중간이면 ⇒ 타협
34. 학교조직의 특성 ⇒ 관전다
(1) 관료적 특성 : 초.중.고교
(2) 전문적 특성
(3) 다원적 구조
① 관리조직 ⇒ 학급담임 : 교장 - 교감 - 학급담임 ⇒ 학급관리
② 전문적 조직 ⇒ 교과담임 : 교장 - 교감 - 교과담임 ⇒ 전문교과
③ 계층적 구조 ⇒ 부장교사 : 교장 - 교감 - 부장교사 - 교사 ⇒ 부장계층
35. 학교의 재구조화 ⇒ T고
(1) TQM(총체적 질관리) : 체제 전체의 질에 관심, 학교조직의 개선 목적
(2) 고참여 조직 : 학교단위경영 ⇒ 의복불
① 상호의존성
② 직무의 복잡성
③ 직무수행의 불확실성
36. 바우처제도, 차터스쿨
① 선바우 공사 ⇒ 학부모에게는 선택권 : 바우처제도, 공사립
② 자차, 공차 ⇒ 학교에는 자율성 : 차터스쿨, 공립
37. 지방자치제의 기본 원리 ⇒ 독자분전
① 교육행정의 분리독립
② 주민자치(민중통제) : 교육위원회
③ 교육행정의 분리독립
④ 전문적 관리 : 교육감
* 교육자체제 실시 이유 : 교육의 지역적인 균형발전
38. 동질편성, 이질편성
① 동개능 ⇒ 동질편성 : 개별화의 원리, 능력주의 교육관
② 이사평 ⇒ 이질편성 : 사회화의 원리, 평등주의 교육관
39. 학교조직풍토론에서 OCDQ(조직풍토기술척도) 구성요인
1) 교장의 행동특성 ⇒ 생냉배추
① 생산성 강조 ② 냉담성(초월성) ③ 배려성 ④ 추진성
2) 교사의 행동특성 ⇒ 장친이사
① 장애 ② 친밀성 ③ 이탈(근무태만) ④ 사기
40. LBDQ, OCDQ
① LBDQ (지도자 행동 기술척도) ⇒ 핼핀, 위너
② OCDQ (조직풍토 기술척도) ⇒ 핼핀, 크로프트
41. OCDQ, OCDQ-RE
[OCDQ] [OCDQ-RE]
교장 생냉배추 지지억 : 지원적, 지시적, 억제적
교사 장친이사 친동분 : 친밀한, 동료를, 분리
42. OCDQ-RE
① 개 방 적 : 교장 ○ 교사 ○
② 참 여 적 : 교장 × 교사 ○
③ 비참여적 : 교장 ○ 교사 ×
④ 폐 쇄 적 : 교장 × 교사 ×
43. 인간적 학교, 보호적 학교
① 인간적 학교 : 심리적, 사회적 ⇒ 인심사
② 보호적 학교 : 도덕적 ⇒ 보도
44. 마일즈의 학교조직건강 측정변인 ⇒ 과조성(과업발달, 조직유지, 성장발전)
(1) 과업달성 (2) 조직유지 (3) 성장발전
① 목표에의 관심 ① 자원활용 ① 혁신성
② 의사소통의 적정성 ② 응집력 ② 자율성
③ 권력의 분산 ③ 사기 ③ 적응력
④ 문제해결력
45. 학교문화 유형론 : 스타인호프, 오웬스 ⇒ 가기공포
[학교] [교장]
① 가족문화 가정, 팀 부모, 코치
② 기계문화 기계 기계공
③ 공연문화 공연장 곡마단장, 공연의 사회자, 연기주임
④ 공포문화 밀폐된 상자, 형무소 피도 눈물도 없는 상급자
46. 교육정책과정 ⇒ 문자대
① 문제인식 ② 자료수집 분석 ③ 대안작성.평가 ④ 대안선택 ⑤ 대안실행
47. 학교교육계획의 과정 ⇒ 상목조활평
상황분석 - 목표계획 - 조직계획 - 활동계획 - 평가계획
48. 교육기획 접근방법 ⇒ 사인수국
① 사회수요적 접근법 : 원하는 모든 자에게 교육기회 제공
② 인력수급 접근법 : 경제성장에 필요한 인력수급
③ 수익률에 의한 접근법
④ 국제적 비교에 의한 접근법
49. 해리스의 학교운영기능과 장학 ⇒ 학생관련× 수업관련○
① 학생관련 ○ 수업관련 ○ ⇒ 교수
② 학생관련 × 수업관련 × ⇒ 관리
③ 학생관련 ○ 수업관련 × ⇒ 특별봉사
④ 학생관련 × 수업관련 ○ ⇒ 장학
50. 와일즈의 장학의 기술 ⇒ 지집인인평
① 지도성 ② 집단관리 ③ 인간관계 ④ 인사관리 ⑤ 평가
51. 장학의 수준 ⇒ 문학수임
문교 > 학무 > 수업 > 임상
(교육부) (교육청) (학교) (학급)
52. 멜코어의 장학의 원리 ⇒ 태창협효과
① 태도 ② 창조 ③ 협동성 ④ 효과 ⑤ 과학성
53. 교내장학의 원리 ⇒ 목전필효협
① 목적성 : 교수학습 개선
② 전문성
③ 필요성 : 문제해결
④ 효과
⑤ 협력성
54. 교내장학 조직의 유형 ⇒ 교교운지
① 교육지도조직 : 교장 - 교감 - 주임 - 특별활동지도교사, 생활지도교사
② 교무분장조직 : 교장 - 교감 - 직능주임 - 계원
③ 운영협의조직 : 전체 교직원회의, 학년주임회의, 각종 위원회
④ 지역사회조직 : 학부모회, 각종 지역사회조직
55. 장학의 유형
① 임 상 : 코간, 골드해머
② 인간자원 : 서지오반니, 스타랫 : 기대이론과 유사
③ 발 전 : 클릭맨
④ 동료(협동적) : 글랫혼
56. 장학행정계획 수립 6단계 ⇒ 실상 새목발 평
① 교육현장의 실태평가
② 학습상태 분석
③ 새로운 방법과 기술
④ 교육목표 설정
⑤ 교육프로그램 발전
⑥ 교육안의 효과 평가
57. 장학의 발전과정 ⇒ 과인신인
① 전통적.과학적 장학
② 인간관계 장학
③ 신과학적.관리론적 장학
④ 인간자원 장학
58. 글랫혼의 장학의 선택 ⇒ 임동자약
① 임상 ② 동료 ③ 자기 ④ 약식
59. 버든의 장학선택과 교사경력발달 단계 ⇒ 생조성
① 생존단계(생존기) : 지시적 방법 ⇒ 임상장학
② 조정단계(정착기) : 협동적 동료장학 ⇒ 협동적 동료장학
③ 성숙단계(성숙기) : 비지시적 방법 ⇒ 자기장학
60. 교육인사행정의 이념 ⇒ 목집동
① 목적으로 다루어야
② 집단에 기반을 두어야
③ 동료적 입장에서
61. 복직 ⇒ 복직하는 여교원이 받을 연수 : 직무연수
62. 교육재정의 원리 ⇒ 충효안균책
① 충족성 ② 효율성 ③ 안정성 ④ 균형성 ⑤ 책무성
63. 교육비차이도, 표준교육비
① 교초 ⇒ 교육비차이도
a. 초등학교 학생 1인당 교육비(1.00)에 대한 중.고등학교 학생 1인당 교 육비의 비율
b. 특수학교 > 공고 > ..... > 초등학교
② 표공 ⇒ 표준교육비 : 공교육활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경비
64. 도급경비, 일상경비
① 도출 ⇒ 도급경비 : 출납공무원을 배치하기 어려운 관서
② 일교 ⇒ 일상경비 : 교통.통신이 불편한 지방
65. 교육예산제도의 원칙 ⇒ 한명 공사 엄단
① 한정성 ② 명확성 ③ 공개성 ④ 사전승인 ⑤ 엄밀성 ⑥ 단일성
66. 예산의 편성과 관리기법
① 성과주의(PBS) : 세부사업별로, 목표-기능-사업에 중점
② 기획예산제도(PPBS) : 제한된 재원을 가장 적절하게 배분, 예산절약, 중앙집권화
③ 영기준예산제도(ZBBS) ⇒ 영패 : 목표활동 중심, 패키지화된 사업기준, 학교운영계 획과 예산 일치
④ 목표관리법(MBO) : 상사와 부하가 공동목표를 향해, 역동적, 능력주의적
⑤ 과제관리평가기법(PERT) ⇒ 퍼시 : 시간의 효율적 사용 중시, 종합계획관리기법
67. 학교경영계획의 원리 ⇒ 종합참연현
① 종합성 ② 합리성 ③ 참여성 ④ 연계성 ⑤ 현실성
68. 학교경영의 기본원리 ⇒ 지적과 민계장
① 지역화 ② 적도집권 ③ 과학성 ④ 민주성 ⑤ 계획성
69. 학교경영의 일반원리 ⇒ 합민효과조지
① 합리화 ② 민주화 ③ 효율화 ④ 과학화 ⑤ 조직화 ⑥ 지역화
70. 학급경영의 원리
① 자유 ② 협동 ③ 창조 ④ 노작 ⑤ 흥미 ⑥ 요구 ⑦ 접근 ⑧ 발전
71. 학급경영의 원칙 ⇒ 교민이효
① 교육적 ② 민주적 ③ 학생이해 ④ 효율적
72. 학교시설의 구비조건 ⇒ 융연이 안경 관심
① 융통성 ② 연계성 ③ 이용성 ④ 안정성 ⑤ 경제성 ⑥ 관리성 ⑦ 심미성
73. 교육법규의 성격 ⇒ 일반, 특수, 특별, 윤리, 조장
① 일반법적 ② 특수법적 ③ 특별법적 ④ 원리적 ⑤ 조장적
74. 교육법의 기본원리
① 교육제도 법정주의
② 교육자주성 : 지방교육자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③ 교육권 보장
④ 교육기회 균등
⑤ 교육 중립성
75. 교원노조
① 가입可能 : 유치원 교원
② 가입不可 : 대학교수, 교장.교감, 학교설립경영자
76. 부당노동행위의 유형 ⇒ 불불단지 : 피해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처벌 可能
① 불이익취급
② 불공정 고용계약(황견계약)
③ 단체교섭 거부
④ 지배.개입
77. 구제절차
(1) 행정절차 : 구제신청, 처벌요구
① 노동위원회 결정 : 당사자 모두 불복 可能
② 교원징계재심위원회 결정 : 임명권자는 불복 不可
(2) 쟁송절차 : 해고무효확인소송, 손해배상청구
78. 교원노조와 전문직단체
① 교원노조 : 경제사회적 지위향상
② 전문직단체 : 전문성 향상
79. 교육행정의 성격 ⇒ 중전! 정적이 죽었소. 장수봉에 조기를 거시오.
①중립적 ①정치적 ①장기적 ①조장적
②전문적 ②적극성 ②수단적 ②기술적
③봉사적
80. 교육이념의 유형
① 일반대중 : 민주주의
② 일반엘리트 : 귀족주의
③ 전문대중 : 공리주의
④ 전문엘리트 : 선발주의
[교육심리학]
제8장 교육심리학
1. 발달의 기제 ⇒ 적기누불
① 적기성 ② 기초성 ③ 누적성 ④ 불가소성
2. 성격이론
(1) 유형론 ⇒ 액체심가골
① 체액유형론 ② 체격유형론 ③ 심리유형론 ④ 가치관유형론 ⑤ 골상학
(2) 특성론 ⇒ 올카
① 올포트 ② 카텔
(3) 유형론
① 히포(하마)의 체액 ⇒ 히포크라테스 : 체액유형론
② 체격이 크레셀 ⇒ 체격유형론 : 크레취머, 쉘던
③ 융길심 ⇒ 융, 길포드 : 심리유형론
④ 슈가 ⇒ 슈프랑거 : 가치관 유형론
⑤ 롬브로조 : 골상학
※ 히포 ⇒ 다담우점(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셀 ⇒ 내중외(내배엽, 중배엽, 외배엽)
융 ⇒ 내외(내향성, 외향성)
크레취 ⇒ 비세투, 분조 (비만형, 세장형, 투사형 / 분열질, 조울질)
길 향 ⇒ 길포드 : 향성 요인분석
(사안감사태평 : 사회성, 안전성, 감정성, 사려성, 태평성)
3. 올포트 ⇒ 주중이
① 주 특 성 : 특이한 성격 소유자의 특성 ⇒ 주특성
② 중심특성 : 개인을 특징짓고 자주 나타나고 추리하기 용이한 경향성
③ 이차적 특성 : 특정한 자극에 대하여 독특하게 행동하게 하는 특성
4.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 감전구형
① 감각운동기 : 목적(표)지향적 사고, 언어사용
② 전조작기 : 표상능력, 지연모방(자신이 특정 모델인양 행동), 개념적.상징적 사고,
애니미즘, 사고의 실재성, 비약적 추리, 기준 가변적 사고, 모방연기,
보존개념이 희박, 중심화(한 가지 관점에서만 사고)
③ 구체적 조작기 : 귀납적 사고, 서열화, 부분과 전체의 개념, 유목포함(군집화능력),
군성체 구조, 상대적 비교 가능, 완전학습, 사고의 사회화,
논리적 사고(구체적 사물)
④ 형식적 조작기 : 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 협응이 가능한 사고, 실험적 사고,
고차적 추상능력, 관념과 이상이 지배, 인과관계, 논리적 사고(추상 적 대상)
※ 기본
① 감각운동기 : 희망, 의지력
② 전조작기 : 목적
③ 구체적조작기 : 능력
④ 형식적 조작기 : 충성심
5. 인지기능과 인지구조 ⇒ 기선구후
① 인지기능 : 선천적 ⇒ 순응, 조직화(동화, 조절, 평형화) : 불변
│ └→내적측면
└→외적측면(동화, 조절, 평형화)
② 인지구조 : 후천적 ⇒ 도식(스키마) : 계속 변화
※ 동양조질 : 동화는 양적변화, 조절은 질적변화
(안정) (변화:성장)
6. 케이스의 신피아제이론(실행제어구조론)의 인지발달 단계 ⇒ 감관차벡
① 감각운동조작기
② 관계조작기
③ 차원조작기
④ 벡터조작기
7. 비고츠키의 언어발달단계 ⇒ 언어(원순자내), 사고(비복개)
(1) 언어발달 ⇒ 원순자내
① 원시적(자연적) 언어 : 만 2세까지 ⇒ 정서적 해방, 사회적 반응, 최초의 단어,
조건반사에 의한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의 단계
② 순수심리언어 : 만 2세~ ⇒ 스스로 정보를 추구, 어휘증가
작동적 조건형성의 단계
③ 자기중심적 언어 : 만4,5세~
④ 내적언어(무성언어) : 만 7세~
(2) 사고발달 ⇒ 비복개
① 비조직적인 더미에서의 사고
② 복합적 사고
③ 개념적 사고
8.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단계 ⇒ 5단계 : 구 항 남 잠 생
① id 강조 유 초 중고
※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단계 ⇒ 소창경사독
① 구강기 : 소유욕, 낙천적 성격 ⇒ 음식을 소유
② 항문기 : 창조성, 잔인성, 인색성 ⇒ 대변을 창조
③ 남근기 : 경쟁심, 애착심 ⇒ 남근끼리 경쟁
④ 잠복기 : 사회성, 근면성
⑤ 생식기 : 독립성(심리적 이유기)
9.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릭신) ⇒ 8단계 : 신 자주 근정 친생자
(1) 특징 : 양극이론, 점성적 원리(계단식 상승), ego 강조
(2)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 형성 : 초등학생
② 자아정체감 확립, 동일시 : 중.고생
1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콜벌그) : 6단계 ⇒ 벌욕대 법사보
⇒ 주상객사일궁
(1) 단계별
① 벌 : 유아원 ⇒ 주관화(자기중심적 욕구)
② 욕 : 유치원 ⇒ 상대화(욕구배분)
③ 대 : 초등학교(저) ⇒ 객관화(가치판단의 객관성)
④ 법 : 초등학교(고) ⇒ 사회화(선악 판단)
⑤ 사 : 중 학 교 ⇒ 일반화(공리주의 ; 공공복리 증진)
⑥ 보 : 고등학교 ⇒ 궁극화(양심의 결단)
(2) 사고와 실천
① 콜버그의 3수준 6단계 : 사고
② 가치명료화법(Raths) : 실천
(3) 특징
① 듀 이 : 가치전수
② 피아제 : 능동적 자기구성
③ 콜버그 : (도덕적) 사고
④ 가치명료화법 : (도덕적) 실천
11. Raths의 도덕성에 관한 가치명료화 이론(7단계) ⇒ 탐선검 존재실반
① 대안탐색 ② 가치선택 ③ 가치검토
④ 가치존중 ⑤ 가치 재확인 ⑥ 가치실현 ⑦ 반복실천
12. 각 이론의 단계
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프구) ⇒ 5단계 : 구항남잠생
② 에릭슨의 성격발달(에릭신) ⇒ 8단계 : 신자주 근정 친생자
③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콜벌그) ⇒ 6단계 : 벌욕대법사보
④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 ⇒ 6단계
⑤ Raths의 가치명료화단계 ⇒ 7단계 : 탐선검 존재실반
13. 지각구성의 법칙 ⇒ 연근유폐
① 연속성 ② 근접성(친근성) ③ 유사성 ④ 폐쇄성(완결성)
14 인지이론의 사고의 형태 ⇒ 지연비창
① 지각적 사고 : 야구라는 글자를 보고 야구시합을 생각
② 연상적 사고 : 먹는다 → 소풍 → 공원 →바다 → 여름방학
③ 비판적 사고 : 진위판단, 선악판단, 미추판단
④ 창조적 사고 : 새롭고 가치있는 것을 생산
15. 유아기 사고의 특징 ⇒ 인물구실
① 인공론적 ② 물활론적 ③ 구체성 ④ 실재론적 ⑤ 자기중심적
16. 인지처리과정 ⇒ 주지시부인
(주의.지각) (시연) (부호화) (인출)
감각등록기 -------------→ 단기기억 -------------→ 장기기억 -----→
* 정보처리이론에 기초한 학습의 과정 ⇒ 감획저재
① 감지 ② 획득 ③ 저장 ④ 재처리
17. 감각등록기와 단기기억
① 감각등록기 : 주의
② 단기기억 : 청킹, 부호화 (청킹≠부호화)
18. 보편적인 인지방략 ⇒ 주약정조인
① 주의집중 ② 약호화 ③ 정교화 ④ 조직화 ⑤ 인출
19. 인지양식 ⇒ 위장, 카숙
① 위트킨 : 장의존형, 장독립형
② 카 간 : 숙고형, 속응형
20. 정보처리방법
(1) MURDER 전략 프로그램 ⇒ 분리회탐정복
① 분위기 ② 이해 ③ 회상 ④ 탐색 ⑤ 정교화 ⑥ 복습
(2) TOTE 모델 ⇒ 검사-조작-검사-종결
21. 지능의 구성요인
(1) 스피어만의 양요인설 ⇒ 미쓰양
① 일반요인 : g요인
② 특수요인 : s요인
(2) 쏜다이크의 다요인설 ⇒ 쏜다, 손 캐브드
C : 문장 완성력
A : 산수 추리력
V : 어휘력
D :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능력
(3) 써스톤의 군집요인설 ⇒ 군서, 서프마(서스톤 : PMA)
* PMA ⇒ 언수공지 연추유
① 언어 ② 수 ③ 공간 ④ 지각 ⑤ 연합적 기억 ⑥ 추리 ⑦ 언어유창성
(4) 길포드의 삼원지능 구조모형(SOI) ⇒ 길삼, 내조결
① 내용(자료) : 시청 상의 行 ⇒ 시각적, 청각적, 상징적, 의미론적, 행동적
② 조작(인지) : 기인 수평 발기 ⇒ 기억파지, 인지, 수렴적사고, 평가, 발산적사
고, 기억저장
③ 결과(산출) : 유관단체 변함 ⇒ 유목, 관계, 단위, 체계, 변형, 함축
┏ 기억력
┃
* 지능 ┃ ┏ 인지적
┃ ┃ ┏ 수렴적
┗ 사고력 ╋ 생산적 ┫
┃ ┗ 발산적
┗ 평가적
(5) 카텔의 지능의 구조 ⇒ 유결
① 유동적 지능 : 유전
② 결정적 지능 : 학습(환경)
2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MI) ⇒ 가든에 多 중 : 언음논공신개대 자실
① 언어 ② 음악 ③ 논리.수학 ④ 공간 ⑤ 신체운동 ⑥ 개인내 ⑦ 대인간
⑧ 자연관찰 ⑨ 실존(반쪽지능)
23.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 ⇒ 3S, 성경맥, 요경상, 분창실
[삼원지능] [삼원지능의 하위이론] [성공지능]
성분적 요소 요소 하위이론 분석적 지능 : 전통적 지능, 학교에서 지나치게 중시
경험적 요소 경험 하위이론 창조적 지능 : 창의력(통찰력)
맥락적 요소 상황하위이론 실천적 지능 : 적응력
성분적 요소 : 상위성분(메타요인), 수행성분(수행요인), 지식습득성분(획득요인)
경험적 요소 : 통찰력(선택적 부호화, 선택적 결합, 선택적 비교)
맥락적 요소
성분적 : 개인내적
경험적 : 개인내적 + 개인외적
맥락적 : 개인외적
24. 비네 지능검사 : 최초의 실험적인 지능검사
25.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터먼) : 언어적 검사 중심
① 원래 학습지진아 구별 목적
② 학교에서 성취도 예측에서 예언력이 높다.
③ 2세부터 성인까지
④ 언어자료에 과중한 비중, 동작검사도 일부 포함
성인 : 언어검사 多, 어린이 : 동작검사 多
⑤ 개별적, 검사절차가 복잡, 실시에 장시간이 소요
⑥ 평균 100, 표준편차 15
⑦ 후에 편차지는지수 도입
26. 웩슬러 지능검사
(1) 특징
① 성인용이 먼저 개발
② 6~16세용
③ 편차지능지수
(2) 용도별
① 언어적 : 6개 (기본지식, 숫자암기, 어휘, 산수, 이해, 공통성 문제)
② 동작적 : 5개 (빠진 곳 찾기, 차례 맞추기, 토막짜기, 모양 맞추기, 바꿔쓰기)
(3) 대상별 : 성인용, 아동용, 유아용
27. 스탠포드-비네 검사와 웩슬러 검사 비교
스탠포드-비네 검사 | 웩슬러 검사 |
연령수준별로 배열 실시 | 하위검사별로 배열 실시 |
내용면에서 언어에 비중 | 언어과제와 수행과제를 포람 |
전체지능지수 하나와 정신연령 점수를 제공 | 언어, 수행, 전체척도에 대한 지능지수와 하위검사 점수를 제공 |
2~8세 어린이용으로 고안, 성인용으로도 실시 | 성인용(15세 이상)으로 고안, 6~16세 어린이용(WISC-R)과 4~6 1/2세용(WPPSI) 척도들이 개발 |
연령척도 | 점수척도 |
내용이 연령수준에 따라 다르다 | 모든 대상에 동일한 하위검사들이 실시 |
진단용으로 더 적합 | |
개별적으로 실시 |
※ 스탠포드-비네 검사와 웩슬러 검사 비교
(1) 공통점
① 언어성 검사 + 동작성 검사 : 언어성 ⇒ 스탠포드-비네 > 웩슬러
② 성인용 + 아동용 : 웩슬러는 유아용도 有
③ 개인용 검사
④ 편차IQ 사용
(2) 차이점
<스탠포드-비네 검사> <웩슬러 검사>
① 아동용이 먼저 개발됨 ① 성인용이 먼저 개발됨
② 연령척도 ② 점수척도
③ 연령수준에 따라 다른 내용 ③ 모든 대상에 같은 내용
④ 언어에 과도한 비중
28. 집단지능검사
(1) 육군검사
① 육군 알파 : 언어적
② 육군 베타 : 비언어적
(2) 쿨만-앤더슨 지능검사, AGCT(Army General Classification Test)
29. 문화차이와 경제적 차이를 극복하려는 검사 ⇒ 솜방망이로 cow를 때리는 문화
(1) SOMPA(System of Multi-cultural Assessment)
(2) 아동용 Kaufman 지능검사
30. 기타
① 정신연령 : 비네 ⇒ 연령을 비네
② 최초의 지능검사 : Binet-Simon ⇒ 최초의 BUS
③ 최초의 표준화된 지능검사 : Stanford-Binet ⇒ Stanford = Standard
④ 지능지수 공식 : Terman ⇒ 공식적으로 털면...
⑤ IQ 개념 및 공식 : Stanford-Binet ⇒ SBS IQ 테스트
31. 자아개념의 구조 ⇒ 일학특
일반적 > 학문적.비학문적 > 특수적
32. 자아개념의 특성 ⇒ 평발구조 위독안다
① 평가적 ② 발달적 ③ 구조화 ④ 조직화 ⑤ 위계적 ⑥ 독립적 ⑦ 안정성 ⑧ 다면적
33. 기억의 과정 ⇒ 기파생인
① 기명 ② 파지 ③ 재생(회상) ④ 재인
34. 장기기억화의 기법
(1) Loci법 ⇒ Location
알고 있는 장소나 거리 등과 관련시켜 기억하고 재생하는 방법
(2) 정보의 의미화 ⇒ 2424 (24를 이사로 의미화)
(3) 정보의 구조화 ⇒ 476674 : 476만 기억
35. 망각의 원인 ⇒ 쇠간재억(망각을 막기 위해 쇠간을 재억이에게...)
① 기억흔적 쇠잔설(용불용설, 소멸설) : 연습의 법칙
② 간섭설 : 금지설
③ 재체제화설
④ 억압설 : 의도적으로, 억압, 건망증
36. 학습의 전이 ⇒ 일원동유, 형발
① 형식도야설(로크) : 능력심리학, 교과중심교육과정
② 동유 ⇒ 동일요소설(손다이크) : 유사성(상황, 자극, 반응, 원리)
경험중심교육과정, 행동주의심리학
③ 일원 ⇒ 일반화설(동일원리설 ; 주드) : 원리, 인지주의심리학
일굴 : 굴절실험=일반화설 ; 원리가 동일해야
④ 형발 ⇒ 형태이조설(코프카, 쾰러) : 발견학습, 형태심리학
닭모이실험 ; 형태(관계성)가 유사해야
⑤ 학습하는 방식의 학습설(할로우)
※ 굴절실험 ⇒ 일굴 : 일반화설(동일원리설)
※ 닭모이실험 ⇒ 형태이조설
37. 연습의 단계 ⇒ 의기응 (의식적 > 기계적 > 응용적)
38.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 일강시계
① 일관성 ② 강도 ③ 시간 ④ 계속성
39. 모형도
① 관찰학습 : 주파재동行 ⇒ 주의 - 파지 - 운동재생 - 동기 - 행동
② 행동주의 : 주파재行 ⇒ 주의 - 파지 - 운동재생 - 행동
40. 적응기제
(1) 방어기제 ⇒ 반동에 대한 방어는 승병 보병 투사 합동으로 치다
① 반동형성
② 승화 : 억압 당한 욕구를 소유 ⇒ 결혼에 실패함, 결혼을 못함
③ 보상 : 단점 소유 ⇒ 공부를 못함, 얼굴이 못 생김
④ 투사 : 뒤집어씌우기
⑤ 합리화 : 변명
⑥ 동일시
⑦ 치환
(2) 도피기제 ⇒ 꿈에 고퇴를 억압했으나 거부했다
① 백일몽 ② 고립 ③ 고착 ④ 퇴행 ⑤ 억압 ⑥ 거부
(3) 공격기제 : 가장 비합리적
① 직접공격기제 : 폭행, 싸움, 기물파괴
② 간접공격기제 : 조소, 비난, 폭언, 욕설
41. 행동수정기법 ⇒ 강타를 상상한 혐의를 부인하다
① 강화기법 ② 타임아웃 ③ 상반행동의 강화 ④ 상호제지법
⑤ 혐오치료법 ⑥ 부적연습법
42. 파지촉진
① 의미있는, 동기화된, 충분한, 구조화된 학습
② 분산법, 초과학습, 학습 직후 반복
43. 도박과 낚시
① 비율 = 능동적 ⇒ 도박 : 변동비율강화
② 간격 = 수동적 ⇒ 낚시 : 변동간격강화
44. 지능의 요소 ⇒ 고추학적 종통조 (언어능력은 아님)
① 고등정신능력 ② 추상적 사고력 ③ 학습능력 ④ 적응력
⑤ 종합력 ⑥ 통찰력 ⑦ 조작력
45. 발달의 일반적 원리 ⇒ 예순 상주연 분개
① 예언곤란성 ② 순서성 ③ 상관성 ④ 주기성 ⑤ 연속성
⑥ 분화와 통합 ⑦ 개별성
46. 관찰학습의 전형 ⇒ 배동무 고동무
① 배합의존(직접모방) 전형 ② 동일시전형 ③ 무시험학습전형
④ 고전적대리조건형성 ⑤ 동시학습전형
47. 일반적 도덕성 발달 단계 ⇒ 자기중심 무타자
① 자기중심 ② 무율 ③ 타율 ④ 자율
48. 파불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에서 학습의 기본원리 ⇒ 일강시계
① 일관성 ② 강도 ③ 시간 ④ 계속성
49. 동화와 조절
(1) 동남조아 ⇒ 동화 : 남이 변화(안정)
조절 : 내가 변화(변화, 성장)
(2) 동양조질 ⇒ 동화 : 양적변화
조절 : 질적변화
(3) 조상동파 ⇒ 동화 : 파생적 포섭
조절 : 상관적 포섭
(4) 동일조변 ⇒ 동화 : 자극의 일반화
조절 : 자극의 변별
50.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1) 학습의 법칙 ⇒ 연효준
① 연습의 법칙 ② 효과의 법칙 ③ 준비성의 법칙
(2) 학습의 법칙의 하위법칙 ⇒ 요연! 자유다
① 요소의 우월 ② 연합이환
③ 자세 또는 태세 ④ 유추에 의한 반응 ⑤ 다양반응
51. 기억의 과정
(1) 단기기억 과정 ⇒ 전기저망
① 정보의 전이 ② 정보의 기명 ③ 정보의 저장 ④ 정보의 망각
(2) 장기기억의 과정 ⇒ 전부저망인
① 정보의 전이 ② 정보의 부호화
③ 정보의 저장 ④ 정보의 망각 ⑤ 정보의 인출
52. 강화계획
① 비율 : 능동, 사건 ⇒ 도박 : 역U형의 연쇄그래프
② 간격 : 수동, 시간 ⇒ 낚시 : U형의 연쇄그래프
53. 피아제 이론에 기초 ⇒ 케브콜 : 케이스, 브루너, 콜버그
54. 수의 발달 순서 ⇒ 구일추체
구체적인 수 ⇒ 일반적인 수 ⇒ 추상적인 수 ⇒ 체계적인 수
55. 언어발달 순서(뷜러) ⇒ 명표해사종
명명 ⇒ 표상 ⇒ 해석 ⇒ 사색 ⇒ 종합
56. 지적 사고 발달(킨더) ⇒ 감지기상 비개추
감각 ⇒ 지각 ⇒ 기억 ⇒ 상상 ⇒ 비교 ⇒ 개념 ⇒ 추리
57. 드세코의 동기유발개념 모형 ⇒ 각기유벌
① 각성 ② 기대 ③ 유인 ④ 벌 (징계적벌, 방지적벌, 개조적벌)
(일벌백계) (학교)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이론 중 학교는 : 중간체계 환경
2. 신장, 체중 발달에 있어 여자가 앞서는 시기 : 초高 ~ 중(9~16)
3. 신체발달 속도가 일생에서 가장 빠른 시기 : 영아기
4. 신장 : 유전 / 체중 : 환경
5. 정서 : 강렬 / 감정 : 온화
기분 : 장기간 / 정조 : 知的
6. 변화의 요인
① 성숙 = 유전
② 발달 = 유전 + 환경, D=f(P.E), D=f(H.E)
7. 결정적 시기, 발달과업
① 결정적 시기 : 에릭슨
② 발달과업 : 해비거스트
8. 강화와 상반행동의 강화
① 강화 : 바람직한 행동 증강
② 상반행동의 강화 : 문제행동 제거
9. 부적연습, 심적포화
① 문제행동 반복
② 정정행동 반복
10. 약물중독과 미신적 행위
(1) 약물중독 : 약만 보면 병이 낫는 것은 아니다 ⇒ 작동적 조건형성
약을 먹으면 낫고 먹으면 낫고.....
(2) 미신적 행위 : 무조건 단추를 쪼는 것을 반복
반응이 반드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11. TV를 치웠더니 공부를 잘 했다 ⇒ 부적강화
① 제1기준 : 행동의 증가
② 제2기준 : 자극의 제공.제거 여부
12. 교육환경 : 부정적 환경 제외, 내적 환경 제외
13. 아동관
① 피아제 : 적극적 사고가
② 케이스, 비고츠키 : 문제해결가
14. 인지발달
① 피아제 : 조작가능성 수준
② 케이스 : 작동기억 역량의 증가
15.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생물학적 요인 : 부모, 민족, 성, 질병
② 환경적 요인 : 출생순위
③ 심리적 요인 : 친자관계, 부모의 결손, 정신적 상처
16. 결정적 시기
① 성격형성의 결정적 시기 : 유아기
② 자아형성의 결정적 시기 : 아동기
③ 정체성 형성의 결정적 시기 : 청년기
17. 최대
① 가소성 : 신생아기
② 신체발달, 근육조정 : 영아기
③ 신경근육, 운동기능 : 유아기
18. 크기순
발달 > 성장 > 성숙
19. 유사어
① 인지주의 : 형태주의, 전체주의, 게스탈트이론, 정보처리이론
② 행동주의 ⇒ 환요연결 (환원주의, 요소주의, 연합주의, 결합주의)
20. Ego가 느끼는 불안
(1) 신경증적 불안 : ego가 id를 제어할 수 없을 때, id의 잘못으로, id에 의해 경험
(2) 현실적 불안 :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것(시험)의 위협으로, 현실적 대상 有 : 공포
(3) 도덕적 불안 : ego가 super-ego에 위배시, super-ego의 질책 때문에
21. id, ego, super-ego
① id : 성격의 생물학적 요소 ⇒ 무의식
② ego : 심리적 요소 ⇒ 의 식
③ super-ego : 사회적 요소 ⇒ 양 심
22. 손다이크 ⇒ 다요인설(지능), 동일요소설, 시행착오설, 불사용의 법칙
23. 기억 관련
(1) 감각등록기 ⇒ 판서(초록색)감각
판서를 하면서 설명할 경우 필기에 집중하여 설명을 잘 듣지 못하는 현상
(2) 단기기억(작동기억) ⇒단기독서
독서를 하는 동안 글자해독에 집중하면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하는 현상
24. 집중학습과 분산학습
① 집중학습 = 분습법
② 분산학습 = 전습법
25. 각 이론의 실험대상 동물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형성 : 개(타액)
②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 고양이(상자), 쥐(미로)
③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형성 : 비둘기, 쥐
④ 톨만의 기호형태설 : 숫쥐
26. 일반화와 변별
① 자극일반화 : 유사성에 대한 반응
② 변별(식별) : 차이점에 대한 반응
27. 시행착오설과 작동적조건형성의 구별
① 시행착오설 : 습관형성
② 작동적조건형성 : 강화
28. 갈등모형(접근-접근......) ⇒ 레빈
제10장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발달과정 ⇒ 직업정신으로 집단상담
① 직업지도 : 초기, 파슨스 ⇒ 학교 밖에서부터 시작
② 정신위생 도입 : 전환기
③ 집단지도 : 발전기
④ 상담심리 분리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 적개 자인 자수(적개심을 버리고 자인하고 자수해라)
① 적응 ② 개인존중 ③ 자아실현 ④ 인간관계
⑤ 자율성 존중(자율적 성장) ⑥ 수용
3.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 계전균과 적협구(XX균과 적혈구)
① 계속성 ② 전인적(통합성) ③ 균등 : 전체학생 ④ 과학적 기초
⑤ 적극성 : 예방지도 ⑥ 협동성 : 전직원 ⑦ 구체적 조직
4.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 조정상정추
① 조사활동 : 학생이해활동, 학생정보수집
② 정보제공활동 ③ 상담활동 ④ 정치활동 ⑤ 추수활동(사후지도활동)
└→생활지도 중 중핵
5. 상담의 기본원리 ⇒ 개의통수 비비자
① 개별화 ② 의도적 감정표현
③ 통제된 정서관여(통제된 정서에 관여하여 표현하도록 유도)
④ 수용 ⑤ 비심판적 태도 ⑥ 비밀보장 ⑦ 자기결정
6. 상담의 일반형태 ⇒ 위촉예발
① 위기상담 : 자살, 약물중독, 실연, 가족사망, 배신, 실직
② 촉진상담 : 직업, 결혼, 진로(학업)
③ 예방상담 : 성교육, 약물인식, 자아와 진로인식
④ 발달상담 : 긍정적 자아개념, 자아정체감, 죽음의 수용, 진로인식
7. 상담관계의 기본조건 ⇒ 일진회
① 수용 :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진실한 반응
② 공감적 이해 : 내적 준거체제에 의한 이해, 감정이입적 이해
③ 일치 : 진실성, 명료성, 순수성(로저스가 가장 중시)
8. 부적응 학생 인성지도를 위한 다원적 모형
① 기본지도 : 진심성(진로지도, 심성훈련, 성교육)
② 관리지도
③ 예방, 치료, 성장지도
9. 지시적 상담의 과정 ⇒ 분종진 예상추
① 분석 : 학생이해, 자료분석
② 종합 : 자료정리
③ 진단 : 결론도출, 가장 중요, 비지시적 상담에는 진단이 없다.
④ 예진 : 미래예측
⑤ 상담
⑥ 추수(추후)지도
10. REBT 상담의 ABCDE 기법
A : 선행사건(반응을 촉진하는 사건) ⇒ 애인에게 절교선언을 당하는 것
B : 신념(선행자극에 대한 신념) ⇒ 절교 당하는 것은 끔찍한 일이라고 생각
C : 결과(신념으로 생긴 결과) ⇒ 절교 당한 후 우울증, 자살 경향성
D : 논박 ⇒ 자살할 필요까지는 없다고 선행사건에 대해 논박
E : 효과(상담의 효과)
11. 개인구념이론의 기본 원리 ⇒ 선범 조경공사 조개구이
① 선택(선택의 흐름) ② 범위(구념의 범위) ③ 조직(경험의 조직)
④ 경험(구념의 발전) ⑤ 공통성(구념의 공통성) ⑥ 사회성(사회성과 사회적 과정)
⑦ 조절(구념의 변화 가능성) ⑧ 개성(경험의 개인차) ⑨ 구성(경험의 구성)
⑩ 이분(구념의 이분성
12. 개인구념의 상담과정 ⇒ 검제정
① 구념검토(움직임, 운동) : 현재의 구념을 검토, 새로운 구념을 형성
② 제자리운동 : 자신의 구념의 대조극으로 움직이는 것
③ 정교화 : 상담이 시작됨
13. 개인구념의 상담기법 ⇒ 고역
① 역할실행 : 역할을 바꾸어 실행
② 고정역할치료 : 자기성격 묘사 ⇒ 고정역할 묘사 ⇒ 고정역할 실행
14.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 ⇒ 자해몽저전
① 자유연상 : 무엇이든 떠오르는 것을 말하도록
② 해석 :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
③ 꿈의 분석 : 잠재몽의 정체를 밝히는 것
④ 저항 : 억압된 충동.감정을 알았을 때 늴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
⑤ 전이 : 정신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고비
15. 개인심리 상담이론의 상담 단계 ⇒ 관분해재
① 상담관계설정 ⇒ 공감적 관계
② 내담자의 역동성 분석과 이해 ⇒ 탐색
③ 통찰을 위한 해석 ⇒ 과오를 해석
④ 사회적 관심의 발달을 돕는 재해석 ⇒ 재교육
16. 에릭번의 상호교류분석의 상담단계 ⇒ 구상게생활관
① 구조분석 : 자아상태에 관한 분석
② 상호교류분석 : 대인적 교류교환의 분석
③ 게임분석 : 상호교류 결과 2인 모두 나쁜 감정으로 끝나는 심리적 교류분석
어루만짐 중시(타인으로부터 인정)
④ 생활각본 분석 ⇒ 삶의 과정 분석, 삶에서 반복되는 주제로 조직된 일련의 게임분석
⑤ 관계분석 : 배우자, 동료와의 관계 분석
17. 실존주의 상담이론의 상담관계의 원리 ⇒ 비만자위
① 비도구성 ② 만남 ③ 자아중심성 ④ 치료할 수 없는 위기
18. 행동수정의 단계 ⇒ 선행증검일
① 부적응행동의 선정과 정의
② 행동의기초선 측정 : 행동수정 효과검증의 기준시점
③ 적응행동의 증강과 부적응행동의 약화
④ 행동수정 효과의 검증
⑤ 행동의 일반화
19. 행동수정에 적용되는 강화원리 ⇒ 경적즉일충점
① 경험성 ② 적합성 ③ 즉각성 ④ 일관성 ⑤ 충분성 ⑥ 점진성
20. 행동수정의 실천원리
(1) 새로운 행동의 강화와 유지
(2) 새로운 행동의 학습 : 모점식단
① 모험의 원리 ② 점진적 접근의 원리
③ 식별의 원리 ④ 단서의 원리
(3) 부적절한 행동의 약화 및 제거 ⇒ 반(사)소포
① 반사행동의 원리 ② 소멸의 원리 ③ 포화의 원리
21. 집단상담의 과정 ⇒ 탐과 작업종결
① 탐색단계 ② 과도기적 단계 ③ 작업단계 ④ 종결단계
22. 낙인의 과정 ⇒ 모명공
① 모색단계 ② 명료화단계 ③ 공고화단계
23. 상담이론
① 인지적 ⇒ 개인구념, 합리적 정의, 지시적, 현실치료
② 정의적 ⇒ 정신분석, 실존주의, 비지시적, 의사거래분석(심리교류), 형태주의
③ 행동적 ⇒ 상호제지, 행동수정
④ 환경적 ⇒ 문화인류학적, 생태학적
⑤ 절충적
24. 상담요법 개요
① 인지요법 : 생각하는 습관을 바꾸는 치료
② 행동요법 : 습관이 된 행동을 바꾸는 치료
③ 인지행동요법 : 생각과 행동의 잘못된 습관을 바꾸는 치료
25. 생활지도의 영역 ⇒ 교직은 순 여성사건
① 교육 ② 직업 ③ 순결지도 ④ 여가선용 ⑤ 성격(인성) ⑥ 사회성 ⑦ 건강
제11장 교육평가
1. 스터플빔의 CIPP 평가모형 ⇒ 계구수재
C : 상황평가 ⇒ 계획된 의사결정 : 목표설정
I : 투입평가 ⇒ 구조적 의사결정 : 목표 달성절차
P : 과정평가 ⇒ 수행적 의사결정 : 실행
P : 산출과정 ⇒ 재순환 의사결정 : 반영
2. 의사결정을 돕는(정보제공) 기능 ⇒ 씨알이 먹히는 정보제공
① CIPP 모형
② Alkin의 모형
3. 대표모형
① 목 T : 목표중심 평가 ⇒ Tyler, Hammond
② 운 C : 운영중심 평가 ⇒ CIPP 평가모형(스터플빔)
③ 소탈 : 소비자중심 평가 ⇒ 탈목표 평가모형(스크리븐) : 프로그램 평가
④ 전교 : 전문가 중심 평가 ⇒ 교육적 감식과 교육비평(예술적 비평)
⑤ 반론중심 평가 : 법정평가모형
⑥ 참반 : 참여자 중심 평가 ⇒ 반응적 평가모형(스테이크)
4. 교육목표 이원분류
(1) 내용
(2) 행동
① 인지적 영역 : 지리적분종평
② 정의적 영역 : 감반가조인
③ 신체적(운동기능적) 영역 : 반초운신숙동
5. 교육평가의 일반적 절차 ⇒ 목장도평해
① 목표설정 ② 검사장면 설정 ③ 검사도구 제작 ④ 평가실시 ⑤ 해석 및 활용
6. 인지적 영역 ⇒ 지리적분종평
① 지 식 : 기억(인지, 재생) ⇒ 회상, 재인
② 이해력 : 번역, 해석, 추론, 의미파악 ⇒ 변형, 해석, 재조직
③ 적용력 : 응용(방법, 원리, 학설, 개념)
④ 분석력 : 분해, 관계, 조직방식(요소분석, 관계분석, 조직원리 분석) ⇒ 비판적 사고
⑤ 종합력 : 묶는 능력, 창의력(의사전달, 계획 및 시행절차, 추상관계 도출)
⇒ 확산적, 독창적 사고(창의력)
⑥ 평가력 : 가치판단(내적준거, 외적준거) ⇒ 학설, 일반화, 사실
7. Merrill의 인지영역 분류
(1) 수행의 단계 ⇒ 기활발
① 기억 ② 활용 ③ 발견
(2) 내용의 범주 ⇒ 사개절원리
① 사실 ② 개념 ③ 절차 ④ 원리
8. 정의적 영역 ⇒ 감반가조인
① 감 수 : 긍정적 관심, 감지, 자진감수, 주의집중(관심, 주의)
② 반 응 : 적극적 반응, 선호, 즐거움, 쾌락의 향방이 뚜렷(행동, 선호)
③ 가치화 : 가치부여, 내면화(추천, 권장)
④ 조직화 : 위계화, 종합, 가치체계 확립
⑤ 인격화 : 습관화, 생활양식화, 철학이나 가치관 확립
* 가 치 ⇒ 가치화
* 가치체계 ⇒ 조직화 (System : 체계, 조직)
* 가 치 관 ⇒ 인격화
9. 운동기능적 영역 ⇒ 반초운신숙동
① 반사적 운동 : 눈을 깜박임
② 초보적 기초작용 : 걷고 뛰고 손가락 움직임
③ 운동지각능력 : 볼을 피한다. 촉각으로 물건이름 알기
④ 신체적 기능 : 체력과 근육운동, 운동의 민첩성, 다른 운동기능과의 통합
⑤ 숙련된 운동기능 : 체조선수, 탁구선수
⑥ 동작적 의사소통 : 발레에 의한 의사표현
10. 정의적 영역의 평가방법 ⇒ 관면사자
① 관찰법 ② 면접법 ③ 사회성측정법 ④ 자기보고방법
11. 생활기록부의 행동평가 영역 ⇒ 근면, 자주, 협동, 준법, 책임
12. 준거타당도 ⇒ 공예
① 공인타당도(준거 : 현재)
② 예언타당도(준거 : 미래)
13. 신뢰도 검사 방법 ⇒ 재동반문
(1) 재검사신뢰도 ⇒ 안정성계수
(2) 동형검사신뢰도 ⇒ 동형계수
(3) 반분신뢰도 ⇒ 동질성계수 : 빤스룰
① 스피어만-브라운 공식 ② 룰론공식
(4) 문항내적합치도 ⇒ 문쿠크
① 쿠더리차드슨 20, 21 공식 ② 크론바흐 알파 공식
14. 성적제도 ⇒ 절능, 상분, 수등
① 절대평가 : 능력중심 성적제
② 상대평가 : 분포배정제
③ 수행평가 : 등급배정제
제14장 교육통계
1. 변인을 하위수준으로 세분하는 기준 ⇒ 동포배
① 동질성 ② 포괄성 ③ 상호배타성
2. 측정치의 종류 ⇒ 분 / 서 / 가감 / 승제
① 명명 : 분류 ⇒ 백넘버, 좌석번호, 전화번호
② 서열 : 분류+서열 ⇒ 석차, 키, 번호순, 태도의 정도
③ 동간 : 분류+서열+가감
⇒ 온도계눈금, IQ점수, 원점수, 연력, 연도, 날짜, 평균점수, 표준편차,
백분점수
④ 비율 : 분류+서열+가감+승제(절대영점)
⇒ 길이, 무게, 시간, 백분율, 표준점수, 절대영점
* 동간 : 원점수, 백분점수, 평균점수, 표준편차
* 비율 : 표준점수
⇒ 표준점수만 비율척도, 나머지 점수 관련은 동간척도
3. 동편비점
① 표준편차 : 동간척도
② 표준점수 : 비율척도
4. 정확도순 ⇒ 표준평 사범
표준편차(SD) > 평균편차(AD) > 사분편차(Q) > 범위(R)
5. 상관도 ⇒ 피적, S순
(1) 피 어 슨 : 적률상관계수(r) ⇒ 비율, 가장 엄밀하고 정확
(2) 스피어만 : 순위차상관계수(ρ) ⇒ 등위, 서열척도
① 적률상관계수보다 엄밀하지 못함
② 사례수 30 이하일 때(사례수가 크지 않을 때) ⇒ 비율이 아니므로
③ 상관도를 빨리 짐작하고 싶을 때
④ 동간성이 의심스러울 때
⑤ 자료 전체가 순위(석차)로 표시된 경우 간단하게 계산
6. 회귀 ⇒ 신체회귀
(1) 신장을 알고 있을 때 그에 대한 체중을 예언
(2) 한 변인을 다른 변인으로부터 예언
(3) 상관계수와 異同
① 상관계수 : 독립변인(원인변인)과 종속변인(결과변인) 개념이 없고 단지 두 변인 간의 관계만 나타냄
② 회 귀 : 원인변인과 결과변인의 개념이 들어감
③ 회 귀 선 : Y=bx+c
o b : 회귀계수(=기울기)
o 다른 변인을 가장 적은 오차로 예언
(4) 중다상관 : 한 개의 종속변인과 두 개 이상의 독립변인 사이의 상관관계
이 경우의 예언 : 중예언
7. 난이도, 변별도 ⇒ 난이, 변삼
① 난이도 : 20~80% (평균 50%)
② 변별도 : 0.3~0.7 (이상적 : 0.5)
8. 고정검사이론 ⇒ 난별문
① 난이도 ② 변별도 ③ 문항반응분포
9. 척도별로 가능한 통계적 처리방법
(1) 집중경향치
① 명명 : 최빈치
② 서열 : 최빈치, 중앙치
③ 동간 : 최빈치, 주앙치, 산술평균
(2) 상관계수
① 유 관 : 명명
② 등위차 : 서열
③ 적 률 : 동간
(3) 편차
① 사분편차 : 서열
② 표준편차 : 동간
(4) 점수
① 백분위점수 : 서열
② 표준점수 : 비율
10. 변산도
(1) 범위 : 대략적인 점수를 빨리 알고 싶을 때
(2) 사분편차(Q)
① 중앙부 50% 사례를 포함하는 점수범위의 1/2
② 용도
- 극단적인 점수를 배제하고 싶을 때
- 분포가 심하게 편포되어 있을 때
(3) 평균편차(AD)
① 산술평균으로부터 모든 점수까지의 거리의 평균
② 추리통계에서는 전혀 不사용
(4) 표준편차(SD, σ)
①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점수를 자승하여 합하고 이를 사례수로 나누어서 그 제곱근 을 얻어낸 것 ⇒ 평균편차의 제곱근
② 편차점수를 자승하여 합하고 이를 사례수로 나누어 그 제곱근을 구한 것
③ 한 집단의 측정치들이 분산 혹은 밀집되어 있는 정도를 나타내 주는 통계치
④ 용도 : 상관도, 표준오차, 회귀방정식, 정상분포곡선
※ 편차의 제곱의 합이 40이고 사례수가 10일 때 표준편차의 값은?
(∑x²=40, N=10일 때 SD는?)
∑x² 40
SD = -------- 의 제곱근 = -------- 의 제곱근 = 2
N 10
11. 표준편차의 특징
① 분포상에 있는 모든 점수의 영향을 받음
②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점수의 자승화는 다른 어떤 기준으로부터의 자승화보다 최소
③ 표집오차가 가장 적은 안정성 있는 변산도 지수
④ 모든 점수에 일정한 점수를 (+)(-)해도 표준변차는 불변
⑤ 모든 점수에 일정한 상수 C를 (X)하면 표준편차는 C만큼 증가
⇒ (+)(-) : 불변
⇒ (X) : 증가
⑥ 가장 신뢰로운 변산도
⑦ 상관계수, 회귀방정식, 통계적인 추리가 필요시
⑧ Z점수나 T점수를 얻고 싶을 때
⑨ 정상분포와 관련된 해석을 원할 때
12. 점수
(1) 원점수 : 채점되어 나오는 점수
(2) 백점만점척도
① 점수범위가 0~100
② 준거점, 안정성, 객관성, 일관성 無
③ 무의미, 비실용적, 별 의미 無
(3) 등위점수척도(석차점수)
① 원점수를 최고점에서부터 1,2,3...등 식으로 석차를 붙인 것
② 상대적 위치만 표시
③ 학업성취도는 표시 不可
(4) 백분위점수
① 한 점수가 분포상에서 서열로 따져 몇 %상에 위치하고 있는가?
내 밑에 몇 %가 있는가?
② 서로간의 비교는 가능(서열척도)
③ 상대적 위치를 100을 기준으로 표시
④ 학업성취도의 상대적 능력은 표시 不可
⑤ 가감승제가 불가능(동간척도가 아니므로)
(5) 백분율 : %
13. 표준점수 비교표
구 별 | Z 점 수 | T 점 수 | C 점 수 | H 점 수 |
평 균 | 0 | 50 | 5 | 50 |
표준편차 | 1 | 10 | 2 | 14 |
공 식 | 원점수-평균/표준편차 | 50 + 10Z | 5 + 2Z | 50 + 14Z |
점수분포 | 20~80 | 1~9 | 0~100(hundred) | |
특 징 | ① (-)값, 소수 有 ② 표준점수의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 적인 점수 | ① (-)값, 소수 無 ② 가장 신뢰롭고 널리 사용 | 가장 이해.활용이 쉽다 | |
공통점 | ① 가감승제 가능 ② 통계처리가 자유롭다 ③ 여러 비율척으로 환산이 가능 |
14. 단위정상분포 : 원점수 X를 표준점수로 나누고 사례수 N을 비율로 나타낸 정상분포
15. 상관계수의 해석
① .00~.20 거의 상관이 없다(극저 상관)
② .20~.40 상관이 있으나 낮다(저상관)
③ .40~.70 (확실히) 상관이 있다(중상관)
④ .70~.90 상관이 높다(고상관)
⑤ .90~1.00 아주 상관이 높다(극고상관)
16. 영가설
①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는 것
② 기각되는 것을 목적으로 형성
③ 차이가 없으면, 즉 영가설이 긍정되면 의도와 다른 결론이 나온 것
④ 차이가 있으면, 즉 영가설이 기각되면 의도와 맞는 결론이 나온 것
17. CR(要比 ; Critical Ratio)과 의의도(P)의 수준
CR P(의의도) 결론
1.65 10% 차이가 의의 없다
1.96 5% 의의 있다
2.33 2% 의의 있다
2.58 1% 퍽 의의 있다
2.81 0.5% 퍽 의의 있다
3.29 0.1% 퍽 의의 있다
18. P를 합치도로 본다
P > 5% : 5%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 간에 의의 있는 차가 없다
⇒ 영가설 긍정 ; 의도와 다른 결론
P < 5% : 5%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 간에 의의 있는 차가 있다
⇒ 영가설 기각 ; 의도와 맞는 결론
P > 1% : 1%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 간에 의의 있는 차가 없다
P < 1% : 1% 유의수준에서 두 통계치 간에 의의 있는 차가 있다
※ P(합치도)가 1% 이하 : 차이가 퍽 의의 있다
2% 이상 : 차이가 의의 있다
10% 이상 : 차이가 의의 없다
19. CR=4.01 (P<1%)의 해석
합치도(P)가 1% 이하이므로 차이가 퍽 의의 있다
즉, 의미 있는 차가 많다
20. P<5%의 해석
5% 유의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가 있어 영가설을 기각한다
21. 종합
① 영가설 : 차이가 없으면 기각, 차이가 있으면 긍정
② P(합치도)
1% 이하~ : 차이가 퍽 의의 있다 ⇒ 영가설 기각 : 연구 성공
2% 이상~ : 차이가 의의 있다 ⇒ 영가설 기각 : 연구 성공
10% 이상~ : 차이가 의의 없다 ⇒ 영가설 긍정 : 연구 실패
제15장 교육연구
1. 영가설, 실행가설 ⇒ 영수
① 영 가 설 : 수량화 可 ⇒ [차이가 없다] 라고 설명
② 실행가설 : 수량화 不可 경우 多 ⇒ [차이가 있다] 라고 설명
2. 투사법의 유형 ⇒ 종일 벤 단도로 역심 주문
① 종합적성검사(DAT) ② 일반적성검사(GATB) ③ 벤더-게스탈트 검사
④ 단어연상검사 ⑤ 도형검사 ⑥ 로르샤흐 검사
⑦ 역할극 ⑧ 심리극 ⑨ 주제통각검사 ⑩ 문장완성검사
3. 자료수집 방법 ⇒ 관면검사의 질투
① 관찰법 ② 면접법 ③ 검사법 ④ 사회성측정법 ⑤ 의미분석법
⑥ 질문지법 ⑦ 투사법
4. 통제관찰 ⇒ 시간, 사건, 실험 / 빈장실
① 시간표집법(빈도기록법) ② 사건표집법(장면선택법) ③ 실험적 관찰법
5. 기술연구법 ⇒ 조발상사 내 메델문
① 조사연구 : 질문, 면접
② 발달연구 : 횡단적 접근, 종단적 접근
③ 상관연구
④ 사례연구
⑤ 내용분석
⑥ 메타분석
⑦ 델파이기법 : 전문가 집단
⑧ 문화기술연구(질적연구) : 최근에 각광, 홀리스틱 접근
6. 사례연구의 특징 ⇒ 총다개교
① 총합성 ② 다각성 ③ 개별성 ④ 교육적 및 치료적 의의
7. 확률적 표집 ⇒ 단체다 유군
① 단순무선표집 ② 체계적표집 ③ 다단계표집 ④ 유층표집 ⑤ 군집표집
8. 유층표집과 군집표집
① 유층표집 : 내부는 균일, 집단간은 불균일 ⇒ 유내균
② 군집표집 : 내부는 불균일, 집단간은 균일 ⇒ 군집균
9. 비확률적 표집 ⇒ 의도없이 우연적으로 할당
① 의도적 표집 ② 우연적 표집 ③ 할당표집
10. 실험연구
(1)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내 성숙 역성검 선도회 탈락
① 피험자의 선정요인과 성숙간의 상호작용 ② 역사 ③ 성숙
④ 검사 ⑤ 선발(피험자의 선발) ⑥ 도구(측정도구)
⑦ 회귀(통계적 회귀) ⑧ 탈락(피험자의 탈락)
(2)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 선실중반
① 피험자의 선발과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효과
② 검사실시와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효과
③ 중다처치에 의한 간섭효과
④ 실험상황에 대한 반동효과
11. 가설검증 ⇒ 소문자 t, 대문자 CR(=Z), F3
구 분 | 사례수 | 집단수 | 특 징 | 비 고 |
CR검증 (Z검증) | 30이상 (대집단) | 2 | 모수통계 | |
t검증 | 30미만 (소집단) | 2 | ||
F검증 | 무관 | 3이상 | 교육실험에서 가장 이상적 변량분석 : 실험집단이 동질 공변량분석 : 실험집단이 비동질 | |
x²검증 | 비모수통계 |
* 양적연구 : 가설변경 불가
* 질적연구 : 가설변경 가능
[어록정리]
■ 칸트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만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으며, 인간은 교육 받지 않으면 안
될 유일한 피조물이다”
■ 루소
“교육은 자발자전을 위한 모든 조성작용이다”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다”
“식물은 재배에 의해서 생육하고 사람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이 된다”
“만물은 조물주의 손에서 태어날 때는 모두 선하나 인간의 손에서 타락하여 악으로 변한 다”(에밀) ⇒ 성선설
“인간은 자연, 사물, 인간의 3자로부터 교육된다”
■ 엘렌케이
“주지주의 교육은 정신적 살인이다”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 듀이
“교육은 생활이다”
“교육은 성장이다”
“교육은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다”
“교육은 사회화의 과정이다”
■ 페스탈로찌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
■ 나토르프
“인간이란 사회를 통해서만 인간으로 되는 것이다. 사회 없이는 인간은 전혀 인간이라고 할 수 없다”⇒ 사회적 교육학설
■ 크리크
“인간은 교육적 동물이요 인간의 역사는 모두가 교육의 역사요 교화의 역사이다”
“교육이란 젊은 세대를 그 사회의 규범과 질서 안으로 끌어들여 유형화하는 작용이며, 정 치.경제.종교.도덕과 더불어 사회의 근본 기능이다”
■ 슈프랑거
“교육작용의 본질은 문화의 번식에 있다”
■ 케르센슈타이너
“교육은 문화의 전달과 갱신의 과정이다” ⇒ 노작교육
■ 딜타이
“인간은 자연의 학생이고 지구는 인류의 학교이다” ⇒ 무의도적 교육
■ 파울젠
“교육은 문화의 전달이다”
■ 코메니우스 ⇒ 꼬마니우스
“교육의 목적은 신과 더불어 영원토록 행복을 누리는 것이다”
“지상생활은 천국생활을 위한 준비이다”
■ 프뢰벨
“학교는 꽃, 아동은 화원의 식물, 교사는 정원사”
■ 마리땡
“교육은 신의 의사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 항존주의
■ 피터스
“훈련이란 제한된 기술이나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것이고,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체계를 다루는 것이다”
■ 로크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 라이프니쯔
“우리에게 교육을 다오 그러면 반 세기 이내에 유럽인의 성격을 일변시켜 놓을 수 있을 것이다”
■ 듀이
“교육의 과정은 그 자체를 초월한 어떤 목적도 가지지 않으며 교육은 그 자체가 목적이 다”
■ 피터스
“교육은 어떤 것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의 기준 혹은 준거를 목적으로 삼는다”
■ 그린
“교육은 하나의 도구와 같아서 인간이 선택하는 어떤 목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다”
■ 랭포드
“교육은 활동 그 자체이며, 그것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미를 가지는 것이 다”
■ 이이
“務實은 實을 힘쓰자는 뜻이니, 참되고 실속 있도록 행하자는 것이다. 곧 공리공론을 하 지 말고 우선 나 한 사람부터 誠의 사람이 됨으로써 민족에 새로운 힘이 될 수 있음을 이름이다. 그런데 성실은 마음으로 생각만 하는데 있지 않고 실천역행 함으로써 실형되 는 것이다”
■ 퀸틸리아누스
“새는 날을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으며, 말은 달릴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으며, 사람은 배우며 이해할 수 있게 세상에 태어났다”⇒ 개성존중
“언어교육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으며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 카알대제
“국민으로서 모든 아동은 교육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제3회 지령
■ 헉슬리
“교육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서 지식을 교수하고 사람의 감정과 의지를 자연으 법칙과 일 치하게 만드는 것이다”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 맹자
“인간에게는 본래 배우지 않아도 아는 천부적인 앎인 양지와, 배우지 않고 그냥 주어진 능력인 양능이 있으나, 이들은 삶의 과정에서 혼탁하여지고 가려져 있다. 그러므로 양지 와 양능을 본래의 모습으로 회복하는 것이 교육이다”
■ 왕양명
“모든 것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마음의 본체를 찾는 것이 곧 모든 것의 실재를 파 악하는 일이며 인생의 도리를 아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