黄帝와堯・舜・禹의 伝説
.「옛 중국의 전설상의 세 천자본기」로부터 시작되는 「사기」는 사마천이 쓴 것이 아니고, 당의 사마정이 보충한 부분입니다.
옛 중국의 전설상의 세 천자란, 疱犧(伏犧)・女
・(祝融)・神農(燧人・黄帝)혹은 천황·지황·인황를 가리킵니다.
신농은 농업의 신으로, 가래나 추를 만들어, 용법을 가르쳤습니다. 의약·점술의 신이기도 해, 백초를 맛보고 의약을 찾아내 팔괘를 거듭 64 점괘를 만들었습니다. 또, 음악·상업의 신이기도 해, 오현의 금을 만들어, 사람들에게 교역을 가르쳤습니다.
복희와 여와는 묘족의 조상신(문일다(1899-1946) 「복희고」)으로 여겨집니다.또, 7세기 전반 멸망의 高昌國의 귀족 묘지로부터 스타인이 발굴한 인면룡신도(채색견화)에서는, 상반신은 인간, 하반신은 사형으로 감기고 있는 부부신이 되어, 손에 규정(컴퍼스와 자)을 가지는 창조신이기도 합니다.
사마정의 「옛 중국의 전설상의 세 천자본기」에서는, 兩神 모두 뱀의 몸인 짐승으로, 여자는 복희에 대신해 왕위에 대해, 복희시대의 제도를 고치지 않고, 또 생황이라고 하는 악기를 만들었을 뿐으로 여겨집니다. 共工이 반란을 일으켰을 때, 祝融이 평정 해, 신농으로 이행 합니다.
복희는, 5000년전 무렵, 황하 가운데서 나타나 나온 한필의 용마의 키에 등에 그림을 그리고 있던 기묘한 기호에 계시를 얻고, 처음 역의 근본이 된 팔괘를 발명했다고 해서, 한자의 기원 전승과도 관계됩니다.
女
는, 「회남자」 「람명훈」에 의하면, 천지가 무너진 것을 수리한 「련석보천」의 신으로 여겨져 천지창조의 신과도 일치하고 있습니다.
황제의 전설
4~5000년전, 황하 유역의 씨족은, 姜水의 기슭은 姜·희수의 기슭은 姫와 같이 , 거주하고 있던 토지의 이름을 취하고 성씨로 했습니다. 또, 동물의 이름이나 자연계의 제 사상의 이름을 취하고, 호·표·조·풍·운을 성씨로 했습니다. 서로 이웃이 된 몇 개의 씨족은, 서로 결부되어 부족을 형성해, 결과, 씨족·부족의 사이에 항쟁 발생했습니다.
황제는 華夏族의 조상으로, 4~5000년전의 황하유역의 일부족의 수령입니다. 阪泉의 들에서, 신농씨의 자손과 싸웠습니다( 「사기」).오곡(서·직(속)·숙(두)·맥·도)의 재배를 장려해, 야수를 길러 울릴 수 있었습니다.
堯鹿의 들에서, 남방의 蚩尤의 부족(9려)·서방의 염제의 부족과 충돌( 「사기」)했습니다.치우는 대안개(연막 작전)였지만, 황제는 지남차(나침반)를 사용했습니다. 치우는 살해당해 그 부족은 먼 곳으로 옮겼습니다. 그것이 半坡人으로, 남방인의 특징을 가지는 것부터 九夷(이)라고도 합니다.염제의 부족은 져 황제의 지도에 복종했습니다.
황하 유역이 많은 부족은, 연합체를 결성해, 황제를 부족 연합의 수령에 추대 했습니다. 황제는, 堯鹿山(하북성堯鹿山의 동남)의 산기슭에 살고 있었습니다만, 다른 지방으로 이동하기도 했습니다.
부하에게 좌우 두 명 대감이 있고, 황제를 도와 연합내의 각 부족을 관리했습니다. 황제는, 목조 가옥·주차·의복·역법 등 많은 중대한 발명을 했습니다. 또, 아내의 선조는, 누에를 기르고 비단을 짜는 것을 발명했습니다. 신의 창힐은, 복희의 팔괘를 한 걸음 진행해 조수의 발자국의 형태를 그림에 그리고, 다양한 사물을 구별하는 부호(문자)를 만들었다고 여겨집니다.
요,순과 禅譲
황제이후 얼마않있어, 황하 유역의 평양 (산서성 림분일대)에 부족 연합의 수령 堯가 출현했습니다.堯는, 황제의 曽孫帝
의 아들 放勲으로, 적자는 단주입니다.堯가 나이를 먹어, 각부족의 수령에 후계자에 대해 상담했습니다. 방제는 단주를, 환두는 공공을, 4악은 곤을 추천했습니다. 그러나, 단주는 완흉, 공공은 인격적으로, 곤은 9년 지나도 치수를 하지 못하고, 모두 후계자에 어울리지 않다고 여겨졌습니다. 요의 「귀한친족이어도, 상관없이 먼 사람의 사람이어도 은닉(은둔자)이든 상관없다. 모든 층으로부터 추천해 주었으면 한다.」라는 요청으로, 20세에 효심 깊고 가정이 화목한 舜이 추천되었습니다.
순은 황제족이어도 미천의 서민 출신입니다. 아버지(고수)는 맹인으로 완고, 계모는 성의가 없고 잔소리가 심하고, 이모남동생은 오만했습니다. 순은 토지를 경작해, 물고기를 잡아 토기를 제조하는 것에 능숙했습니다. 그의 생산 활동은 매우 성적이 좋고, 사람들의 신뢰를 얻고 있었습니다.
요는 순(30세)을 시험삼아 사용하고, 3년간 시험을 실시했습니다. 순은 자주(잘) 인물을 분별해 많은 재능 있는 사람을 추천하고 일을 시켰습니다. 요는 순(50세·섭정)에 몹시 만족하고, 부족 연합의 수령의 지위를 그에게 양보했습니다.
공공을 유능에 보내 北狄에게, 驩兜(환두)를 숭산으로 추방해 南蠻에, 三苗종을 三危에 옮겨 서융에게, 鯀(곤)을 羽山에 熙(유폐) 해 東夷에게, 각각 바꾸었습니다. 狄・蛮・戎・·미개 민족은 처음부터 변경에 있던 것은 아니고, 중원으로부터 추방되었습니다.
순은 요의 일자리를 대행, 요의 사(순 58세) 후, 61세에 정식으로 부족 연합의 수령이 되었습니다.선양은 이렇게 해 행해졌습니다.
우의 치수
요의 만년, 황하 유역에 대홍수 발생해, 평지는 물에 가라앉아, 사람들은 높은 곳에 피난 했습니다.생산이나 생활은 곤란해졌습니다. 요는, 각부족의 수령에 치수에 대해 상담해, 곤이 추천되었습니다. 곤은 9연간 치수에 해당되었습니다만, 성적은 오르지 않고 홍수의 재해는 줄어 들지 않았습니다.
순이 요의 일자리를 대행하는에 및, 곤을 죽여, 곤의 아들 우를 이용해 치수의 일을 계속시켰습니다.우는 많은 인력을 조직 하고, 13년후 치수에 성공했습니다. 우는 사람들을 지도해 관개의 수로를 파, 낮은 습지대에 벼를 심어 농산물도 상당 증가시켰습니다.
순이 정식으로 부족 연합의 수령이 되면, 우는 주된 조수가 되었습니다. 후세의 찬가에, 「원수는 명확한것 일까. 손발은 좋은것 일까. 서사는 강(듣)묻는거야.」(우두머리는 이와 같이 현명하다. 조수는 이와 같이 우량하다. 떠나면 모든 일이 이와 같이 사람을 평안으로 하는 것이다)와 있습니다.후세, 우의 공적을 기념해 大禹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순이 나이를 먹으면, 우도 선양의 형식에서 부족 연합의 수령이 되었습니다. 지역이 퍼져, 동이나 주석등의 금속 자원을 산출했습니다. 이것에 의해, 노동 용구가 개량되어 농업 생산도 향상했습니다.
원시 사회의 붕괴
이러한 노동 용구의 개량, 농업 생산의 향상에 의해, 씨족·부족·부족 연합의 수령의 지위를 이용하고, 많은 산물을 독점하는, 사유재산에의 움직임이 발생합니다 .전설에는, 요는 매우 부자로, 아름다운 의복이나 악기나 많은 소,양을 순에 었다든가, 순의 집은 량식을 저장하는 창고를 가지고 있던, 등도 있습니다.
순은 일찌기 생산물의 일부를 다른 지방에 가지고 있어는, 다른 씨족과 교환했습니다. 우의집도 매우 부자로, 부친 곤은 성을 쌓아 자신의 재산을 지켰습니다. 우의 집은 차츰 귀족이 되어 갑니다.
씨족·부족·부족 연합 중(안)에서, 우는 점차 특별한 지위를 얻습니다. 지도에 복종하지 않는 사람은 징벌을 받았습니다. 어느날 우가 각부족의 수령을 소집했을 때, 방풍씨가 지각해 살해당했다고 합니다.
우는 부족 연합의 수령이 된 후, 고도를 조수로 했습니다. 고도가 죽으면, 이익을 조수로 했습니다. 우가 죽은 후, 이익이 부족 연합의 수령의 임무를 이었습니다. 그러나, 우의 가족은 영구히 부족 연합의 관리권을 계속 가지려고 했습니다. 우의 아들 계는 일부의 부족과 씨족의 수령의 지지를 차지해, 부족 연합이 분열했습니다.
이익은 부득이 일자리를 떨어져 계가 각 부족을 지배했습니다 .부자 상전(세습)의 시작입니다. 씨족 공동체는 와해 해, 원시 사회(유토피아)는 붕괴, 노예 사회로 이행 합니다.
甲骨文研究諸家群像
王 懿 榮(1845~1900)은, 산동성 복천(현재의 연대시)의 출신으로, 원적은 운남성입니다. 광서6년(1880)의 신지로, 청일전쟁 때는 산동 위해의 방위에 지원했습니다.1895년, 国子祭酒(最高学府)(최고 학부의 장관·전국에 1교 밖에 없는 국립대학총장에 해당되는 일자리)에 임명되었습니다.곧 어머니의 죽음으로 관직에서 불러나 복상하였고, 상이 끝나 복귀했습니다.
당시의 고위관료는, 막객(개인적인 비서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막객의 한 명이 류악(1857~1909)입니다.류악은, 강소성단도의 출신으로, 글자는 철운이라고 칭했습니다. 서구의, 특히 이과계의 학문에 흥미를 갖고, 수학이나 의학을 즐겼습니다. 상해에서 의사를 개업하고, 후, 그만두어 실업가로 전진 했습니다. 황하결궤 때에는, 하남순무(성장)의 오대징(1835-1902)의 막객이 되어 치수 공사에 노력했습니다.
呉 大 徴은, 청일 전쟁에서 보기에 좋지않게 부역하여 비난을 받았습니다만, 원래 학문 좋아하는 문관으로 금석학을 자랑으로 여겼습니다.
왕의영은 말라리아 지병이 있었습니다. 키니네가 없었던 시대, 중국에서는 말라리아의 특효약은 용골이었습니다. 1899년(광서25·메이지 32), 용골을 본 류악은, 고대문자를 보고 왕의영에게 고해 둘이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갑골편을 사 모았습니다. 당시 , 1근 6문전의 싸구려의 약제였다고 합니다. 범모로부터 백여편, 조집재로부터 수백편을 입수했습니다.
1900년 가을, 義和団事件이 발발했습니다.8월, 8개연합군이 상륙해, 북경이 점령되었습니다. 서태후와 정부 요인은, 재빨리 서안에 피난해, 왕의영을 단련(의용군) 대신으로 임명했습니다. 왕의영은 동편문을 수비했습니다만, 조정은 도망가는 바람에, 수비군에게 전의는 없어 패주했습니다. 왕의영은, 신하의 도리로서 살수가 없다고 하고, 약을 마셨습니다만 죽지 못하고, 우물에 몸을 던져 자살했습니다. 후, 청조는 굴복해, 辛丑和約을 했습니다.
劉 鶚(철운)은, 왕의영의 갑골(1000여편)을 매입했습니다. 또, 방약우로부터 3백여편의 범모의 구장품을 입수했습니다. 그리고 1899년, 입수한 5천여편에서 1600여편을 선택해 탁본하여, 「鐵雲亀蔵-철운귀장」을 출판했습니다.
류악은, 상해에 있었습니다만, 북경으로 돌아와, 러시아군의 점령지역에 있는 태창(곡물창)의 쌀을 러시아군이라고 교섭하고, 사재를 투자해 염가로 불하를 받고 난민에게 팔아 구제했습니다. 1907년, 연재 소설 「노잔유기」를 상해에서 간행해, 중국 근대문학 사상의 별로 불렸습니다. 이 소설은, 늙어도 죽지 못해 살고 있다 라고 하는 인물의 편력을 통해서 관료주의를 규탄한 것입니다.그리고, 부패관리도 청렴 관리도 나쁘다, 왜냐하면, 청렴한 관리는 정부의 貢米에 손을 대지 않지 않았는지라고 말 했습니다.그러나 8년 후, 공미를 사매한 죄로 신강에 유배되어, 다음 1909년, 우르무치에서 사망했습니다.
端 方(1861~1911)은, 호북순무로 근무할 때, 산동의 골동상으로 부터 1899년, 용골을 주었습니다. 당시 , 1자 2량을 지불한다고 하여, 골동상이 사 모았습니다. 단 방은, 호광총독으로 승진해, 유럽을 시찰, 입헌정치에 의한 청나라의 소생을 도모했습니다. 후에, 양강총독으로 승진했습니다만, 1911년(신해혁명의 해), 철로독변으로서 사천성에서 혁명운동을 진압하려고 하여 반대로 살해되었습니다.
羅 振 玉(1866~1940)은, 개량주의자로서 진보적이고, 농학사·동문학사를 개설했습니다. 그 일면, 금석문의 연구자로서 일가를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자금성 내각문고의 명청대 공문서의 소각을 막아, 돈황으로 부터, 꺼내지지 않고 남은 문물을 북경에 이송 보존해, 内藤湖南・狩野直喜・小川琢治등과 조사했습니다. 그리고, 류악의 콜렉션을 입수해, 1910년, 갑골 수집품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선택 묵탁편찬해 「은상정복문자고」를 발표해, 용골의 산지가 안양현 소둔이라고 확인했습니다.
1911년, 남동생의 라진상과 아내의 남동생의 범항헌을 안양에 파견해, 문물을 구입했습니다만, 그 해10월 10일, 신해혁명이 발발해, 쿄토에 망명했습니다. 8년을 머무릅니다. 그 사이, 1912년 「은허문자 전편」, 1914년 12월 「은허문자고석」·「은허문자청화」, 1915년 「철운귀장지여」, 1916년 「은허문자 후편」2권·「은허고기물 도록」·「은허문자대문편」, 1927년 「증정은허문자고석」3권, 1933년, 「은허문자 속편」6권을 출판했습니다.
만주국 건국에 즈음해, 부의의 선생님인 나진옥도 감찰원장 등 요직에 종사했습니다.
王 国 維(1877~1927)는, 글자는 정안, 호는 관당으로, 절강성 해녕 사람입니다.1898년, 왕강년의 「시무보」에 근무했습니다. 나진옥이 샹하이에 동방학교를 설립하는동안 와 배우고, 다음 해, 절강성에서 일본의 물리학교에 유학했습니다.
1911년, 신해혁명 때문에 나진옥과 함께 쿄토에 망명했습니다. 1916년, 귀국후, 上海聖明智大学・清華研究所의 교수로 근무했습니다만, 변발조차 자르지 않았다고 합니다.
1917년, 、『淲寿堂所蔵殷墟文字考釈』・『殷卜辞中所見先公先王考』・『殷卜辞中所見先公先王続考』・『殷周制度論』・『三代地理小記』・『古史新証』・『殷礼徴文』을 발표해, 갑골 문자의 기사를 해독·정리하고, 역대의 왕명이 「사기」은본기의 기술과 일치하는 것을 실증하는 것과 동시에, 안양의 유적지가 「은허」인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러나, 1927년, 부의의 북경추방으로, 전도를 비관해 북경의 곤명연못에 투신 자살했습니다.
孫 詒 譲은, 갑골 문자의 연구에 착수해, 1904년, 「계문거례」2권을 출판했습니다.10장으로 나누어 고증하고 있습니다.林泰輔・河井昮廬등과 상주유고회를 발족해, 1921년「귀갑수골문자」2권을 출판했습니다.
王 襄는, 자는 륜각, 하북성 천진 사람입니다. 무창호북국화진열관장을 근무했습니다. 화학규와 함께 청진에 있어 고문학을 연구해, 1920년, 「?실은허유찬」본편 14권을 발표하고, 자서체에 문자를 분류해, 검출에 편리하게 했습니다.1925년, 「?실은허징문」12편 급고석 12편을 출판했습니다.
郭 沫 若(1896-1979)은 사천성 락산의 사람으로, 이름은 개정, 별로역감인이라고도 해, 정당·개문이라고 칭했습니다.1914년, 일본에 관비유학해 후쿠오카의과대학(현 큐슈대학의학부)을 졸업(1923)했습니다만, 귓병으로 의학을 단념했습니다.
유학중인 1921년, 문학에 뜻하고, 郁達夫등과 창조사를 결성해, 「창조계간」을 발간 했습니다.그리고 귀국후 1925년, 낭만주의 문학을 제창해 신문학 운동에 정신 했습니다.하지만, 「5·30 사건」을 계기로 마르크스주의로 변했습니다.1926년, 북벌군에 종군했습니다. 1927년, 장개석의 반공 쿠데타의 백색테러를 피해 千葉県市川市에 망명했습니다.이 때, 현상금이 있었습니다. 그는, 유물사관에 의한 중국의 고대사회 연구에서, 갑골문자에 주목했습니다.
1930년 「복말중지고대사회」, 1931년 「갑골문자연구」 「은주청동기 명문 연구」, 1933년 「복말통찬」 「은계여론」을 출판했습니다.
1937년 7월말, 노구교사건이 일어나 일본을 탈출해, 귀국했습니다.1938년에는, 武漢国民政府軍事委員会政治部第3庁長으로서 항일구국의 선전활동에 활약했습니다.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에 수반해, 국무원 부총리·중국 과학원 원장·중국문학예술연합회 주석으로 취임했습니다.
1951년, 스탈린 국제 평화상 수상.1966~67년에 걸쳐 문화대혁명에서는 일시 자기비판도 했습니다만, 그 후 요직에 있어 일중 우호에도 진력했습니다.
劉 燿(=윤달)는, 1939년, 옌안의 람가평으로 「중국 신석기시대」를 출판했습니다.
董 作 賓은 1937년, 남경에서, 상무인서관과 「은허문자」甲篇의 출판계약이 되어 있었습니다.갑골편을 탁본으로 취해, 사진에 있어서 제판해, 교정을 끝내고 출판을 기다렸다. 그러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상무인서관의 공장은 상해에 있었습니다. 결과, 일본의 폭격·점령에 의해 출판불가능이 됩니다.8월 중순, 남경이 폭격되었습니다 .은허출토의 갑골편은 난징에 있었습니다. 그는, 갑골편을 장사·계림·곤명으로 이송했습니다.
2년 후(1939), 다시 상무인서관과 계약해 「은허문자」갑편을 홍콩에서 인쇄·출판을 계획했습니다. 홍콩은 영국의 식민지에서, 일본군은 손을 댈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941년 12월, 일본이 미국과 영국에 선전포고해, 홍콩은 공략되었습니다.「은허문자」갑편은 120 원에 출판되었다고 합니다만 「환상의 책」이 되어 버렸습니다.
1945년, 「은력보」14권을 출판해, 1948년, 시카고 대학의 객원 교수로서 초청 되었습니다.거기서, 「은허문자」갑편을 출판했습니다.
「은허문자」을편은 3권으로 나누어 출판했습니다. 갑편에 비해 계통에 혼란을 볼 수 있습니다. 이송으로 망가져 복원 할 수 없었던 갑골편이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는, 「갑골문자단대연구예」로, 갑골문자의 제작연대를 5개로 나누었습니다. 갑골 문자의 시대적 차이에 대해서, 「각각의 卜辞는 정인(귀복에 즈음하여 하늘에 복 있어의 의문을 물어보는 정문을 맡는 사람)의 서명을 도와 제작연대를 대체로 결정할 수 있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1기(무정시대)는, 「웅위」로, 글자가 크고, 대담하고 강력한 것이 특징입니다. 갑골대판의 대자가 그 대표작품으로, 굵게 조각한 필화를, 한층더 주홍색으로 묻어 장식하고 있습니다. 신성시된 갑골은 점에 사용된 후에도 소중히 보존되어 장기에 걸치는 보존에 따라 미화되었습니다.
제2기(조경·조갑시대)는,「근칙」으로, 글자는 안정도가 있고, 주의깊고, 정확하고, 품위있게 됩니다. 祖庚・祖甲의 형제는 수성의 현군으로, 당시의 복사도 규칙을 엄수해 바뀌지 않았습니다.
제3기(늠신·경정시대)는, 「퇴미」로, 허약해져, 실수가 많아집니다. 書風이 바뀌었습니다. 전기의 老書家가 죽어, 당시의 서가의 필력은 유치연약하고, 오자도 많아집니다.
제4기(무을·문정시대)는, 「경초」로, 강력함을 되찾아, 활기가 인정됩니다. 卜辭에 서명이 없습니다만, 이 시대의 신흥서가는 전기의 폐를 바꾸고, 작품은 생동감있어, 가끔 방일불기의 정취를 나타내는것 조차 있습니다.
제5기(제을·제신 시대)는, 「엄정」으로, 글자가 작아져 배치도 고려되고 세부까지 두루 미쳐 섬세·우아합니다 .각 卜辭는 단·행·자 줄서 모두 올바르고, 극히 소자로 「이음줄의 머리와 같은 소해」라는 상태입니다 .짐승 두골상의 대자의 각말은 예외입니다만, 매우 엄숙하고 갖추어진 서풍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殷墟의 發掘 I
商나라의 사람들은 미신 깊었던 것 같습니다. 상제(하늘의 신·천제)가 가장 권위를 갖고있고, 화복을 끌어 내려, 풍우를 관리했습니다. 사람의 사후도 아직 영혼이 남아, 귀족의 영혼은 상제의 좌우에 있었습니다. 귀족의 영혼은, 미리 하늘의 기운의 변화와 인사의 화복을 알 수 있었습니다.상왕은, 해의 풍흉·풍우의 대소·전쟁의 승패·병 등, 모든 것을 선조로 향해 점쳤습니다. 사관이 점친 결과를 기록했습니다. 그것이 갑골 문자입니다.무정시대부터 2백 수십년에 걸치는 기록으로, 대략 문자수는 3500자가 현재까지 발견되고 있습니다.
은허의 발굴은, 1910년, 나진옥이 용골의 출토지를 安養縣 小屯 라고 확인한 것이 시초입니다.그러나, 1911년 10월 10일의 신해혁명에 의해 중단되었습니다.
1928년, 중앙 연구원(원장=원북경 대학교장 채원배(1868-1940))·역사어언연구소(원장=「夷夏東西説」)가 성립해, 예비조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조사에는 동작빈((1895-1963) 원광둥성중산대학 조교수, 당시 33세)가 파견되었습니다. 그와 리제(1896-1979)와의 두 명이 중심으로,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않는 대규모 고고학적 발굴·조사를 했습니다.
갑골문자는 선구자에 의해서 상당한 정도까지 해독되어 갑골편의 채집이 목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930년에 1년 중단 됩니다. 정부가 각지방에 문화재의 발굴 금지의 통지를 내, 문화유산의 해외유출을 막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거기서 하남성은, 중앙정부 직속기관에서온 조사원에게 저항해, 상기의 통지를 막아 조사를 저지했습니다.
겨우, 하남성으로부터도 조사원(곽보균·후에 연구원에 이적)이 참가하는 조건으로 재개 되었습니다. 이 해, 연구소의 고고반이 산동성 성자애유적지를 발굴해, 은허유적지 그 자체에 관심이 향했습니다. 또한 대형 능묘·주거·궁묘가 확인되었습니다.
후, 량사영이 귀국해, 은허의 능묘의 발굴을 지도했습니다 .계몽사상가로 일본에도 망명한 것이 있는 양계초(1873-1929)의 아들입니다. 미국의 하버드대학에서 고고학과 인류학을 전공했습니다.그리고, 하희(청화대학출신)·류요(=윤들·하남대학출신)가 활약해, 발굴 조사는 1937년7월7일의 중일전쟁 발발 직전까지 계속 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종결 후, 내전에 의해 분열되어, 리제는 대만에, 동작빈도 미국에서 대만으로 무사히 달아났습니다. 결과, 발굴의 자료나 노트류는 대만에 가 버렸습니다.
량사영·하희·류요·호후선등 발굴대장은 대륙에 남았습니다. 그리고, 곽말약이 원장이 되고, 과학원의 기구를 창설했습니다.
1950년, 과학원아래에 고고연연구소가 창설(소장-하희·부소장-류요)되어 은허의 발굴이 재개되었습니다. 그리고, 60일에 걸치는 조사에서 무관마을에서 대형능묘가 발굴되었습니다.
1954년, 량사영이 용산문화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그 해에 사망했습니다.사후, 과학원 고고연 연구소가 「량사영고고 논문집」을 간행했습니다.
은허유적지는, 강과 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만 성벽은 발견되지 않습니다.1100m×650 m의 규모로, 언사시향보다, 훨씬 더 소규모입니다. 궁전지구는, 전쟁전에 발굴 되엇습니다. 가옥군은, 하북성의 남쪽에 藁城県의 台西村의 유적지에서 출토되었습니다. 청동의 兜(『( 「후가장, 1004호대무덤」)·명문이 있는 청동기가 무덤으로부터 출토되었니다. 명문은, 갑골문자보다 거슬러 올라가지 않습니다. 청동의 과나 창에 트르코워즈상감이 되어있습니다. 그 밖에, 백색토기·자기·견직물·칠기·타악기로서 사용하는 돌의 판·오카리나·마차등이 출토되었습니다. 구리광산도 발견되어, 동의 정련을 증명했습니다.1932년, 백토기의 남은 조각에 모필을 가지고 「사」라고 묵서 한 것이 출토되었는데, 기원전 1384~전 1112경의 것이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은허박물관원간」창간호부터 전재
偃師遺址(언사유적지)는, 偃師尸郷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성벽은, 서벽이 1710 m·북벽 1240 m로, 높이는 10 m 정도입니다. 궁전은 작은성으로 불리는 담으로 둘러싸인 안에 있습니다. 우물에서는, 돌에서 둘러싼 배수도랑이 발견 되었습니다 .이것에 대해, 二里頭文化 후기보다 이전에 속한다( 「고고」 1985-4)·한 번 무너뜨려 개축한( 「고고」1990-2)· 二里崗文化시대에도 사용되었다( 「고고」1988-2)등의 설이 발표되었습니다.
黄陂盤龍城遺址는, 호북성황피현반용시로, 무한의 동북 약 5?킬로미터 반용호 구릉에서 발견되었습니다.동서 약 1100 m·남북 약 1000 m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성벽은, 동서 260 m·남북 290 m입니다. 식민지의 성입니다만, 장기적인 도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夏県東下馮穀倉 은, 산서성 남서부, 하현 夏県東下馮에서 발견되었습니다. 二里崗문화의 한지방형의 유적지에서, 二里崗문화 초기에 동시기의 성벽입니다.
朱家橋遺址는, 섬서성 平陽県朱家橋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방형의 가옥자취 20여기가 출토되었습니다.황색 경토를 거주면으로 해, 사면에 주혈, 남쪽으로 출입구, 북벽에 부뚜막의 자취가 있습니다. 鬲등의 청동기는, 은허와 동형입니다.
済南大辛庄遺址는, 산동성 제남시의 동쪽의 大辛庄村으로부터 동남 100여m로부터 발견되었습니다.1984년 산동대학 역사계고고전업·산동성 문물고고연연구소·제남시박물관이 발굴 했습니다.토기(격·존·두·유도·각문이 있는 백도 등) 100 여건, 갑골 약 400 편이 출토됐습니다. 복골·복갑은, 안양은허의 전형적인 유물과 같은 물건입니다 .二里崗유적지 상층의 유물에 가까운, 비교적 조기의 옛날 건축의 잔존물도 발견(산동성문물관리처 「제남대신장유적지 시굴간보」 「고고」 1959-4·산동성 문물 관리곳 「제남대신장유적지감사기요」 「문물」1959-11·산토우 대학 역사계 고고 전업·산동성 문물 고고연 연구소·제남시 박물관 「1984년 가을 제남대신장유적지 시굴술요」 「문물」 1995-61) 되었습니다.
安陽小屯遺址는, 하남성 안양현 소둔으로부터 발견되었습니다.1928~36년에, 각화 부호 82건이 출토되었습니다.또, 1958~59년에, 은나라 후기의 각화 부호 3 건이 출토되었습니다.
「소둔」은허도기 1956보다 전재
小屯西地遺址는, 1971년에, 안양 전기(조상기)의 21편의 완전한 복골이 출토 되었습니다. 이중 10편은 刻辞가 있습니다( 「고고」1972-2).
小屯南地遺址는, 1973년, 7150편의 갑골 출토되었다. 내역은 복갑 110 편(각말이 있는 것 60편)·복골 7040편(각말이 있는 것 4761편)·미가공의 소의 견갑골 106 편입니다. 시대는 제2기를 제외한, 1·3·4·5기에 걸칩니다.내용은, 제사·천체 현상·전렵·농사·정벌등 다방면에 걸칩니다( 「고고」1975-1).
곽진녹 「소둔남지 갑골종론」 「고고학보」1997-1에전재
鄭州二里岡遺址는, 낙양으로부터 동쪽에, 偃師를 지나고 산간을 빠져 100 여킬로미터의(정주)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문물」1983-4).(은)는, 은나라 10대 中丁이 천도 한 장소로부터, 안양의 은허보다 100 년 이상이나 전의 은나라의 수도입니다. 성벽은, 동벽과 남벽 1700 m·서벽 1870 m, 둘레 7킬로미터, 폭 5 m, 높이 10 m 정도입니다. 그 외 측에 유곽으로 불리는 동시기( 「중원 문물」1 991)의, 홑겹의 성벽도 발견되었습니다. 중앙의 성벽안에 지배자층의 궁전이나 주거지가 있습니다. 성밖에는 청동기·골기의 공방 등의 노동자가 살았습니다. 유곽에서 외적으로부터 지켜( 「중원 문물」1 991) 졌다. 각화 부호도 발견되었습니다. 대다수가 소성 후에 대규모존의 구연 내면에 새겨지고 있습니다(하남성 문화국 문물 공작대 「정주2리 언덕」1959 과학 출판사·하남성 문화국 문물 공작대 「정주상대 유적지적 발굴」 「고고학보」1957-1).골각문자도 발견되었습니다. 원형의 뼈얼굴에"又屮土羊乙貞従受十月"등의 문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글귀를 이루지 않고, 당시의 연습용의 문자인가? 라고 말해집니다.
골각문자
하남성 문화국 문물 공작대 「정주상대 유적지적 발굴」 「고고학보」1957-1보다 전재
鄭州南関外遺址서는, 각화부호 9종이 출토되었습니다. 대규모 도기항아리의 주둥이 안쪽(하남성 박물관 「정주 난칸 외상대 유적적 발굴」 「고고학보」1973-1)에 새겨져 있습니다. 은대 중기로 보여지는 문화층에서 출토되었습니다. 文字性을 포함 한 내용을 가진다고 말해져 고대문자로부터 갑골문자로 발전하는 과정의 문자 자료입니다. 명문을 가진 청동기도 발견되었습니다. 도안화 된 도상문자( 「문물」1973-7)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마나부근 「중국 고대 한자학의 제일보」요시카제사보다 전재
磁県下七垣遺址는, 河北省磁県西南의 魲河北岸、下七垣村西南台地에서, 1966년에 발견되었습니다.1974~1975년 하북성문화처 손덕해등이, 면적 960평방미터를 발굴했습니다. 그리고, 상무덤 23좌·전국무덤 6 좌·도교 4 좌·회갱 104 개·석기 481건·토기 304건·골기 354건·방기 274건·각기 34건·복골·청동제의 화살촉등을 출토했습니다. 각화부호는, 조상기·은중기·은나라 말기 (하북성 문물 관리처 「자석 현내7원유적지 발굴 보고」 「고고학보」1979-2)의 지층으로부터 발견되었습니다.
제3층(早商)
제2층(商中期)
제일층(商晩期)
하북성 문물 관리곳 「자석 현내7원유적지 발굴 보고」 「고고학보」1979-2보다 전재
長清小屯遺址는, 제남시의 남서, 장청현소둔으로부터 발견되었습니다. 은나라 후기의 청동기가 출토되어, 도철문·운뢰문을 볼 수 있습니다. 청동의 도구, 병기, 거마도구도 발견되어,"祖辛"의 두 글자가 각 되고 있었습니다. 부족의 심볼 마크, 즉 族記號라고 생각됩니다.
殷墟의 発掘Ⅱ
藁城台西遺址는, 河北省 藁城県 台西村에서, 1965년 하북성 문화국 문물공작대가 발견 조사해, 1973년 하북성박물관·문물관리처가 발굴했습니다. 은나라 중기의 유적지에서, 안양 이전의 것입니다. 각화부호가 있는 토기입가부의 파편 79건이 출토되었습니다. 토기를 굽기 전에, 대나무나 나무, 혹은 뼈등을 사용해 표면에 날카롭게 새겨진 것으로, 안양기 전후의, 기호로부터 갑골 문자로 이행 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문물」1974-8) 것입니다.「칼」 「신」 「물고기」 「관작」 등, 갑골 문자의 자형에 일맥 통하는 것이 있다
清江呉城遺址는, 江西省清江県呉城, 장강에 임하는 양호의 부근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은나라 문화가 남방으로까지 미치고 있었던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1973년 발견되어 동년·1974년 강서성박물관·북 대학 역사계고고 전업·청강현 박물관이 발굴했습니다 은나라 중기~은나라 후기의 유적지에서, 건물자취 2기·묘 16좌·청동기·토기·석기·옥기 등 900여건이 출토했습니다.140건에 이르는 토기의 바닥이나 견부에 도문 38건·각화부호 66자가 발견되어, 3기로 분류되었습니다.
제1기는, 은대 중기의 것으로, 부호적인 요소가 있습니다만, 곡선적인 부호 문자에 진보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갑골 문자 이전의 문체를 이루고 명문도 발견되었습니다.
제2기는 안양 조기입니다. 제3기는 안양후기~周初의 것으로, 긴 것으로는 12자·7 자·5 자·4 자 늘어놓아 새기고 있습니다. 갑골문자의 자형에 근접하고 있습니다만, 그러나 같은 문자 체계나 증명·해독은 되고 있지 않습니다(강서성 박물관·북경 대학 역사계 고고 전업·청강현 박물관 「강서 청강오성상대 유적지 발굴간보」 「문물」1975-7·당란 「관우강서오성문화 유적지여문자적 초보 탐색」 「문물」1975-7).
제1기(二里崗初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