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TB의 안장(Saddle, Seat)의 조정에 대한 강좌입니다. MTB 안장의 높이는 주행자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 다. 통상적으로 주행 자세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요소로는 차체의 크기 ( Fram size)와 차체의 각도 (특히 헤드 튜브의 각도:Head tube angle), 탑 튜브 (Top tube) 길이 및 휠 베이스 (Wheel base), BB(Bottom bra- cket)의 높이 및 크랭크(Crank)의 길이, 그리고 우리가 흔히 소홀히 하기 쉬운 안장의 높이와 핸들 스템 (Handle stem)의 높이와 각도, 핸 들 바 (Handle bar)의 길이와 각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행자세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소중에, 부품을 선택적으로 구입하여 차체를 조립하는 전문인을 제외하고, 완성차를 구입하는 일 반인들은 위의 주행 자세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의 선택이 사실상 불가 능할 것입니다.
그러면, 일반 MTB 애호인들이 올바른 주행 자세를 갖기 위해서 조정가 능한 부분은 안장(Saddle, Seat)과 핸들 스템(Handle stem)의 높이와 각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들 스템에 관하여는 이미 말씀드린 것으로 기억되므로, 오늘은 안장 의 높이와 각도의 조정 요령에 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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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는 일반 자전거와는 달리 비포장 도로나 험로를 주행하는 자전거 입니다. 따라서, MTB의 차체는 일반적인 ROAD용 자전거와 비교하여 비 교적 크기가 작은 것을 사용합니다. 차체가 작아질 경우, 속도의 안정 성 면에서는 불리하지만, 저속에서의 기민성과 견인력, 균형성이 증가 하여 험로의 주행에 유리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TB는 작은 차체를 선택하여 안장을 자기의 신장에 적절히 조 정하여 타는 것이 원칙이라고 하겠습니다.
안장 높이의 조정을 논하기 전에 안장 높이의 중요성에 관하여 간단하 게 말씀드리면, 우리가 자전거를 탄다고 하면 우리 몸과 자전거는 3개 의 지지점으로 연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이 3개의 지지점은 핸들과 안장 그리고 페달(크랭크)을 말합니다. MTB 는 이 3개의 지지점에 어떻게 적절히 자기 체중을 분산하고 무게의 중 심을 이동 시키느냐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별한 기술을 구사할 경우를 제외한 기본 주행자세에 있어서, 몸의 무게 중심은 안장과 크랭크의 연장선 상(Seat mast tube)의 하부에 있 어야 합니다. 따라서, 핸들 바에 지나친 체중을 싣는 것은 올바른 주 행자세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체중을 크랭크와 안장에 걸어야 한다면, 안장의 높 이가 너무 높을 경우 무게 중심이 상승하여 균형이 깨지며, 또한 안장 의 높이가 너무 낮을 경우는 페달링이 원할하지 못하여 적절한 토크를 크랭크에 걸 수 없게 되어 주행시 충분한 힘을 발휘할 수 없고, 언덕 을 오를 때 중심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면, 안장의 높이가 정확하지 않을 때, 적절한 안장의 높이를 조절 하려면 다음의 세가지의 방법에 의하여 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1. 안장확장거리를 구하여 조정하는 법
다리의 길이 보다 약 5Cm 정도 짧은 길이가 자기의 안장 확장거리 (Saddle extension)입니다. 안장확장거리란 크랭크의 중심점으로 부터 안장을 받치고 있는 시트 필러 (Seat pillar)의 상단 중심점 까지의 거리를 말합니다. 안장확장거리를 측정하려면 지면으로 부 터 가랑이 사이까지의 거리를 측정하여 5Cm를 빼면 됩니다.
2. Pedaling으로 조정하는 법
우선 자전거를 벽면 옆에 세운 후, 페달에 다리를 올리고 안장에 앉습니다. 안장에 앉아 페달을 뒤로 돌리며 엉덩이가 좌우로 흔들 리지 않는 높이가 자신에 적절한 안장의 높이가 됩니다.
단, 이 방법에 의하여 안장의 높이를 조정하려면, 수 차례 반복하 여 적정한 높이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3. 무릎의 굽힘을 이용하는 법
안장에 앉아 페달(크랭크)을 안장을 받치고 있는 시트 마스트 튜 브(Seat mast tube)의 연장선의 최하점에 놓습니다. 이 경우 주의 하여야 할 점은 페달을 크랭크의 최하점에 놓아서는 않된다는 점 입니다.
시트 마스트 튜브 연장선의 촤하점은 시트 튜브 각(Seat tube an- gle) 때문에 크랭크의 하사점보다 약간 앞쪽의 높은 위치가 됩니 다.
이 위치에서 발 뒤꿈치를 페달에 얹어 무릎에 약간의 여유가 있는 점이 바로 적절한 안장의 높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약간 의 여유란 무릎이 쭉 펴지지 않은, 약간의 각을 이루고 있는 상황 을 말합니다.
이상이 안장의 높이를 조정하는 요령 입니다. 사실 간단한 내용이지만 글로 표현하자니 상당히 어려움이 있군요. 이해가 잘 될지 걱정이됩니 다.
안장 높이가 적절하게 조정되었다면, 핸들 스템(Handle stem) 보다 약 간 높은 위치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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