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에이 스타일 LA Style> (ON 1)
LA 스타일에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친 춤으로는 서해안 스윙West Coast Swing과 라틴 볼룸댄스Latin Ballroom를 들 수 있다. 동부의 마이애미와는 달리 로스 앤젤레스에는 그다지 많은 쿠바 이민자들이 없었기 때문에, 주로 스윙, 볼룸댄스, 그리고 약간의 푸에르토 리칸 스타일이 섞이게 되었다. 따라서 LA 스타일에서 유행하는 화려한 동작들과 카바레 스타일 안무들은 대부분 스윙과 라틴 볼룸에서 빌려온 것들이다. 이들은 경쟁적으로 새로운 안무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중부와 서부 해안 도시에서는 대부분 이 LA 스타일의 살사를 추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 가장 유행하는 스타일 또한 이 LA 스타일이다.
<뉴욕 스타일 New York Style> (ON2)
뉴욕 스타일에는 라틴 허슬의 영향이 강하게 배어있다. 1970년대 후기에서 1980년대 초기 디스코 열풍이 불던 시기에, 뉴욕의 유일한맘보 강사 에디 또레스Eddie Torres와 맘보 킹이라 불리는 띰발레스(타악기의 일종) 연주자 띠또 뿌엔테Tito Puente는 "맘보 댄스"의 기치를 높이 올리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살사 댄싱은 급격히 대중적 인기를 얻게 되며, 허슬 댄스를 대중의 뇌리에서 완전히 사라지게 만들어 버렸다. 하지만, 허슬의 영향력은 여전히 존재했고,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에 살사 음악으로의 점진적인 회귀가 이루어지는 동안, 뉴욕의 많은 허슬 댄서들은 그들의 동작을 맘보 스타일에 접목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항상 음악의 두 번째 박on two에맞춰 시작하기 때문에 "온 투On Two 살사" 라고 한다. 뉴욕 스타일에는 리프트 동작이 많은데 이는 주로 발레에서 차용을 많이 했기때문이며, 전반적으로 우아한 동작들이 많다. 뉴욕 스타일 또한 화려한 발동작을 중심으로 한 '샤인'을 많이 하는데, 최근에는 클럽에서 경쟁적으로 대결까지 펼친다고 한다(힙합이나 브레이킹에서 쇼다운 처럼).
<쿠반 스타일 Cuban Style>
쿠바에서는 음악에 의해 살사의 스타일이 정해진 경우이다. "차랑가 아바네라Charanga Habanera", "로스 반 반Los Van Van" 등 유명 밴드의 최신 유행 리듬은 아주 빠르다. 그로 인해 살사의 스타일이 파트너 댄스에서, 떨어져서 추는 춤으로 변해가고 있다. 유럽에서 추어지는 쿠반 스타일의 30%가 솔로로 추는 춤이며, 이것은 곡의 빠른 리듬에 따른 것으로 보여진다. 타악기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여자 댄서는 자신의 아름답고 리듬감 있는 몸의 움직임으로 솔로 동작을 뽐낼 수 있다. 사실, 쿠반 스타일의 파트너 댄스에서는 여자댄서의 동작이 아주 제한되어 있어서, 여자 댄서들은 파트너와 손을 잡고 추기보다는 솔로 스텝을 더 추고 싶어한다. 국내에서도 개봉된 영화 "살사"에서 여주인공이 클럽에서 남자 주인공과 함께 춤을 추는데, 혼자서 관능적인 몸짓으로 춤을 추는 장면이 나온다. 춤을 출 때 남자 댄서는 주로 여자 댄서의 손목을 잡는데, 이것은 여자 댄서의 팔과 손가락을 뻗는데 어려움을 주며, 따라서 그녀 자신만의 섹시한 스타일을 펼칠 수 없게 한다. 뉴욕 스타일이나 LA 스타일에서는 여자 댄서가 팔, 엉덩이, 머리를 이용해서 자신의 스타일을 충분히 자랑할 수 있는데 반해, 쿠반 스타일은 남성 우위의 "마초" 댄스의 성격이 아주 강하다.
<푸에르토 리칸 스타일Puerto Rican Style>
푸에르토 리칸 스타일은 음악의 첫박on one 또는 두 번째 박on two에 맞춰 시작할 수 있다. 이 스타일은 엄청나게 많은 발동작(LA에서 는 "솔로solo", 뉴욕에서는 "샤인shine"이라고 불린다)을 포함한다.<콜롬비안 스타일 Colombian Style> 콜롬비아 내에서도 스타일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깔리Cali에서는 보다 화려한 동작을 추는 반면, 다른 지방에서는 파트너끼리 아주 가깝게 딱 붙어서 추며, 어떤 곳에서는 머리를 맞대고 추는 경우도 있다. 그래도, 저변에 깔린 공통점은 존재하는데, 그것은 바로 발이 앞뒤로 스텝을 밟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흔히 "꿈비아Cumbia"라고 불리는 이 스타일은, 발을 뒤쪽이나 옆으로만 스텝을 밟는다. 전문댄서가 아닌 이상, 콜롬비안 스타일에는 화려한 동작이나 턴, 스핀 등은 별로 없고, 머리에서 말끝까지 파트너 몸의 모든 부분을 붙여서 추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적으로 다른 스타일에 비해 조용히 춤을 추는 스타일이다.
<카지노 루에다 스타일 Casino Rueda Style>
1950년대 후반 쿠바에서는 길거리, 클럽, 심지어 가정집에서조차 유행했던 춤이 있었다. 그것이 바로 카지노 루에다Casino Rueda, 혹 은 루에다 데 카지노Rueda de Casino, 더 간단하게 루에다Rueda라고 불리는 춤이었다. "루에다"는 스페인어로 "바퀴" 또는 "원"을 뜻하는 것이고, "카지노"는 도박장을 연상하기가 쉬운데, 그게 아니라, 일반적인 파트너 살사 댄싱에서 볼 수 있는 각종 턴과 동작들을 뜻하는 말이다. 카지노 루에다는 파트너와 함께 여러 커플이 둥글게 원을 만들어 서서 빠른 회전, 복잡한 동작 등을 하며 원을 따라 또는 원 안으로 여자 파트너를 교환 혹은 한 쪽 방향으로 보내는 춤이다. 모든 동작들에는 이름이 있으며, 그룹에서 리더가 외치는 동작을 따라 하면 되는데, 보통 클럽 내부가 아주 시끄러우므로, 주로 손으로 신호를 준다. 카지노 루에다는 적게는 두 커플에서 공간이 허용하는 한 많은 커플들이 한꺼번에 같은 동작을 하며 출 수 있다. 요즘은 미국의 마이애미 등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데, 지난 해 7월 마이애미에서는 세계 최대의 루에다 행사가 열렸는데, 약 300커플이 동시에 루에다를 추는 대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최근 들어서우리 나라의 클럽에서도 간간이 루에다를 가르치고 같이 춤을 추기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