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캠핑길라잡이 하우투캠프 원문보기 글쓴이: 도라에몽
2008년 FICC 가평 세계캠핑카라바닝대회 개최를 위해 조성된 경기도 가평 자라섬 오토캠핑장은 500 팀 이상의 야영객을 수용할 수 있는 드넓은 공간(536,930㎡)과 국제 수준의 편의 시설을 자랑한다. 모빌홈, 캐러반 등 임대 숙박시설과 더불어 샤워실, 세면실, 세탁실 등이 완비되어있다. 그리고 카페테리아, 수상클럽, 각종 체육시설 등 부대 시설도 편리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최근 각종 오토캠핑 동호회의 전국대회 및 정모 등 대규모 인원이 참가하는 오토캠핑 장소로 즐겨 사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춘천 고슴도치섬이 자체 사정으로 인해 오토캠핑을 전면 금지시킴에 따라 이의 훌륭한 대안이 되었으며, 여러 면에서 그 이상의 만족을 주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 1일 사용시간 : 당일 14:00 ~ 익일 11:00 기준
그러나 현실에 맞지 않는 1일 사용 시간 기준은 이곳 이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이다. 사이트 지정제이기 때문에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일찍 서둘러 출발할 필요는 없지만, 2시 이전에는 사이트를 설치할 수 없다는 것과 익일 11시까지는 사이트를 비워줘야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려운 규정이다.
특히 사이트 철수 시간이 그러하다. 장비가 많은 캠퍼들의 경우 철수 시간만 2~3시간 걸리기도 하는데 규정 시간을 지키자면 8시 또는 9시부터 짐을 꾸리기 시작해야 한다는 소리다. 토요일 밤 늦게 도착한 캠퍼는 12시간도 채 머무르지 못하고 짐을 싸야 하는 수도 생긴다. 캠핑장에 콘도 식 운영 규정을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다. 게다가 일요일에 캠핑을 하기 위해 방문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언제 가는 게 좋을까?(★★★☆)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마찬가지로 자라섬 오토캠핑장 역시 4계절 사용 가능한 최신식 개수대 및 화장실 시설을 갖춤에 따라 일년 열두 달 어느 때에 방문하건 충분히 오토캠핑이 가능하다. 다만 아직은 캠핑 사이트의 나무 그늘이 부족하여 나무가 어느 정도 자라기까지는 여름 캠핑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 8월 개최된 국제행사에서 여름 캠핑의 취약점이 여실히 증명된 바가 있다. 게다가 어린이를 위한 수영장 시설이 갖춰져있지 않아서 더욱 아쉬움이 크다.
자라섬 오토캠핑장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즌은 가을, 겨울, 봄이라 할 수 있다. 수도권에서 1시간~1시간 30분 정도면 도달할 수 있어서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다만 주말이면 늘 심한 정체 현상이 빚어지는 구간이므로 남들보다 좀더 서둘러서 움직이는 것이 좋다.
>>주변 볼거리는 뭐죠?(★★★☆)
남이섬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198번지
“문화예술 자연생태의 청정정원”으로 다시 태어난 남이섬은 <동화나라 노래의섬>을 컨셉으로 다양한 문화행사, 콘서트 및 전시를 꾸준히 개최해 오고 있으며 어린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연인들에게는 사랑과 추억을, 문화계 인사들에게는 창작의 터전과 기반을 마련해 주고 있다.
남이섬은 1944년 청평댐을 만들 때 북한강 강물이 차서 생긴 경기도와 강원도 경계에 있는 내륙의 섬입니다. 1960~90년대에는 최인호의 <겨울나그네> 촬영지 및 강변가요제 개최지로 알려져 행락객들의 유원지로 인식되어 왔으나, 2001년 12월 KBS 드라마 <겨울연가>의 성공으로 대만, 일본, 중국,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권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문화관광지>로 탈바꿈하였고, 최근에는 북미, 유럽, 중동에서의 관광객뿐 아니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 가장 찾고 싶어하는 청정환경의 <국제적 관광휴양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다.
남양주 몽골문화촌
남양주시의 몽골문화촌은 우리에게 생소한 몽골의 생활상을 경험해볼 수 있는 곳이다. 남양주와 몽골의 울란바토프의 자매 결연 이후 만들어진 곳으로 몽골 전통 주거 공간인 게르(몽골텐트)에 각종 생활 용품과 전통 의상, 악기, 장신구 등이 전시되어 있다. 정기적으로 몽골 유목민들의 전통 공연도 이뤄진다.
대성리에서 춘천 방향으로 46번 국도를 타고 계속 달리면 마석이 나온다. 마석에서 362번 지방도로를 만나는 사거리를 만나게 되는데, 여기서 수동 방향으로 좌회전하여 362번 지방도로를 타고 수동을 지나 현리 방향으로 계속 달리면 길 왼쪽에 몽골문화촌이 있다.
남양주 종합촬영소
남양주 종합촬영소는 남양주시 조안면 삼봉리에 있으며 1,296천 ㎡의 부지에 총 공사비 650억 원이 투입되어 지난 1998년 8월 문을 연 종합영상지원센터이다. 영화는 물론이고 비디오, 애니메이션, CF촬영 등 각종 영상물의 제작기능을 갖추고 있는 남양주 종합촬영소에는 영상지 원관, 특수촬영스튜디오, 영상관 등이 있고 헐리우드의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같은 영상 관련 테마파크로 조성되고 있다.
개관시간(2001년 3월 5일부터 연중무휴 개방)은 매주월요일, 1월1일
아침고요 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은 경기도 가평군 축령산(879m) 기슭에 자리한 곳으로 1996년 한상경 교수(삼육대 원예학과)가 설립했으며, 단순히 식물 수집의 개념이 아닌 원예미학적인 관점으로 한국의 미를 최대한 반영하여 계절별, 주제별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아름다운 정원들로 꾸며진 곳이다. 아침고요는 약 10만평의 부지에 고향집정원, 분재정원, 매화정원, 침엽수정원, 하경정원, 석정원, 한국정원 등의 모두 17개의 테마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는 한국정원을 "한국 자연의 아름다움(곡선, 비대칭의 균형)을 울타리 안으로 옮겨온 것" 이라고 정의하고, 아침고요에 이 민족의 삶과 애환이 서린 한국정원을 만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한국은 물론 나아가서는 세계인들이 이 아침고요에서 한국의 참 모습을 느끼고, 마음껏 쉬며 명상하고, 자연속에서 감동을 받고 돌아가도록 의도하였다.
>>캠핑장 시설은 어떻죠?(★★★★)
-군립 캠핑장(가평군) -수용력 : 캐러반 사이트 110, 오토캠핑 사이트 191개. 모빌홈 40동. 고정식 캐러반 10동. -건물 : 관리실 및 수세식 남녀 화장실, (온수)샤워장, 개수대, 수상클럽하우스, 카페테리아 -주요시설 : 축구장, 인라인스케이트장, 놀이공원, 다목적 운동장 -전기 : 캐러반 사이트만 가능. 일반 오토캠핑 사이트 사용 불가. -바닥상태 : 잔디로 상태 좋음. 일부 오토캠핑 사이트는 흙(먼지 날림)
캠핑장 시설은 국내 최정상급이다. 가정용과 별반 차이 없는 야외 개수대, 쾌적하고 편리한 샤워장, 화장실 등은 최고라 할 수 있다. 자전거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가져가길 추천한다. 자라섬 오토캠핑장의 규모가 너무 커서 자전거 없이는 이동하기가 힘들다. 자전거 타고 한 바퀴 도는데 만 3~40분 소요된다. 캠핑장 내에 자전거 임대도 가능하다.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마찬가지로 자라섬 오토캠핑장도 구획 면적이 넉넉하지 못해서 여유롭게 사이트를 구축하기가 힘들다. 이로부터 그나마 좀더 자유롭고 싶다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2배 금액을 지불하고 캐러반 사이트를 예약해야 한다. 이 경우 전기도 사용 가능하므로 가급적 오토캠핑 사이트보다는 캐러반 사이트를 예약하도록 하라.
오토캠핑 사이트(左) 캐러반 사이트(右)
>>하루 캠핑비는 얼마에요?(★★★)
캠핑비 : 캐러반 사이트는 1박 2만 원. 오토캠핑 사이트는 1박 1만 원. 연박 할인 없음. 전기는 현재 무료. 단, 오토캠핑 사이트는 전기 사용 불가.
연박 할인이 없는 것이 아쉽다. 게다가 오토캠핑 사이트는 싸지만, 전기나 면적 문제로 캐러반 사이트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1박 요금이 2만 원, 2박이면 4만 원이니 아주 저렴한 편은 아니다. 그나마 전기 사용료가 무료란 점이 좀 낫다.
>>어떻게 찾아가죠?
회원 참여 별점 ☆★
본인이 생각하는 캠핑장의 점수를 투표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