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
♣ 자폐성 장애 유형 및 특성
광범위성 발달장애는 발달의 여러 분야, 즉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에 있어서 심각하과 광범위한 장해가 있거나, 상동증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상태를 나타내는 장해는 개인의 발달 수준이나 정신 연령에 비해 명백하게 이탈되어져 있다. 이 장애에는 자폐성, 레트, 소아기 붕괴성, 아스퍼거, 분류되지않은 광범위성 장애가 포함된다. 이러한 장애들은 정신지체와 연관되어있기도 하다. 광범위성 발달장애는 때때로 다양한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예:염색체 이상, 선천적 감염, 중추신경계의 구조적 이상)에서도 관찰된다. 과거에는 “정신증”이나“소아정신분열증”과 같은 용어가 이런 상태에 있는 개인들을 위해 사용되었지만, 광범위성 발달장애는 정신분열증과 분명히 다르다는 상당한 증거가 있다.
⑴ 자폐장애
⑵ 아동기 붕괴성 장애
⑶ 레트 장애
⑷ 아스퍼거 장애
⑸ 달리 분류되지 않는 광범위성 발달장애(PDD NOS)
♣ 학습특성
인지 기능 영역간의 발달의 비균형성 -주의 집중 곤란, 학습전이 곤란, 인지 기능 영역간의 발달 불균형, 개념적․추상적 내용의 학습곤란, 사고의 융통성 부족, 방략 이용능력이 낮고 피동적임
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능은 자폐아의 반수 정도가 지능이 정상 범위에서 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고 나머지 반수 정도는 정상범위에 속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자폐성 아동들은 여러 방면으로 이해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환경에 있는 정보를 지적으로 통합하고 조직화하는데 결함을 지니고 있다고 하여 인지적 기능 장애로 간주되어 진다.
①감각내 통합 능력의 어려움으로 투입된 자극을 변환하여 산출하는 각 감각들의 통합 결함을 갖으며 감각간 통합의 어려움으로 듣고 보는 등의 5감각을 이용한 정보의 통합 조절에 어려움을 갖는다.
②규칙형성의 어려움과 규칙간 전이가 어려우며 이는 동일성의 고집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③과잉선택성으로 선택적 주의 집중이 어렵다.
④주위에 대한 관심이 없으며 지각상의 과소, 과민 반응을 보인다.
⑤학습에 전 조작적인 모방 행동이 어렵다.
⑥언어 이해의 어려움으로 지시를 이해하지 못하며 표현상의 어려움으로 의사소통이 어렵고, 사물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부분적인 특징에 집착한다.
⑦표현화된 상징의 이해가 어려우며 관심의 폭이 제한되어 있다.
⑧새로운 것을 접하기 어려워하고 배우기를 저항하는 성향을 나타낸다.
⑨숫자 기하학적 도형, 버스노선, 색깔 같은 것에 특별히 몰두한다.
자폐성 장애 아동은 구조화된 학교나 작업환경에서 훨씬 더 잘 배운다. 교실의 분명한 물리적 배치나 일정한 집단, 개별 계획, 개별적으로 계획된 활동들이 자폐아로 하여금 의사소통과 사회적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시각적, 공간적 강점을 가정에서 역시 응용할 수 있다. 자폐 아동의 이러한 독특성이나 부적응 행동들은 그것으로 인하여 가르치기 어렵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그것을 활용하여 가르치는 활동으로 역이용할 수도 있다.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DSM-Ⅳ-TR 진단 기준
A.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결적인 손상
(가) 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 있어서 상대와 눈 응시하기, 얼굴로 표현하기, 자세나 제스츄어와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행동 등의 사용에 현저한 손상이 있다.
(나) 발달수준에 맞게 또래와의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한다.
(다)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하는데 있어서의 현저한 손상이 있다.
(라) 사회적 상호관계와 정서적 상호관계를 시작 . 유지하는데 결손이 있다.
B. 의사소통에서의 질적인 손상
(가) 말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거나 완전하게 결손되어 있다.
(나) 말을 적절하게 사용하지만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시작하거나 지속하는 능력에 있어서 현저한 손상을 지니고 있다.
(다) 언어를 반복적이고 상동적으로 사용하거나 특이한 언어를 지니고 있다.
(라) 발달 수준에 적합한 여러 가지 자발적인 흉내 놀이를 하지 못하거나 사회적 모방놀이를 하지 못 한다.
C. 행동, 흥미, 활동에 있어서의 질적인 손상
(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상동적이고 제한된 비정상적인 관심거리에 집착한다.
(나) 명백하게 충동적이고 구체적으로 비기능적인 일상생활이나 의례적인 일에 집착한다.
(다) 상동적이고 반복적인 운동 형태(예; 손이나 손가락을 흔들거나 비비꼬는 것, 또는 복잡한 몸통 운동 등)를 가지고 있다.
(라) 물건의 어떤 한 부분에 고집적으로 집착한다.
D. 이런 문제가 Rett 장애나 아동기 붕괴장애로 설명되지 않음.
전체의 문항 중에서 6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되어야 하며, 최소한 A에서 2개, B와 C에서 적어도 1개 이상은 해당되어야 함.
◉ Rett 장애
생후 5개월까지는 정상 발달하다가 5~48개월 사이에 머리 성장이 감소하고, 5~30개월 사이에 과거에 습득한 손 기술을 상실, 뒤이어 손을 쥐어틀거나 손을 씻는 행동과 유사한 상동적 손 운동을 나타낸다. 그리고 걸음걸이나 몸 운동의 이상을 보이며 여성에게만 나타난다. 자폐아동과 유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이 취학전에 두드러질 수 있지만 이런 경향은 일시적이다.
◉ Asperger 장애
♣ 진단적 특징
․ DSM-Ⅳ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 기준
A.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1)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 마주침, 얼굴 표정, 몸 자세, 몸짓과 같은 여러 가지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 있어서 현저한 장해
(2) 발달 수준에 맞는 친구 관계 발달의 실패
(3) 다른 사람과 함께 기쁨, 관심, 성취를 나누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결여(예: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는 사물을 보여 주기, 가져오기, 지적하기의 결여)
(4) 사회적 또는 감정적 상호 관계의 결여
B. 제한적이고, 반복적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서 나타난다:
(1) 강도나 초점에 있어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2) 특정하고 비기능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3)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성 매너리즘(예: 손 또는 손가락을 퍼덕거리거나 비꼬기, 또는 복잡한 전신 움직임)
(4) 대상의 부분에 지속적인 집착
C. 장해가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D. 임상적으로 심각한 전반적인 언어 발달의 지연은 없다(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을 위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
E.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지연은 없다.
F. 다른 특정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는 맞지 않는다.
아스퍼거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 작용에서의 심하고 지속적인 장해(진단 기준 A)와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도이나 관심, 활동이 발달되는 것이다(진단 기준 B)(진단 기준 A와 B를 논의하기 위해 97쪽 자폐성 장애 참조). 장해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켜야 한다(진단 기준 C). 자폐성 장애와는 대조적으로, 임상적으로 심각한 언어발달의 지연은 없다(예: 단음절 단어를 2세에 사용하고, 의사소통이 가능한 구를 3세에 사용한다)(진단 기준 D). 부가적으로, 소아기에 인지 발달이나 나이에 맞는 자기-보호 기술 및 적응 행동의 발달(사회적 상호작용 이외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의 발달에 있어서 임상적으로 심각한 발달 지연은 없다(진단 기준 E). 만약 다른 특정한 광범위성 발달장애나 정신분열증의 진단 기준에 맞는다면, 이 진단은 내려지지 않는다(진단 기준 F).
♣ 부수적 특징 및 장애
아스퍼거 장애는 때로 축 3에 기재되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에 동반되어 나타난다. 여러 가지의 비특이적인 신경학적 증상과 징후들이 나타날 수 있다. 운동 발달 과제가 지연될 수 있고, 서투른 동작이 흔히 관찰된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성 장애보다 다소 늦게 발병하거나, 적어도 늦게 발견된다. 운동 지연 도는 서투른 동작이 학령기 이전에 발견되기도 한다. 사회적 상호 작용의 어려움은 학교 상황에서 보다 분명해진다. 특히 이 시기에 독특하거나 제한된 관심(열차 시간표에 대한 매료)이 나타나거나 인지된다. 성인이 되면, 공감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을 조정하는 문제를 갖게 된다. 이 장애는 분명히 연속적인 경과를 보이며, 대부분의 경우 평생 동안 지속된다.
우 리 아 이 심 리 상 담 센 터
055)286-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