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 세계 금연의 날 다가오고 있다.
비만인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것 만큼,
수차례 흡연가들이 금연을 결심하지만, 이내 포기해버리고,
포도당중독처럼 니코틴중독에 빠지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을 것이다.
금연은 엄연한 중독
금연을 정신력만으로 해 낼 수 있을까? 가능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아마 이런 사람들은 일제시대의 수 없는 고문 속에서도 버텨낸 독립투사와 같은 정신력과 신념의 소유자로 볼 수 있으리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력 만으로는 금연을 성공하기가 쉽지 않다. 왜냐면 담배를 피는 것은 ‘니코틴 중독’이라는 엄연한 중독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미시간 대학의 연구팀이 발표한 니코틴에 대한 두뇌 반응 조사에 따르면 담배를 피울 때 두뇌의 반응은 기쁨-보상-반응 순환이 활성화 되었다. 두뇌의 전두대상피질에서 편도, 시상, 측위신경핵 등으로 도파민과 엔도르핀의 반응이 활발하게 나타났다. 이 반응을 통하여 긴장이 풀리고, 마음이 안정이 되며 만족감을 느끼게 되었다. 이런 작용들은 흡연이라는 행위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생각을 억누르게 되면서 중독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니코틴은 신경 세포들간의 전달에 직접 관여하여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낼 뿐 아니라 그 성분상 뇌 속 신경 전달 물질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뇌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된다.
뇌를 알면 금연이 보인다.
뇌의 특성을 활용하여 금연하기
이렇듯, 니코틴은 굉장히 강력한 중독 성분이기 때문에 담배를 끊기란 쉽지 않다. 사고와 이성을 관장하는 전두엽에서 ‘끊어!’라는 명령을 내려도 감성을 관장하는 변연계에서는 그 좋은 느낌을 쉽게 떨쳐버리지 못한다. 그렇다고 못 할 일도 아니다.
이론 정리, 대뇌피질 설득 작업
먼저, 흡연의 위험성과 금연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이로운 점들에 대하여 다시 한 번 확실하게 인지를 하여 대뇌피질의 이성적인 측면을 정리하자. 지구상에서는 6.5초마다 한 명씩 담배 때문에 목숨을 잃고 있으며,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남성은 13.2년, 여성은 14.5년의 평균수명이 단축된다. 또한 약 4000여 종의 독성화학물질이 호흡기에 직접 피해를 주며 폐를 통해 온몸을 돌면서 각종 질병을
만들며, 거의 모든 암의 주된 위험요인으로 흡연을 하게 될 경우
폐암은 20배, 후두암은 10배, 구강암은4배, 식도암은 3배의 발병 위험이 생긴다.
기쁨과 보상을 다른 곳에서, 대뇌 변연계 다루기
흡연의 위험성을 정확하게 대뇌피질에게 인지를 시켰다면, 니코틴의 강한 중독의 달콤함을 맛본 대뇌 변연계를 설득할 차례. 금연모임, 금연을 지지하는 가족이나 친구 등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이들의 정신적, 물질적 도움은 큰 버팀목이 될 수 있다. 걷기, 운동, 다른 활동이나 취미생활을 만들어 담배에서 느꼈던 기쁨과 보상을 다른 곳에서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껌이나 당근, 사탕 등의 대용식품도 좋다. 담배와 재털이를 모두 없애고, 니코틴 패치나 니코틴 껌, 약물치료 같은 대체제의 도움을 받아 금단현상과 생활습관으로 굳어진 정신적 의존 현상을 완화시킨다.
뇌간 속 깊숙이 목표 새겨넣기
마지막으로, 우리 뇌 깊숙한 곳에서 생명현상을 관장하는 뇌간에 ‘담배를 왜 끊고자 하는가’라는 목표를 새겨 넣는다. 금연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확고한 목표와 의지가 없다면 실패하기 쉽상 이다. 금연으로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무엇을 위해 그 동안 친구 같이, 애인 같이 나를 위로했던 담배를 끊고자 하는가를 깊이 생각하고, 꼼꼼히 적어본다. 그리고 적은 것을 들고 거울 앞에서 눈을 바라보며 나의 뇌 깊숙이 새겨질 때까지 백 번, 천 번 반복해서 읽는다.
금연은 전략이다. 그리고 금연은 단칼에 무를 베어내듯, 한 번에 시작하여야 한다. 금연을 시작하는 날을 정하고 착실하게 준비하여 시작한다면 성공확률은 더욱 높아진다.
원하는 것을 이루는 뇌의 비밀 -
가장 쉽고 효과적인 금연 비책!!-뇌파진동으로 금연하기
앞에서 언급한 금연을 이루는 뇌의 3단계 - 대뇌피질, 대뇌변연계,뇌간까지 통합하여 금연을 보다 쉽고 빠르게 이루게 해줄 비책을 소개한다.
바로 머리를 좌우 혹은 상하로 흔들어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정말 쉽죠잉 ^^!!!!!!!!!!!!
기존의 흡연하는 뇌회로를 금연의 새로운 뇌회로로 뇌파진동을 하면서
나도 모르게 새로운 시냅스가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뇌파진동으로 금연을 성공한 사례는 많이 볼 수 있다.
내가 아는 한 분은 뇌파진동을 한 달반 정도 하는 순간
담배 냄새가 역겨워지면서 절로 금연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뇌파진동으로 생체리듬을 찾고
몸이 건강해지면서 자연스럽게 몸에 해로운 것에 거부반응을 일으킨 것이다.
금연하고 싶은가?
간절하게 금연하고 싶은가?
그러면 뇌파진동으로 금연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