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셀프세차하는 순서
① 세차장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휠 클리너를 네 바퀴에 뿌려 놓는다. 얼마 동안 세정제가 때를 녹이도록 놓아두는 것이다. 그 다음은 3분 정도에 해당하는 동전을 넣는다.
② 기초세척부터 시작한다. 고압 건을 수평으로 잡고 물을 뿌린다. 고압건의 각도를 조절해 넓은 면적에 물이 뿌려질 수 있도록 한다. 차 외부를 적신다는 생각으로 물을 뿌린다.
③ 거품 솔에 물을 뿌린다. 조절기로 가서 거품세정을 선택한다. (거품이 나올 때까지 약10~20초가 걸린다.) 차근차근 옆면을 따라 솔을 움직인다. 사이드 몰딩 바로 아래쪽과 앞, 뒤 범퍼 아래쪽의 굴곡진 공간도 닦는다.
④ 휠을 닦는다. 휠은 늘 오염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맨 마지막에 닦는 것이 좋다. 그리고 다시 기초세척을 선택해 물로 차 위의 거품을 깨끗하게 닦아낸다. 고압 건을 적당히 눕혀 지붕의 거품을 밀어내듯 닦아낸다.
⑤ 하체세척을 잊지 않는다! 특히 겨울에는 염화칼슘에 의한 부식방지를 위해 꼭 필요하다. 세척을 마치고 왁스세정을 선택하거나 아니면 작업을 마친다. 왁스세정이란 왁스가 약간 들어간 물로 다시 세척하는 것이다.
⑥ 대기 공간으로 차를 몰고 간다. 이때 브레이크에 물이 묻은 상태이므로 서행을 한다. 이곳에서 물걸레로 차의 겉면과 와이퍼를 닦는다. 그리고 진공청소기가 있는 곳으로 가서 진공청소기가 앞뒤 문의 중간에 오도록 차를 세운다.
⑦ 청소기 끝을 눕히고 끝을 약간 들어준다. 운전석 밑은 온갖 오물이 있기 마련이다. 운전석을 앞이나 뒤쪽으로 완전히 밀고 작업을 하는 것이 좋다. 트렁크도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⑧ 실내용 물걸레를 깨끗이 빨아서 실내 이곳 저곳을 닦아 준다. 유리창이나 천장에 보이지 않는 때가 많이 묻어 있으므로 특히 전후 좌우, 유리창 안쪽 면과 천정을 닦는다.
⑨ 매트 |
2) 세차 후 마무리 작업
① 매트세척 : 매트세척기를 이용하여 매트를 세척 후 건조대에 널어둔다.
② 외부 물기제거
③ 내부청소유리 → 데시보드 → 문틀 순으로 닦아낸다.
④ 진공청소 : 진공청소기로 차량 내부의 먼지를 제거한다.
⑤ 마무리 : 물기가 빠진 매트를 깐다.
※ 세차매너 : 오랜 시간 동안 마무리를 할 경우에는 한가한 시간대를 이용하거나 차량출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곳에서 마무리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