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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graphy
『연극배우로 활동하기 시작한 알 파치노는 1969년 처음 영화배우로
데뷔한 뒤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거물급 연기파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배우, 감독 겸 작가. [대부] 3부작에 출연한 뒤 영화배우로서
확고히 자리를 굳힌 그는 최근작 [에니 기븐 선데이]까지 영화와
연극을 오가며 정력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1940년 4월 25일 뉴욕시의 이스트 할렘에서 보험외판원인 이탈리아
출신 아버지 살바토레와 어머니 로즈 사이에 태어났다. 그의 부모님은
그가 두 살 되던 때 이혼하여 알 파치노는 어머니와 함께 빈민가에
있던 외할아버지 댁으로 가게된다. 감수성이 풍부한 어린 시절의
알 파치노는 외할아버지, 외할머니의 과잉보호로 7살이 될 때까지
거의 집밖에 나가지도 못했다고 한다.
초등학교때 그의 재능을 알아본 선생님의 배려로 연극에 출연한 것을
빼고는 평범한 시절을 보냈던 그는 후에 연기예술학교로 옮겨간다.
하지만 오로지 영어에만 흥미를 느꼈던 알 파치노는 17살에 학교를
중퇴하고 그후 몇 년간 빌딩 수위나 사무실 우편배달부 등 여러
직업을 전전한다. 하지만 그는 다시 연기수업을 받기 시작하고
조그만 무대에서 활동한다. 그리고 어느 정도의 돈을 모은 알 파치노는
허버트 배르그호프 스튜디오에 등록하고 드라마 선생 찰리 라우톤
아래서 본격적인 연기수업을 받게된다.
본격적인 연기수업으로 연기자의 길을 걷게된 알 파치노는 연극무대에
참여, 드디어 [호랑이는 넥타이를 매는가? ]라는 연극으로 브로드
웨이에 데뷔하여 호평 받는다.
연극무대에서 연기경험을 쌓은 그는 대부분의 연극배우들처럼 영화에
출현하게 된다. 1969년 영화 [나, 나탈리 Me, Natalie]의 조그만
역으로 출발한 알 파치노는 연극연출도 하는 한편, 1971년 두번째
영화 [백색공포]에서 일약 주인공을 맡게된다. 그는 이 영화에서
마약중독에 빠지는 뉴욕의 풋내기 예술가 역을 잘 소화해 낸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 해에 출연한 영화가 바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영화 [대부]. [대부]는 아카데미 남우주연상(말론 브란도),
최우수 작품상, 각색상을 수상하였고 이 영화에서 알 파치노는 돈
꼴레오네(말론 브란도)의 막내 아들 마이클 꼴레오네 역을 맡아
대선배 배우 말론 브란도 못지 않은 연기를 보여주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 후보에 오른다. 알 파치노는 이후 [대부] 2편과 3편에서
모두 주연을 맡아 [대부 2]의 연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다.
[대부]의 성공 이후 [뜨거운 오후], [스카 페이스], [광란자] 등에
출연하며 시드니 루멧, 윌리엄 프레드킨, 브라이언 드 팔머와 같은
쟁쟁한 감독들과 일을 하게된다. 하지만 그가 출연한 영화들은 흥행적
으로는 그다지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대신 비평가들의 지지를
받았다. 특히나 나중에 명작으로 인정받은 [스카 페이스]와 [혁명]
두 편이 잇달아 흥행에 참패하여 89년까지 영화계를 한동안 떠난다.
그러나 89년 스릴러물 [사랑의 파도]로 재기에 성공한 그는 그
다음 영화 [딕 트레이시]로 다시금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
된다. 그리고 1992년은 알 파치노에게 최고의 해가 된다. 그는
[글렌게리 글렌 로스]로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에, [여인의 향기]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에 동시 노미네이트되고 드디어 남우주연상을
거머쥔다. 그에게 이것은 유난히 상복이 없던 그에게 8번의 노미
네이트만에 수상한 오스카가 되었다.
1993년에는 [스카 페이스]로 인연을 맺은 브라이언 드 팔머 감독의
영화 [칼리토]에 전직 마약상으로 출연하는 하고 1995년, [히트]에서는
또 한명의 거물급 연기파 배우 로버트 드 니로와 뜨거운 연기대결을
펼치며 호연을 보여준다. [씨티 홀]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하던 알
파치노는 세익스피어의 '리차드 3세'를 영화화한 [뉴욕광시곡]을 직접
감독, 연출, 연기하고 이 영화는 미국감독협회상을 수상한다.
99년 올리버 스톤 감독의 [애니 기븐 선데이]와 비록 한 부문도 수상하지
못했지만 아카데미 7개 부문 후보에 오른 영화 [인사이더]까지 60세의
나이가 무색 할만큼 정력적인 배우활동을 하고 있다. 』
The Godfather OST- Speak softly love
『 늘 어머니를 생각한다.
언젠가 성공을 거두기 전에 어머니를 잃은 사람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어머니의 죽음에서 별다른 느낌을 받지 못했다고 했다.
어머니가 그에게서 모든 것을 빼앗아 갔기 때문에….
나도 그랬다.
내가 좀 더 일찍 성공했더라면 어머니의 목숨을 구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녀를 데려간 건 가난이었으니까.
어머니는 너무 일찍 죽었다.
내 나이 스물 한 살이었다.
-알 파치노- 』
한번은 그가 무대에서 연기하다 우연히 어떤 두 눈동자와 마주쳤는데,
섬광처럼 빛나는 그 눈이 자신을 꿰뚫어 보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공연 내내 그 눈동자는 그의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았다.
이윽고 막이 내리자 그는 빛나는 눈동자가 있던 곳으로 급히 가 보았다.
그런데 그곳에는 맹인을 인도하는 개 한 마리가 앉아 있었다 '
아! 그렇게 강렬한 빛과 연민의 정과 이해가 서려 있던 눈동자였는데,
그게 개의 눈이었다니...'
그는 배우란 끝까지 극중 인물로 남아 있어야 한다며 실제 자신의
모습을 잘 드러내져 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인터뷰를 하지 않기로 유명하다.
앞을 못 보는 주인 옆에서 자신의 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있던
개의 경이로운 눈동자, 그 눈동자 때문이었을까.
그는 '로버트 드 니로'와 더불어 이 시대에 가장 위대한 배우로
일컬어 진다..
헌데 두 사람은 비슷한 듯 하면서도 아주 대별 된다...
'로버트 드 니로'는 음성적인 연기를 한다...
뭔가 약간 음침하면서 내면에서 베어 나오는 연기를 한다...
허나 '알 파치노'의 연기는 양성적이다..
온 몸으로 뿜어 토해내는 연기를 한다..
그의 연기를 보고 있노라면 눈에서는 불을 토하고 온몸의
신경세포와 근육들이 모두 살아서 뿔끈 불끈 튀어 나올듯한
강렬한 느낌으로 스크린 전체를 뒤흔드는 느낌을 받는다..
'드 니로'가 마치 연기 자체에 완벽하게 몰입해 냉정하게
연기를 조율한다고 하면..
'알 파치노'는 마치 그것이 그의 마지막 영화인 듯이 온몸을
다 던져 내며 관객들에게 송두리채 드러낸다...
허나.. 관객의 노파심은 기우에 그치고 만다.. 그는 영화마다
죽었다 부활하듯이 새 생명을 가지고 다시 탄생하니까..
연기학자 리 스트라스버그가 창안한 “배우는 맡은 배역에
자신을 올인해서 완벽한 프로 연기를 보여 주어야 한다”는
‘메소드 연기Method Acting’의 완벽한 실천자 '알 파치노'
언제부턴가 사람들은 그에게
‘One of the greatest actors in all of film history’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배우 중 하나)
라는 수식어를 붙이고 있었다....
아 그는 평생 결혼을 하지 않았다..
어쩌면 예술가는 그런 삶도 좋으리라......
다만 십대의 딸과 몇 살 안된 어린 쌍둥이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