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M(Phase Change Material)은 특정한 온도에서 다량의 에너지를 저장 및 방출 할 수있는 잠재 잠열이 높은 물질 즉.상변화에 의해 액체에서 고체로 변하거나 고체에서 액체로 변하면서 현열보다 약 100배이상의 잠열 융점의 형태로 열을 저장하는 물질입니다. 예를들어 물의 융해 잠열은 약 334kJ / kg이며, 25 ℃에서의 현열은 약 4.18kJ / kg입니다. PCM은 응고 과정에서 열을 방출하고 용융과정에서 다량의 열을 흡수하게
되며 대표적인 물질로는 물과 왁스를 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변화 현상에 의한 흡열과 발열을 이용한 용품들이 발열내의, 또는 발열매트 등의 형태로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유통되고 있으며 여러가지 기능성의 한계 또는 부작용으로 인한 논란이 뜨겁습니다.
이 PCM은 열에 따라 고체와 액체의 상변화를 반복하게 됨으로 인해 특정한 공간에 봉입 사용하는 것이 일반
적인데 마이크로 캡슐 또는 튜브에 봉입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인체에 직접 접촉하는 의류나 생활용품에도 적용이 가능하겠으나, 특성상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만큼의 봉입 또는 도포가 어렵고 제조 공정을 거치면서 기타 유기화합물들과 공존하면서 인체에 알레르기 반응 또는
봉입제가 파손되면서 내용물이 노출되어 인체에 유해를 가하기도 하여 지속적인 보완이 필요합니다.
실제에 있어서는 의류나 생활용품 보다는 축열 난방소재 또는 저온용 PCM을 이용한 냉동보관 장비 등에 쓰이고 있으며 그 효율에 관한 연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유기 무기 종류도 다양하고 쓰임처도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실내 블라인더에 적용 개발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저희 나노아이엔씨는 PCM이 적용된 소재로 블라인더를 제조하는데 성공하였고 시제품제작에서 우수한 효과를 발휘함이 확인되어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기술적 개요, 제품의 성상, 용도 등은 별도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을 드리기로 하고 아래에 예시 그림을 참고하시면 좀더 이해가 빠를것으로 봅니다.
위의 사진에 대하여 설명드리면 PCM소재를 섬유에 적용하여 블라인더를 제작해 실험한 그림이며 왼쪽의 그림은 야간에 기온이 내려갔을때 PCM이 열을 방출하여 응고된 상태로 불투명에 가깝게 변색되어 있는상테를 나타내며 오른쪽 그림은 주간에 직사광선을 받아 PCM이 용해되어 액체로 변해 투명해진 상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PCM은 주간에 직사광선을 받아 온도가 올라가면 열을 흡수 축적하며 액체로 변하고 야간에 온도가
내려가면 축적된 열을 방출하면서 응고되어 불투명으로 바뀝니다. PCM은 이런 투명/불투명 변환기능도 있지만 내외부의 열을 차단하는 기능 또한 탁월하여 적용방법에 따라 실내외 열의 이동을 차단하여 냉. 난방 효과를 극대화해 주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실험데이터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며 궁금한 사항을 문의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노아이엔씨 기술 연구소 041-541-3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