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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Ⅰ. 대회개요
1. 목적
전국 초중고 학생들이 참여하는 과학적 기량을 겨루는 장을 마련하여 청소년의
과학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고 창의적 탐구력을 함양시키며 이를 통해 우수한
청소년들의 과학적 소질을 개발하고 진로 선택의 격려로 미래 과학기술 인력
육성에 공헌하기 위함.
2. 종목 및 참가규모 : 총 6종목 13부 512명
가. 과학그림 : 초등부(33명) / 중등부(32명)
나. 로봇과학 : 초등부(39명) / 중등부(39명)
다. 전자과학 : 초등부(35명) / 중등부(34명)
라. 기계과학 : 초등부(39명) / 중등부(39명)
마. 로켓과학 : 초등부(39명) / 중등부(39명)
바. 탐구토론 : 초등부(16팀48명) / 중등부(16팀48명) / 고등부(16팀48명)
※ 종목 평가를 통한 과제 폐지 및 개선
▷ 종목(과제) 폐지(투아웃제도)
- 매년 당해연도 전국대회 결과에 대한 종목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최하위
점수를 받는 종목에 대해 폐지 또는 개선하는 제도(2010년부터는 종목의
폐지가 아닌 종목의 세부과제 폐지), 1회 최하위 점수를 받을 시(원아웃)
으로 폐지예정 종목으로 선정되며, 2회 최하위 점수를 받을 시(투아웃)
해당 과제는 폐지되는 제도
- 2009년도 종목평가위원회 회의 결과 창의적 탐구력 및 기술적 탐구력이
미비하여 최하위 점수를 받은 로봇과학종목의 과제인 라인트레이서가
선정되어 폐지예정(원아웃)
- 2010년 종목평가위원회에서 로봇과학종목의 라인트레이서 과제가 최하위
점수를 받아 투아웃이 결정되면 라인트레이서는 폐지됨.(투아웃)
- 종목개선위원회를 개최하여 폐지예정과제에 대해 대체 과제를 결정하여
차기연도 대회에서 시범 운영
Ⅱ. 대회운영
1. 일정계획
가. 주요일정
(1) 학교대회(3월~4월 중) : 학교 자율 실시 (4월 과학의 달 전후 실시 권장)
(2) 지역교육청대회(5월~6월 중) : 지역교육청 자율 실시 (6월 중순 까지 실시 권장)
(3) 시도교육청대회(6월~7월 중) : 시도교육청 자율 실시 7월말 까지 실시 권장
(4) 전국대회(9월) : 2째주 토~일 개최(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일은 홈페이지 공지)
(5) 세미나(11월) :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조직위원회의
○ 당해연도 전국대회 종목평가
○ 당해연도 대회추진현황
○ 차기년도 대회 운영 규정 수립 등
나. 본선일정
일자 시간 내용
9.11(토)
08:00~11:00 ■ 심사운영회의(종목별)
- 담당팀장은 운영본부에 회의록제출(심사표, 문제 등)
11:00~12:00 ■ 중식
12:00~13:30 ■ 대회 준비(분과위원장, 심사위원, 담당팀장, 진행요원)
13:00~13:40 ■ 참가학생 등록(비표 배포)
13:40~14:00 ■ 입실(각 종목별 대회장 입실)
14:00~18:00 ■ 탐구대회 종목별 대회 진행
- 각 종목별 창의적 탐구력 측정(필기, 논술, 만들기 등)
18:00~19:00 ■ 석식
19:00~21:00 ■ 개회식 및 문화행사
- 16개 시도 선수단 소개 및 개회식, 부대행사 등
9.12(일) 09:00~13:00
9.13(월) 수상자 발표 및 상장 배송
■ 탐구대회 종목별 대회 진행
- 각 종목별 기술적 탐구력 측정(종료되는 종목별로 귀가)
※ 각 분과위원장 및 담당팀장
※ 상기 일정은 대회당일 심사지연 등으로 변동될 수 있음
3. 우천시 계획
※「운영심사위원회」회의를 통하여 대회운영 전반사항 결정
※ 우천 시에도 모든 대회는 예정대로 실시하며, 「로켓과학」의 대해서는 우천
상황을 고려하여 운영심사위원회 회의를 통해 참가자 평가 및 시상
Ⅲ. 기타사항
1. 협조사항
1) 대회참가자는 참가자 준수사항을 반드시 숙지해 주십시오.
2)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는 전일 예비소집이 없는 관계로 참가학생 및 관계자
들께서는 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공정한 대회 진행을 위하여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모든 대회장은 완전 통제되어
출입이 엄격히 금지되오니 양해바랍니다.
가. 위반 시 감점 또는 실격 등 불이익이 돌아올 수 있습니다
2. 참가인 규정
1) 본 대회는 청소년 학생들이 평소 닦아온 과학적 기량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 하는
건전한 행사인 만큼 과열화 현상을 지양하고 대회의 질서유지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참가선수와 선수 관계인은 반드시 대회 참가인 규정을 지켜야 한다.
2) 참가학생
- 참가학생은 규정된 대회시간을 지키고 운영심사위원의 통제에 따른다.
- 참가학생은 종목별로 사전에 예고된 대회요령이나 준수사항을 숙지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참가학생은 대회당일 통신기기(예: 핸드폰, PDA, 무전기 등) 일체를 지참할 수 없다.
3) 참가학생 관계인
- 참가학생의 관계자인 학부모, 지도교사 등은 대회 질서유지를 위하여 주최측의
통제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 준수사항
- 대회 참가자는 대회의 원활한 운영과 공정하고 공평한 진행 심사를 위하여
본 준수사항을 철저히 이행한다.
- 참가학생은 대회당일 탐구토론, 과학그림종목은 12:00까지, 기타 종목은 13:00까지
집결/등록 완료 후, 각각 13:00, 14:00 지정된 대회장으로 이동하여야 한다.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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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한 학생은 종목별로 심사위원의 지시에 따라 대회에 임해야 하며 종목별로
정해진 시간 내에 공작을 마쳐야 한다.
- 대회가 종료될 때까지 참가학생은 일체 대회장 밖으로 나갈 수 없으며 다만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심사위원의 허락을 얻어 나갈 수 있다.
- 모든 종목의 최종 심사가 끝날 때까지 참가 학생은 개별 행동을 할 수 없다.
-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 본 준수사항을 위반할 때에는 운영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감점 또는
실격처리 될 수 있다.
- 만약 시상 후 일지라도 부정한 일이 발견되면 실격처리 할 수 있다.
- 청소년의 교육적 측면을 고려하여 어떤 경우에라도 경기장 내에서 참가학생
이외의 관련인은 심사위원에게 항의할 수 없다.
3. 심사운영위원회 규정
▷ 목 적: 운영 개선을 통한 학생들의 과학적 및 기술적 탐구력을 극대화하여 우수한
청소년들의 과학적 소질 적극 개발
▷ 구 성: 교사와 출연연구소, 대학교 교수로 구성
- 교사 : 16개 시도 담당기관에서 추천받아 재단에서 최종 결정
- 교수 및 출연연구소 연구원: 재단 위촉
▷ 심사위원 역할
- 당해연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규정 수립
- 당해연도 전국대회 종목별 운영 및 심사를 위한 분과위원회 참석
(문제출제 및 당해연도 심사방법 등)
- 대회 종목별 운영 및 심사
- 종목별 점수집계 및 문제점, 개선점 등 제출 종목 개선 등
▷ 심사위원 책임과 의무
- 심사위원은 규정수립회의에 반드시 참석해야 함.
(탐구토론은 재단이 요청하는 심사위원 만 참석)
- 심사위원은 전국대회개최 전 분과위원회에 반드시 참석해야 함.
- 심사위원은 문제를 유출하여서는 안 되며, 심사 시 공정하고 정확하게 심사해야 함.
- 심사위원은 당해연도 종목별 대회운영과 심사결과에 대해서 모든 책임을 져야 함.
- 심사위원은 심사결과에 대해 재단에서 발표하기 전 공개해서는 안됨.
- 심사위원은 종목별 운영 및 심사에 대한 민원 발생 시 답변해야 함.
▷ 기타사항 : 심사위원도 지도교사가 될 수 있음. 단, 대회기간 중 운영을
제외하고 대회 참가 학생 및 관련자(학부모, 시도 관계자) 와 직접 대화 및
만나는 것은 금지하나, 지도교사의 역할이 필요한 경우는 종목별 운영위원회에
결정에 따라 일부분에 한해 지도 교사의 역할을 수행함.
Ⅳ. 대회규칙과 심사규정
1. 과학그림
◀ 대회 개요 ▶
주최측이 서술형으로 제시한 과학적 문제 상황에 대한 창의적 해결 방안을
과학적 탐구 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서술하고 그림으로 표현하도록 하여
과학적 탐구력과 기술적 탐구력을 측정한다.
◀ 대회 목적 ▶
그림이라는 시각적 표현 매체를 통해 초/중학생들의 상상력과 바람직한 과학적
사고를 연결시켜 문제 상황에 대한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탐색하게 한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대회에 필요한 도구는 크레파스, 수채물감, 포스터칼라, 파스텔, 아크릴물감,
마카, 콘테, 색연필, 아크릴물감, 마카, 콘테, 색연필로 제한하고 각자 개인이
지참한다. 단, 화지(4절 켄트지)는 주최측에서 제공한다.<2010.2.19 개정>
2) 심사의 공정을 기하기 위하여 글이 들어가는 만화 등의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
3) 작품 주제는 대회 당일 제시하며, 과학적 탐구력(서술) 측정 2시간, 기술적
탐구력(그림) 측정은 3시간이다.
4) 설계도와 밑그림 등 참고 자료는 지참할 수 없다.
◀ 심사 규정 ▶
1) 평점은 총 100점 만점으로 과학적 탐구력(과학적 창의성 30점/과학적 지식 20점)과
기술적 탐구력(창의적 표현력 30점/전체조화 20점)으로 구분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한다.<2010.2.19 개정>
2) 기술적 탐구력 측정에서 제한시간을 초과할 경우 매 10분마다 2점씩 감점한다.
3) 다음의 경우는 등외로 처리한다.
- 타인의 작품을 모방했을 경우
- 주최측에서 제공한 4절 켄트지 외 다른 용지를 사용했을 경우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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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구상도와 완성된 그림의 연관 관계가 현저히 동떨어진 경우
4) 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학적 창의성, 창의적 표현력, 과학적 지식, 전체조화 점수 순
5)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2. 로봇과학
2-1. 로봇과학 초등부
◀ 대회개요 ▶
참가자는 주최자가 제시한 임무(Mission)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대회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래밍하여 그 임무들을 하나하나 수행해가면서 트랙(주행선)을
완주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라인트레이서 대회이다.
◀ 대회목적 ▶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로봇을 제어해보고 그것을 통하여 주어진 임무(Mission)들을
수행함으로써 로봇의 전체적인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능력을 배양하며,
첨단기술의 총체인 로봇을 청소년들이 쉽고 흥미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로봇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키고 로봇 대중화를 실현하여 로봇과학의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육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 대회규칙 ▶
■ 로봇제작
1) 각 참가자는 다음에 규정한 규격을 포함하는 로봇과 적재판 제작에 필요한 부
품 및 공구, 노트북 컴퓨터를 각자 지참하여 제작한다.
단, 아래 로봇 규격에 맞지 않으면 실격 처리한다.<2010.2.19 개정>
<로봇 규격>
- 모터전원: 11V미만,
- 모터: DC모터 2개사용
- 센서, 기어, MCU(Micro Controller Unit), 사용언어는 제한 없으나 경기
주행은 전(前)방향(전진) 주행만 해야 한다.<2010.2.19 개정>
- 로봇의 크기 : 가로(20㎝)× 세로(20㎝)× 높이(20㎝) 규격 박스에 들어가야
하며 본 경기 전까지 크기 규격에 맞춰야 한다.<2010.2.19 개정>
<적재판 규격>
- 적재판의 크기 : 225㎝2 이내의 동일한 크기를 주최측에서 제공하여 부착
- 적재판의 바닥 : 턱이 없고, 굴곡이 없으며 이물질이 묻어 있지 않은 매끄러운
평면형태
- 적재판의 재료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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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재물의 종류 : 대회 당일 주최측에서 제공함
예시) 요쿠르트 병, 매끈한 나무토막, 작은 과일, 지우개, 기타 등
2) 로봇과 적재판을 연결시키는 방법 및 적재판에 사용되는 재료는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재료만을 사용해야 한다.
예시) 적재판, A4용지, 양면테이프, 칼, 풀, 종이컵
3) 상기 이외의 기타 부분은 기존의 로봇을 사용하거나 개조 또는 자체 제작이 가능하다.
■ 경기방법
1) 대회에 참가할 로봇은 참가자 개인이 준비하여야 한다. 로봇의 컨트롤러부와
기계부에 사용할 제품의 종류에 대하여 제한을 두지 않으나, 반드시 프로그램
을 입력하여 작동하는 로봇이어야 한다.
2) 로봇의 컨트롤러 부분은 사전에 제작(납땜까지 완료)하여 참가하며, 컨트롤러
부분을 제외한 모든 기계부는 대회장에서 참가자가 직접 제작하는 것을 원칙
으로 한다.
따라서 로봇 제작에 필요한 도구 일체를 참가자가 준비하여야 한다. 대회장에
서는 일절 제공하지 않으며 다른 참가자와의 공동 사용은 원칙적으로 불허한다.
3) 로봇은 독립된 전원을 사용하여 자율적으로 움직이는 것이어야 하며, 로봇에 사
용된 모든 전지를 직렬연결로 환산할 경우 전체 전압이 11V미만으로 규정한다.
전원으로는 일반 건전지나 충전용 건전지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연소기관은 사
용할 수 없다.
단, 경기 중에는 전 (前)방향 주행만(전진) 하여야 하며 후방주행시(후
진) 실격 처리한다.<2010.2.19 개정>
4) 로봇의 크기는 로봇의 기록측정기(계측기)의 크기를 고려하여 가로, 세로,
높이가 20cm 이내이어야 한다. 당일 제시된 주행 경기장에 부적합하여 발생
하는 불이익은 참가자가 책임지며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5) 참가자는 프로그램 입력용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참가자는 각자 사용할
컴퓨터(노트북 컴퓨터)를 자체적으로 준비하여야 한다. 단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
한 다운로더기는 사용할 수 없다.
6) 연습주행 시간을 포함하여 로봇제작 및 프로그램 입력 시간은 총 3시간으로 한다.
필요 시 심사위원의 협의에 의해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7) 참가자는 제한시간 내에 조립과 테스트를 완료하여 심사위원에게 로봇을 제출해야
하며 한번 제출된 로봇은 경기 시작 전까지 손댈 수 없다.
또한, 제한시간까지 제출하지 못하는 로봇은 실격 처리한다.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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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경기는 대회 주최측에서 정한 일정 규격의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경기장의 바닥은
흰색이며 주행 라인은 검은색으로 한다.
9) 경기장의 주행 라인의 형태는 대회당일 확정하여 발표한다.
10) 경기시작을 알린 후 출발할 때까지의 준비시간은 최대 1분을 초과할 수 없다.
단 대회당일 심사위원의 협의하에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2010.2.19 개정>
11) 결승선을 통과하여 정지선에서 3초 이상 정지하고 있어야 완주한 것으로
인정한다.(단, 로봇의 몸체가 정지선에 멈추어도 정지한 것으로 한다.)
12) 기록측정은 센서측정기(계측기)로 하며 예상치 못한 상황(정전이나 측정기의 고
장)<2010.2.19 개정>이 발생할 경우 심판이 초시계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측정
한다.
13) 주행 기록은 로봇이 출발선의 계측기를 통과하는 순간부터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하여 지나가는 순간까지 걸린 시간을 측정한다. 결승선의 계측기를 통과
한 후 정지선에 멈추지 못하면 측정 시간은 무효로 하고, 실격 처리한다.
14) 경기 중 심판 및 감독관의 허가 없이 로봇을 만져서는 안 된다.
15) 로봇은 출발할 때를 제외하고 주행 중 일체 외부에서의 조작(예: 무선 조종)을 허
용하지 않으며, 주행경기 중 로봇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추가, 제거 등 을
할 수 없다.
16) 다음 각 1호에 해당하는 경우 실격처리 한다.
① 제한시간 내에 로봇을 제출하지 못한 경우
② 2분 이내에 완주하지 못한 경우
③ 로봇의 몸체가 주행선을 벗어나 돌아오지 않고 다른 동작을 하는 경우
④ 모든 바퀴가 라인을 이탈할 경우
⑤ 로봇이 동일한 자리에서 10초 이상 정지한 경우
⑥ 후방주행을 하는 경우
⑦ 기타의 심사위원 협의에 의해 실격으로 인정되는 경우
(실격의 경우 : 주행점수와 임무수행점수는 0점 처리한다.)
17) 참가자가 로봇을 제작하고 프로그램을 입력하는 대회장 내에는 외부인(학부형,
지도교사 등)의 출입을 일체 금지한다.
18) 임무수행, 주행시간은 대회 당일에 제시하며, 필요시 자료를 현장에서 배포한다.
※ 임무수행 항목은 로봇에 적재물을 싣고 특정지역에서 LED 깜박이기, 부 저
울리기, 교차로에서 유턴하기로 정한다.(단,‘LED 깜박이기’와‘부저 울리기’
는 심사위원이 정한 횟수만큼 프로그래밍 하여 동작하여야 한다.)
예시) 1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2번 깜박이기, 2차 LED 깜박이는
곳에서는 LED 3번 깜박이기, 부저 울리기에서는 2번 울리기 등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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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본 규정에 없는 내용에 대하여는 일반적인 라인트레이서 대회에 적용되는 규정에
준하며 심사위원이 협의하여 공지한 뒤 공정하게 적용한다. 이에 대하여 참가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경기장
- 경기장의 크기는 (가로)200㎝ x (세로)200cm로 하며, 경기장 바닥재질은 플랙
스(패트지)로 하고,<2010.2.19 개정> 흰색의 바탕 위에 폭 2cm 이하의 검정색
의 주행 라인을 설치한다. 그 주행 라인은 경사로를 두지 않으며 직각, 원
호, 자율곡선, 교차로가 있는 개곡선으로 조합하여 구성한다.
- 경기장은 서로다른 주행판 100cm*100cm 20개 중 4개를 선택 조합하여 구성한다. (20개의 주
행판은 사전에 공개하지 않으며, 완성된 경기장은 대회 당일 공개한다.)<2010.2.19 개정>
- 주최측은 대회 당일에 주행라인 형태 및 임무수행 지역을 확정하여 제시한다.
2) 실제 주행경기와 연습은 동일하게 제작한 경기장에서 실시한다,
3) 주행경기는 총 2회 실시하며, 1차 주행경기 후에 수정시간은 연습주행을 포함하여
60분이 주어진다. 단 심사위원 협의하에 필요한 경우 시간을 조정 할 수 있다.
◀ 경기장 예시 ▶
⋇ 상기 경기장은 예시이며, 대회용 경기장은 대회당일 제시 됨.
◀ 심사규정 ▶
1) 심사는 로봇의 주행시간, 임무수행, 적재물의 3개 부문을 합산하여 2회 점수의 합으로 등
위를 정한다.(주행점수 40점, 임무수행점수 30점, 적재물 30점 합계 100점)<2010.2.19 개정>
- 주행점수(40점) : 주행점수는 제한시간(2분)내에 코스를 완주한 경우에 한하여
대회당일 제시된 주행시간의 편차만큼 차감하여 점수를 부여한다.<2010.2.19 개정>
예시) 대회당일 주행시간이 30초의 경우
A학생(27초50) : 30 - 27.50 = 2.50(편차) [40점 - 2.50점=37.50점]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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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학생(31초50) : 30 - 31.50 = -1.50(편차) [40점 - 1.50점=38.50점]
- 임무수행점수(30점) : 주어진 임무를 정확하게 수행한 경우 30점을 준다.<2010.2.19 개정>
예시) 임무(Mission) 수행점수(30점)의 경우
* LED 2번 깜박이기 1회 ⇒ 5점 × 1회 = 5점
* 부저 3번 울리기 1회 ⇒ 5점 × 1회 = 5점
* 교차로에서 180도 턴하기 2회 ⇒ 10점 × 2회 = 20점
- 적재물 점수(30점) : 주어진 기본 적재물을 반드시 탑재하고 주행하여야 하며
떨어뜨리지 않고 주행을 완주하는 경우 20점을 준다. 이에 추가로 적재물을 싣는
경우 개당 2점을 제공하며 추가점수는 최대 10점을 초과할 수 없다. 단, 적재물을
떨어뜨리는 경우 기본, 추가 적재물에 상관없이 개당 3점을 감한다.
예시)
* 기본 적재물 + 추가 적재물 5개 탑재 후 주행하여3개 떨어뜨리고 완주하는 경우 :
30점-9점=21점 획득(1개낙하 시 마다 -3점)
* 기본 적재물만 탑재하고 주행하여 3개 떨어뜨리고 완주하는 경우 :
20점-9점=11점 획득 <2010.2.19 신설>
2) 임무수행위치에서 임무 수행 중 2초 이상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임의로 기타
위치에서 정지하면 1회당 감점 1점
3) 주행은 2회 실시하며, 2회 주행(각 회의 주행점수와 임무수행점수의 합)의
합을 기준으로 순위를 정한다.<2010.2.19 개정>
예시) A학생 : 90점(1회) + 87점(2회)=177점
B학생 : 0점(1회) + 99점(2회)= 99점
4) 주행시간측정은 0.01초 단위까지 측정하여 기록한다.(소수셋째자리 이하는 버림)
5) 동점이 있을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순위를 정한다.
- 주행점수, 임무수행점수, 적재물 점수 순<2010.2.19 개정>
6)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3. 전자과학
◀ 대회 개요 ▶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대회를 실시하되, 최대한 교육과정에 준한 공작
기능에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면을 부가하며, 주어진 과제에 적합한 회로를 제작
및 동작하게 하는 대회로 실시한다.
◀ 대회 목적 ▶
초등학생 및 중학생에게 주어진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회로를 과학적 원리
아래 설계ㆍ제작 및 시험을 거치면서 지적인 도전정신을 갖게 하고 성취감을
느끼게 한다. 전자과학 대회의 핵심은 과학의 원리와 전자과학기술을 서로
연결하여 탐구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능력을 향상시키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
는데 있다.
◀ 참가 대상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문제 출제 기준은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과 중학교 과학 및 기술 교육과정에
있는 전기회로를 기본으로 하여 과학적 이해와 창작ㆍ응용이 가능한 작품으로,
대회 당일 제시(회로도 제시) 한다.
예시) 초등부는 TR이 포함된 기본회로, 중등부는 IC가 포함된 응용회로 등
2) 각 참가자는 필요한 브레드보드, 연결핀, 브레드보드 전원코드, 니퍼, 평롱로
우즈, 회로 시험기 등 대회에 필요한 공구는 각자 지참한다. (단, 부품 및 건
전지는 주최측에서 제공한다)
3) 작업 중 정숙을 유지하고 공구사용은 안전을 기하여야 하며, 필히 안전사고에
유의하여야 한다.
4) 대회장은 공개하지 않으며 모든 사항은 심사위원 및 운영요원의 지시에 따른다.
◀ 심사규정 ▶
1) 심사 기준은 동작(30점), 창의(30점), 과학적 탐구력(지필고사 20점), 작품 동작
설명 및 회로 측정 능력(20점)을 합산하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하며 각 평가
항목의 세부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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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동작
① 완전동작(30점) : 회로를 완성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할 때
② 불안전동작 1(20점) : 회로를 완성하였으나 80%이상- 100%미만 동작할 때
③ 불안전동작 2(10점) : 회로를 완성하였으나 50%이상- 80% 미만 동작할 때
④ 부동작(0점) : 회로를 미완성 혹은 완성하였으나 동작이 전혀 안되거나
동작이 50% 미만 동작할 때
나) 창의 : 브레드보드에 부품을 전체적으로 배치하고, 부품별로 균형 배치하
여 안정감이 있으며 주어진 응용과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였을 때 (예: 콘
덴서와 저항의 변화로 깜빡이는 횟수 조절, 출력장치의 위치 및 모양 등)
① 균형배치 (10점) : 2점 간격으로 5단계 평가한다.
② 안정감 (10점) : 2점 간격으로 5단계 평가한다.
③ 응용과제 해결 (10점)
다) 과학적 탐구력 : 전자과학에 대한 탐구력 평가로 과년도문제와 난이도를
비슷하게 출제한다.(지필 20점)
라) 작품 동작 설명 및 회로 측정 능력 : 작품 동작에 대해 정확히 서술하고
주어진 과제에 대한 전류 및 전압 측정 등을 정확히 서술하였을 때(20점)
① 작품 동작 설명 (10점)
② 회로 측정 능력 (10점)
2) 작품 제작 시간은 2시간 30분(작품설명서(서식4호) 작성 포함)이며, 시간을 초과할
경우 0∼10분 이하 2점 감점, 10분 초과∼20분 이하 4점 감점, 20분 초과∼30분
이하 6점 감점하고, 30분을 초과하면 채점대상에서 제외한다.
3) 동점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다음의 순서에 의하여 고득점자를 우선순위로 정한다.
가) 동작
나) 창의
다) 과학적 탐구력
라) 작품설명 및 회로측정
4)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4. 기계과학
◀ 대회 개요 ▶
창의력을 발휘하여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고 시연한다.
◀ 대회 목적 ▶
초, 중학교 학생들에게 과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계작동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작품의 시연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주제는 대회당일 제시한다.
2) 대회에 필요한 재료 일체를 주최측에서 제공하며 개인이 지참한 재료는 사용할 수
없다(단, 체인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 사전에 조립한 것을 사용 할 수 있다).
3) 작품 구상도와 작품설명서는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여 작품 제작 전에 작성하여 제
출해야 한다.
- 작품구상도에는 제시된 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이 표현되어 있는가?
- 작품설명서에는 작품에 들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설명할 수 있는 내용으로 표현되어 있는가?
4) 조립 시 사용되는 공구는 개인이 지참한다(충전식 전동공구 사용 가능함).
5)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임무 수행 기회는 2회를 제공하며 그 중 최고기록을 임무 수
행 기록으로 인정한다.
6) 작품 수리시간은 1차 심사 후 15분으로 제한하며, 작품수리 시간 중 다음의 내용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 작품 수리 중 “문제해결 설명서”를 함께 작성하여 제출한다.
- 보다 완벽한 임무수행을 위해 주어진 재료를 더 사용하여 추가로 제작할 수 없고, 또한
수리 중 일부 미션에 사용된 장치를 임의로 제거할 수 없다.
7) 작품 제작시간은 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 작성시간을 포함하여 3시간 30분이다.
8) 작품은 주어진 재료와 특별 제공 부품을 이용하여 주제에 적합하게 제작해야 한다.
(단, 주어진 재료란 “과학상자” 안에 있는 부품 등 기계적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재료이며, 특별 제공 부품은 주어진 재료와 맞물려 창작할 수 있
는 부품이다. 주어진 재료는 일부만 사용할 수 있지만, 특별 제공 부품은 의
무적으로 다 사용해야 한다.)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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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사 규정 ▶
1) 심사는 주제에 대한 기술적 탐구력과 과학적 탐구력을 평점 한다.
2) 기술적 탐구력 평점은 50점 만점으로 임무 수행도(40점), 완성도(10점)로 구분하여
채점한다.
3) 과학적 탐구력 평점은 50점 만점으로 창의적 과학원리 적용도(30점)과 창의력 표현도(20점)
- 임무수행도는 임무수행기록과 임무수행 성공 여부로 판단한다.
- 완성도는 부품연결의 견고성 및 주제에 대한 “조건”의 충족도를 판단한다.
단 “조건”의 예는 아래와 같다.
a) 기어 3종류, 플리 3종류, 바퀴 4개 이하 사용할 것.
b) 모터 2개, 축바퀴를 사용할 것
c) 회전 장치에 베어링 뭉치를 사용 할 것.<2010.2.19 신설>
4) 과학적 탐구력 평점은 50점 만점으로 창의적 과학원리 적용도(30점)과 창의력
표현도(20점)으로 평가한다.
- 창의적 과학원리 적용도는 창의적인 부품 사용여부(15점), 과학(기계) 작동원리
(15점)으로 판단한다.
- 창의력 표현도는 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5점), 문제해결 설명서의 정교성(5점),
구두질문(10점)으로 평가한다.<2010.2.19 개정>
5) 심사위원은 진행과정 중에 수시로 학생들에게 질문이나 요청을 할 수 있으며 이에
불성실 및 예의 바르지 못하게 할 때는 심사위원들이 협의해서 감점을 부여할 수
있다.
6) 제작시간(작품구상도와 작품설명서 작성시간 포함)은 3시간 30분을 초과할 경우
매 5분마다 2점씩 감점하고 20분을 초과하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7) 제작 종료 후, 수리시간을 제외한 시간에 작품에 손을 대면, 실격으로 처리한다.
8) 수리시간 중에는 부품들 간의 단단한 고정, 기어․폴리․바퀴 등의 간격 조정 및 건
전지 교체를 제외한 다른 추가제작 행위를 할 수 없다. 추가 제작 행위 시, 실격
으로 처리한다.<2010.2.19 개정>
9) 임무수행 도중 일부 임무에 사용한 작품의 일부분을 제거한 뒤 다른 임무를 수행
할 수 없다.<2010.2.19 신설)
10)동점인 경우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학적 탐구 점수, 기술적 탐구 점수 순
11)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5. 로켓과학
◀ 대회 개요 ▶
페트병으로 물로켓을 구상, 제작, 발사하여 과녁 맞히기로 실시한다. 지필 평가
에 대한<2010.2.19 개정> 과학적 탐구력을 측정하고 물로켓 제작 상태와 발사 기
록에 대한 수행 결과를 평가한다.
◀ 대회 목적 ▶
학생들에게 작용․반작용의 법칙에 의해 날아가는 물로켓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이해를 포함한 이론적 탐구와 실제적 활동을 겸하게 함으로써 발사체에 대한
창의력을 계발하고 항공우주과학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한다.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 대회 규칙 ▶
1) 물로켓의 제작 재료(로켓 머리용 고무 뚜껑, 페트병, 날개 재료, 접착용 테이
프)와 발사대, 에어펌프(공기주입기)는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것만 사용한다.
이 때 주최 측에서 준비하는 장비에 대해 어떤 이의 제기도 할 수 없다. 단, 제
작에 필요한 공구(칼, 가위, 자 등)는 참가자가 준비한다.<2010.2.19 개정>
2) 머리 부분 및 몸통의 내부에는 이물질(접착테이프 포함)을 포함하지 않아야 하며, 머리
용 고무 뚜껑의 질량은 60g 미만으로 하여야 한다. 머리 부분을 몸통에 연결하는 접
착테이프는 5회 이상 감을 수 없다.<2010.2.19 개정>
3) 예비부품은 날개에 한하여 3개까지 제작하여 사용할 수 있다. 사전 제작 도면
은 지참할 수 없다. (사전 제작도면 사용 시 실격 처리한다.)<2010.2.19 개정>
4) 물로켓의 제작은 3시간 30분<2010.2.19 개정> 이내에 완료(지필 평가 포함)하여
야 하고, 참가학생 개인이 1개를 제작하여 제작한 로켓에 본인의 이름과 참가번
호를 명기하며, 심사위원의 검인을 받는다.
5) 과제수행은 3회 발사하여 상위 2회<2010.2.19 개정> 점수의 평균점수를 반영한다.
단, 3회<2010.2.19 개정> 중 1회라도 검인 받지 않은 물로켓을 사용할 경우는
실격 처리한다.
6) 과제수행 거리는 대회 당일 발표한다.(50m, 60m, 70m, 80m<2010.2.19 개정> 중에서 선택)
7) 물로켓의 발사각도는 40˚ 이상으로 하여 참가 학생이 조정한다.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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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발사 순서는 번호순 또는 심사위원의 재량에 따라 1회씩 발사하며 연속해서 2회를
발사하지 않는다.
9) 발사는 심사위원의 지시에 따르며, 심사위원의 지시 없이 발사하는 경우 무효로
처리한다.
※ 공기를 넣는 도중 또는 대기 중 심사위원의“발사신호”가 떨어지기 전에 발
사될 경우 무효처리한다. <2010.2.19 개정>
10) 발사 시 호명 후 3분 이내에 발사에 임하지 않을 경우 불이익을 준다.
※ 물로켓 발사 시간 3분 이내 엄격히 적용.
- 2분30초 (시간경고), 3분00초 (시간통보), 3분30초(-1점), 4분00초(-2
점), 4분30초(-3점), 5분00초(-4점), 5분30초(-5점), 6분00초(-6점), 6분
00초 이후 (실격 처리)
11) 발사 시에는 반드시 본인이 발사하여야 한다. 단 공기주입의 경우 주최 측에
서 지정한 보조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 보조원에 대해서는 어떤 이
의 제기도 하지 않는다.
12) 진행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심사위원에게 보고하고 심사위원회의 협의에
따라 대회를 원만하게 추진한다.
13) 제작한 물로켓 1대로 3회<2010.2.19 개정>를 발사하는데, 발사 후 물로켓이
파손되면 심사위원의 허락을 받아 그 자리에서 복구하여 사용할 수 있다.
14) 에 실격 처리할 수 있다.대회 중 물로켓의 방향을 사람에게 향하는 등 위험한
행동을 할 경우 심판의 판단 하에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5) 대회 중 지도교사나 학부모의 지도를 받은 경우 감점을 받을 수 있다. (휴대
폰, 큰소리 등 외부와 접촉을 시도하는 경우 감점 혹은 실격 처리할 수 있다.)
16) 로켓에 주입되는 공기압은 100psi 이하로 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는 공작점수(20점), 과제수행기록(60점), 과학적 이해도(20점)을 합산하
여 고득점 순으로 등위를 정하고 공작 상태 평점 후 발사 심사까지 물로켓의
원형 일부분을 임의로 변경할 경우 실격 처리하며, 3시간 이내에 작업을 끝마쳐
야 한다.
- 공작점수(20점) : 물로켓 공작상태를 평점하되, 창의성, 과제 수행(과녁
맞추기)을 위한 비행원리 및 안전성이 고려되었는가를 기준으로 한다.
- 과제수행기록(60점) : 과녁에 들어가는 점수는 중심에서부터의 거리를 cm당
0.1점 단위로 감하여 책정한다. (물로켓 발사장 경기장 규격 참조)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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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적 이해도(20점) : 주어진 과제해결을 위한 제작 원리 및 물로켓 비행 원리
등을 지필 평가한다. 지필 평가 문제는 사전 예시된 5문제 중 당일 3문제를
선정하여 제시한다.<2010.2.19 개정>
2) 물로켓 발사지점의 선 처리는 원형으로 하고 원형 선상의 어디에서나 발사가 가
능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대회 장소 사정으로 발사지점 제한이 불가피한 경
우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3) 경기방식은 자유탄도 비행에 의하여 과녁에 넣어야 하며 무선조종이나 낙하산
으로 넣어서는 안 된다.
4) 바람의 방향, 온도 등 기상조건을 이유로 경기진행을 지연할 수 없으며, 기상조건은
선수의 능력으로 적응하여야 한다.
5) 발사 기록은 기 설치된 과녁에 최초로 착지한 지점의 점수로 한다.
6) 동점이 있을 경우는 다음 순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한다.
- 과제수행기록점수, 공작점수, 과학적 이해도 점수 순
7) 기타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3회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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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로켓 발사 경기장 당일 제시
■ 경기장 : 발사점과 중심점 간의 거리(50m, 60m, 70m, 80m)
※ 별도로 작성된 [서식 제5호] : 로켓과학 발사점수 환산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탐구토론
◀ 대회 목적 ▶
주어진 탐구주제 중 스스로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토론
을 통해 의사교환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2010.2.19 개정>
◀ 참가 대상 및 인원 ▶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각 부문 3명 1조 (학년 제한 없음)
◀ 탐구주제 ▶
☐ 초등부 탐구주제 : 기후변화의 영향과 그 대책 탐구
☐ 중등부 탐구주제 : 생물다양성과 지구환경의 관계 탐구
☐ 고등부 탐구주제 : 인수공통전염병의 발생 배경과 그 대책 탐구
- 고등부는 생물학적, 보건의료학적, 사회제도적 3가지 측면을 모두 탐구하여야 함
◀ 대회 준비 ▶
「YSC 과학반 개설 → 미니홈피에 탐구과정기록 → 결과보고서 제출 → 참가신청서 제출
→ 대회참가 → 발표자료 제출」 순으로 이루어짐
1) 결과보고서 작성 : 30쪽 내외로 국문으로 작성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팀은
대회 참가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
2) 결과보고서 내용 : 문제해결에 있어 해결방향, 이론적 접근, 실험내용, 연구결과 등을 기록
3) 결과보고서 제출 : 보고서를 미니홈피의 ‘결과보고서 제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
(파일명 : 청과탐2010-결과보고서_학교명_팀명)대회 당일 출력하여 5부 지참
4) 대회 발표자료 : 참가팀은 해결된 연구결과가 각 문제마다 15분간 발표할 수 있도록
발표자료(PPT)를 작성하고, 대회 당일 파일로 제출<2010.2.19 신설>
◀ 대회 규칙 ▶
1) 3인 1조 공동으로 탐구주제와 관련된 탐구문제를 포착한다.
2) 각 조별로 포착한 탐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 기구, 약품, 센서, 컴퓨터 등을
사용하여 관찰, 측정하고 분석하여 탐구하고 탐구 결과를 정리한다.
3) 대회 당일에는 조원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 질문, 평론을 번갈아하며 그 동안 탐
구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한다. 토론에서 각 조는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고 상대
편이 지적한 문제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방어하는데, 자기 팀의 주장을 상대방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효과적으로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자신들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게 제작된 모형이나 도구, 컴퓨터, 빔프로젝터, OHP 등의 활용, 시연 등도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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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다.
4) 탐구결과 보고서는 행사 당일 사전에 대회진행 본부에 5부 제출한다.
5) 1회전에 4팀이 참가하여 서로 발표, 반론, 평론 및 참관을 번갈아 하여 4번 이루어진다.
(단, 참관 팀은 논쟁에 참여하지 않음)
6) 예선전과 결승전은 모두 다음과 같은 활동으로 50분간 진행한다. (제한시간 반드시 확인)<2010.2.19 개정>
☐ 제한시간
* 경기 시작 전 심사위원장은 팀장들로 하여금 각자 팀원을 소개하게 하고, 이어 심사위원들을 소개함
* 한 단계가 종료된 후 휴식 및 준비시간 10분
※ 규정제한시간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발표시간의 제한시간 초과 시 감점처리(5점/40점)
/ 나머지의 경우 제한시간 초과 시 제재
- 타종시간 : 3분전 한번, 1분전 두 번, 마지막 세번(발표, 반론)
7) 경기 진행 방법
① 발표 : 발표자는 자기 조의 탐구주제에 대한 주요 착안점과 과정 및 결론을 제시한다.
이를 위하여 제한 시간 내에 공동 탐구자의 도움을 받으며 그림, 슬라이드, 사진 등을
2010년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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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에 준비하여 제시하거나 시범실험을 보일 수 있다.
② 발표에 대한 반론팀의 질문, 발표자의 반론, 및 토론
반론자는 발표자의 발표 내용을 듣고, 반론의 근거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한다.
반론 시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문 할 수 있다. 이때 논쟁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발표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한다. 발표자는 예, 아니오 등으로 답을 한다. 반론자는 발표자의
주요 착안점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발표에 대한 비판을 한다. 여기에는 발표자의
실수, 문제 이해의 오류, 해를 구하는데 있어서의 방법론적 부당성 등을 제시한다. 그러나
비판에는 오직 발표자의 해결에 관계된 것만이 허용된다. 반론자가 자신의 해를 제시할
수도 있다. 이어 발표자와 반론자 사이의 논쟁이 이어진다. 여기서 발표자의 연구 내용
이 토론된다. 발표자는 반론자의 질문에 답변해야 하지만, 반론자가 우선권을 가진다.
③ 발표자와 반론자의 견해에 대한 평론자의 해설과 논평, 평론자는 발표자의 중요한
쟁점과 반론자의 비판 의의와 강약점/장단점을 지적한다.
④ 발표자의 마무리 : 반론자의 반박과 평론자의 평가가 논의되고 결론적인 마무리를 한다.
8) 원칙적으로 발표, 반론, 평론의 역할을 분담하여 역할 맡은 자가 진행하되, 필요에 따라 다른 역할
맡은 학생이 일부 도와줄 수 있다.
9) ‘토론’은 맡은 분담 역할에 상관없이 조원들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10) 예선전 조편성은 심사위원회 또는 장학사/연구사 회의를 통하여 별도로 정한다.
◀ 심사규정 ▶
1) 심사위원 대표는 경기규칙에 따라 시간을 제한하고 논쟁 시 팀의 활동을 조정한다.
2) 각 단계가 끝나면 심사위원은 팀의 발표, 문제해결, 토론 등을 종합하여 평가한다. 각 심사위원은
1점에서 10점까지 점수를 줄 수 있다.<2010.2.19 개정>
3) 각 단계 점수는 심사위원들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값으로 한다.
- 심사위원이 3명일 경우 3명의 점수를 평균한 값으로, 5명 이상일 경우 최고, 최저점수의 평균과
나머지 심사위원의 평균을 합한 점수의 평균값으로 한다.<2010.2.19 신설>
4) 팀의 최종점수는 심사위원들로부터 얻은 평균점수에서 발표는 가중치 4.0을, 반론은 가중치 3.0을,
평론은 가중치 1.0을 곱한 점수를 단계별로 합한 점수와 과학적 탐구력 20점을 합한 점수로 함
5) 예선 점수 순위에 따라 각 교실별 1등 4팀으로 하여금 예선과 같이 결승전을 실시한다.
6) 각 팀의 활동에 대한 심사는 다음의 심사 주안점을 참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