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중순 애플이 공개한 iOS5에 ‘특별한’ 기능이 숨겨져 있었음이 얼마 전 밝혀졌다. ‘파노라마’ 기능이다.
파노라마 기능이란 아이폰 같은 iOS5 기반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 응용프로그램(앱)에서 마치 사물을 스캔하듯 카메라로 좌우로 비추며 가로로 긴 1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기능이다.
아이다운로드블로그가 11월7일(이하 현지시간) 공개한 글을 보면, 아이폰 같은 iOS5 기반 기기에 내장된 카메라 응용프로그램(앱)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이 소개돼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iOS5를 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탈옥(Jailbreak)해야 했다.(아래 동영상 참고)
☞관련 동영상 바로가기
그런데, 굳이 탈옥하지 않은 순정폰 이용자도 파노라마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이 공개됐다. 아이다운로드블로그가 11월8일 공개한 방법을 따라가보자.
먼저, 파노라마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아이백업봇‘이란 프로그램을 내려받아 PC에 설치해야 한다. 시험판을 무료로 내려받아 설치하면 된다.
설치가 끝나면, 아이튠즈를 실행한 다음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데이터를 백업해둔다.
이제 아이튠즈를 끄고 아이백업봇을 실행한다. 자동으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백업 파일을 찾아서 열어준다. 목록에서 마지막으로 백업해둔 파일을 선택한다.
오른쪽 창에서 ‘Library/Preferences/com.apple.mobileslideshow.plist’를 찾아 더블클릭한다. 프로그램 구매 요청 메시지가 나타나면 ‘Cancel’을 누르면 된다.
XML 편집기 창에서 ‘<key>LastSelectTab</key>’ 항목을 찾은 다음 바로 윗줄에 ‘<key>EnableFirebreak</key><string>YES</string>’ 코드를 추가한다. 그런 다음 변경된 내용을 저장하고 아이백업봇을 끈다.
다시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아이폰(아이패드)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백업에서 복원’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백업해뒀던 목록을 골라, 아이폰(아이패드)을 복원한다. 복원에 1시간은 족히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고 진행하는 게 좋다.
이제 아이폰(아이패드)을 켜서 카메라 앱을 실행해보자. 촬영 화면에서 ‘옵션’을 누르면 ‘파노라마’ 기능이 활성화돼 있는 것이 보인다.
파노라마 기능 사용법은 간단하다. 파노라마 기능을 켠 뒤 촬영 버튼을 누르고, 화면 속 파노라마 영역을 따라 피사체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비추면 된다. 파노라마 영역 속 화살표가 중앙선을 따라 이동하도록 촬영하면 일그러짐을 줄인 파노라마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파노라마로 찍은 사진을 트리밍했다. 사진을 누르면 고해상도 이미지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