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5. 2 월 ~ 6. 30 목
월 ~ 토 11 :00 ~ 18 : 00 (일, 공휴일 휴일)
빈스서울 갤러리
서울 마포구 대흥동 50-2 02) 706-7022
www.beansseoul.com
제목 : 『 忍冬 / suikazura』
『 帰還 / Revist to my familiar place』
1947 Born in Tokyo
1969 Graduated from Tokyo College of Photography
1982 Received 7th Kimura Ihei Award / 기무라이헤에 상 수상
현재 도쿄종합사진전문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
개인전
1973 『暗黒の夢想 / 암흑의 몽상/Dream in the Darkness』Nikon salon (Tokyo)
1974 『神秘の家、あるいはエルベノンの狂気 / 신비의 집 또는 에르베논의 광기
Mysterious House or "La Folie d' Elbenon』Simizu Gallery (Tokyo)
1981 『既視の街 / 이미 본 풍경 / Les rues deja vues』 Nikon salon (Tokyo)
1982 『逆倒都市 / 뒤집힌 도시/Upside Down City』 Zeit Foto Salon (Tokyo)
1983 『逆倒都市Ⅱ/뒤집힌 도시 II』Zeit Foto Salon (Tokyo)
『類と類型 / 류와 유형/Type and pattern』Olympus gallery (Tokyo)
1984 『逆倒都市Ⅲ/뒤집힌 도시III』Zeit Foto Salon (Tokyo)
1985 『人形1973-1983(by Shimon Yotsuya)/인형 1973-1983』
『ジャック・ザ・リパーに関する断片的資料 1973
/ 잭 더 리퍼에 관한 단편적인 자료 1973
/ Fragmentary Documents of Jack the Ripper1973』
Tukuba Museum of Photography'85 (Tukuba)
1987 『YAMATO-TOKYO』G space (Tokyo)
1988 『YAMATO-大和 / 야마토-야마토』Zeit Foto Salon (Tokyo)
1990 『YAMATO-F』Asahi Gallery (Tokyo)
『彷徨・写真・城市 / 방황・사진・도시 / Wandering・Photography・City』
Past Rays Photo Gallery (Yokohama)
1992 『L'ATALANTE』Hiranagachobashi Gallery (Tokyo)
『昭和六十六年 8月/쇼와 66년 8월』Zeit Foto Salon (Tokyo)
1993 『YAMATO 1987-1990』Picture Photo Space (Osaka)
1994 『神無月迄 / 10월까지/ Till October』Zeit Foto Salon (Tokyo)
1996 『水無月の雫(参) / 6월의 눈물/ Drops of June III』 Zeit Foto Salon (Tokyo)
1997 『水無月の雫 / 6월의 눈물/Drops of June』Kozu Gallery (Kyoto)
1998 『半島 / 반도』Egg Gallery (Tokyo)
1999 『半島』Kozu Gallery (Kyoto)
2000 『孤島 / 외로운 섬』Ginza 9bidou Gallery (Tokyo)
『(島) 光の暴力 / (섬) 빛의 폭력
/ (Islands)Violence of the Light』Egg Gallery (Tokyo)
2003 『Watanabe kanendo』Kahitsukan-Kyoto Museum of Contemporary Art (Kyoto)
2004 『陰は溶解する蜜_の / 빛과 어둠/Darkness in daylight』Zeit Foto Salon (Tokyo)
2005 『孤島 / 외로운 섬』Art Planning Room Aoyama (Tokyo)
2006 『雨 / 비』Gallery Yamaguchi (Tokyo)
2007 『摂津國 月の船 / Setunokuni 月船』Gallery Mestalla (Tokyo)
2008 『雨の営み / 비의 행위 / Rain-gifted scenery』Gallery Kobo(Tokyo)
2010 『忍冬・帰還 / 인동・귀환 / suikazura ・Revist to my familiar place 』
Kahitsukan-Kyoto Museum of Contemporary Art (Kyoto)
그룹전
1985 『Paris・NewYork・東京』Tukuba Museum of Photography'85 (Tukuba)
1986 『일본현대사진전』(Barcelona、Madrid、Bilbo、Valencia 순회전)
2008 『Cinephiles et photographies』Gallery Mestalla (Tokyo)
출판
1980 『既視の街 / 이미 본 풍경 / Les rues deja vues』新潮社 (Tokyo)
2003 『Watanabe Kanendo 』
Kahitsukan-Kyoto Museum of Contemporary Art (Kyoto)
콜랙션
Tokyo Metropolitan Museum of Photography (Tokyo)
A.O.I. Galleryー (U.S.A.)
Zeit Foto Salon (Tokyo)
Kahitsukan-Kyoto Museum of Contemporary Art (Kyoto)
Kawasaki City Museum (Kanagawa)
Egg Gallery (Tokyo)
Kozu Gallery (Kyoto)
Gallery Mestalla (Tokyo)
사진가 와타나베 카넨도 / 渡辺兼人는 1970년대부터 일본 도쿄와 지방의 도시 풍경을 중형 카메라와 흑백필름을 사용하여 현재까지 작업을 하고 있으며, 1982년 일본 사진가에 있어서 가장 명예로운 상중에 하나인 木村伊兵衛 / 기무라이헤에 상을 수상하였다.
이번에 전시되는 『인동 / 忍冬 / suikazura』은 교토 근처에 있는 *비와코와 *오키시마 주변의 습지 풍경을 5 x 7 대형 필름으로 촬영한 것이고, 『귀환 / 歸還 / Revist to my familiar place』은 약 30년 전, 기무라이헤에 상을 수상했던 작품『既視の街 / Les rues dj vues / Kisinomachi』를 촬영했던 장소와 거의 같은 범위를 6 x 6 중형 카메라로 촬영한 것이다.
『인동 /忍冬 / suikazura』에서는 작가가 지금까지 거의 사용치 않았던 대형 카메라를 통해서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고 또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에 주목하였다.
『귀환 / 歸還 / Revist to my familiar place』은 뜨거운 여름날 해가 중천에 떠있을 때만 골라 단 2주 만에 촬영을 끝냈다고 한다. 작가에 의하면 30년 전에 작업했던『既視の街 / Les rues dj vues / Kisinomachi』는 7~8년 걸려 촬영한 것인데, 그 30년 동안 하천이 복개된 것 말고는 거의 변한 것이 없었다고 한다.
작가는 30년이라는 시간적인 격차가 어떻게 작용 하는가 또는 작용하는 것이 없는가에 주목하였다.
“디지털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는 요즘 나 자신의 사진 작업과는 기본적으로 전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필름으로 촬영하고 인화지에 현상하는 작업을 바꾸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사히카메라 잡지 2011년 1월호 인터뷰기사)
사진가의 지극히 사적 영역으로서의 행위(기자재의 변경, 행위의 반복)가 감광재료를 통하여 보여 지는 사진으로 우리들 앞에 나타났을 때, 공적영역으로 반전되어 비로소[다시, 보는 사진]으로서 사진가와 관객이 동시에 체험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빈스서울 갤러리에서 소개하는 사진으로 와타나베 카넨도의 40여 년간의 사진 세계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철저하게 은염사진 만을 고집해온 그의 작업태도 덕분에 흑백사진의 정수를 맛보기에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비와코/琵琶湖 : 교토 주변, 시가현에 있는 호수로 일본 최대의 면적과 저수량을 자랑한다.
*오키시마/沖島 : 비와코에 있는 4개의 섬 중 가장 큰 섬으로 유일하게 사람이 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