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쿤달리니 요가 명상법
https://youtu.be/YfR-lTSgI00
https://youtu.be/I-7wW5cx-G4
2. 쿤달리니 요가 운동법
https://youtu.be/sEmyRM1YfQc?list=PLT-aT9BIjzyS432us2a4uzSGUXHhYkuuE
https://youtu.be/uRMFKK_R8BM?list=PLT-aT9BIjzyS432us2a4uzSGUXHhYkuuE
3. 쿤달리니란 ?
(편집)
1). 쿤달리니는 산스크리트어로 '감겨 있는'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샥띠(sakti) 여신 내부의 회음부에 세 바퀴 반의 똬리를 틀고 있는 뱀의 형상을 하고 있어 이를 쿤달리니 샥띠라고 합니다. 세 바퀴 반의 똬리는 인간의 깨어 있는 상태(jagrt), 꿈을 꾸는 상태(svapna), 숙면 상태(susupti)의 세 가지 정신 상태(avastha)를 뜻합니다.
2). 쿤달리니 요가는 AD4세기 이후부터 AD10세기 사이에 인도 사회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던 요가입니다. 좌도 탄트라는 남여가 성적 합일을 통하여 쿤달리니를 각성시키고, 쿤달리니 요가는 명상이나 운동 등 신체활동을 통하여 쿤달리니를 각성시키는 수행법입니다.
3). 쿤달리니를 각성시키기 위해선 신체의 여러 곳 중 특히 생명력이 집중되어 있는 곳을 '차크라'라고 하고 그곳을 개발하며 생명력이 흐르는 길을 나디(nadi)라고 하여 기의 통행을 강화하는 명상법, 운동법, 호흡법, 진언법 등 각종 요가법이 체계화되어 있습니다. [출처] 쿤달리니 요가는 어떤 요가일까|작성자 매일요가
참고
1. 쿤달리니 요가는 인도에서 힌두교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좌도 탄트라, 종교의례에 중점을 두었던 우도 탄트라와 함께 힌두 탄트라에 속하며, 수백년 동안 동시대에 인도에서 대대적으로 유행하던 수행법입니다.
2. 좌도 탄트라는 시바와 그의 아내 샥티의 성적합일에 의해 우주가 만들어졌다는 범아일여 사상을 남성원리(시바)와 여성원리(샥티)의 합치라는 알기 쉬운 형태로 설명한다. (출처: 문명으로 읽은 종교이야기 홍익희 지음)
즉, 남여가 성교를 통하여 해탈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선도 이론에서 진기가 음양합일의 기운이라고 하니까 단전이 아닌 남자(양)와 여자(음)의 성적합일을 수행의 방편으로 삼은 일부 선도 사이비들과 일맥상통합니다.
3. 힌두탄트라의 깊은 영향을 받은 인도불교(밀교)는 좌도 탄트라와 함께 인도에서 망합니다.(참고:밀교의 형성과 인도불교의 소멸) 그 이후 좌도 탄트라는 밀교와 함께 티베트로 들어가 티베트 밀교의 수행법으로 명맥을 유지하다 중국정부의 가혹한 밀교 탄압의 명분이 됩니다. 그러나 쿤달리니 요가는 인도에서 계속 존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4. 쿤달리니 각성은 선도적 관점으로 보면 선천기의 유통으로 보이며, 차크라는 독맥의 주요혈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수련체계가 선도이면서 단전에서의 연정화기와 기경팔맥을 개통하는 소주천을 모르면 명백한 사이비 선도입니다.
쿤달리니 요가는 선천기를 유통시키는 수법이 밀교의 뚬모 수행에 비해 효과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티베트 밀교에서는 버림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5. 쿤달리니 요가는 티베트 밀교의 수행법은 아니지만 뿌리가 (힌두 탄트라) 같아서 참고하기 위해서 이곳에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