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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BBS 불교방송. 불교TV. 불교신문. 현대불교신문사. 사)불교아카데미. 사)한국불교 연구원. 한국감정평가사불자회. 마이리더스클럽총동문회. 중앙신도회. 경국사. 조계사도선사. 한마음선원. 봉은사. 불광사. 법수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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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창작문화연구원. 극단양지무리(011.9044.4046)
공연문의 02)306.2005, 02)2278.5528
여는 글
우리 양지창작문화연구원, 극단 양지무리는 불교문화예술사상을 바탕으로 불자 예술인들이 모여 공연을 하는 단체입니다. 극단 양지무리는 2008년 불교역사박물관에서 백하룡 작 김성노 연출로 창단 공연의 막을 올렸던 연극 “매혹”에 이어 두 번째 작품 최송림 작 김성노 연출의 노래가 있는 연극 “아버지의 가수”를 감성의 계절 9월의 가을 길목에서 장충동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에서 그 열정의 막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공연 일은 오는 9월 19일부터 23일 까지 이며 작품은 죽은 아내를 그리워하며 아내와 함께 즐겨 들었던 추억의 노래를 들으며 사는 아버지와 오페라가수가 꿈인 딸의 애환을 서정적으로 그린 작품입니다. 다변 하는 사회 속에 가족의 우애가 흔들리는 힘든 요즘 시대에 아버지의 노래는 가족의 소중함을 보다 일깨워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죽은 아내의 노래와 함께 아버지를 위해 오페라 가수를 포기하고 악극의 배우가 된 딸의 노래를 들으며 아버지가 운명을 맞이하는 마지막 장면은 보는 관객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제작진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번 공연 무대에는 강형진 단장이 이끄는 니르바나 오케스트라 팀이 특별 협연하여 연극과 오케스트라의 만남이라는 연극적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특별한 무대를 연출한다. 니르바나 오케스트라의 라이브 연주공연은 본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에겐 또 하나의 볼거리이며 메마른 땅에 촉촉한 한 줄기 빗물이 내리듯 본 공연은 관객들에게 따뜻한 감성으로 새로운 공연의 맛을 선사할 것입니다. 출연진은 국립극단배우 출신인 이윤선, 극단양지무리의 남우성 대표와 주수정, 한성희, 김도형, 유화영, 정희라, 김현철 등이 김성노 연출가와 두 번째 호흡을 맞춥니다. 공연시간은 매일 16:00시와 19:30분 두 차례 공연 합니다.
공연문의는 02)306.2005, 02)2278.5528
죽음 앞에 흐르는 딸의 마지막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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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화려하지 못한……
아버지의 가수
구분 Category |
노래가 있는 연극 |
소요시간 How Long? |
1시간 30분. 인터미션 없음 |
극장 Theatre |
이해랑예술극장(동국대학교內) |
공연오픈 Opening night |
2009년 9월 19일. 토요일(Sat). PM 16 : 00 |
공연 끝 Closing |
2009년 9월 23일. 수요일(Wed). PM 19:30 |
공연 시간 Current Schedule |
(월 화 수 목 금 토 일) 매일 PM 16:00. PM 19:30 |
주관객 Type Audience |
주 대상 40대 ~ 60대 |
창작 스태프 Creators |
극 작 : 최 송 림 연 출 : 김 성 노 (예술감독 겸임) 무 대 : 진 송 희 협력연출 : 장경섭 기획협력 : 박한열 |
출연진 Starring |
*니르바나 오케스트라(단장 강형진)
이윤선, 남우성, 주수정, 한성희, 김도형, 유화영, 정희라, 김현철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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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Production Category |
극단 양지무리(대표: 남우성) 양지창작문화연구원 |
후 원 |
BBS 불교방송. 불교TV. 현대불교신문사. 사)불교아카데미. 사)한국불교연구원. 한국감정평가불자회. 마이리더스클럽 |
후 원 |
경국사. 조계사도선사. 한마음선원. 봉은사. 불광사. 법수선원 |
공연 CONCEPT
화려한 화려하지 못한 가족의 삶과 슬픈 죽음……
푸른 잎 시든 가지를 뚫고 가을 밤하늘에 울려 퍼지는 서글픈 멜로디 |
공연의 배경
차가운 사회, 딱딱한 사회, 점점 옛정서와 같은 감성이 시들고 있는 메마른 사회. 가슴이 답답하다. 자본에 휘둘리고 삶의 버거움에 짓눌리고 물가는 계속 폭등하고 실업자도 계속 늘어만 가고 비정규직 또한 늘어만 가고 아니한 것은 끝없이 상승하고 사람 사는 세상의 정서가 너무 지나치게 말랐다는 생각을 하며 현 세상을 사회를 돌아보고 이 말라버린 세상에 따뜻한 공연 한 편 올려보면 좋겠다는 각오를 하고 본 작품 가칭 “아버지의 가수”를 선정했습니다. 점점 더 말라비틀어지는 사회 현상과 함께 가족의 우애 또한 흔들리는 현상입니다. 본 공연을 통해 가족의 사랑을 다시금 반추하고 보다 따뜻한 사회 따뜻한 가정을 꾸려나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 본 공연의 기획의도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ynopsis |
인간사 새옹지마, 다홍치마 두른 모양 마냥 어여쁘고 풍요로운 삶을 바라며 세상에 존재하고 사회 속에 치열하며 살아가지만 우리는 그 끝에서 인생무상, 일장춘몽을 느끼고 아직 아님을 깨달으며 눈물짓는다. 화려해 보이나 결코 화려하지 못한 무명작가가 이끄는 어느 한 가족의 울타리 늘 위태로워 보이는 시선 속에만 머무는 가족. 무명작가 한세호 그의 아내 민나영은 지금 26세 처녀로 훌쩍 자란 딸, 한송이의 어미이다. 그녀의 삶은 26년 전 그의 아이를 임신하고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채 아이를 낳고 죽음을 맞이한다. 그녀(민나영)는 남편의 꿈을 위해 자신이 임신한 사실을 함구하고 그 들의 자식에게 삶이라는 유산만을 남겨주고 무관심한 무명작가인 남편의 곁을 떠난다. 고지식한 인간의 때 늦은 후회는 언제나 무거운 인생의 짐과 아픈상처만이 가득할 뿐이다. 그렇게 태어난 딸, 송이는 어느 덧 멋진 처녀가 되어 오페라가수라는 꿈을 키우게 된다. 한세호는 그녀(민나영)가 살아생전 평소에 즐겨 부르던 노래들을 기억하며 그녀를 그리워하지만 한편으로는 아내의 죽음이 자신이 평생 짊어지고 가야할 풀기 힘든 업(Karma)이라 생각한다. 마침내 한세호는 그녀의 꿈을 그의 딸 한송이를 통해 이루길 결심한다. 그리고 악극을 만들어 그의 딸 송이에게 권하다. 하지만 딸 송이는 아빠가 자신의 무책임으로 인해 엄마를 죽게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용서할 수 없다며 그의 부탁을 거절한다. 계속해서 이 둘의 사이에는 끝이 보이지 않는 의견대립이 생긴다. 어느 날 송이는 자신의 오해가 컸음을 인정하고 아버지를 이해하고 그가 제안한 악극무대에 서기로 결심한다. 그러나 운명의 장난처럼 아버지는 말기암 선고를 받는다. 그렇게 다시 밀려 온 슬픈 부녀의 사랑 속에 그래도 악극 무대는 막을 연다. 사랑하는 딸이 아버지를 위해 만든 무대, 그 무대 위에서 마지막 노래를 불러 주는 딸의 모습을 보며 아내의 포근한 환영 속으로 아버지는 사라진다. 사라져가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마지막 노래를 부르는 딸, 송이는 눈물을 쏟아내며 어머니의 노래이자 아버지의 노래를 부른다. |
작품의 주제 |
생자필멸(生者必滅)과 업(業)이라는 화두(話頭)를 대중가요로 포장하여 우리네 삶의 희로애락이 어떻게 투영되고 갈무리되는지, 저마다 마음속에 번뇌의 삶을 들추어내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로 한번쯤 비쳐보는 연극무대다. |
작가의 의도 |
우리네 이웃의 평범한 가정도 한번쯤 확대경 내지는 현미경으로 훔쳐 보 면, 저마다 한 맺힌 사연들이 여러 가지 상처로 얼룩져 바이러스나 생물처럼 숨 쉬고 있다. 그런 어떤 가난한 작가의 가족사를 통해 무(無)와 윤회(輪回)등의 불교적 메시지를 보석처럼 꼭꼭 안으로 감추고 인생의 업경대(業鏡臺)에 비치는 이야기를 조심스럽게 반추해보고 싶다고나 할까? 어쩜 재가불자의 가족극(家族劇)으로서 재미와 작품성을 동시에 노린다는 욕심을 잔뜩 부려보았다. |
CREATORS
극 작 : 최 송 림 |
▶경향신문, 서울신문신 춘문예로 데뷔 ▶통일연극시리즈 <도라산 아리랑><조통수(祖國統一喇叭手)><에케호모(ECCE HOMO- 이 사람을 보라)><버들피리> ▶사회 고발 극 <열대야> <레디고 인생> <신의 아들> <딘별을 찾아서> <마구간> <아침놀 저녁비> <마지막 외출> 등 ▶생명 환경극 <지상에서의 마지막 사랑> <낫씽(96)> <하카리> 등 ▶역사극 <우리들의 광시곡(노르마)> <이비야> <난리굿> 등 ▶뮤지컬 <능소전> <세모시 옥색치마> <의좋은 형제전> <낙타를 위한 레퀴엠> ▶기타 극 <갯바람> <천사의 날개> <늦둥이> <명동블루스> <콜라병> <돈><술꾼> ▶최근 <간사지> (문화예술위원회 창작 활성화 사전지원 작) <고마나루>, 청소년뮤지컬 <스트리트 가이즈>의 장기공연과 <13월> <황혼의 블루스> 등 ▶특히 이조 초엽 조정의 억불숭유정책으로 함양 지리산에 숨어들어가 유발하여 공양주보살과 부부로 가장, 광주리장사를 하며 조선불교 법맥을 이은 벽계 ․ 벽송 스님의 이야기 <꽃비>가 작가의 불교연극으로 손꼽힌다.
○한국희곡작가 협회 회원 ○한국연극협회 회원 ○한국문인협회 회원 ○통일문화재단 이사 ○북경기신문 논설위원 ○올해 공무원문예대전 심사위원, 경기도연극제 심사위원 충남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 평가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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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 출 : 김 성 노 |
약력 |
▶홍익대학교 전자과 졸업 |
▶방송통신대학교 방송정보학과 졸업 |
▶경기대학교 대학원 연기과 졸업(공연예술학 석사) |
▶현 한국연극 연출가협회 회장 |
▶현 서울 평양 연극제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
▶현 경기대학교, 경민대학교 강사 |
▶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 평가위원 |
년도 |
연출작품 |
1985 |
카사블랑카여 다시 한 번 (실험극장) |
1986 |
아시안게임 축하공연 맹진사댁 경사 (문예회관 대극장) |
1987 |
리틀 말콤 (실험극장) |
1989 |
캣츠-22 (실험극장) |
1992 |
등신과 머저리 (미리내극장) |
1993 |
에쿠우스 (실험극장) |
1995 |
뮤지컬 네멋데로 해라 (문예회관 대극장) |
95~01 |
신춘 단막극제 (문예회관 소극장) |
2001 |
파몽기 협력연출 (국립극장 대극장) |
2002 |
브레히트 죽이기 (문예회관 대극장) |
2002 |
트로이러스와 크레시다 (국립극장 소극장) |
2002 |
악극 홍도야 울지마라 (전국 순회공연) |
2002 |
검정고무신 (알과 핵) |
2003 |
맹가경사 (경기도 순회공연, 90여회) |
2004 |
사랑장터 (경기도 순회공연, 70여회) |
2004 |
김유정의 봄봄봄 (경기도 및 전국순회, 60여회) |
2004 |
그리운 아버지 (경기도 문화의 전당 대극장) |
2005 |
이인직, 현진건, 이효석과 만나다 (경기도 및 전국순회) |
2006 |
어린이 마당극 옹고집전 (경기도 순회공연) 등 30여 편 연출 |
▶제1회-제5회 전국 청소년 연극제 실무위원 겸 심사위원 | |
▶제20회-제26회 전국 대학 연극제 실무위원 겸 심사위원 | |
2002 |
전남 연극제 심사위원 |
2003 |
경북 연극제 심사위원 |
97~02 |
서울 공연예술제 개, 폐막식 연출 |
03~06 |
경기도립극단 상임연출 |
수 상 | |
제24회 |
동아연극상 작품상 (리틀말콤, 1988) |
제30회 |
백상예술대상 신인 연출상 (에쿠우스, 1993) |
2002 |
한국연극협회 우수공연 BEST 5 (검정고무신, 2002) |
무 대 : 진 송 희 |
학 력 | |
1987/3~1990/2 |
서울여자고등학교 졸업 |
1991/3~1995/2 |
숙명여자대학교 미술대학 회화학과 (미술학사) |
1999/10~2004/4 |
독일Hesse주 주립미술대학 Hochschule für Gestaltung Offenbach am Main 무대미술(전공) 의상(부전공)(디자인석사) |
경 력 | |
1998.06.15~07.15 |
독일 Bonn Mime Theater 'Odoroka' 견습 |
1998.08.20~12.20 |
독일 Bonn 시립연극장 견습 |
2002.12.21~02.21 |
단편영화 'Neon'(독일Hessen주 영화진흥회 수상작) 의상디자인 |
2001.06.04~06.07 |
(독일 Offenbach a/M HfG 극장) 퍼포먼스'Rhein Gold (라인강의 금) 공동제작 |
2002.02.26 |
(독일Frankfurt 음악대학 강당) 연극 'Penthesilea' 무대,의상제작 |
2002.04.19~04.29 |
(독일 Offenbach a/M HfG 극장)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무대의상제작 |
2002.06 |
(Hessen주 영화제) 공동제작만화 'Aufgewächt' 상연 |
2002.07.02~07.05 |
(독일 Offenbach a/M HfG 극장) 해프닝 'The Tempest' 기획,제작,상연 |
2003.04.13 |
(독일Frankfurt 음악대학 강당) 'Lisystrata' 무대,의상제작 |
2003.05.15~2004.02.12 |
독일 Mainz 국립극장 무대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
무대미술 진송희
2004.02.12~2004. 04.21 |
독일 Mainz국립극장 연극 Creeps' 무대,의상디자인(상연:2004/2~7월 ) |
2004.06.18 |
(독일 Offenbach a/M HfG 극장) 비디오설치미술 `Zwischenzone’-석사학위작품 |
2004.12.08~12.09/ 2005.12.21~12.22/ 2006.12.06~12.07/ 2007.12.12~12.13 |
(서울 노원문화예술회관) 자선음악공연 ‘사랑의 빛 4개의 촛불’무대미술, 무대감독 |
2005.01.07~01.12/ 2005.02.03 |
(서울 서강대 메리홀/ 강동구민회관) 연극 '우당탕 장승' 무대,의상 디자인,무대감독 |
2005.02.23~02.24/ 2005.03.03~03.04/ 2005.03.10~03.13/ 2005.05.10~05.18 |
(제주 한라아트홀/ 부산 시민회관/ 서울 동덕여대 공연예술센터 / 일본 동경 전신좌 극장) 한일합작극'씨앗' 무대디자인 |
2005.04.19~04.21/ 2005.04.23~04.26 |
(여수 시민회관 대극장/ 나주 문예회관) 전국연극제 참가작 '시월의 노래' 무대미술 |
2005.06.09 |
삼성생명 신입사원 공연 의상디자인 |
2005.6.12 |
(일본 사가미하라시 시민홀) 무용'한향여심' 의상디자인 |
2005.06.04~06.14 |
(서울 노량진 CTS홀)'내 잔이 넘치나이다' 무대디자인 |
2005.06.16~07.13/ 2005.08.15~08.16/ 2005.09.13~09.14/ 2006.03/09~03.16 |
(서울 교육문화회관/ 여수 진남문예회관 -세계 해양공연예술제/ 여수 시민회관 대극장/ 부산 KBS) '용서를 넘어선 사랑' 무대디자인 |
2005.07.28~09.25 |
(서울 대학로 발렌타인극장) ‘방구아저씨’무대,의상,소품디자인 |
무대미술 진송희
2005.09.24~09.25/ 2005.09.30~10.01/ 2005.10.06~10.09/ 2005.10.15~10.16/ 2005.10.20~10.21 |
(미국 시카고 Copernicus Theater/ 디트로이트Ford Community and Performing Art Center/ 뉴욕 Promise Ministries/ 필라델피아 Korean Yuoeng Sang Presbyterian Church/ 미네소타 University of Minnesota, Tedd Man Concert Hall) ‘용서를 넘어선 사랑’무대디자인 |
2006.05.09~05.11/ 2006.05.13~05.14 |
(의정부 예술의 전당/ 부천 복사골 아트홀) 독일 퍼포먼스‘Balagan’ 의정부 국제 음악극 축제, 한국 공연 국내코디네이터 |
2006.08.11~08.27/ 2006.09.01~09.02/ 2006.09.15~09.16/ 2006.10.05~10.08/ 2006.10.19~10.22/ 2006.12.08~12.09 |
(서울 올림픽홀/ 대전 충남대 정심화홀/ 안양문예회관/미국 워싱톤 The Music Center at Strathmore/ 미국 LA. 성산한인장로교회/ 수원 경기문화의 전당) 뮤지컬 ‘요덕스토리’ 미술감독/ 미주공연무대디자인 |
2006.12.07~12.17 |
(이화여고 백주년기념관) 뮤지컬 ‘마리’무대디자인 |
2007.02.22~03.25 |
(서울 블랙박스씨어터) ‘Miss & Mrs.’무대디자인 |
2007.03.07~03.20 |
(서울 연우무대) ‘별난 한 쌍’무대디자인 |
무대미술 진송희
2007.05.08~05.12 |
(서울 아르코소극장)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연기가 눈에 들어갈 때’ 무대디자인 | |
2007.11.14~12.02 |
(서울 블랙박스씨어터) ‘물 속의 집’무대디자인 | |
2008.05.13~05.16 |
(서울 아르코소극장)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주인공’ 무대디자인 | |
학위논문. 기타 연구논문 | ||
석사논문 |
`Sprach-Installation als eine eintwickeltes Form von Konzept-Kunst’-독일 HfG Offenbach/ 2004.05.05 | |
석사 부전공논문 |
`Jugend und Kostüm’(청소년의상과 그 상징성) -독일 HfG Offenbach/ 2004.06.03 | |
소 논문 |
`언어를 대상으로 한 설치공간의 특수성’ -한국 유진 오닐 학회지/ 2004.10.15 | |
기 타 | ||
1996.03~1997.02 |
독일 Bonn 대학 교환학생프로그램 Junior-Year-Programmes 이수 | |
1997.03~1998.03 |
독일 Bonn 대학 어학과정이수 | |
1998.03.10 |
독일어 어학능력시험 'PNdS' 합격 | |
연출협력 장경섭 |
경력 사항 | |
현) 극단 사조 부대표 현) 한국희곡작가협회 회원. 현) 한국연극협회 회원 현) 한국배우협회 회원. | |
연극 활동 경력 | |
작 |
일기장, Promise, 그날. 하루. 대한민국 모든 어른들께 감사합니다. 제1조 1항 {욕}. 가족만들기. 패밀리, 빼밀리. 안티고뇌. 종이비행기, 환[보이지 않는] 달과 푸른 장미, 블랙커피. 모델 이야기 외 다수 |
소리극 |
생거진천 사후용인. 도미부인, 여정. 아차산 이야기. 맹인 굿. 희망의 아리랑. 능소전. 변강쇠전... 외 다수 |
연출 |
클로닝. 도미부인, 파수꾼. 토막. Promise, 그날. 하루. 대한민국 모든 어른들께 감사합니다. 가족만들기. 패밀리, 빼밀리. 안티고뇌. 종이비행기, 환[보이지 않는] |
대표 : 남 우 성(배우) |
데뷔작 |
연극 |
돈황제 |
드라마 |
SBS 개국드라마 분례기 | |
연 극 |
등신과 머저리, 천연기념물 “징", 에비대왕, 병국이 아저씨, 돼지비계, 신부의 아버지, 장강일기. 이상한 동양화, 외 40여 편 | |
뮤지컬 |
꿈꾸는 기차, 아빠의 청춘 외 수 편 | |
드라마 |
분례기, 친애하는 기타 여러분, 관촌수필, 역사 앞에서, 남바우전, 한강 뻐꾸기 외 수편 | |
영 화 |
하류인생 - 명동파 보스역 | |
성 우 |
SBS 비천무(진우량 역), 악극광고, 내레이션 | |
수 상 |
연출가협회 연기상, 백상예술대상 최우수 연기상 노미네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