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키의 종류
1. 위스키의 역사
① 위스키는 12세기 십자군 전쟁때 중동 연금술사 들로부터 전수받고 돌아온 카톨릭 수사들에 의해 탄생되었습니다. ② 연금술사들로부터 전수된 알코올 증류 기법은 기독교 수도사들을 통해 유럽 각지로 순식간에 퍼져 나갔습니다. ③ 위스키는 스코틀랜드의 우스게바(Usquebaugh : 생명의 물) 가 변형되어 불려지게 된 것입니다. ④ 스코틀랜드의 겨울은 밤이 매우 길어 사람들은 길고 지루한 밤을 위스키를 마시면서 지냈습니다.
2. 위스키의 숙성 기법
18세기 초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가 하나의 국가로 통합된 대영제국이 위세를 떨치면서 국내의 재정 수요가 늘어나게 되자, 술에다 주세를 물리기 시작함에 따라, 스코틀랜드인들은 주세를 피하기 위해 증류기를 산속으로 옮겨 몰래 위스키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술을 이들은 술이 아닌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오크통에 담아서 동굴같은 곳에 숨겨 놓았는데, 우연히도 위스키의 맛은 더욱 부드럽고, 향이 풍부한 고급 위스키로 변해 있었습니다. 우연히 낳은 위스키의 숙성법이 널리 알려지면서 스카치 위스키가 증류주의 왕자로 군림하게 된 것입니다. 위스키는 5년 이상 숙성시켜야 제맛이 납니다.
3. 스카치 위스키의 분류
1) 몰트 위스키 (Malt Whisky) - 단식 증류기로 생산한 위스키로써 향이 풍부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2) 그레인 위스키 (Grain Whisky) - 산업혁명의 급발전으로 위스키의 수요가 늘게 되자, 연속식 증류기를 고안하여 대량생산하게 되었는데, 몰트위스키 보다 가격은 싸지만, 향이 약하여 품질 면에서 전통적인 몰트 위스키에는 못 미칩니다. 3) 블랜디드 위스키 (Blended Whisky) - 1800년대에 들어와 대도시의 상인들은 위스키 제조업자들로부터 원액을 구입하여 몰트 위스키와 값싼 그레인 위스키를 블랜딩하여 만들었는데, 이 것을 블랜디드 위스키 라고 부릅니다. 블랜디드 위스키는 오늘날 스카치 위스키의 약 97%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 스카치 위스키의 특징은 맥아 건조시 피트로부터 옮겨진 풍부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숙성으로 인하여 뒤끝이 깨끗하다는 점입니다.
◆ 아메리칸 위스키
1770년대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이민족이 미국의 켄터키,버지니아 등 지역에서 라이(Rye : 호밀)를 가지고 위스키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 지금 미국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증류주로 자리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 아메리칸 위스키는 약간 단맛이 있고 가벼우며 부드러운 특성이 있습니다.
1) 라이 위스키 (Rye Whisky) - 51%이상의 귀리를 원료로 사용해야 하고,숙성은 내부를 태운 오크통을 사용해야 합니다. 2) 버번 위스키 (Bourbon Whisky) - 51%이상의 옥수수를 원료로 사용해야 하고, 숙성은 내부를 태운 오크통에서 2년 정도 숙성되어야 합니다. ☞ 1610년 허드슨 강가에 메이플라워호가 상륙했을때,인디언 추장에게 처음으로 위스키가 전달되었는데, 이 술을 마시고 대취하였습니다. 그 때문에 이 지역을 "처음로 대취한 곳" 이라는 뜻의 인디언 말인 맨해튼(Manhattan) 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3) 콘 위스키 (Corn Whisky) - 80%이상의 옥수수를 원료로 사용해야 하고, 이미 사용된 오크통에서 숙성되어야 합니다. 4) 테네시 위스키 (Tennessee Whisky) - 버번 위스키와 동일한 방법으로 제조하여 목탄으로 여과합니다.
◆ 아일랜드 위스키 아일랜드 위스키(아이리시 위스키)는 탄생의 역사적 배경이나 자연조건에서 스카치위스키와 유사하지만, 당화, 발효, 증류 과정에서 스카치 위스키와는 다른 제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카치 위스키가 블랜디드 위스키인것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아이리시 위스키에는 블랜디드 위스키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위스키 대한제국 시절, 서구문물이 물밀듯이 들어오면서 위스키가 처음 도입되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후 우리나라에 미군이 주둔하게 되면서, 군 매점을 통해 위스키가 시중으로 유출되었습니다. 70년대 들어 경제성장을 하면서 기업가들의 접대용으로 처음 국산 위스키가 발매되었는데, 그것이 1976년 백화 양조에서 개발한 "조지 드레이크" 였습니다. 그후 1978년에 베리나인이 개발되었지만, 세계적 기준에 맞는 원액 함량 100% 위스키는 1984년도에 처음 개발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위스키 3사(베리나인, 진로위스키, 오비씨그램)는 같은 시기에 스코틀랜드의 스카치 위스키 메이커들과 제휴하여 몰트위스키와 그레인 위스키를 수입하여 독자적으로 블렌딩한 원액 함량 100%의 위스키를 개발하였습니다. (패스포트, VIP, 썸싱 스페셜이 이때 나온 제품들이다) 1991년 주류의 수입이 개방되면서 세계 각국의 양주들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국내의 위스키 회사들도 주령이 12년인 신제품을 개발하여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1994년에 나온 진로의 "임페리얼" 과 1996년에 나온 두산씨그램의 "윈저"가 바로 그것이다.) 수입 위스키로서 국내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것은 시바스리걸, 딤플, 발랜타인 등이 있습니다.
◆ 일본의 위스키 일본 위스키사의 대표적인 회사로는 산토리 와 니카 가 있습니다. 이들 두 회사는 숙명적인 경쟁을 벌이면서 일본 위스키의 자리를 세계 5대위스키의 반열에 오르게 했습니다. 산토리사는 일본식 음주 문화에 착안하여 위스키에 물을 타서 마시는 "미즈와리" 를 개발하여 보급시켜 일본의 양주 소비 문화를 창조해 나갔습니다. 한편 니카는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제조법을 완벽하게 모방함으로써 최고의 품질로 일본의 위스키 시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 조니워커(Johnny Walker)
우리나라에서 위스키의 대명사로 가장 널리 알려진 조니워커는 레드라벨을 미롯하여 블랙(12년), 골드(18년), 블루(30년) 등의 4개 라벨이 있다. 블랙라벨(Black)은 스코틀랜드 전지역에서 생산된 40여가지 이상의 12년 전후 숙성한 몰트 위스키를 사용하여 만든 디럭스급으로 94년 스카치 위스키 탄생 5백주년기념 주류품평회에서 영예의 금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일본시장에서도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골드(Gold)라벨은 조니워커 탄생 1백주년을 기념해 조니워커 가문을 위해 만들어진것으로 18년 이상 수성된 최상급 싱글 콜트 위스키만을 선별 제조된다. 블루라벨(Blue)은 조니워커 가문 최고의 위스키로 스카치 위스키 예술의 극치를 자랑하는 명품이다. 블루는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되는 모든 병마다 고유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2)발렌타인(Ballenteine's)
1827년 농부 조지 발렌타인이 개발한 술이다. 스텐더드 급에서부터 30년까지 숙성시킨 다양한 제품이 나오고 있다. 저장연수에 따라 맛과 향의 차이가 두드러진 것이 특징으로 캐나다의 거대주류기업 하이렘 워커사의 자회사인 조지 발렌타인 제품이다.
3)시바스 리갈(Chivas Regal)
1801년 창립된 시바스 브라더스 사 제품이다. 13세기 말엽 잉글 랜드 국왕 에드워드 1세의 침공에 맞서 스코틀랜드를 지킨 알렉산더 3세의 용맹한 심복 기사(시벌리, Chivalry) 로버트의 예기와 시바그 가문의 이니셜을 합성시켜 상표명을 지었으며 프리미엄급 위스키 중 세계 1위의 판매량을 자랑한다.
4) 로얄 살루트(Royal Salute)
국왕에겐 21발의 예포를 쏘아 경의를 표하는 행사, 로얄 살루트를 따서 제품명으로 한 이 제품은 현재의 영국여왕 엘리자베스 2세 즉위식 때 발사된 21발의 예포를 따서 21년 숙성으로만 생산되고 있다.
5)딤플(Dimple)
조니워커 제조사인 유나이티드 디스틸런스사의 또 하나의 명품으로 국내 맥주 3 사 중 양주브랜드가 없는 조선맥주가 그 대안으로 직수입 판매하면서 국내에 알려졌다. 12년산 디럭스급 위스키 중심의 국내시장에 그보다 한등급 위인 15년 숙성 제품으로 12년산과 거의 같은 가격대에 판매해 인기를 끌고 있다. 딤플Dimple)은 보조개를 뜻하는 것으로 술병 모형이 보조개 형태이다.
6)글렌피딕(Glenfiddich)
글렌피딕이란 '사슴이 있는 골짜기'라는 뜻이다. 산뜻한 마스 드라이 타입의 몰트 위스키(Malt Whisky)로 스카치중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브랜드인 영국 윌리엄 그랜트 & 산스사 제품이다.
7) 제이앤비(J & B)
제이에비 위스키는 저스테리니(Justerini)와 브룩사 (Blooks)사의 첫글자를 따 이니셜한 제품으로 이탈리아 출신의 저스테리니에 의해서 설립되었다. 디럭스급으로는 J&B jet(12년), J&B(15년)가 있으며 몰트(Malt)의 풍미가 강한 플렌디드 위스키로 미국에서 매우 인기있는 스카치 위스키이다.
8)블랙&화이트(Balck&White)
검은 병에 흰 상표를 붙여 판매한 것이 그 품질이 인정되어 Black & White라 애칭되었으며 1892년 투견대회에서 승리한 '스카치테리아'라는 개를 상표로 넣은 것이 오늘날의 Black & White의 심볼마크가 되었다.
9)화이트 호스(White Horse)
마키 일가족이 만든 위스키이다. 17세기 '에텐베라'의 대단한 부호의 마키 일가족이 그 당시 유명한 사교장인 White Horse라는 백마관의 이름을 위스키 상표로 사용하게 한 것에서 비롯 되었다.
10) 드워스 화이트 라벨(Dewar's White Label)
1864년 죤드워(John Dewer)에 의해 생산된 이 위스키는 충분한 몰트의 향을 함유하고 있으며 탄생할 때부터 생산된 이 위스키는 충분한 향미가 변함이 없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세게적인 위스키로서 White Label이 탄생한 것은 1920년 경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