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구간(역) |
서울시: 청량리(1)-시립대-전농동4-장안동3-면목(7)-겸재3-우림시장-신내지하차도-중랑구청4-능산3-신내(6, 경춘선)~차량기지(6호선 신내차량기지옆) [12개역] - 지하 |
최근 민자제안: [서울시 노선과 동일] |
초기 민자제안: 고려대(6)~청량리(1)~시립대앞~전농로터리~배봉로터리~면목(7)~신내(6호선 신설) |
舊 상계동~월계동~청량리역~면목동, 청량리역(1)~사가정역(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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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연장 |
[서울시] 9.05km |
[민간제안] 9.6km |
舊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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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서울시 예전계획: 월계청량선 (상계역-청량리역, 청량리역-면목동의 합성노선) |
청량리역-면목동은 예전 10호선 계획이 신안산선 계획으로 축소되며 남게되는 청량리역-면목동 구간을 지원하기 위함임 |
서울시 계획은 원래 청량리역-사가정역이었으나, 민자제안에서 사가정역으로 가는 노선이 신내동으로 꺾이며 연장 |
차량기지는 현 6호선 신내기지 부근 |
서울시 계획: 6호선 및 경춘선 신내역은 예정역임. 중앙선과는 환승안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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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6 : |
3기지하철 노선 잠정 선정(지하철10호선 포함) |
(노선 : 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사가정역) |
'97. 10 ~ ‘01. 6 |
3기지하철 노선 재검토 시행(시정개발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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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검토 사유 |
서울시 인구감소, 도시기본계획 변경 및 수도권광역전철망계획 수립 등 계획여건 변화 로 수송수요, 타당성 등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 대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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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검토 결과 |
기존 10호선 구간중 (안산)~시흥~여의도~서울역~청량리 구간은 신안산선으로 반영하여 중앙정부에서 추진중임. |
나머지 구간인 청량리~사가정역 구간은 지하경전철 노선으로 대안 제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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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
'서울특별시 교통정비중기계획'에 포함돼 있는 12개 경전철 노선중 미아삼양선과 월계청량선을 먼저 추진하기로 결정, 2002년부터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예정 |
2001/12 |
수도권 광역교통망 계획(건설교통부)에 포함 |
2002년 |
2002/12 도시계획국에서 수립 완료예정인 "2021년 도시기본계획"에서 노선 결정 |
'04. 3. 10 |
시장님 동대문구 방문시 구청장 건의 |
- 청량리역 ~ 사가정역간 지하철 건설 요청 |
'04. 3. 18 |
건의 사항 통보 |
경전철, BRT등 다양한 신교통시스템 도입을 전문기관(시정연) 연구용역중이며 (2004.1.26~2005.1.27 [서울시 BRT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시정개발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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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용역결과와 서울교통시스템 개편사업을 연계하여 타당성, 재정여건 등을 감안하여 종합적 검토후 추진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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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5. 23 |
서울시 > 신교통수단 도입을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 착수 발표 |
2005. 9 |
서울시 > 청량리~신내 경전철 민간투자 사업제안서가 서울시에 접수됨 (포스코건설) |
2005.9.21 |
서울시 > 각 자치구 의견조회 |
2005년 말 |
한국개발연구원(KDI) > 타당성 검토 중 |
2006-10-19 |
기획예산처 공공투자관리센터 > 경제성 있음 분석 |
2007.5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안)에 포함 |
2007.6.26 |
서울시 > 본 노선 사업추진 발표 |
2007.12.21 |
포스코건설 민간사업제안 재제안 |
2008.11.12 |
국토해양부 >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경전철 계획 포함):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 후 최종 확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