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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번 | 회 사 명 | 노선 번호 | 기 · 종점 | 조정(안) 내용 및 사유 | 유형 | 내용 | 신청 |
1 | 성원여객 | 1162 | 성북구민회관 ↔ 보문역 | - 내용 : 성북구청후문~보문역~성북구청정문 회차운행을 성북구청 후문~성신여대후문~안암초교~안암역~우신향병원~안암 오거리~대광초교~보문역회차 운행으로 노선 연장 - 사유 : 2115번 단축구간 민원해소 ※ 차등요금 노선 | 연장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2 | 1164 | 서경대 ↔ 길음역 | - 내용 : KT월곡지사에서 돈암주민센타 운행을 KT월곡지사~송곡중 ~미아삼거리역~삼양동입구회차~미아롯데백화점~성북 힐스테이트~돈암주민센타 운행으로 노선연장 - 사유 : 종암IC 정체에 따른 환승 불편민원 해소 ※ 차등 요금 노선 | 연장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
3 | 한성여객 | 1227 | 하계동 ↔ 제기동 | - 내용 : 떡전교사거리 ~ 고려대학교 앞 노선 연장 - 사유 : 떡전교사거리에서 고대앞 노선부재로 이용시민 편의 개선 | 연장 | 시민편익 | 동대문구 |
4 | 다모아 자동차 | 710 | 상암차고지 ↔ 수유역 | - 내용 : 수유역에서 방학사거리까지 노선 연장하고 평화공원 경유 운행구간을 미운행하여 성산2교~성산중학교~마포구청 운행을 성산2교~성산아파트부근 정류소신설~마포구청 왕복운행으로 변경 - 사유 : 현재 운행하는 이용승객이 저조하고 예전처럼 연장 운행을 요구하는 민원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마포구청역 정류소 이용을 양방향 운행으로 요구하는 민원이 많아 상습정체 구간인 평화의 광장 구간을 피하여 마포구청 방향으로 왕복 운행하여 민원해소 | 연장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5 | 아진교통 | 142 | 도봉산 ↔ 방배동 | - 내용 : 고속터미널 구간 변경 - 사유 : 고속터미널 부근 극심한 정체로 차량이 지속적으로 정체되어 배차간격에 많은 문제점이 있으며, 특히 이 구간은 정류 소가 없으므로 노선을 변경하여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며 이용 승객에게 보다 더 좋은 서비스 제공 | 변경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6 | 경성여객 | 2013 | 면목동 ↔ 신당동 | - 내용 : 면목로~군자로~광나루로~왕십리로 운행구간 단축하고, 겸재로~한천로~사가정로~마장로~마조로로 변경 - 사유 : 겸재교 개통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전에 따른 승객수요를 면목역, 신답역 연계로 소화하고 전농답십리뉴타운, 마장동 에서 왕십리역 방면 최단거리 운행으로 이용승객 편의 제공 | 변경 | 시민편익 | 자체발굴 |
7 | 성원여객 상진운수 | 2115 | 중랑차고지 ↔ 서경대 | - 내용 : 숭덕초교~아리랑고개~돈암동 운행을 숭덕초교~정릉 길음 시장(길음역)~미아리고개~돈안동 운행으로 노선변경 - 사유 : 길음역 과밀승객 탑승 민원 해소 | 변경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연번 | 회 사 명 | 노선 번호 | 기 · 종점 | 조정(안) 내용 및 사유 | 유형 | 내용 | 신청 |
8 | 북부운수 | 2233 | 면목동 ↔ 옥수동 | 내용 : 청구역~신금호역~금호동사거리~옥수동 회차에서 → 청구역~ 신금호역~금호사거리~용비교~서울숲~성수도이마트(회차) 노선 변경 사유 : 성동구 금호동 주민들의 서울숲 접근성 향상 및 강남방면 환승편의 제공 | 변경 | 시민편익 | 성동구 |
9 | 2311 | 중랑공영차고지 ↔ 문정동 | - 내용 : 중랑공영차고지~기존노선~잠실역~잠실여고 후문~송파경찰서~ 문정동 삼성래미안 후문(회차지점)을 중랑공영차고지~기존노선~ 잠실역~잠실여고후문~송파경찰서~경찰병원~가락시장~ 송파역~석촌역~기존노선~중랑공영차고지로 노선 조정 - 사유 : 신내3지구 노선연장 62.7km 장거리노선, 배차간격을 최소화 하여 정시성 확보 및 강북권 주민 농수산물 이용 교통편의 제공 | 변경 | 시민편익 | 송파구 | |
10 | 서울버스 | 3219 | 장지동 ↔ 영동교 | - 내용 : 영동대교북단~영동대교남단(리베라호텔) 구간 단축 및 문정로4길~송이로~중대로~광평로 운행을 충민로(가든 파이브)~자곡로~반고개로 운행으로 변경 - 사유 : 이용승객 과소구간인 문정동 구간을 단축하고 이용수요가 있는 세곡동 구간으로 변경하여 운송수지 개선 및 영동대교 북단 회차지점을 단축하여 비효율 운행 개선 | 변경 | 승객과소 | 자체발굴 |
11 | 영인운수 | 662 | 외발산동 ↔ 여의나루역 | - 내용 : 신정로 7길 및 신정이펜 1로 일방향 중복운행을 남부순환로 양방향 운행으로 변경 - 사유 ▪ 노선의 굴곡 및 중복운행구간을 남부순환로로 직선화하여 운행시간 및 배차간격 단축, 배차정시성 확보등 간선노선 효율화 필요 ▪ 일 평균 대당 400명 미만인 비수익 노선으로 노선변경 필요 ▪ 1회 운행시 푸른마을1단지앞 정류소와 신정동푸른마을 아파트를 3번 경유하게 되어 이용승객 혼란에 따른 고질적인 민원발생과 운전기사의 운행에 따른 애로사항으로 노선변경 필요 | 변경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12 | 도원교통 | 6617 | 양천차고지 ↔ 목동역 | - 내용 : 양천구 중앙로 구간을 신월로로 변경하여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접근 및 연계성 등 향상하여 효율적 운영 - 사유 ▪ 현 6617번 노선은 주요 경유지인 목동우성아파트 입구에서 2회 U턴하고 있으나 U턴 지점이 협소하여 사고 위험 및 교통정체 유발 등으로 주민 민원 발생함 ▪ 해당지점에서 1회 U턴으로 변경하고 또한 운행 노선상 지하철역, 양천구청 등 주요 이동지점간 운행시간을 감소하여 운영 효율성을 향상코자 함 | 변경 | 민원해소 | 운수 회사 |
연번 | 회 사 명 | 노선 번호 | 기 · 종점 | 조정(안) 내용 및 사유 | 유형 | 내용 | 신청 |
13 | 동아운수 | 121 | 화계사 ↔ 서울숲 | - 내용 : 한양대에서 성수대교북단 회차구간 단축하고 한양대 에서 왕십리역 회차로 노선변경 - 사유 ▪ 대흥교통 차고지 이전으로 인해 노선이 서초구 염곡동까지 연장되 었음에도 차량이 증차되지 않아 마장동 주민들의 왕십리역 방향 이동시 대기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마장동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제공하고 ▪ 서울숲 장소 특성상 시간대별, 요일대별, 승객수요 차가 크므로 이를 개선하고 ▪ 노선 단축으로 운행횟수를 현행 1일 7회에서 8회로 늘리고 배차간격을 단축하여 단독 운행구간에 양질의 서비스 제공 | 단축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14 | 삼화상운 | 163 | 월계동 ↔ 목동 | - 내용 : 청계9가 구간 단축 - 사유 : 동 노선은 월계동~청계천~목동구간을 운행하며 왕복 운행 거리가 66.65㎞로 4시간 이상을 운행하는 장거리 노선임. 특히 청계천 9가 회차구간은 이용승객이 전무하며 교통 정체가 극심한 지역으로 불필요한 운행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효율적 운행을 위하여 월계방면 운행시 청계9가~ 황학교 구간을 단축운행하여 배차정시성를 확보하고 이용 승객의 불편 해소 | 단축 | 장거리 노선 | 운수회사 |
15 | 한성운수 | 1218 | 우이동 ↔ 답십리 | - 내용 : 우이동~수유사거리(대한병원앞) 단축 및 변경 - 사유 : ▪ 우이동~수유사거리구간은 경전철 주요 노선으로 현재 공사 중 으로 도로정체로 배차정시가 어려워 민원이 가중되고 있으며, 또한 경전철 운행이 계통될 시 노선의 중복으로 불필요한 운행이 예상됨 ▪ 운행구간 단축시 운행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이용시민 이용을 극대화 하고 수입금을 증대하기 위해 광운대입구역, 석계역 구간을 경유 하여 이용하려는 이용시민의 교통편의 제공 | 단축 | 시민편익 | 운수회사 |
16 | 한서교통 | 3418 | 송파차고지 ↔ 무역센타 | - 내용 : 삼전삼밭나루공원 입구~잠실트리지움~잠실2동주민센터 ~신천역 운행을 삼전삼밭나루공원 입구~농협앞~새마을 시장~신천역 운행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종합운동장~무역 센타 운행구간 노선 단축 - 사유 : 동 노선의 운행구간 중 영동일고, 레이크팰리스, 잠실리센트 아파트 구간은 이용승객이 저조하고 배차지연 민원이 많이 발생되는 노선으로 노선을 변경하고 일부 구간을 단축하여 배차지연 민원 해소 | 단축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17 | 진화운수 | 3422 | 장지차고지 ↔ 고속터미널 | - 내용 : 고속터미널 ~ 신논현역 구간 단축, 송파 동남로12길 운행을 문정로~동남로18길~동남로로 변경(※ 2311번 단축구간 대체) - 사유 ▪ 상습정체구간 단축운행으로 배차간격 및 정시성 확보 ▪ 정체구간 운행거리 단축으로 이용승객 불편민원 해소 및 운수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 안전사고 예방 및 이용승객수 증가 기대 | 단축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연번 | 회 사 명 | 노선 번호 | 기 · 종점 | 조정(안) 내용 및 사유 | 유형 | 내용 | 신청 |
18 | 대흥교통 | 463 | 염곡동 ↔ 국회의사당 | - 내용 : 왕십리~마장동구간 단축 - 사유 : 차고지 이전으로 463번 운행구간이 연장되었으나 운행대수의 변동 없이 현재의 배차간격으로는 정시성 확보가 어려워 민원이 발생되고 있으므로, 왕십리~마장동 구간을 단축 하여 정시성확보 및 운행시간 단축으로 이용승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운전자에게는 휴식시간을 보장하여 효율적인 노선 운영을 하고자 함 | 단축 | 민원해소 | 자체발굴 |
19 | 보영운수 | 503 | 광명차고지 ↔ 남대문 | - 내용 : 남대문시장~YTN구간 단축 - 사유 : 503번 운행대수 15대로 운행거리 48.14㎞의 장거리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도로여건 또한 서울의 대표적인 혼잡구간을 운행하고 있어 운행대수에 비해 운행시간이 상당히 길어 배차에 따른 불편민원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용승객 또한 저조하여 불필요한 우회운행을 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혼잡구간인 회현역~남대문시장입구~3호터널입구~ 한국은행앞을 단축하여 정시성을 확보하는 등 효율적인 운행을 하고자 함 | 단축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20 | 오케이버스 | 6516 | 양천차고지 ↔ 박미삼거리 | - 내용 : 문래동~방화중학교~김안과~영등포시장~대방역~서울고 운행을 문래동~도림고가동아에코빌~도림사거리~성락교회~ 신풍역~영진시장~서울고등학교 운행으로 변경 단축 운행코자 함 - 사유 : 장거리 운행노선 단축과 보라매역~신풍역 노선버스 부재에 따른 민원 해소 | 단축 | 장거리 노선 | 운수회사 |
21 | 삼화상운 | 1129 | 상계8동 ↔ 창동역 | - 내용 : 노선폐선 - 사유 ▪ 동 노선은 노상에서 배차, 운행하고 있어 운전기사 화장실 사용, 식사문제 등 복지시설이 없는 열약한 현실속에서 운행하고 있음 ▪ 또한 동 노선은 일 대당 400명 미만인 승객과소 노선으로 폐선 폐선 조치하고, 폐선으로 발생되는 잉여차량 3대를 승객과밀노선에 투입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1130번 노선에 3대 투입) | 폐선 | 승객과소 | 운수회사 |
22 | 진아교통 | 1146 | 월계동 (이마트) ↔ 북서울꿈의숲 | - 내용 : 노선폐선 - 사유 ▪ 동 노선은 10km미만 차등요금 노선으로 일 대당 평균 승객이 260명 미만이며 이용승객이 저조한 비수익 노선임 ▪ 인가대수 2대로 25~30분 배차로 운행하고 있으며 상습 정체구간인 석계역을 경유하고 있어 정체 시 환승 불가 민원이 발생되고 있어 이를 개선하고자 함(※ 1135번에 1대, 1136번에 1대 증차) | 폐선 | 승객과소 | 운수회사 |
23 | 흥안운수 | 1226 | 한국과학 기술원 ↔ 경동시장 | - 내용 : 노선폐선 - 사유 : 동 노선은 노상에서 배차하고 있어 운전기사 화장실 사용, 식사문제 등 복지시설이 매우 열악한 상황에서 운행하고 있으며 대당 평균 168명이 이용하는 승객 과소 노선으로 이를 폐선하여 타 노선에 증차코자 함 ※ 1221번에 2대 증차 | 폐선 | 승객과소 | 운수회사 |
연번 | 회 사 명 | 노선 번호 | 기 · 종점 | 조정(안) 내용 및 사유 | 유형 | 내용 | 신청 |
24 | 동해운수 | 771 | 대화동 ↔ 상암DMC앞 | - 내용 : 노선폐선하여 타노선에 증차 - 사유 : 평일 이용승객이 약 350명인 비수익 노선을 폐지하여 승객 많은 노선에 투입 이용승객의 편의를 제공코자 함 ※ 7728번 4대, 707번 2대, 700번 3대 증차 | 폐선 | 승객과소 | 운수회사 |
25 | 서부운수 | 7719 | 북가좌동 ↔ 녹번역 | - 내용 : 노선폐선 - 사유 : 동 노선은 운행거리 13.3km를 3대가 20~30분 간격으로 도착시간을 정하여 운행하고 있는 노선으로, 이용승객 대부분이 환승 이용승객이며 가재울 4구역 개발로 이용 승객이 늘어난 721번 2대를 증차하고, 배차간격이 길어 민원이 많이 발생되고 있는 7018번 노선에 1대를 투입하여 정시성을 확보하여 이용승객의 편의 제공 ※ 721번 노선에 2대, 7018번 노선에 1대 증차. | 폐선 | 민원해소 | 운수회사 |
26 | 도선여객 | 8441 | 옛골 ↔ 양재역 | - 내용 : 8441번, 8442번 노선폐선 - 사유 • 8441번은 주말(토,공,일)에 청계산을 이용하는 등산객 편의를 도모키 위해 신설된 노선이나, 신분당선 개통 후 청계산 등산 객이 지하철 이용으로 수요가 현저히 감소되어 현재 4432번 노선만 으로도 승객 수송에 문제가 없음 • 8442번은 신원동에서 도심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주로 양재역 에서 지하철 3호선으로 환승)과 언남초등학교 등하료하는 학생 들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신설되었으나, 언남초교가 이전함에 따라 학생수요가 없어졌으며 4432번 노선과 거의 유사하게 운행 하고 있음 • 따라서 동 노선을 폐선하여 본 노선인 4432번으로 투입하여 배차 간격을 단축하여 운행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됨 ※ 폐선되는 8442번 삼호물산 이용구간은 서초마을버스 9번이 운행중이므로 환승에 문제가 없음 | 폐선 | 승객과소 | 자체발굴 |
27 | 8442 | 양재역 ↔ 옛골 | 폐선 | 승객과소 | 자체발굴 | ||
28 | 대원교통 | 41 | 탄천차고 ↔ 두림B/D | - 내용 : 41번과 4434번 통합하여 중랑공영차고지까지 노선연장 ▪ 통합안 : 강남구청~논현로~선릉역~삼성역~영동대교~동일로 ~중랑차고지 - 사유 ▪ 2개노선 전부 비수익노선이며 탄천주차장 상습 침수지역으로 차량관리 어려움과 승무사원 관리(1일 2교대) 및 복지시설이 열악 하여 승무원들로부터 차등대우에 따른 민원 등으로 동 2개노선을 통합 중랑차고지 연계로 여러 문제점을 해소하고 수익증대에 기여코자 함 ▪ 또한 서울시 사업개선명령(버스정책과-6738, 2014. 4. 9)으로 승무시간 관리를 위한 배차실 운영 및 배차인력 배치를 철저히 하여 근로시간 준수 및 사전 회사의 승인없이 운전기사간 임의적 승무를 절대 금지 ▪ 차량에 장착된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정상작동 및 운행기록 분석, 활용을 철저히 하라는 서울시 지시에 적극 협조하기 위하여는 차고지에서 차량 및 운전자 관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에 따라 동 2개노선을 관리가 용이한 사무실이 있는 차고지(중랑공영 차고지)로 연계 운행 필요 | 통합 연장 | 차고지 상습침수 | 운수회사 |
4434 | 탄천차고 ↔ 개포시영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