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화물 전기기관차 EH800형 (고료가쿠기관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14년(양산시작기는 2012년)
길이/폭/높이 - 25000 / 2972 / 4280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40km/h
전류방식 - 교류 20kV/25kV(50Hz)
궤간 - 1067mm
축배치 - (Bo-Bo)+(Bo-Bo)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1C 1M / PWM컨버터)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FMT4A(565kW) 8기
정격출력 - 3,040kW(1시간 정격/20kV)
기어비 - 5.13
운전정비중량 - 134.4t
대차 - 볼스터리스 2축보기대차 FD7O/FD7P/FD7Q/FD7R
제동장치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 전자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F / ATS-Ps / ATS-PF / DS-ATC
EH800형 전기기관차는 2012년부터 제조를 시작한 교류 전용 전기기관차로, JR홋카이도의 카이쿄선 운행을 위해 제조되었으며, 기존의 세이칸터널 견인기였던 ED79형의 후속 기관차이다. JR홋카이도 소속의 카이쿄선(신나카오구니신호장~세이칸터널~키코나이)은 2016년 3월 26일부터 홋카이도신칸센 개통과 함께, 신칸센/재래선 공용구간이 되었다. 공용구간의 가선전압은 교류 25kV를 사용하며, 보안장치는 ATC-L에서 DS-ATC로 전환되어, 신칸센과 같은 설비 변경이 필요했으나 기존에 사용되던 EH500형과 ED79형은 세이칸터널 주행이 불가능하므로 복전원 대응 및 새로운 보안장치를 가진 기관차가 바로 EH800형이다. JR그룹에서 설계/제조한 최초의 교류전기기관차이다. EH500형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EH500형을 제조했던 도시바가 이 모델도 제작을 맡게 되었다. 특이하게 애칭은 존재하지 않는다.
2012년 시작기인 901호기가 완성되어 성능시험을 한 뒤, 2014년에 양산기가 제조되었다. 2016년 6월부터 ED79형을 대신하여 본격적인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화물열차 외에도 단체 임시열차인 카시오페아크루즈 / 카시오페아기행 등의 견인을 했지만 지금은 <트레인 스위트 시키시마>가 세이칸 터널 주행이 가능하므로 여객열차의 견인은 하지 않고 있다.
2. 운용노선
JR화물 교류전철화 각 노선(츠가루카이쿄선 / 도난이사리비철도 - 아오모리~하코다테 구간)
3. 차량배치
JR화물 고료가쿠기관구 소속. 20량 운용.
9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총 19량)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