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동부 최고의 명문대학 토론토 대학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수정 : 2021년 11월 23일]
1. 토론토 대학교의 역사
토론토 대학교는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인 토론토의 중심에 위치한 명실상부 캐나다 최고의 대학교 입니다. 1827년 영국 정부의 관리 아래 킹스 컬리지(King’s College)라는 이름으로 개교하였으며 메인 캠퍼스인 세인트 조지 캠퍼스(St. George Campus)를 기준으로 캐나다 전체에서 가장 들어가기 어려운 대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론토 대학교 설립 초기에는 기독교 색채가 강한 대학교였지만, 몇 번의 변화 끝에 종교색을 완전히 벗고 1849년 현재의 이름인 토론토 대학교로 명명되었습니다. 사실, 1827년 이전에도 토론토 대학교는 교육 기관으로서 존재 하였지만, 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하여 정식 고등 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하지는 못하였습니다. 당시 토론토 대학교는 대학교편과 학부과정의 대부분을 영국의 케임브릿지나 옥스퍼드 같은 명문 대학교들의 과정을 그대로 채택해왔고, 이후부터 캐나다의 실정에 맞게 조금씩 수정해 나가기 시작하였습니다.
2. 토론토 대학교의 장점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UT)는 캐나다 대학 중 해마다 세계 대학 순위 10~30위 내에 이름을 올리는 캐나다 최고의 명문 대학교입니다. 토론토 대학교 때문에 토론토를 캐나다의 수도라고 착각하는 사람도 있을 정도로 토론토 대학 자체가 토론토 시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토론토 대학교는 엔지니어링, 사회과학대학, 공과대학, 경영대학 등을 비롯한 전 학과가 평균적으로 우수하게 평가받고 있는 캐나다 최고의 교육기관입니다.
3. 토론토 대학교 캠퍼스 및 지역 소개
토론토는 온타리오주의 주도이자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흔히 토론토를 캐나다의 수도라 착각하지만 오타와(Ottawa)가 캐나다의 정식 수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타와는 행정도시의 기능을 하고 있는 토론토보다 작은 규모의 도시이며, 금융기관 및 대기업 본사와 다국적 기업들의 캐나다 본사는 대부분이 토론토에 위치하고있습니다. 퀘벡과 가까워 20~30% 이상의 사람이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며, 2021년 기준 세계 10대 도시 안에 선정될 정도로 큰 도시입니다.
캐나다의 도시 답게 천혜의 자연 환경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으며, 알곤퀸 파크/나이아가라 폭포 등 세계의 자연 유산들이 차로 1시간 거리 내에 위치하는 등 토론토는 자연 친화적인 도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토론토의 기후는 서울과 비슷하지만, 여름은 좀 더 덥고 겨울에는 좀 더 추운 날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모든 인종이 모여 사는 다양성 강한 도시 토론토에는 큰 규모의 한인타운이 있으며 2010년대 중반 이후 한인타운이 토론토 문화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토론토 대학교는 세인트 조지(St. George), 스카보로(Scarborough), 미시사가(Mississauga) 총 3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세인트 조지 캠퍼스를 토론토 시의 정 중앙에 두고 나머지 두 개의 캠퍼스가 양 옆으로 떨어져 위치한 구조인데요. 이 중 세인트 조지 캠퍼스는 하나의 건물로 구성되있지 않고 여러 개의 부속 컬리지로 도시 전역에 퍼져 있는데, 이는 도시 내 여러 개의 교육 기관과의 인수 합병을 통해 성장한 토론토 대학교의 역사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스카보로와 미시사과 캠퍼스는 최신 첨단 설비의 연구 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세인트 조지 캠퍼스와 함께 신구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토론토 대학의 현재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토론토 대학교의 대표 학과 및 발전 방향
토론토 대학교의 대표 학과를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로트만 경영대학원(Rotman School of Management)는 UBC의 Sauder School of Business와 함께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학 경영대학 중 하나이며 MBA 과정에서도 큰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천명의 대기업 CEO들과 사업가, 정치인들을 동문으로 두고 있으며(캐나다 22대 총리 스티븐 하퍼, 이베이 초대 회장 제프리 스콜 등) 로트만 경영대학원을 졸업했다는 뜻 자체가 사회에서의 성공에 한발짝 더 다가갔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토론토 대학의 기계공학과는 동/서부를 합쳐 최고의 기반시설을 자랑합니다. 토론토 대학교는 주정부에서 가장 많이 지원을 받는 대학교이며, 토론토 경제/문화/기술 발전의 중심지 입니다. 토론토 대학교의 공과대학을 졸업한 학생의 경우 평균 연봉이 월등히 높은 경향이 있으며 이러한 점이 토론토 공과대학 졸업생들의 자부심을 크게 높혀주는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UT의 경상대와 컴퓨터 공학과, 건축학과 등은 캐나다 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대표적인 학과입니다.
5. 토론토 대학교 입학 자격 요건 및 학비
토론토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국제학생들의 입학 요건과 커트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IELTS 6.5(리스닝/리딩/라이팅/스피킹 각 영역 점수 6.0 이상 되어야 함)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통상 English12 82% & Average 93% 이상의 커트라인)
엔지니어링 전공은 자기소개서 및 평균보다 더 높은 Average 요구
로트만 경영 대학교 (Rotman School of Business)는 평균 97% 이상의 커트라인과 별도의 인터뷰와 자기 소개서 등이 필요함
* 입학 성적 커트라인은 매년 지원자의 성적에 따라 변동됨 : 위 성적은 일반적인 커트라인 기준임.
University of Toronto (U of T)는 학비가 비싼 편에 속합니다. 통상적으로 한 학기당 5과목 수강 시, 2021년 기준으로 살펴보면, 1년에 문과대학과 이과대학 $56,000/공과대학 $62,000/음악대학 $40,000/간호대학 $42,000 정도의 학비가 필요합니다. 이 금액은 가장 통상적인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며,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과와 수강하는 수업의 종류에 따라 학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6. 기타
스포츠팀
토론토 벌시티 블루 (Toronto Varsity Blues) 라는 장장 200년 역사의 스포츠팀을 운영중입니다. 대부분의 운동 팀이 북미 스포츠 리그에서 싸우며 이 중 아이스 하키 팀은 미국과의 혈전을 통한 여러번의 우승으로 토론토 벌시티 블루의 자랑거리이자 전설로 기록되었습니다. 또한, 토론토 대학의 로잉 (Rowing) 클럽은 캐나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로잉 클럽중 하나이며 수십개의 트로피를 받은 영광스러운 전적이 있습니다.
기숙사
토론토 대학교는 메인 캠퍼스인 세인트 조지 캠퍼스에 총 7개의 세부 컬리지가 있으며 각 컬리지 마다 기숙사 동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7개의 컬리지 기숙사동과 별도로 토론토에 더 많은 국제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매년 새로운 기숙사 동을 설립중입니다. 이와 함께 미시사가(Mississauga), 스카보로(Scarborough) 캠퍼스에서는 따로 기숙사동을 운영하며 이 두 개의 캠퍼스는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캠퍼스인 만큼 최첨단 시설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SNS 및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https://www.utoronto.ca/
전공 및 프로그램
https://www.utoronto.ca/academics/programs-directory
기숙사
https://future.utoronto.ca/university-life/housin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universitytoronto/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oft/?hl=en
한인회
https://www.utksa.info/about
스포츠팀
https://varsityblues.ca/
참고자료 ㅣ https://en.wikipedia.org/wiki/University_of_Toronto
참고자료 ㅣ https://en.wikipedia.org/wiki/Toronto
이미지 및 참고자료 ㅣ https://www.utoronto.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