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배추 재배법
1. 밭 만들기
▷ 밑거름 주기
배추는 처음의 자람 상태가 좋아야 속이 꽉 차므로 밑거름을 잘 주어야 한다.
모종을 옮겨심기 1주일 전에 밑거름을 골고루 뿌리고 되도록 깊이 갈아준다.
거름 주는 양은 3.3㎡당 요소 220g, 용성인비 330g, 염화가리 150g, 소석회 330g,
퇴비 10㎏, 붕사 5g을 준다.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주고, 나머지는 모두 밑거름으로 준다.
웃거름은 15일 간격으로 3~4회 나누어준다.
▷ 두둑 만들기
밑거름을 준 다음 흙을 곱게 부수고, 그림과 같이 50㎝간격으로 두둑을 만든다.
2. 배추 모종 심기
▷ 심는 시기
김장용 가을배추의 파종 적기는 보통 8월 중순이다.
본 밭에 직접 씨를 심는 경우 이 시기에 파종하면 되고, 모를 길러 옮겨심는 경우에는
모 기르는 기간이 20~25일 되므로 9월 상·중순경에 아주 심기를 한다.
▷ 심는 간격
줄 간격은 50㎝로 하고 조생종은 35㎝ 간격, 중생종은 45㎝, 만생종은 50㎝ 내외로 한다.
다만, 텃밭에서는 수시로 솎아 먹을 수 있도록 2배 정도로 배게 심어 나중 큰 배추를 수확할 때에는 아래와 같은 간격이 되도록 기른다.
▷ 심는 방법
옮겨심기를 할 경우에는 모종삽으로 두둑 윗부분에 모종 심을 구덩이를 판 다음 물을 미리 주고
배추 모종을 심는다. 심을 때 너무 깊게 심겨지지 않도록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는다.
씨앗을 심는 경우에는 두둑 윗부분을 파고 씨앗을 4~5알 넣은 다음 흙을 2~3㎝ 정도 덮는다.
씨앗을 직접 파종하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운 관리가 필요하므로 경험이 없는 텃밭 재배자들은 모종을 구입하여 심는 것이 바람직하다.
3. 가꾸는 요령
▷ 물주기
배추는 많은 물을 요구하는 작물로 특히 속이 차는 시기에는 일생 중 가장 많은 물이 있어야 한다.
이때는 하루에 3.3㎡당 700g 정도의 물을 흡수하므로 밭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한다.
또 밭이 건조하면 석회 결핍증 등 여러 가지 생리 장해가 생기고 포기가 작아지며,너무 습하면 무름병 등 여러 가지 병해가 발생하고 잎의 하얀 줄기부분이 지나치게 두꺼워져 맛이 없게 된다.
▷ 웃거름 주기
배추 모종을 심은 다음 15일 간격으로 3차례로 나누어 배추의 자람을 보아 가면서 웃거름을 준다.
자람이 왕성할 때에는 거름량을 줄이고 자람이 지연될 때에는 충분한 양을 준다.
4. 수확하기
▷ 텃밭에서는 배추의 자람을 보아 가면서 포기 사이의 잎끝이 서로 겹치기 시작하면 솎아 먹도록 한다.
▷ 김장을 목표로 최종 수확하는 배추는 너무 늦게 수확하면 언피해를 입기 쉽고, 품질이 나빠지므로 적기에 수확한다. 노지에서는 영하 3℃ 정도 되면 겉잎이 얼게 되는데 얼었을 때에는 수확하지 말고 그대로 두었다가 기온이 올라 얼었던 부분이 녹았을 때 수확하여야 한다.
▷ 수확한 배추를 저장할 때는 땅속에 묻는 것이 좋지만 가정에서 소량을 저장할 경우 겉잎을 제거하고, 2~3일 음지에서 말린 다음 배추를 신문지 에 싸서 얼지 않을 정도의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세워두면 상당한 기간 동안 저장된다.또 비닐로 싸서 0~10℃ 정도의 온도에 두어도 꽤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다.
두 번 째 방법
) 특성과 재배환경
○ 온도
-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나, 생육초기에는 높은 온도에서 잘 자람
- 생육 18~20℃, 포기 형성기 15~18℃,
- 저온에 일정기간 노출된 다음 고온과 접하면 꽃눈이 올라옴
○ 토양
- 뿌리가 깊게 뻗고 잔뿌리가 많으므로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잘 되는 토양
- 건조에 약함, 생육 초기인 8~9월에 가뭄이 올 경우에는 물을 대주어야 함
- 산성토양에서는 무사마귀병과 석회결핍증이 발생, pH 5.5~6.8 이 적당
2) 가꾸는 시기
- 봄배추 : 파종 4월 중순, 정식 5월 중순, 수확 : 6월 하순~7월 초순
- 가을배추 : 파종 8월 중순, 정식 9월 초중순, 수확 11월 중순
- 얼갈이 배추 : 파종 7월 초순~9월 하순, 수확 8월 중순~11월 초순
3) 밭 만들기
○ 밑거름 주기
- 배추는 초기 생육이 왕성해야 결구가 좋으므로 밑거름에 중점을 둔다.
- 심기 1주일 전까지 밑거름을 골고루 뿌리고 되도록 깊이 갈아준다.
- 거름주는 양 : 3.3m2(평)당 요소 220g, 용성인비 330g, 염화가리 150g, 소석회 330g, 퇴비 10kg, 붕사 5g
-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주고, 나머지는 모두 밑거름으로 준다. 웃거름은 15일 간격으로 3~4회 나누어 준다.
○ 두둑 만들기 : 두둑넓이 50cm, 고랑 넓이 40cm, 두둑높이 30~40cm
4) 심기
○ 심는 시기
- 김장용 가을배추의 파종 적기는 보통 8월 중순이다. 본밭에 직접 씨를 심는 경우 이 시기에 파종하고, 모를 길러 옮겨심는 경우에는 모 기르는 기간이 20~25일 필요함
- 정식: 9월 상중순경에 아주심기 한다.
○ 심는 간격
- 줄 간격 50cm, 조생종은 35cm, 중생종은 45cm, 만생종은 50cm 내외
- 텃밭에서는 2배 배게 심어 수시로 솎아 먹으면서 큰 배추 간격을 만듬
○ 심는 방법
- 모종 : 너무 깊게 심지 않음, 모종의 흙이 약간 보일 정도로 흙을 덮음
- 직파 : 씨앗을 4~5알 넣은 다음 흙을 2~3cm 정도 덮음
5) 가꾸기
○ 물 주기
- 배추는 많은 물을 요구, 특히 결구가 시작되는 때는 일생 중 가장 많은 물을 필요로 함. 하루에 3.3m2(평) 당 700g 정도의 물을 흡수하므로 밭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
- 밭이 건조하면 석회결핍증 등 여러 가지 생리장해가 생기고 포기가 작아지며, 너무 습하면 무름병 등 여러 가지 병해가 발생하고 잎의 하얀 줄기부분(중륵)이 지나치게 두꺼워져 맛이 없게 됨
○ 웃거름 주기
- 배추 모종을 심은 다음 15일 간격으로 3차례로 나누어 배추의 자람을 보아 가면서 웃거름을 준다.
6) 수확하기
- 노지에서 영하 3℃ 정도 되면 겉잎이 얼게 됨 --> 수확하지 말고 그대로 두었다가 기온이 올라 얼었던 부분이 녹았을 때 수확 한다.
- 수확한 배추 저장 : 겉잎을 제거하고, 2~3일 음지에서 건조시킨 다음 배추를 신문지에 싸서 얼지 않을 정도의 서늘하고 어두운 장소에 세워둠. 또 비닐로 싸서 0~10℃ 정도의 온도에 두어도 꽤 오랫동안 저장 가능.
7) 병해충과 생리장해 예방
○ 병 : 바이러스병, 무름병, 검은무늬병, 무사마귀병, 노균병
○ 해충 : 진딧물, 노린재,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도둑나방, 파밤나방, 배추흰나비, 벼룩잎벌레 등
○ 생리장해 : 붕소, 석회 등의 미량요소가 모자라면 줄기의 생장점이 붕괴되고, 작물 전체의 생육이 저해되거나 품질이 현저히 떨어짐.
첫댓글 재배법을 보노라면 농사짓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사실 용어도 생소하고
해서 재배법대로 하려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지인들한테 들은대로 
하는 경우가 많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