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漢字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이급/은교]
|
1 |
2 |
3 |
4 |
5 |
6 | ||||||
1 |
부수 |
|
一 |
|
丨 |
|
丶 |
|
丿 |
|
乙 |
|
|
|
|
|
|
| |||||||
|
한 일 |
뚫을 곤 |
점 주 |
삐침 별 |
새 을 | |||||||
2 |
亅 |
|
二 |
|
亠 |
|
人 亻 |
|
儿 |
|
入 |
|
|
|
|
|
|
| |||||||
갈고리 궐 |
두 이 |
돼지해머리두 |
사람 인 |
어진사람 인 |
들 입 | |||||||
3 |
八 |
|
冂 |
|
冖 |
|
冫 |
|
几 |
|
凵 |
|
|
|
|
|
|
| |||||||
여덟 팔 |
멀 경 |
덮을 멱 |
얼음 빙 |
안석 궤 |
입 벌릴 감 | |||||||
4 |
刀刂 |
|
力 |
|
勹 |
|
匕 |
|
匚 |
|
匸 |
|
|
|
|
|
|
| |||||||
칼 도 |
힘 력 |
쌀 포 |
비수 비 |
상자 방 |
감출 혜 | |||||||
5 |
|
|
생 |
|
|
|
략 |
|
|
|
|
|
|
|
|
|
|
| |||||||
|
|
|
|
|
|
기본서를 활용하든 옥편을 활용하든 "모르겠다" 싶은 한자는 짚고 넘어갑니다. 그리고 전체를 다 하고서 암기를 하려하지 말고 부분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5분 간격이든 20분 간격이든 자신의 한계에 부닺치기 전까지 공부를 하고 복습을 합니다. 지금 공부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는지 말입니다.
|
1 |
2 |
3 |
4 |
5 |
6 | ||||||
1 |
부수 |
|
一 |
|
丨 |
|
丶 |
|
丿 |
|
乙 |
|
|
|
|
|
|
| |||||||
|
|
|
|
|
| |||||||
2 |
亅 |
|
二 |
|
亠 |
|
人 亻 |
|
儿 |
|
入 |
|
|
|
|
|
|
| |||||||
|
|
|
|
|
| |||||||
3 |
八 |
|
冂 |
|
冖 |
|
冫 |
|
几 |
|
凵 |
|
|
|
|
|
|
| |||||||
|
|
|
|
|
|
연습장에 먼저 훈음쓰는 연습부터 함...
|
1 |
2 |
3 |
4 |
5 |
6 | ||||||
1 |
부수 |
|
|
|
|
|
|
|
|
|
|
|
|
|
|
|
|
| |||||||
|
한 일 |
뚫을 곤 |
점 주 |
삐침 별 |
새 을 | |||||||
2 |
|
|
|
|
|
|
|
|
|
|
|
|
|
|
|
|
|
| |||||||
갈고리 궐 |
두 이 |
돼지해머리두 |
사람 인 |
어진사람 인 |
들 입 | |||||||
3 |
|
|
|
|
|
|
|
|
|
|
|
|
|
|
|
|
|
| |||||||
여덟 팔 |
멀 경 |
덮을 멱 |
얼음 빙 |
안석 궤 |
입 벌릴 감 |
그리고 어느정도 되면 연습장에 한자로 쓰는 연습을 함.. 훈음쓰기와 한자쓰기를 번갈아 함..
연습장에 쓰는 연습을 많이 하고 채점을 하여 틀린 글자는 여러번 써서 자기것으로 만들면 됩니다. 오답노트도 만들면 좋습니다. 꾸준히~ 그러나 점진적으로 진도 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까먹을 것을 각오하고 다음에는 확실히 더 빨리 더 잘 외운다는 생각으로 지금 이 순간에만 충실히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처음에는 컨닝을 동원해서라도 일단 암기해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암기한 한자들이 뼈대를 이루어, 보다 많은 한자들을 파생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하는데 디딤돌 역활을 할 것입니다.)
부수가 끝나면 기초를 다지기 위해 8급부터 급수별로 공부하면 됩니다.
6 |
齊 |
|
齒 |
|
龍 |
|
龜 |
|
龠 |
|
|
|
|
|
|
|
|
| |||||||
가지런할 제 |
이 치 |
용 룡 |
거북 귀 |
피리 약 |
| |||||||
7 |
8급 |
|
ㄱ |
|
校 |
ː |
敎 |
ː |
九 |
|
國 |
|
|
|
|
教 |
|
国 | |||||||
|
|
학교 교 |
가르칠 교 |
아홉 구 |
나라 국 | |||||||
8 |
軍 |
|
金 |
|
ㄴ |
|
南 |
|
女 |
|
年 |
|
|
|
|
|
|
| |||||||
군사 군 |
쇠 금/姓 김 |
|
남녘 남 |
계집 녀 |
해 년 | |||||||
9 |
ㄷ |
|
大 |
(ː) |
東 |
|
ㄹ |
|
六 |
|
ㅁ |
|
|
|
|
|
|
| |||||||
|
큰 대 |
동녘 동 |
|
여섯 륙 |
| |||||||
10 |
萬 |
ː |
母 |
ː |
木 |
|
門 |
|
民 |
|
ㅂ |
|
万 |
|
|
|
|
| |||||||
일만 만 |
어미 모 |
나무 목 |
문 문 |
백성 민 |
|
같은 방식으로 그냥 알수 있는 글자는 그냥 넘어가고 모르는 글자는 어떻게 해서든 짚고(활용단어, 부수, 획수, 기타 관련 내용을 읽고 써봄) 넘어가서 이해를 해야 합니다.
[92*3(확인학습 포함) + 부록(14p)] =290p
* 부록 : 1~14page * 부수 : 1~4page
* 8급 : 4~5page * 7급 : 5~7page
* 6급 : 7~10page * 5급 : 10~13page
* 4Ⅱ : 13~18page * 4급 : 18~22page
* 3Ⅱ : 22~29page * 3급 : 29~ 36page
* 2급 : 36~45page * 1급 : 45~65page
* 특Ⅱ : 65~82page * 사범 : 82~92page
그리고
7 |
8급 |
|
ㄱ |
|
校 |
ː |
敎 |
ː |
九 |
|
國 |
|
|
|
|
教 |
|
国 | |||||||
|
|
|
|
|
| |||||||
8 |
軍 |
|
金 |
|
ㄴ |
|
南 |
|
女 |
|
年 |
|
|
|
|
|
|
| |||||||
|
|
|
|
|
| |||||||
9 |
ㄷ |
|
大 |
(ː) |
東 |
|
ㄹ |
|
六 |
|
ㅁ |
|
|
|
|
|
|
| |||||||
|
|
|
|
|
|
7 |
8급 |
|
ㄱ |
|
|
|
|
|
|
|
|
|
|
|
|
|
|
| |||||||
|
|
학교 교 |
가르칠 교 |
아홉 구 |
나라 국 | |||||||
8 |
|
|
|
|
ㄴ |
|
|
|
|
|
|
|
|
|
|
|
|
| |||||||
군사 군 |
쇠 금/姓 김 |
|
남녘 남 |
계집 녀 |
해 년 | |||||||
9 |
ㄷ |
|
|
|
|
|
ㄹ |
|
|
|
ㅁ |
|
|
|
|
|
|
| |||||||
|
큰 대 |
동녘 동 |
|
여섯 륙 |
|
필요하다면 아예 속자 약자 장단음도 같이 외워서 확인을 해 둡니다. 나중에 쓸모가 있을지 모르니깐요.. 공부하면서 부수는 알아서 표시하는 습관을 들이면 되고요..
이런식으로 8급부터 7,6,5,준4,4,준3,3,2,1급 순서대로 공부하다가 자기가 도전하고자 하는 급수에서 멈추고 다시 같은 식으로 처음부터 반복을 하면 됩니다. 어느정도 한자에 눈이 떴다면 기본서 생략하고 배정한자 암기와 기출문제풀기만 중점적으로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기본서를 통해서 보충하면 됩니다.
그리고 5급까지는 또는 6급까지는 수월하게 외웠는데 어느 순간 슬럼프에 빠지면서 한자가 안 외워지는 시기가 온다면 능동적인 공부법으로 바꿔야 합니다. 한자를 해부하는 거지요..ㅋㅋㅋ
8 |
害 |
ː |
許 |
|
湖 |
|
化 |
(ː) |
患 |
ː |
效 |
ː |
|
|
|
|
|
| |||||||
해할 해 |
허락 허 |
호수 호 |
될 화 |
근심 환 |
본받을 효 | |||||||
9 |
凶 |
|
黑 |
|
4급 |
|
ㄱ |
|
假 |
ː |
街 |
(ː) |
|
黑 |
Ⅱ |
|
仮 |
| |||||||
흉할 흉 |
검을 흑 |
|
|
거짓 가 |
거리 가 | |||||||
10 |
減 |
ː |
監 |
|
康 |
|
講 |
ː |
個 |
(ː) |
檢 |
ː |
|
|
|
講 |
|
檢 | |||||||
덜 감 |
볼 감 |
편안 강 |
욀 강 |
낱 개 |
검사할 검 |
거짓 가(假)를 연습장이나 노트에 분해합니다.
거짓 가(假) ==> 사람 인( 亻 ) 빌 가( 叚 )
거리 가(街) ==> 자축거릴 척(彳) 서옥/쌍토 규(圭) 자축거릴 촉(亍) 다닐행/항렬항(行)
덜 감(減) ==> 물 수(氵) 다 함(咸) 개 술(戌) 입 구(口)
전자사전을 사용해야 빠른 시간내에 검색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종이 옥편은 부수적으로 많은 한자들을 공부할 수 있지만, 필요한 단어만 빠른 시간내에 검색하는 기동성 측면에서는 전자사전이 효과적입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교재는 "한권으로 끝내는 배정한자 암기장"입니다. 저작권 등록했습니다.
공부를 될 수 있는 한 입체적으로 공부하세요.
눈으로 읽고, 손으로 써 보고, 입으로 말하는 모든 감각을 동원하면 됩니다.
거기에다가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까지 기억을 상기시키는 공부를 하면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열심히 공부를 합니다. 그러나 결과는 다릅니다.
기억을 재생시키는 연습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만 충분히 연습한다면 좋은 결과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