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크로메틱
왼손단련법인 크로메틱에 대한 설명 및 시범이 있었습니다.
크로메틱 연습하기전에 왼손 손가락 스트레칭 해주시고요.
몇가지 주의사항으로
ⓐ 손가락을 떼지 않는다.
ⓑ 오른손 피킹은 다운업다운업 순으로 반복한다.
크로메틱에 대한 더 상세한 내용이 알고 싶은신 분들은
"배워봅시다" 게시판을 이용바랍니다.
513번 아놀 드봉 봉 님이 올려놓으신 "왼손단련하기"
472번 막둥이(준우)님이 올려놓으신 "크로메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스케일(음계) - 교재 11쪽
의외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이걸 못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239A414E400C6935)
일단 블럭 1 부분만 설명하였습니다.
이해를 하시고 외우시면 더 좋은대, 이해를 못하신 분들은 일단 외우시고 연습하세요.
연습하는 순서는 블럭 1 상행 - 6번 개방현 미부터 1번줄 솔까지
입으로 소리내어 따라하며 미, 파, 솔 라, 시 .... 레, 미, 파, 솔
다시 역순으로 블럭 1 하행 솔, 파, 미, 레 ...도, 시 ,라 솔 파 미
연습을 할 때 피크를 사용해도 되고 손가락을 사용해도 되지만 두가지 다 연습을 해 두어야 합니다.
피크를 사용할 경우는 다운 스트로크와 업 스트로크를 교대로 치되 첫 박은 다운 스트로크를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사용할 때는 6번, 5번, 4번줄은 T(엄지), 3번줄은 i(검지), 2번줄은 m(중지), 1번줄은 a(약지)로
치는 것이 원칙이므로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왼손은 1번 플랫은 검지, 2번플랫은 중지, 3번플랫은 약지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3. 생일축하송
이번 6주차는 이론 강의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당연히 이론이 많아지면 지루해지고 잠도오고 하니
우리 으마으마 하신 슨생님이 재미없게 이론만 하진 않겠죠? ㅋㅋ
실생활에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으마으마한 노래 - 생일축하송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35D2424E4010AB1C)
스트록은 그냥 한 박에 한 번씩 다운스트록하시면 됩니다.
코드변환은 코드가 적혀있는 가사 바로위에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으마으마하신 우리 선생님이 이번 울진에서 금상 받으신거 다들 아시죠.
![](https://t1.daumcdn.net/cfile/cafe/136099364E4011A517)
다들 박수 짝짝짝
4. 칼립소 연습
칼립소는 다들 잘하시니 설명은 더 하진 않겠습니다.
리듬이 익숙해지시면 강세에 신경쓰셔서 스트록하시면 훨씬 리듬감이 살아납니다.
교재곡만 연습하면 심심하다고
DJ DOC의 머피의 법칙으로 연습하였습니다.
악보랑 음악 찾아봤더니 저작권문제인지 유투브에도 없고 악보도 검색이 안됩니다.
5. 코드가 만들어지는 원리 - 교재12쪽
![](https://t1.daumcdn.net/cfile/cafe/15769F574E40A8B60F)
우선 2.스케일에서도 나왔지만 이 그림을 먼저 이해해야합니다.
6번줄만 다시 한 번 설명하겠습니다.
개방현이 E(미)인건 다아시죠?
한플랫이 반음이고 CDEFGABC에서 E~F와 B~C 사이는 반음 나머지는 온음!
그래서 1플랫(개방현 E에서 반음)은 F, 다음 G는 온음이니까 두플랫 움직여 3플랫이 G
이런식으로 하면 5플랫 A, 7플랫 B, 다음은 반음이니 8플랫이 C
계속해서 10플랫 D, 12플랫이 E입니다.
5번줄도 개방현 A(라)부터 똑같이 적용시켜보세요.
B와C, E와F만 한플랫씩 이동하고 나머지는 두플랫 이동합니다.
이해되시나요?
그럼 4번줄부터 1번줄까지 한 번씩 다 적용해보세요.
자, 이제 12번째 플랫에 주목해주세요.
EADGBE
개방현이랑 똑같죠!
C-D-E-F-G-A-B-C에서 E~F와 B~C 사이는 반음 나머지는 온음이니
12플랫에와서는 모두 개방현과 같아지죠.
그러니까 딱 한옥타브 높은음이 되는겁니다.(12음계)
그리고 1번줄과 6번줄은 개방현이 같은 음이고 두옥타브 차이입니다.
--------------------------------
이제부터 코드 만들어지는 원리 들어갑니다.
C 메이저 코드, 그러니까 우리가 말하는 그냥 C코드입니다.
C코드는 C음,E음,G음으로 이루어진 코드입니다.(C음을 1도로보면, 1,3,5도-CDEFGABC입니다.)
C, E, G 음만 간추려보면
![](https://t1.daumcdn.net/cfile/cafe/177D6F3E4E40B1EF1A)
여기서 왼손의 운지에 맞추어 만들어 낸것이 기타의 코드입니다.
C코드가 이렇게 3가지가 나오네요.
![](https://t1.daumcdn.net/cfile/cafe/145F4F4D4E40B30431)
↑ 이거이 개방현이 섞여있는 오픈코드, ↑ 이거이 무시무시한 하이코드
![](https://t1.daumcdn.net/cfile/cafe/162A9A4C4E40B3352C)
↑ 이거이 또 다른 하이코드
물론 이것만 있는게 아니고 다르게도 잡을수 있으나 수많은 경험에 의해 이렇게 정해진것임.
그러면 다른 코드도 만들어볼 수 있겠죠.
G코드 해볼까요?
G코드는 G음,B음,D음으로 이루어진 코드입니다.(G음을 1도로보면, 1,3,5도-GABCD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74C75384E40B79018)
6번줄 - G, 5번줄 - B, 4번줄 - D, 3번줄 - G, 2번줄 - B, 1번줄 - G
이런식으로 해보면 각 코드들이 만들어진 원리를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G7 코드 설명도 있었으니 잠깐 볼까요.
G7은 G코드에서 7도 음을 더한겁니다.
그러니까 G를 1도로 보면 GABCDEFG 7번째가 F(파)가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637F7404E40B99531)
G코드랑 1번줄만 운지가 다르죠. 1번줄이 F(파)입니다.
그럼 A7, B7, C7... 등등 다 적용이 되죠.
메이저와 마이너의 차이도 설명해 주셨는대, 여기서 다 설명할려니 너무 길어지네요.
이걸 더 알고 싶으신 분은 화성학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배워봅시다" 게시판 492번 소주한잔님의 화음의 진행
276번 캐모마일님의 내맘대로 화성학③ 을 참고하세요.
6. 카포 사용법 - 교재48쪽
카포는 기타의 6줄 전체를 눌러서 줄을 동시에 고정시켜 주는 기구로서
코드 전체의 프렛을 이동시키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는 기구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5377B334E40C2DF21)
카포는 노래의 키가 목소리와 맞지않거나, 어려운 코드를 쉬운 코드로 바꾸기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2433D354E40C30923)
그림 1은 Dm 하이코드입니다.
그림2는 5프랫에 카포를 끼우고 Am 코드를 잡은겁니다.
결과적으로 똑같은 소리가 나죠.
그림 1의 검지 손가락의 역할을 그림 2에서 카포가 대신 해주는거죠.
코드는 잡기 쉬운 코드로 바꼍지만 음정은 변화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Gm, Cm, D# 으로 이루어진 노래가 있다면
전체적으로 한음반(3프랫)을 낮추어주면
Gm → Em, Cm → Am, D# → C로 바뀌어 코드 잡기가 쉬워집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음정이 한음 반 낮아졌기 때문에 카포를 3프랫에 끼워주면
코드 조바꿈에서 한음반이 낮아진만큼 음이 올라가니
똑같은 소리가 나는겁니다.
교재 54쪽의 장미의 코드를 바꿔보겠습니다.
코드를 한음(두프랫에 해당)씩 내려보겠습니다.
D → C, Em → Dm, F#m → Em, A7 → G7, Em7 → Dm7, F#7 → E7, Bm → Am, E7 → D7
카포는 2플랫에 끼우면 되겠죠.
그렇게 변환한 후, 장미 칼립소 연습곡 연주해 봅시다.
7. 슬로우록 -교재 41쪽
오늘 배운 리듬은 "블루스"의 영향으로 생겨난 슬로우록으로
이 리듬은 한 박자를 세개로 쪼개서 연주(12비트)하는 "셋잇단음표"가 주를 이룹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151569394E40C9D222)
단 다 다 따 다 다 단 다 다 따 다 다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2박과 4박에 확실하게 액센트를 줘서 치면 됩니다.
두번째 패턴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06FB6564E40CA9C23)
패턴 1의 1박과 3박의 중간음을 두 개로 쪼개서 연주합니다.
동영상 보시며 따라해 보세요.
조금 어렵나요?
12비트 음이라 처음엔 잘 안되어도 조금만 연습해 익숙해지시면 어려운 리듬은 아닙니다.
패턴2는 좀 어려우니 패턴1을 주로 연습하십시오.
이 곡의 연습곡은 양희은의 이루어 질수 없는 사랑입니다.
코드는 담다디랑 똑같죠.
코드 변화은 자신있는 곡이니 스트록에 유의하시어 연습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