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 상 교육 기간 |
유급자 |
유단(품)자 |
교육기간 (장기) |
12개월(9급) |
1단(1년) 2단(2년) 3단(3년) 4단(4년) |
심사주기 (중기) |
1개월(4주)과정 |
2개월(8주)과정 |
일일수련안(단기) |
일일 수업 구성안 |
일일 수업 구성안 |
6. 교육 과정의 종류
가. 신체 교육 과정(6과목)
신체적 교육 과정 |
1)기본동작 및 품새 2)격파 3)겨루기 4)호신술 5)체력 6)태권성장체조(준비 및 정리 운동) |
나. 인성 교육 과정(1과목)
신체 교육 과정의 단계별 진행이 아닌 24개 덕목을 바탕으로 한 통합 교육의 개념으로 진행한다.
인성 교육 과정 |
1)자기가치(12개 영역) 2)대인관계(8개 영역) 3)사회정의(4개 영역) |
7. 이수과정 및 수련 시간
구분 |
주5일 과정(전체) |
주 3일 과정(선택) | |||||||
유급자 |
과목 |
시간 |
주 |
개월 |
과목 |
시간 |
주 |
개월 | |
7과목 |
240시간 |
48주 |
12개월 |
7과목 |
360시간 |
72주 |
18개월 | ||
유 단 자 |
시간 현단 |
과목 |
시간 |
주 |
월간 |
과목 |
시간 |
주 |
개월 |
1단 |
7과목 + 선택 |
240시간 |
48주 |
12개월 |
7과목 + 선택 |
240시간 |
80주 |
20개월 | |
2단 |
7과목 + 선택 |
480시간 |
96주 |
24개월 |
7과목 + 선택 |
480시간 |
160주 |
40개월 | |
3단 |
7과목 + 선택 |
720시간 |
144주 |
36개월 |
7과목 + 선택 |
720시간 |
240주 |
60개월 | |
4단 |
7과목 + 선택 |
960시간 |
192주 |
48개월 |
7과목 + 선택 |
960시간 |
320주 |
80개월 | |
|
※유단(품)자 선택과정(시범, 경기 겨루기, 경기 품새) |
8. 교육시점
급·품(단) |
9급 (18~17개월) |
8급 (16~15개월) |
7급 (14~13개월) |
6급 (12~11개월) |
5급 (10~17개월) |
4급 (18~ 9개월) |
3급 (8~7개월)
|
2급 (6~5 개월)
|
1급 (2~1개월)
|
심 사 준 비 |
1단 (품) (1년) |
2단 (품) (2년) |
3단 (품) (3년) | |
띠(안) |
하얀색 |
노란색 |
초록색 |
파랑 1 |
파랑 2 |
파랑 3 |
밤색 1 |
밤색 2 |
빨강 1 |
빨강 2 |
빨강색 검정색 |
검정색 |
검정색 | |
신체교육 |
기본동작품새 |
몸의 움직임 |
태극 1장 |
태극 2장 |
태극 3장 |
태극 4장 |
태극 5장 |
태극 6장 |
태극 7장 |
태극 8장 |
|
고려 |
금강 |
태백 |
겨루기 |
|
|
|
|
● |
● |
● |
● |
● |
|
● |
● |
● | |
태권성장체조 |
|
● |
● |
● |
● |
● |
● |
● |
● |
|
● |
● |
● | |
격파 |
● |
● |
● |
● |
● |
● |
● |
● |
● |
|
● |
● |
● | |
호신술 |
● |
● |
● |
● |
● |
● |
● |
● |
● |
|
● |
● |
● | |
체력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인성교육 |
인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부록 |
손기술 |
|
|
● |
● |
● |
● |
● |
● |
● |
|
● |
● |
● |
1. 겨루기 과정
급·품(단) |
9급 (18~17개월) |
8급 (16~15개월) |
7급 (14~13개월) |
6급 (12~11개월) |
5급 (10~17개월) |
4급 (18~ 9개월) |
3급 (8~7개월)
|
2급 (6~5 개월)
|
1급 (2~1개월)
|
1단 (품) (1년) |
2단 (품) (2년) |
3단 (품) (3년) |
겨루기 |
|
|
|
|
무릎 올리기 기본스탭기술 |
기본 스탭 기술 |
기본 스탭 기술 |
사이드 스탭 기술 |
1:1 스탭 이동 기술 연결 |
전술연결 |
겨루기본 |
겨루기본 |
■ 태권도의 겨루기를 접근하는 방법과 기본기술을 통하여 겨루기에 필요한 기초 운동방식 및 보조 훈련을 교육내용에 포함한다.
■ 기본전술 훈련을 통한 겨루기의 기술을 쉽게 접할 수 있고 또 1:1 겨루기 훈련, 공방 기술에 의한 상대방과의 직접 타격인 시간 공간의 다양한 공방을 이룰수 있으며, 이는 예측 가능성 기술의 경지에 까지 오를 수 있는 겨루기 본을 1단계에서부터 20단계까지 기술본의 난이도를 구성하였다.
2. 겨루기 과정의 구성
■ 유급자 겨루기 과정에서는 겨루기에 필요한 기초 내용을 습득하고 유단(품)자에서 본격적인 겨루기 기술을 습득한다.
■ 유단자 겨루기 과정에서는 기본 기술들의 연결 미치 다양
3. 유급자 겨루기 프로그램
급수 |
대주제 |
소주제 |
수련내용 |
지 도 주안점 |
평 가 |
5급 2개월 |
무릎 올리기 기본스텝기술 |
무릎 올리기 1.양손허리에 놓고 제자리 뛰기(가습넓이) 2.앞뒤로 제자리 모아 발 바꿔 뛰기(제자리) 3.겨루기 자세 스텝 제자리 뛰기
앞발 끌어 스텝 공격적인 발놀림 형태(전진하며 4회 후 방향 바꿔 시행)
원스텝 공격적인 발놀림 형태(전진하며 4회 후 방향 바꿔 시행) |
|
|
|
4급 2개월 |
기본스텝기술 |
투스텝 공격적인 발놀림 형태(전진하며 4회 후 방향 바꿔 시행) 빠른발 스텝 공격적인 발놀림 형태(전진하며 4회 후 방향바꿔 시행) |
|
|
|
|
|
반격(받아차기)
|
|
|
|
|
|
|
|
|
|
9. 심 사(2개월:8주)
심사는 제시된 평가항목을 기준으로 각 과목에 따라 선택적으로 평가되며 각 주차별 지도 및 강조 사항이 되며 심사 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기술의 완성도를 평가한다.
유급자:2개월(8준)단위로 승급 심사를 진행
유단(품)자:4개월 단위로 승급 심사를 진행
10. 시간표구성
정규수업 프로그램(60분) |
1) 수업준비 -편안한 자세에서 조용한 음악과 함께 명상 -지도자는 진행될 수업 내용에 대하여 간단한 설명을 한다.
2) 준비운동 -지도자와 수련생이 상호 인사를 하고 관훈 및 그달의 교육 주제를 암송하며 시작한다. -본 운동에 필요한 준비 운동을 실시하며 계절에 다라 내용을 달리한다. -가끔 다른 내용의 준비 운동을 준비함으로 수련생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다.
3) 주운동 -선택된 기술을 다양한 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진행한다.
4) 보조운동 -주 운동에 필요한 체력 강화 등의 보조 운동을 실시한다. -주 운동에서 강조했던 사항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도록 한다.
5) 수업 마무리 -동기부여를 위해 우수하거나 노력한 수련생에게 시상을 한다. -행사 및 다음 수업에 대한 공지를 한다. |
|
품새수업 프로그램(60분) |
|
순서: 수업준비 - 보조운동 - 수업환기 - 주운동 - 수업마무리
1) 수업준비 -편안한 자세에서 조용한 음악과 함께 명상 -간단하게 준비운동을 전개한다. -지도자는 수련생에게 오늘의 수련 목표가 무었인지 분명히 정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강운동 -품새에 필요한 발차기 및 체력 요소를 보강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의 분위기가 쳐질 경우 타켓을 잡아주어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3) 수업 환기 -본 운동에 주로 사용하였던 부위에 대한 스트레칭을 진행한다. -잠깐의 휴식으로 약간의 음료수를 섭취하도록 한다.
4) 주 운동 -품새의 기본동작 및 연결동작을 천천히 연습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 및 단체 품새 연습과 개인 수련에 필요한 시간을 부여한다. -수련생끼리 서로 품새 시합을 진행할 수 있다. -지도자는 동작에 대한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한다.
5) 수업 마무리 -동기부여를 위해 우수하거나 노력한 수련생에게 시상을 한다. -행사 및 다음 수업에 대한 공지를 한다.
|
겨루기 수업 프로그램(60분) |
|
순서 : 수업준비 - 보조운동 - 주운동 - 수업환기 - 겨루기 - 수업마무리
1) 수업준비 -편안한 자세에서 조용한 음악과 함께 명상 -지도자는 수련생이 항상 집중해야 함을 강조하며 부상에 대한 위험을 방지한다.
2) 기본운동 -겨루기에 필요한 스텝, 무릎 올리기 등의 내용으로 진행한다. -발차기에 충분한 몸의 예열이 필요하다.
3) 하체 보강 운동 -주로 발목, 무릎 고관절 등 발차기에 필요한 부위를 충분히 스트레칭 할 수 있도록 한다. 4) 주 운동 -겨루기에 필요한 개인 발차기 및 상대와 함께 전술 발차기를 진행한다. -대형을 이뤄 순환으로 발차기 체력에 필요한 내용을 진행하도록 한다.
5) 수업 환기 -수련생에게 다음 운동에 필요한 장비를 착용할 시간을 준다. -잠깐의 휴식으로 약간의 음료수를 섭취하도록 한다.
6) 보조운동 -스텝 겨루기, 약속 겨루기, 경기 겨루기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7) 수업마무리 -부상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동기부여를 위해 우수하거나 노력한 수련생에게 시상을 한다. -행사 및 다음 수업에 대한 공지를 한다. |
11. 심사 평가 항목(*태권도 기술에 필요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제시)
9가지 평가항목 |
세부사항 |
정확성 Accuracy |
동작의 모양, 암기, 명칭, 뜻 |
시선 Focus |
목표점, 목표물 사용, 올바른 방향, 시야 |
동작의 조화 Body Position |
올바른 서기, 예비동작/동작, 몸의 조화 |
균형 Balance |
몸의 중심선 유지, 중심의 이동, 방향전환, 힘의 균형 |
강유 완급 Speed |
근력, 짝 힘, 동작의 흐름, 호흡 |
힘의 작용 Power |
힘의 전달, 가격지점, 때맞춤, 관통 |
거리 조절 Distance |
거리, 발의 이동 |
동작의 연결 Combination |
호흡, 복합동작 |
숙련(완성) Mastery |
반복 연습, 동작의 완성 |
|
|
1) 심사 평가 항목에 따른 세부내용
모든 형가항목을 태권도 기술에 대한평가의 기준이 되며 종목에 따라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항목의 세부사항을 바탕으로 체계화된 기술의 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정확성 | |
1.동작의 모양 |
각 동작의 형태적 모양을 따라하며 체험하기 |
2.암기 |
동작의 순서 및 동작선 암기 |
3.명칭 |
동작의 이름을 정확히 알기 |
4.뜻 |
동작이 언떤 상황에 적용되는지 알기 예) 올력막는 얼굴 공격에 대한 방어 |
시 선 | |
1.목표점 |
동작이 적용되는 지점 예)주먹지르기의 목표점은 명치 |
2.목표물 |
동작을 목표울(타켓)에 적용하여 연습 |
3.올바른 방향 |
동작이 진행되는 방향을 바르게 보기 |
4.시야 |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른 시야의 확대 예)상대방에 대한 전체적인 모습을 확보하는 것 |
동작의 조화 | |
1.올바른 서기 |
굳건한 발모양, 올바른 너비, 폭, 몸무게의 분배를 통한 서기 동작 |
2.예비동작/동작 |
동작의 전체 과정에 대해 인식하기 |
3.몸의 조화 |
하체동작과 상체동작으 자연스러운 진행 |
균형 | |
1.몸의 중심선 유지 |
몸의 중심선을 바르게 세우고 신테가 균형을 이루며 동작한다. |
2.중심의 이동 |
몸의 중심선르 유지하며 몸을 이동하며 동작 |
3.방향전화 |
중심을 이동시키며 방향 전환 |
4.힘의 균형 |
무리한 힘을 내기 위한 동작은 흐름이 깨지고 속도를 저하시킨다. 예)차기의 경우 너무 높이 차려하면 몸의 균형이 무너진다. |
강유 완급 | |
1.근력 |
동작에 필요한 근육의 발달 |
2.짝힘 |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두 힘이 동시에 한 지점을 축으로 작용하는 것. 관절 및 근육의 안정성 유지 |
3.동작의 흐름 |
몸의 이완을 통한 힘의 생성 |
4.호흡 |
호흡과 함께 동작을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