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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전 |
변경 후 | |
응시자 |
▸2급 자격증 소지자로 협회 규정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조건(대학원 필수 이수 학점 등)을 갖춘 자가 1급 시험에 응시함. |
▸2급 자격시험에 합격한자로 협회 규정에서 요구하는 소정의 조건(대학원 필수 이수 학점 등)을 갖춘 자가 다음과 같이 세 경우로 나누어 1급 시험에 응시함. ① 1차 시험만 응시* ② 1차 & 2차 시험 동시 응시* ③ 2차 시험만 응시 ** * 지원자의 선택 ** 1차 시험 합격자로 1차 시험 합격의 유효기간(2년)이 지나지 않은 경우 |
시험일 |
년 1회, 1일 |
년 1회, 1일(1차와 2차 시험은 같은 날 실시) |
시험시간 |
▸각 급 공통 1교시 - 60분 2교시 - 60분 |
▸1급 1교시 - 1차: 객관식 - 70분 2교시 - 2차: 주관식 - 90분 ▸2급, 2급준: 현행 시험방식을 유지하되 시험시간만 10분 연장 1교시- 70분 2교시- 70분 |
발표 |
▸다음과 같은 세 경우로 나누어 진행함. ① 1차 시험만 응시한 경우 - 1차 시험 점수 공개하고 합격/불합격 공지 ② 1차 & 2차 시험 동시에 응시한 경우 - 1차 시험 점수를 공개하고 합격/불합격 공지. 2차 시험의 채점, 점수공개, 합격/불합격공지는 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이루어짐. ③ 2차 시험만 응시한 경우 - 2차 시험 점수 공개하고 합격/불합격 공지. | |
응 시 료 |
▸100,000원 |
▸다음과 같은 세 경우로 나누어 납부 ① 1차 시험만 응시 - 100,000원 ② 1차 & 2차 시험 동시 응시 - 150,000원 ③ 2차 시험만 응시 - 100,000원 |
문항 수 및 구성 |
▸문항 수 - 객관식 200 ▸문항 구성 - 개관식 4지 선다형 |
▸문항 수 ①1차 시험: 객관식 100문항 ②2차 시험: 주관식 5문항
▸문항 구성 ①1차 시험(객관식): 4지 선다형 ②2차 시험(주관식): 약술형, 나열형, 고쳐쓰기 or 재구성(rewriting) 유형의 문제 |
합격점 |
▸합격점: 60점 |
▸합격점: ①1차 시험: 60점 ②2차 시험: 60점 |
영역 구성 |
▸ 총 6개 영역 - 총론 - 언어발달장애 - 신경언어장애 - 조음음운장애 - 유창성장애 - 음성장애 |
▸총 5개 영역 - 언어발달장애 - 신경언어장애 - 조음음운장애 - 유창성장애 - 음성장애 |
1급 자격증 2차 시험 예시 문제
1. 나열형: 조음음운장애의 예
어중 초성 유음에 오류를 보이는 학령기 (초등2년)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에게 (1) 초기 확립단계에 적절한 치료 훈련용 낱말의 선정 기준을 세 가지 나열하고, (2) 치료 훈련용 낱말을 5개 예를 드시오.
2. 약술형: 신경언어장애의 예
53세의 대졸 학력의 여자 환자는 뇌졸중 후 갑작스럽게 발생한 의사소통장애를 보였다. 다음은 환자와 치료사간의 대화내용이다. 대화내용을 읽은 후 본 환자를 대상으로 어떤 언어-말평가를 실시해야 하는지를 기술하되, 왜 그 특정 평가가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rationale)나 이유를 함께 적으시오 (10줄 이내).
T(치료사): 가장 불편하신 데가 어떤 것이죠? P(환자): 내가 생각하는 대로 말이 안 나오는데 화를 내면 나와요. T: 화를 내면요? P: 신경질을 팍 나면은 나와요. 근데 이렇게 멍- 하면 무-- 이렇게 나오구요, 이게 정신적인 건가.. P: 내가 원, 원하는 말이 아니거든요. 선생님, 선생님하고 할려니까 머릿속에서 다시 또 계획, 계산을 해야 되거든요. 머릿속으로 생각을 해야 돼요. T: 단어를 이야기하시기 전에 입을 오물오물 하시는 경향이 있으신데 그 전에는 없으셨나요? P: 네, 마너 말이 항상 긴장하고 나는 저기 말을 정확하게 해야 된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어요. 어버, 언어가 다르잖아요, OO하고 서울하고. |
3. 약술형: 언어발달장애의 예
표의 자료에 근거하여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준이가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유무를 판단하고, 준이의 언어 능력을 문법과
의미 중심으로 요약하여 언어평가 결과를 요약하시오(10줄 이내).
2) 준이에게 6개월 동안 언어치료를 실시하고자 한다. 위 자료에 근거하여 의미와 문법 분야에 대한 적절한 장기목표를 하나씩 쓰시오.
a. 배경정보: 이름: 준 -만 4세 7개월 남자아이. 유치원 교사의 권고로 어머니가 평가 의뢰. -유치원에서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목하고, 지시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함. -병원에서 발달문제로 진단받은 적 없음. 조부모와 부모, 남동생이 함께 살고 있음.
b. 공식검사결과: -PRES 백분위수 8, 구문의미이해력검사 백분위수 20
c. 발화 샘플: 아동: 이거 뿌러졌다. 검사자: 자동차 바퀴가 부러졌구나. 아동: 이거 할래. (크레파스 가리키며) = 할래를 /하데/로 발음함. 검사자: 그림 그릴까? 아동: 검정 그려야 돼. 선생님 색칠하고. = 색칠하고를 /새치하고/로 발음함. 검사자: 검정색으로 무얼 그릴까? 아동: 엘리베이터 만들자. 삐용삐용. 검사자: 자동차 그려야겠다 선생님은. 아동: 선생님 버스 할래. 이거 아니다. 검사자: 응? (아동의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아동: 차 아니다. 검사자: 그렇구나. 아동: 버스 하고. =이후, 검사자가 4,5장의 그림카드로 자발적인 이야기 산출을 유도하였으나 거부함. |
4. 약술형: 음성장애의 예
다음은 양측성 성대결절을 진단받고 내원한 6세 3개월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남자 아동의 평가 결과를 정리한 내용이다. 이 아동에게 활용할 수 있는 치료접근법 중 두 가지를 쓰고 각 방법의 선정 근거 및 대략적인 치료접근 과정을 10줄 이내로 기술하시오.
1. 배경정보
- 가족: 아버지(35세, 회사원), 어머니(32세, 주부), 여동생(4세)
- 병력 및 수술력: 특기사항 없음
- 음성남용 및 오용 사례: 소리 지르기, 말 많이 하기, 헛기침 하기,
이상한 소리 흉내 내기, 탄산음료 마시기를 자주 한다고 함
2. 청지각적 평가 결과 - G2 R2 B1 A0 S1
3. 기계적 평가 결과
- CSL의 MDVP 검사 결과: Jitter - 4.552 % / Shimmer - 7.434 %
NHR - 0.1825
- Aerophone II 검사 결과: MPT - 6.23 sec / MFR - 215 ml/sec
5. 나열 및 약술형: 유창성장애의 예
3세 6개월된 아동이 유창성장애를 주소로 언어치료실을 방문하여 평가를 받기로 하였다.
치료사는 우선 아동의 중재 여부와 중재 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자연회복 가능성 정도를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1) 치료사가 평가과정에서 파악하여야 할 항목들을 네 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2) 위의 항목들 중 세 가지 이상에서 자연회복요소를 갖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을 때 치료사가 취할 수 있는 중재방향과 근거를 설명하시오
6. 고쳐쓰기형: 언어발달장애의 예
첨부한 언어진단보고서의 밑줄친 부분(1-10번)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부분을 다시 기술하시오.
언어 진단 보고서
▪ 아동명(성별): |
조 * * (남) |
▪ 생년월일(연령): |
2006년 5월 24일(만 2;8세) | |
▪ 정보제공자: |
아동의 어머니 |
▪ 치료시작일: |
2009년 1월 3일(주 1회) | |
▪ 연락처: |
010-****-**** |
1. 배경정보
본 아동은 2세 8개월 된 남아로 말이 늦다는 주소로 본 기관에 의뢰되었다. 2008년 11월 중순경에 OO센터에서 처음 검사를 받았으며, 검사 결과 인지영역과 언어영역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아동의 발달력을 살펴보면, ①운동능력은 정상적으로 발달하여 걷기를 20개월에 시작하였다고 한다. ②돌 이전의 언어발달은 정상적으로, 음절성 옹알이가 10개월에 시작되었고, 첫 낱말은 언제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으나 어릴 때부터 돌봐주시는 아주머니를 보고 ③“아줌마”라는 한 것이었다고 한다. 행동이나 정서 및 기타 수면이나 섭식의 문제도 없었다고 한다.
④가족사항은 어머니, 아버지, 아동인데, 아버지의 잦은 도박과 의처증 때문에 작년 10월에 어머님과 아버님이 이혼을 하였고 현재 아동은 어머니와 함께 산다고 한다. 어머니께서 직장 생활을 하셔서 아동이 11개월 때 부터 작년 10월까지 입주 도우미 아주머니(조선족 아주머니)께서 아동을 돌보셨고, 이혼을 하면서 언니네 집(아동에게는 이모 집) 근처로 이사를 하셨다고 한다.
아동은 2008년 11월부터 어린이집(아침~오후 4시)에 다니고 있으며, 처음에는 엄마와 분리가 어려웠으나 곧 적응하여 잘 지낸다고 한다. 어린이집이 끝나면 이모 집에서 보내는데 중학생과 초등학생 누나가 있어서 아동을 매우 잘 돌봐주며, 어머니께서는 퇴근하는 길에 들러서 아동을 데리고 가신다고 한다. 현재 아동의 외사촌(어머님 오빠의 아들)도 본 언어치료실에 다니고 있다.
아동이 내원한 첫 회기에 아동에 대한 관찰과 부모 상담이 이루어졌다. 아동은 엄마와 함께 입실하여서인지 낯선 장소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은 없었으며, 엄마가 인사드리라고 하자 고개 숙여 인사하였다. 아동은 치료실에 있는 장난감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로 탐색하였으며, 이것저것 꺼내달라고 요구하기도 하였다. “주세요”와 같은 표현을 모방하도록 요구하였을 때 손을 내밀어 표현하였고, 언어 모방은 검사자가 낯설어서인지 잘 하려고 하지 않았다. 함께 놀아줄 때 매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였고, 놀이를 하면서부터는 언어모방 빈도도 높아졌으며 새로운 어휘도 바로 모방하여 사용하기도 하였다. 소꿉놀이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는 검사자나 엄마에게 음식을 주기도 하고, 집 놀이 시에는 검사자의 지시에 따라 물건을 놓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었다.
2. 언어평가 및 결과
아동의 ⑤전반적인 언어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MCDI-K 영유아용(배소영, 2002)을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보고에 의해 검사되었으며 아동의 표현 낱말은 139/284로 48.94%, 이해 낱말은 266/284로 93.66%로 나타났다(범주별 낱말에 대한 표현낱말수와 이해낱말수는 검사지 참조).
⑥아동의 표현 및 이해 어휘능력을 검사하기 위해 영유아 언어발달검사(SELSI, 김영태 외, 2003)를 실시하였을 때 수용언어는 등가연령 26개월, 백분위수 10%ile에 해당하였으며, 표현언어는 등가연령 23개월, 백분위수 1%ile미만으로 나타났다. ⑦아동의 통합연령은 49개월, 백분위수 1%ile 미만에 해당되었다(검사지 참조).
수용언어를 살펴보면, 아동은 사물의 일부분을 지적할 수 있으며, 그림책을 보면서 간단한 의문사 “누가?, 어디?” 질문을 할 때 그 뜻을 이해할 수 있으며 5낱말 이상으로 된 긴 문장이나 ⑧“-으면”,“-니까”,“-서”등의 접속사가 들어간 복문을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크기 개념(크다/작다)과 같다/다르다 개념, 사물의 위치 개념(위/아래)을 이해할 수 있으며 도구에 대한 질문(“뭐로?”)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었다. 그러나 수량에 대한 이해, 다른 장소에서 2가지 사물을 가져오기, 다양한 동사 이해, 간단한 비유 표현이나 앞/뒤와 같은 위치 개념, 비교 개념(“더 큰 것”)에서 어려움을 보였다. 표현언어를 살펴보면, 30-5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며,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신체적 욕구를 표현할 수 있으며, 5개 이상의 일상적인 동사를 사용하며 ⑨두 낱말 문장에서 요구하기를 사용할 수 있었다(예: “안 해”, “안 자”). 그러나 “뭐야?”등의 질문 사용을 하지 못하며, 주로 1단어 사용이 많으며 2단어로 된 문장의 모방 및 자발적 표현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조사 사용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여 표현하지 못한다.
5. 검사결과 요약 및 제언
⑩실시한 검사 결과, 수용언어는 부모 보고를 통한 MCDI-K 검사결과 이해낱말은 266/284개(93.66%), 표현낱말은 139/284(48.94%)로 보고되었으며, SELSI 검사결과 수용언어발달수준은 26개월(10%ile), 표현언어발달수준은 23개월(1%ile 미만)로 통합연령은 25개월로 1%ile로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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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열공해야겠어요ㅠㅠ
좋은자료 감사해요~ 정말로 열심히 공부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