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youtube.com/watch?v=EGlCVTdNqfw&feature=related
블락 스트링을 활용한 시기능 훈련법입니다.
1. 준비물
블락 스트링
2. 세팅
피검사자와 마주보고 앉아 블락스트링의 한쪽 끝을 피검사자의 코에 붙이게 하고 검사자는 반대편 끝쪽을 붙잡고
팽팽하게 잡아당깁니다.
폭주부족이나 외사위의 경우(폭주 훈련시)에는 줄을 너무길게 잡을 필요는 없고 약 1m에서 1m50cm의 거리만 두어도
괜찬습니다. 그러나 개산부족이나 내사위의 경우(개산 훈련시)에는 줄을 5m 혹은 그 이상의 거리에 두고 세팅을 합니다.
3. 훈련법
블락스트링을 활용하여 다음의 시기능에 대하여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폭주에 대한 의식 계발
-개산에 대한 의식 계발
-폭주와 개산의 순발력과 유연성(이용능력)
-따라보기 안구운동 훈련
-홱보기 안구운동 훈련
-강도 사위, 혹은 간헐성 사시의 경우, 주시 시에 발생하는 운동성 억제의 감소
-융합을 위한 생리적 복시의 회복
4. 적용
블락스트링은 통상적으로 시기능 이상에 해당하는 사람 중에 가장 많은 안위이상를 극복하는데 활용하는 훈련법의
가장 첫번째로 활용하는 기본적이고 매우 효과적인 훈련법입니다.
폭주부족, 폭주과다, 개산부족, 개산과다를 포함하여, 기본형 외사위, 내사위 그리고
사시 수술 후에 재발 방지를 위한 방편으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카페의 글
[brock string을 이용한 시기능 훈련]
-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흰 줄에 색이 다른 여러개의 나무 구슬이 꿰어져 있으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각 구슬을 자유 자재로 위치를 변경하면서 훈련을 할 수가 있고 , 훈련을 하는데 연령에 상관없이 환자가 이 훈련에 대해 이해 하는데 쉬우며, 가격이 저렴하고 집에서나 안경원에서 손쉽게 훈련을 할 수가 있는 기구로 폭주와 개산훈련을 하는데 아주 많이 애용하는 훈련법 입니다.
* 훈련 장비
- 블럭 스트링, 적녹안경(적녹 플리퍼), 완전교정안경(일상생활), 훈련을 할 수 있는 공간
- 훈련의 난이도를 변경하기 위해서
: -D렌즈나 BI프리즘, 구슬의 위치를 멀리 한다, 훈련의 난이도를 감소
: +D렌즈나 BO프리즘, 구슬의 위치를 가까이 한다, 훈련의 난이도를 증가
* 훈련법
- 줄의 한쪽끝을 고정하고(문고리나, 동료 안경사), 환자에게 원거리 완전교정 안경이나 근거리 교정 안경이 필요한 환자는 근거리 교정 안경을 착용을 시키고, 혹 시기능이 많이 떨어져 융합 여력이 부족하여 억제가 있는 환자는 일상 안경위에 적녹 안경(적녹플리퍼)을 장용을 시킨다.
- 구슬의 위치는 보통 환자와 가까운 구슬(사진에서 빨간색)을 1피트(30cm)정도에 두고 먼거리 구슬(노란색구슬)을 2피트(60cm)에 위치를 시키고, 환자에게 좌안과 우안을 번갈아서 차폐를 하여 환자의 우안과 좌안이 서로 교차된 줄을 보고, 두 눈에서 나온 다른 줄이 환자가 보고 있는 곳(구슬)에서 서로 만나서 하나로 보인다는 것을 숙지를 시켜야 하고 점점 환자의 눈쪽으로 가까운 쪽 구슬을 이동시켜서 환자가 복시를 느끼는 곳(폭주 여력)이 어디까지 인지를 확인을 한다.
- 환자가 이해를 했다면 이제 실제 훈련을 한다.
- 폭주 훈련 : 환자에게 가까운 구슬(빨간)을 보게 하고, 구슬이 하나로 보이며, 각각의 눈에서 나온 두 줄이 구슬에서 교차를 하는지 물어 본다(혹 환자가 구슬을 2개로 본다면 폭주가 덜 된것이고, 구슬은 하나로 보이는데 구슬보다 앞에서 줄이 교차(줄이X자 모양) 한다거나 뒤에서 교차를 한다면 환자에게 지금 환자가 바라보고 있는 곳이 습관적으로 앞이나 뒤를 바라 보고 있다는 것이며, 바라 보는 시선을 정확하게 교정을 해 주어야 한다.(시기능 훈련을 하면서 느끼게 되지만, 이러한 훈련을 하면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일들은 환자가 본인의 시각계에서 이상이 있다는 것을 쉽게 받아 들이게 되고, 훈련의 효과도 쉽게 이해를 하기에 훈련의 성공을 이끌어 낼 수가 있게 된다. / 구슬 앞에서 줄이 교차를 한다면 환자의 시선이 더 가까운 곳을 보고 있는 것이며, 시선을 교정을 해 주어야 한다).
- 환자에게 가까운쪽 구슬(빨간색)을 10초 보고, 먼 쪽 구슬(노란색)을 10초 보게 한다(먼쪽의 노란색 구슬을 바라보고 있는 동안 가까운쪽 구슬을 2인치, 대략 6cm정도 환자 눈앞으로 당겨 놓는다.
- 이러한 방법으로 계속해서 훈련을 한다.
* 종료 점
- 폭주 및 개산하는 느낌을 인식할 수 있다.
- 의도적으로 폭주 할 수 있다.
- 정확하게 폭주 및 개산 할 수 있다.
- 환자가 코앞 1인치(대략 3cm)정도 까지 복시 없이 폭주를 할 수 있으면 종료한다.
TIP
* 훈련을 하는 동안 강조해야 하는 사항
- 폭주와 개산에 대한 운동 감각 인식
- 가능한 빨리 융합할 수 있는 능력
- 줄과 구술이 아닌 환자의 시각계 내부에서 변화가 발생한다고 강조
- 환자 자신이 구슬을 움직이게 한다.
* 시기능 훈련을 실시 하는데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
- 하루 훈련을 한다면 한번에 많은 시간을 1번 하는 것 보다 짧은 시간 여러번에 걸쳐서 시행 하는 것이 좋다.
- 환자가 할 수 있는 여력을 생각해서 절대 무리하게 하지 않고, 환자의 직업과 상황에 따라서 훈련 기구를 선택을 하고, 안경원에 방문을 하면 좋겠지만 힘들자면 집에서(일상생활) 손쉽게 할 수 있는 시기능 기구를 대여를 하고 일지를 쓰게 하고, 정기 점검을 실시한다.
- 꼭! 시기능 훈련을 함에 있어서 훈련 일지를 환자 본인에게 기록하게 한다.
[bug on string을 이용한 시기능 훈련]
블럭 스트링에 구슬을 제거하고 힌줄만을 가지고 훈련을 한다.
블럭 스트링을 이용한 훈련에서 2단계 훈련법으로 실시하고, 보통 폭주력과 개산력을 자유 자재로 훈련을 할 수가 있다.
- 구슬을 움직일 필요가 없고 환자 본인이 시선을 지정하면서 할 수가 있다.
* 훈련법
- 블럭 스트링을 이용한 훈련법과 동일
- 원거리에서 근거리 코앞으로 서서히 시선을 이동을 시키고, 다시 코앞에서 원거리로 서서히 시선을 이동시킨다.
- 보통 개산력을 향상 시킬때 3m~ 5m이상 개산을 할 수 있고, 폭주력은 3cm까지 할 수가 있어야 종료한다.
[마지막 단계]
- brock string과 bug on string 의 훈련을 잘 수행 하였다면 이번에는 줄도 없이 먼곳 부터 가까운 곳으로 가까운 곳에서 먼곳으로 의식적으로 폭주와 개산 훈련을 실시 한다.(점진적으로 천천히 훈련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