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분석]신창식외식연구소 신창식소장 - "비지니스 네트워크 BNI 올인원 쳅터
<신창식 소장>
신창식외식창업연구소 소장
㈜창업법인 창업인 대표이사
중기청자영업컨설턴트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전임강사
서울시 위생교육강사
경기도 소상공인 기술전수단장
(사)조리사회중앙회 교육강사
(사)한식문화교류협회이사
소상공인TV,매경TV,한경TV,머니투데이TV 자문위원/패널
저서 - 창업,죽을 각오가 아니면 시작도 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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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BNI 올인원쳅터 >
요즘 창업을 하시거나 사업을 하시면서 비즈니스모임이 많이 활발해 졌다.
이는 SNS와 온라인의 발달이 그 첫 이유지만, 영세사업자나 도약을 준비하는...
또는 청년창업에 까지도 인맥만들기와 인적네트워크 확대에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업을 하시는 분은 주로 크게 두 가지에 관심이 있다.
첫째는 사업을 지금보다 좀 더 잘 해보는 것이며, 둘째는 인맥을 더 다양하게 넓히는 것.
요즘 호텔들이 매출이 30%정도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바로 조찬모임이 활성화 되면서 연회장이나 쎄미나실을 갖춘 호텔들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 것.
오늘은 그중 가장 활성화 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하고 있는 BNI에 대해 설명 하려 합니다.
BNI - Business Network Int'1
이 네트워크는 상호지원을 바탕 “주는 사람이 얻는다”라는 철학.
(다른 사람들에게 먼저 도움을 주면 그 대가로 당신도 도움을 받는다.)
- BNI는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가장 크고 가장 성공적인 '비즈니스 소개 조직'이다.
< http://youtu.be/otfxCqNNCRY >
BNI는 1985년 미국(www.bni.com)에서 출발해 현재 세계 40개국 이상에서 6,199개 이상의 챕터에 12만명 이상의 광대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국제 컨퍼런스 등 다채로운 트레이닝 프로그램 과 네트워킹 행사를 이어가고 있어,자기 상품을 쉽게 국제적으로도 유통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국제적 유통 기회도 얻을 수 있다.
2011년말 시점, 전세계 BNI 통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챕터 6,199개
- 소개 건수: 690만건
- 계약금액: 3조5천억원
BNI의 모임 형식이 독특해진 배경을 살펴보면, BNI설립자는 일반 사교모임이나 커뮤니티의 경우, 명함을 교환하고 점잖게 인사를 나누어도 자기 상품을 공개적으로 마케팅할 직접적인 기회가 없다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판단해 모임 형식 자체를 아예 자기 상품 PR의 프로세스(순서)로 구성하는 모임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BNI는 결국 일반 조찬모임이 의미 없는 소개와 친교에만 머물렀고모임의 거품을 제거하자는 설립취지가 비지니스맨들의 호응을 얻어국제적인 네트워크 비즈니스로 발전하게 되었다.
모임의 성격이 비즈니스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강화시키기 위해, 정기적인 영업발표 순서와 회원들간에소개된 거래 건수와 매출을 공지하는 순서를 정기회의 과정에 삽입함으로써 모임 자체가 각자의 사업에 얼마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를 입증시켜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 소개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팔아야 할 자기 상품과 서비스가 있는 자영업자들과 전문직 사업가들에게 인기를 끌 전망이다.
또 매주마다 자기 사업을 60초의 승부스피치로 소개하여, 자기 상품과 서비스를 단숨에 설득해야 하기때문에 모임 자체가 영업과 마케팅의 훈련과정이므로, 교육 훈련과정을 위하여 별도의 시간과 비용을 지출하기 어려운 소규모 사업가들에게 특히 매력적인 모임이다.
<BNI 시스템>
- 식순
1. 상호 인사
2. 방문객 환영 및 챕터 간부 소개 (7:10)
3. BNI의 목적과 개요
4. 비즈니스 인맥관리 교육
5. 이 달의 리더 발표
6. 명함 BOX 전달
7. 신입 회원의 입회 환영
8. 회원들의 60초간 영업 발표
9. 방문객 환영 및 방문객 소개
10. 부회장 보고
11. 멤버십 위원회 보고
12. 총무의 “10분 발표자” 명단 알림 (8:00)
13. 회원의 10분 사업 발표 (Q&A포함)
14. 소개장 전달 및 방문객 소감 발표
15. 소개 진행상태 확인
16. 총무 보고
17. 공지사항 알림
18. 상품 추첨
19. 폐회 선언 & 식사 (8:30)
20. 신입회원/방문객 오리엔테이션 (8:45-9:00)
- 정기정인 모임과 미팅
정식 회의는 아침 7시에서 8시30분까지 입니다. 인맥을 넓고 깊게 쌓는 기회를 더 많이 갖기 위해 매주 만납니다.
- 소개장 제도
서로가 서로에게 필요한 것을 PR하고, 멤버들은 그 필요한 것을 주변에서 찾아 행사에 방문자로 참여를 시킨다. 그 방문에서 서로에게 인사와 소개를 하고, 일이 진행된다.
- 대리인 제도
활기차고 사기가 충만한 회의를 위해 회의 참석은 의무적입니다. 아프다든가 위급한 일이나 계획된 해외 출장이나 휴가에 대비하여 사업 파트너나 직원 그리고 고객 또는 가족을 대리인으로 참석하게 할 수가 있습니다.
- 한 직종에 한 사람 , 만장일치 하에 가입
간단히 말씀을 드리면, 한 챕터엔 한 직종에 한 사람만 가입이 가능하며, 기존 회원들의 만장일치하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경쟁 없는 충성 고객들을 만들기가 쉽습니다.
직업은 임시 직업이 아닌 정규 직업을 대표해야 함.
(부실하거나 짧게 영업적인 목적만으로 들어오는 것은 소개를 서로 하면서 위험이 된다.)
- 수평구조의 평등모임
회장, 부회장, 총무, 의전 담당, 교육 담당, 멤버십 위원 등 각 챕터에는 리더십 팀이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교대로 6개월간 역할을 담당합니다.
위 내용들을 정리를 해 보자면..
이 비즈니스 모임의 가장 장점이라 보임 => 바로 큰 영업 팀을 얻는 것.
이 BNI 올인원 쳅터를 예로 들어본다면...
- 첫째. 직업군
변호사, 의사, 세무사, 법무사, 변리사, PD, 인테리어, 부동산, 명품샾, 자동차, 보험사, 상조사, 웹전문가, 건강식품, 인쇄물, 프랜차이즈, 꽃, 여행사, 사진사, 핸드폰, 광고사, 리조트사, 양장사, 공연사, 증권사, 컨설팅회사의 대표들이 모여 있다.
이들이 서로 주변인이나 서로에게 소개를 해 주고 받는다 보자!
꽃집을 예로 들자면, 꽃을 직접 홍보하며 고객을 찾는 것은 기본이겠지만..
같은 멤버들 중 직접고객이 되어 화환이나 화분의 구매가 일어나기도 할 것이다.
만일 주변에서 이런거 잘 하는사람 없어? 라고 물어온다면..
전에 내가 어디에 축하화환을 보냈는데 그곳이 정말 잘 하더라!!
아님, 그 멤버들이 본인의 사무실이나 매장에 판촉물이나 홍보책자를 비취 한다면..
인테리어의 경우 잘 하는곳 없어? 물어오면..
내가 잘 하는 사람 알고 있다며, 소개를 해 준다면.. 어렵지 않게 계약이 성사 될 것이다.
- 두 번째, 파워팀 구성
일반적인 사업자들로써는 중기업정도 되는 회사와 경쟁이 되질 못한다.
허나, 이 모임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 결혼식이라면.
인쇄 -청첩장
꽃집 - 화환,부케
여행사 - 신혼여행
양장점 - 턱시도 및 드레스
자동차 - 랜트카
사진사 - 결혼사진
명품샾 - 예물
이렇게 보듯 패키지 구성이 가능하기에 컨소시엄 형태로 경쟁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2가지가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보인다.
< BNI 조찬 정기포럼 >
<비지니스 네트워크 모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점>
1. 연회비가 있다는 점 (100만원~700만원)
2. 이 비즈니스 모임은 단기에 성과를 바라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다.
보험이나 영업사원분들이 단기적인 영업성과를 올리는 것을 모임 자체가 제지를 한다.
3. 조찬으로 이뤄지는 모임이 많아 자기 시간이 조금은 자유로운 사람들이 가능하다.
< 출처 - 신창식외식연구소 >
첫댓글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