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및 필요성
○ 2018년부터 필수화되는 소프트웨어(SW)교육 전면 시행에 대비
○ SW교육 활성화로 제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창의 융합인재 양성
○ EDU Maker Board의 개발 활용으로 피지컬 코딩 교육의 체계적인 기반 마련 및 학생들의 재미와 흥미 유발로 학습 동기 강화
○ 대전교육정보원과 ETRI가 EDU Maker Board를 공동 개발하여 SW교육용 표준 보드로 일반화
나. EDU Maker Board(에듀메이커보드)
○ 보드 구성 내용
-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스위치, 가변저항, 센서, 초음파 센서, 블루투스 등의 입력장치와 LED, 릴레이, 부저, DC 모터, 서보모터 등의 출력 장치로 구성
- 스크래치, 엔트리 등의 블록 형태나 문자 기반의 C언어로 피지컬 코딩가능
- 스크래치, 엔트리, 아두이노 C언등 3종 교재 및 교재내 소스 공개
- 일상의 다양한 기술의 원리와 동작을 체험하는 피지컬 코딩 수업용 표준 보드로 제안함
다. 기대효과
○ 대전교육정보원과 ETRI가 개발한 EDU Maker Board를 활용하여
① 최소 비용으로 양질의 피지컬 코딩교육 인프라 확보
② 초중고의 부족한 SW 교수 가능 교사 양성의 효율성 제고
③ 교수학습 자료의 공유를 통한 SW 교육의 조기정착
④ 피지컬 코딩과 3D프린터를 결합한 메이커교육용 표준보드로 활용
○ SW 교육 표준 보드로 제안하고 EDU Maker 보드 저작권 공개를 통해 일반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