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삼합의 회국[三合會局]
地支相合之中, 以三合會局爲最重要. 三合源於內經之六氣. (詳五運大論) 六氣者, 初厥陰二少陰三少陽四太陰五陽明六太陽也. 岐伯曰, 天氣始於甲, 地氣始於子. (卽六氣)
지지가 서로 합合하는 가운데 삼합三合과 회국會局이 가장 중요하다. 삼합은 내경內經의 육기六氣에 근원한다. (「오운대론五運大論」에서 자세히 설명함) 육기六氣는 첫 번째가 궐음厥陰이고, 두 번째가 소음少陰이며, 세 번째가 소양少陽이고, 네 번째가 태음太陰이며, 다섯 번째가 양명陽明, 여섯 번째가 태양太陽이다. 기백岐伯이 “하늘의 기氣는 갑甲에서 시작하고, 땅의 기氣는 자子(곧 육기六氣)에서 시작한다”라고 하였다.
子年初氣始於寅初一刻, 終於子正, (初氣卽厥陰之氣, 於命理無關, 從略) 以至六氣始於午正初刻, 終於辰末, 丑年初氣始於巳初, 以至六氣終於未末, 寅年初氣始於申初, 以至六氣終於戌末, 卯年初氣始於亥初, 以至六氣終於丑末.
자년子年의 첫 번째 기는 인寅의 처음 일각一刻에서 시작하여 자정子正에서 끝나고, (초기初氣 곧 궐음의 기는 명리와 무관하니 생략) 여섯 번째 기가 정오正午 초각에서 시작하여 진시辰時 끝에서 끝나게 되고, 축년丑年의 첫 번째 기는 사시巳時 처음에서 시작하여 여섯 번째 기가 미시未時 끝에서 끝나게 되며, 인년寅年의 첫 번째 기는 신시申時 처음에서 시작하여 여섯 번째 기가 술시戌時 끝에서 끝나게 되고, 묘년卯年의 첫 번째 기는 해시亥時 처음에서 시작하여 여섯 번째 기가 축시丑時 끝에서 끝나게 된다.
辰年又始於寅, 挨次推排, 以四年爲一周. 辰年申年, 六氣又始於寅初, 與子年同, 巳年酉年, 六氣始於巳初, 與丑年同, 午年戌年, 六氣始於申初, 與寅年同, 未年亥年, 六氣始於亥初, 與卯年同. 因其氣之起迄進退相同, 故名三合.
진년辰年은 또 인寅에서 시작하여 순서대로 나아가니 4년을 하나의 주기로 한다. 진년辰年과 신년申年에는 여섯 기氣가 또 인시寅時 처음에서 시작하니 자년子年과 같고, 사년巳年과 유년酉年에는 여섯 기운이 사시巳時 처음에서 시작하니 축년丑年과 같으며. 오년午年과 술년戌年에는 여섯 기가 신시申時 처음에서 시작하니 인년寅年과 같고, 미년未年과 해년亥年에는 여섯 기가 해시亥時 처음에 시작하니 묘卯년과 같다. 기의 시작과 마침, 나아감과 물러남이 서로 같기 때문에 삼합이라고 한다.
水局 金局 火局 木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수국 금국 화국 목국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何以申子辰名爲水局耶. 子辰申三年, 地氣(六氣)起迄進退相同, 三支之中, 水之用又同. (申爲水之長生, 子爲水之旺地, 辰爲水之墓庫, 皆有水之用) 故申子辰三支並列, 其中獨有水之用步驟齊一, 力量倍增. (子辰中缺金之用, 子中無土之用) 卽使三支不全, 得子辰或子申兩支, 名半會局, 兩支之用, 步驟齊一. 其力量與亥子丑成方, 有不同者. (見下) 巳酉丑金局, 寅午戌火局, 亥卯未木局, 準此類推.
어째서 신申·자子·진辰의 이름을 수국水局이라고 하는가? 자子·진辰·신申 세 해는 땅의 기(여섯 기)의 시작과 마침, 나아감과 물러남이 서로 같고, 세 지지 중의 수의 쓰임이 또 같다. (신申은 수의 장생長生이고, 자子는 수의 왕지旺地이며, 진辰은 수의 묘고墓庫이니, 모두 수의 쓰임이 있음) 그러므로 신申·자子·진辰 세 지지를 나란히 세우면 그 가운데 유독 수의 쓰임이 차례로 가지런하여 역량이 배로 증가된다. (자子·진辰 중에는 금金의 쓰임이 부족하고, 자子 중에는 토土의 쓰임이 없음) 곧 세 지지가 완전하지 않고, 자子·진辰이나 자子·신申 두 지지만 있다면 반회국半會局이라 하는데, 두 지지의 쓰임이 차례로 가지런하다. 그런데 그 역량은 해亥·자子·축丑으로 방국을 이룬 것과 같지 않은 것이 있다. (아래에 있음) 인寅·오午·술戌 화국火局와 해亥·묘卯·미未 목국木局도 이렇게 유추한다.
參閱論五行篇五氣流行圖.
오행을 논하는 편에서 다섯 기운의 흐름 도표를 참조하라.
6. 지지의 네 방위[地支四方]
四方者, 寅卯辰東方, 巳午未南方, 申酉戌西方, 亥子丑北方也. (參閱陰陽篇配合方位圖)
사방은 인寅·묘卯·진辰 동방東方, 사巳·오午·미未 남방南方, 신申·유酉·술戌 서방西方, 해亥·자子·축丑 북방北方이다. (음양편의 오행 방위 배치도를 참조)
寅卯辰 東方 春 巳午未 南方 夏
申酉戌 西方 秋 亥子丑 北方 冬
인묘진 동방 춘 사오미 남방 하
신유술 서방 추 해자축 북방 동
方與局不同, 方之氣盛, 而局之氣專. 局不全得兩支者, 名半會局, 方不全得兩支者, 不能成方, 斯乃人元之用, 齊一與不齊一之異也.
방국과 회국은 같지 않으니, 방국의 기氣는 성대하고 회국의 기는 전일하다. 회국이 완전하지 않아 두 지지만 있는 경우는 반회국半會局이라 하고, 방국이 완전하지 않아 두 지지만 있는 경우는 방국을 이룰 수 없으니, 이것은 인원人元의 쓰임이 가지런한지 가지런하지 않은지의 차이 때문이다.
方與局, 皆以子午卯酉爲中心, 蓋三支中人元最旺之一支也. 如申子辰水局, 以子爲中心, 亥子丑北方, 亦以子爲中心. 如無子, 而申辰會局, 其力量較之于申子辰爲弱. 若亥丑則不成爲方矣. 餘可類推.
방국과 회국은 모두 자子·오午·묘卯·유酉가 중심이니, 세 지지 가운데 인원人元이 가장 왕旺한 지지이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신申·자子·진辰 수국水局은 자子가 중심이고 해亥·자子·축丑 북방北方도 자子가 중심이다. 그런데 자子가 없이 신申·진辰 회국이라면 그 역량을 신申·자子·진辰에 비교한다면 약하다. 해亥·축丑이라면 방국이 성립되지 않는다. 나머지는 종류대로 헤아리면 된다.
원문에 ‘子申’으로 되어 있는 것을 문맥에 따라 ‘于申’으로 수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