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의 특색(중점 프로그램)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어린이집의 영유아들에게 국가 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 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입니다. 국가 수준의 어린이집 표준보육 과정에 맞춘 보육을 통해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우리 문화에 적합한 내용을 일관성 있고 연계적으로 실천하며, 궁극적으로 사회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연령 및 수준별로 구성한다. ②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③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④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 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⑤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 표준보육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적 : 영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전인적 발달을 도와 행복을 도모하며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 0~1세 보육과정
①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② 감각 및 기본 신체 운동 능력을 기른다. ③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④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⑥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나. 2세 보육과정
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의 기초를 마련한다. ② 감각, 신체조절 및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③ 의사소통 능력의 기초를 기른다. ④ 나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경험을 한다. 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긴다. ⑥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기를 즐긴다.
다. 3~5세 보육과정 2.3~5세 연령별 누리과정 ․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모든 유아들이 교육적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국가 수준에서 제시한 교육과정입니다. 5세 누리과정은 2012년 3월 1일부터 시행 중이고, 3~4세 누리과정은 2013년 3월부터 시행 중입니다.
․ 누리과정의 구성 방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②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 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④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⑤ 신체 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 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⑥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적 :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①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습관을 기른다. ③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④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숲 체험 활동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고 자연 친화적 심성함양을 위한 다양한 활동 체험한다.
★ 야외학습 및 현장학습 농장 체험 활동, 현장학습, 견학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사물 및 기관들에 대하여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연학습 체험, 텃밭가꾸기 – 바깥놀이 및 곤충과 놀기, 식물 가꾸기 체험 채소 및 농작물을 1년 봄, 여름, 가을, 겨울 과정동안 직접 만져보고 관찰을 하여, 원아의 호기심과 성취감을 만족시키고 더 나아가 자연과 교감 하고 공생할 수 있는 감수성 및 EQ를 배양시킨다.
★ 스마트 알림장 - 키즈노트: 가정과 어린이집을 연결하는 통신문의 역할을 하는 키즈노트에 매주 관찰하여 가정으로 전달한다. 이때 부모는 궁금한 것을 질문하여 만족을 얻을 수 있다.
★ 언어활동 바르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동시 감상 및 외우기, 구연동화, 언어전달 등을 통해 언어발달을 돕는다.
- 동화 프로젝트, 독서지도 프로그램(상상 수프) 월별로 진행되는 통합주제에 입각하여 동화를 선정하고 동화를 가지고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이해력과 창의력, 바른 독서습관을 키워줄 수 있다. 상상 수프 독서 활동(동화책 2권, 활동 북)
★ 기본생활 습관교육 사회의 첫 경험인 어린이집 생활을 통해 올바른 예절교육, 습관, 규칙과 질서, 봉사, 친절교육을 반복 지도함.
★ 식생활지도 본원에서 어머니의 손길 같은 정성으로 직접 조리하며 식사지도를 통하여 편식 지양 및 바른 식생활을 익히게 한다.
★ 요리 활동 “나는 요리사” 시간을 통하여 신체의 오감을 충분히 자극해 줌으로써 지능과 감성을 높이며 요리과정을 정리하는 오감 표를 통하여 비교분석력, 집중력, 감각훈련 등의 교육 효과가 있습니다.
★ 생일잔치 유아들의 생일에 맞추어 실시한다. 막연하게 주위 사람에게 선물을 받는 날로 인식하지 않고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느끼고 다른 원아들이 느낄 수 있도록 생일 축하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