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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문보살십주제구단결경 제6권
15. 쇄신품(碎身品)
[쇄신 삼매와 열 가지 여여하게 머무름]
부처님께서 최승(最勝)보살에게 말씀하셨다.
“보살마하살은 쇄신정(碎身定)에 들어가나니,
보살이 이 정(定)에 들게 되면 열 가지 여여하게 머무름을 두루 갖추느니라.
무엇을 열 가지라 하는가?
온갖 세계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방향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겁수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중생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모든 법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보살행에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보살의 가운데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정(定) 가운데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모든 부처님 세존에게서 여여하게 머무르며,
온갖 지계(地界)에서 여여하게 머무느니라..
만일 어떤 보살이 이 쇄신정을 얻으면 곧 이 열 가지 여여하게 머무름[如如住]을 획득하느니라.
[보살이 중생의 쇄신정에 들어가다]
어떻게 보살이 중생의 쇄신정에 들어가는가?
이에 최승아, 보살마하살이 쇄신정에 들어갈 때에는,
먼저 몸 안의 정(定)에 들어가서 몸 바깥을 좇아 일어나고,
몸 바깥의 정에 들어가서 몸 안을 좇아 일어나며,
동일한 몸[一身]의 정에 들어가서 다른 몸[異身]을 좇아 일어나고,
다른 몸의 정에 들어가서 동일한 몸을 좇아 일어나며,
사람 몸의 정에 들어가서 야차 몸을 좇아 일어나고,
야차 몸의 정에 들어가서 용의 몸을 좇아 일어나며,
용의 몸의 정에 들어가서 아수라의 몸을 좇아 일어나고,
아수라의 몸의 정에 들어가서 천의 몸[天身]을 좇아 일어나니라.
천의 몸을 좇아 정에 들어가서 범천 몸을 좇아 일어나고,
범천의 몸의 정에 들어가서 욕계의 몸[欲界身]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천도의 몸[天道身]의 정에 들어가서 지옥의 몸[地獄身]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지옥의 몸의 정에 들어가서 인도의 몸[人道身]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인도의 몸의 정에 들어가서 그 밖의 도[餘道]를 좇아 일어나고,
천 몸[千身]의 정에 들어가서 한 몸[一身]을 좇아 일어나며,
한 몸의 정에 들어가서 천 몸을 좇아 일어나고,
억 몸의 정에 들어가서 한 몸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한 몸의 정에 들어가서 억 몸을 좇아 일어나며,
염부리(閻浮里) 땅의 형상 있는[有形]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구야니(瞿耶尼)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구야니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울단왈(鬱旦曰)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울단왈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불우체(弗于逮)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동방(東方)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삼방(三方)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삼방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사방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사방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온갖 바다의 목숨과 몸[命形]이 있는 것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모든 바다의 목숨과 몸이 있는 것의 정에 들어가서 해신의 몸[海神身]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해신의 몸 정에 들어가서 바다의 수종(水種)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바다의 수종의 정에 들어가서 바다의 지종(地種)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바다의 지종의 정으로 들어가서 바다의 화종(火種)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바다의 화종의 정에 들어가서 바다의 풍종(風種)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바다의 풍종의 정에 들어가서 4대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4대의 정에 들어가서 무유법(無有法)의 정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무유법의 정에 들어가서 수미산(須彌山)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수미산의 정에 들어가서 칠보산(七寶山)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칠보산의 정에 들어가서 온갖 풀과 수목과 산천과 석벽(石壁)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온갖 풀ㆍ수목ㆍ산천ㆍ석벽의 정에 들어가서 정결한 향과 꽃과 온갖 보배 그릇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정결한 향과 꽃과 온갖 보배 그릇의 정에 들어가서 사방(四方)과 상방(上方)ㆍ하방(下方)에 있는 온갖 중생의 탈것과 의복과 음식거리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온갖 사방ㆍ상방ㆍ하방에 있는 온갖 중생의 탈 것ㆍ의복ㆍ음식 거리의 정에 들어가서 삼천세계 국토의 형상 있는 중생의 몸의 정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삼천세계 국토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삼천대천세계 국토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삼천대천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억백천과 삼천대천 국토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억백천 삼천대천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한없는 세계의 형상이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한없는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수없는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느니라.
수없는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한량없는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한량없는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그지없는 부처님 국토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그지없는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일컬을 수 없는[無稱]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일컬을 수 없는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불가사의한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불가사의한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한없고 한량없고 불가사의한 부처님 세계의 형상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지극히 먼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지극히 먼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지극히 가까운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지극히 가까운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안입(眼入)의 정에 들어가서 안입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이입(耳入)의 정에 들어가서 이입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안입의 정에 들어가고 비입(鼻入)의 정에 들어가서 설입(舌入)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설입의 정에 들어가서 비입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신입(身入)의 정에 들어가서 의입(意入)의 정을 좇아 일어나나니라.
자입(自入)의 정에 들어가서 자입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타입(他入)의 정에 들어가서 타입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자입의 정에 들어가고 온갖 형상 있는 중생의 정에 들어가서 아승기(阿僧祇) 세계와 다시 한없고 수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세계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아승기 세계와 다시 한없고 수없고 헤아릴 수도 없는 세계의 정에 들어가서 온갖 형상이 있는 중생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성문의 정에 들어가서 벽지불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벽지불의 정에 들어가서 성문의 정을 좋아 일어나나니라.
자기 몸[自身]의 정에 들어가서 부처님 몸[佛身]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부처님 몸의 정에 들어가서 자기 몸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한 생각[一念]의 정에 들어가서 백억 겁(劫)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백억 겁의 정에 들어가서 한 생각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현재의 정에 들어가서 현재의 정을 좇아 일어나고.
과거의 정에 들어가서 과거의 정을 좇아 일어나며,
미래의 정에 들어가서 다시 삼세의 정에 들어가나니,
이와 같이 보살은 들어가는 정(定)에 따라 좇아 일어나는 바를 따르며 허공계의 정에 들어가서 허공계로부터 일어나느니라.
최승아, 알아야 하느니라. 마치 어떤 사람이 귀신에게 홀리면 그 귀신이 몸을 가지고 나아가는 바에 따르나 자신은 깨달아 알지 못하며,
그러나 그 귀신은 그 사람의 몸에 의탁했지만 스스로 형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처럼,
보살마하살도 역시 그와 같아서,
뜻은 안의 정[內定]에 들어가서 바깥 정[外定]을 좇아 일어나고,
바깥 정에 들어가서 안의 정을 좇아 일어나느니라.
마치 어떤 사람이 몸이 죽어서 신식(神識)이 떠날 때에는, 의지하는 바도 없고 또한 동요하지도 않으며, 몸도 또한 신식이 있는 데를 알지 못하고, 신식은 스스로 형(形)을 받아도 옛 몸이 지금 어디에 있는가를 모르는 것과 같으니라.
최승아, 알아야 하느니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처음 유의 정[有定]에 들어가서 분별하고 평등하게 관하며 다시 공정(空定)에 들어가서 영원히 존재[有]를 보지 못하나니, 앞에 생겼다가 나중에 소멸하는 것을 각각 서로 알지 못하느니라.
보살은 또 마치 마음이 자재하여 저 언덕에 이른[度無極] 사람을 관찰할 때에,
하나의 몸이 능히 변화하여 여러 몸이 되고, 여러 몸이 도로 합쳐 하나가 되며,
식(識)은 하나의 몸을 좇지 않나니, 없어져서 즉시 여러 몸을 내고,
또한 다시 식은 여러 몸을 좇아 얻지 못하고 하나의 몸 가운데 없어지고 생기느니라.
하나를 좇지 않고 여러 많음에 이르며 여러 많음을 좇지 않고 하나에 이르느니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한 몸의 정(定)에 들어가 여러 많은 정에서 일어나고,
여러 많은 정에 들어가 한 몸의 정에서 일어나느니라.
비유하면 마치 땅의 경계[地界]가 윤택하게 되는 것은 물로써 근본을 삼되 생장하는 만물은 저마다 동일하지 않으며,
사람의 세계도 귀신의 세계도 모두 다 똑같이 윤택하게 하되 그 만물은 역시 스스로,
‘나는 생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고.
물도 역시 ‘나는 적셔 주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이 삼매를 얻고서는 하나가 수없는 것이 되고 수없는 것이 하나가 되지만, 수없는 것이 하나가 되는 까닭을 알지 못하고,
하나가 또한 수없는 것이 되는 까닭을 알지 못하느니라.
이것이 바로 최승아, 보살마하살과 온갖 중생의 쇄신(碎身)삼매이니, 제8의 보살이 수행할 바이니라.
[부처님의 열 가지 명호]
이 삼매에 머무르면 보살은 곧 부처님의 열 가지 명호를 얻고 열 가지 공덕을 더하여 칭찬을 받느니라.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이른바 여래라 하나니, 여여(如如)하게 여(如)를 수행함이며, 불(佛)이라 하나니, 모든 법을 다 깨달아 알고 이 언덕으로부터 저 언덕에 이르게 됨이며,
최승(最勝)이라 하나니, 중생들이 존경하고 귀히 여겨 공양을 올리기 때문이며,
일체지라 하나니, 온갖 지혜에서 공덕이 구족하기 때문이며,
무진(無盡)이라 하나니, 온갖 중생들을 위하여 가려 주고 보호하기 때문이며,
길잡이[導師]라 하나니, 중생의 무리로 하여금 그 바른 길을 보게 하기 때문이며,
무등륜(無等倫)이라 하나니, 온갖 중생에 대한 법계와 온갖 지혜[衆智]가 모두 구족하기 때문이며,
묘광(妙光)이라 하나니, 온갖 중생들이 그 조명(照明)을 받기 때문이며,
10력(力)이라 하나니, 원한 바를 이룩하고 법지(法智)를 분별하여 집착이 없어 더럽힐 수 없기 때문이며,
일체현(一切現)이라 하나니, 온갖 법으로 하여금 동일하고 자재하여 저 언덕에 이르게 하기 때문이니라.
최승아, 이것이 바로 보살마하살이 부처님의 열 가지 명호와 열 가지 칭찬 받는 공덕을 얻는 것이니, 이것은 모두 삼매의 위신력(威神力)과 은혜이니라.
[쇄신 삼매의 열 가지의 광명]
보살마하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열 가지의 광명을 얻어 스스로 밝게 비추느니라.
어떤 것을 열 가지라 하는가?
모든 부처님의 광명으로 스스로를 밝게 비추며, 온갖 세계를 태우거나[乘] 태우지 않음이 없는 도량 광명으로 스스로 휘감싸며, 모든 중생에게 가르쳐 경계하는[敎誡] 광명으로써 향훈(香熏)을 삼으며,
4무소외의 한량없는 광명이며,
법계 처소의 법계의 광명이며,
벗어남[出要]의 광명이며,
온갖 욕심이 없고 애욕을 없애는 광명이며,
온갖 중생을 교화하고 감동시키는 광명이며,
모든 부처님의 의지함도 없고 물들거나 집착이 없는 광명이며,
선사(善思)의 광명으로,
평등하고 바르게 깨닫고 저 언덕을 건너가는 광명이며,
온갖 법성이 으레 그러한 진제(眞際)의 광명이며,
연설하여 번뇌의 우환[結患]을 없애는 위없는 광명이니,
만일 보살마하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이 열 가지의 광명을 얻어 스스로 환히 비추느니라.
[열 가지 자취가 없는 행]
보살은 다시 열 가지 자취가 없는 행을 잘 배워야 하느니라.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뜻으로 생각하는 바를 몸으로 행한 자취가 없으며,
입으로 행한 자취가 없으며,
뜻으로 행한 자취가 없으며,
공(空)에 처소를 세우려고 하며,
행이 없는 데서 행을 이루려 하며,
유위의 법[有爲法]을 행하지 않으며,
법을 무너뜨리지 않으며,
지혜 업[智業]을 헐지 않고 무생지(無生智)를 익히며,
배울 것이 없는 법[不學法]을 배워 지변지(智辯智)에 상응하며,
형상이 없는 지혜의 의미(義味)가 청정한 것이니라.
보살마하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약간의 차별이 있어서,
연(緣)의 집착을 능히 끊고 하나로부터 약간 종류의 정(定)에 들어가며,
혹은 일으키기도 하고 혹은 사유하기도 하되 등분에 등분하나 또한 등분이 되지 않으며,
작은 것을 좇아 큰 것에 이르고 큰것을 좇아 작은 것에 이르며,
좁은 것을 좇아 넓은 데에 이르고 넓은 것을 좇아 좁은 데에 이르며,
구부러진 것을 펴지게 하고 펴진 것을 구부러지게 하며,
몸이 없는 데서 몸이 있게 하고 몸이 있는 데서 몸이 없게 하며,
혹은 일어날 데서 혹은 정(定)에 들기도 하고 혹은 정에 들었다가 혹은 일어나기도 하며,
때[垢]가 있는 데서 때가 없게 하고 때가 없는 데서 때가 있게 하느니라.
[온갖 경계를 파괴하다]
이 삼매를 깨달으면 온갖 경계를 파괴할 수 있는 것이,
마치 사람이 굽지 않은 병을 파괴하듯 하며,
마치 큰 주문의 술법으로 방호하여 여러 가지의 물질[色]과 여러 가지의 소리를 징험하며,
혹은 주문으로 금하기도 하고 혹은 요술[幻]의 소리로 부리기도 하며,
주술을 하는 이는 귀신을 부리고 요술쟁이는 겉으로 드러난 모양을 부리되,
요술의 물질을 보는 이는 안식(眼識)으로 섭취(攝取)하는 바요,
요술의 소리를 듣는 이는 이식(耳識)으로 섭취하는 바며,
요술의 냄새를 맡은 이는 비식(鼻識)으로 섭취하는 바요,
요술로 짓는 맛은 설식(舌識)으로 섭취하는 바이니라.
요술로 짓는 바의 모든 형질은 신식(身識)으로 섭취하는 바요,
큰 요술을 부리면서 위의 것을 돌려 아래로 하고 아래의 것을 돌리어 위로 하며,
짓는 것을 좇아 찾는다 해도 헤아릴 수 없는 것은 의식(意識)으로 섭취하는 바와 같나니,
이와 같아서, 보살마하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혹은 흩어버리기도 하고 혹은 모으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내느니라.
최승아, 알아야 하느니라. 이제 비유를 인용하니 안목 있는 선비는 이것만으로도 통달하느니라.
비유하면 마치 여러 하늘과 아수라들이 함께 싸울 적에 모든 하늘들이 이기고 아수라들은 지게 되는데,
이때에 아수라는 스스로 진 것을 알고 곧 꾀를 내어 변화로 목욕하는 못을 만들고 갖가지 연꽃이 나게 하고는,
아수라의 키가 7천 유순(由旬)이지만 도리어 그의 몸을 숨기되,
여러 병사들을 후퇴시키어 그 연꽃의 줄기나 마디나 실 구멍 속에 넣어 감추면 모든 하늘들이 찾아도 보지 못하는 것과 같으니라.
아수라는 요술하는 법을 잘 알기 때문이니라.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온갖 지혜의 요술을 성취하여서 1지(地)로부터 1지에 이르기까지 그 지혜가 소모되거나 줄어듦이 없고,
그 여러 보살은 서로서로 보살이란 이들을 불러서 이르게 하되 모두가 지혜의 요술법으로써 그들을 섭취하나니,
이와 같이 보살은 전신정(全身定)에 들어가서 산법정(散法定)을 나타내느니라.
비유하면 마치 어떤 사람이, 만일 사람의 세계[人界]에 있거나 귀신의 세계[鬼界]에 있거나 간에, 종자를 그 땅에 심고 때때로 물을 주어 크게 자라나게 할 때에,
그 종자는 땅에 들어갔지만 그 열매는 위에서 생기게 되는데,
그 앞의 종자는 나중의 종자가 아니요 나중의 종자도 앞의 종자가 아니되,
앞의 종자는 나중의 종자를 여의지 않고 뒤의 종자도 앞의 종자를 여의지 않은 것처럼,
보살 대사(大士)도 역시 그와 같아서,
홀로 존재하는 형상을 받되 이 삼매에 머무르면 곧 능히 존재를 여의어 존재에 처하지 않느니라.
또한 마치 남녀가 교회(交會)하되, 남자의 맑은 것과 여자의 흐린 것에 식(識)이 그 안에 처하게 되니,
어머니의 태(胎) 안에서 점차로 열 달 동안을 경과하면서 전생의 행이 청정하고 복과 서원이 뒤를 따라 형체와 뼈마디가 차츰차츰 충족하여지며,
6근(根)이 성취되고 종성(種性)이 고르게 바루어지되,
식(識)과 6근은 그 근원이 저마다 다르니,
6근은 존재를 받는 모양으로 행(行)의 선악에 따라 와서 형상을 받느니라.
본래 나는[生] 것을 찾아보면 마치 요술과 같고 허깨비와 같은 것처럼,
보살 대사도 역시 그와 같아서,
뛰어나게 해탈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삼고 지혜의 식(識)으로 생(生)을 받으며,
무유정(無有定)으로 들어가서 유정(有定)을 좇아 일어나고,
혹은 유정에 들어가서 자리 없는[無地] 데에서 머무르기도 하며,
곧 구름을 타고 허공에서 천둥 번개를 치면서 때에 따라 비를 내리어 윤택하게 하는 바가 많느니라.
그러나 그 용궁(龍宮)은 허공에 있지도 않고 용이 사는 곳도 아니니라.
허공 가운데서 여러 가지 변화를 나타내어 혹은 드날리기도 하고 혹은 따르기도 하면서 중생의 무리로 하여금 우러러 살펴보게 하되 집은 땅에 의지하고 비는 위에서 내리거늘 변하고 바뀌는 법이 어찌 그리도 기이하겠느냐?
보살 대사도 역시 그와 같아서, 이 삼매와 허깨비의 법에 머물러,
모양이 없는 정[無相定]에 들어가 모양이 있는[有相] 데서 일어나고,
모양이 있는 정에 들어가 모양이 없는 데서 일어나느니라.
그러하느니라. 최승아, 보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허공이 땅이 되게 하고 땅이 허공이 되게 하는 것도 또한 어려움이 없나니,
마치 천상의 수정광전(水精光殿)은 온갖 보배로 이루어졌는데,
만일 그 대자재범천(大自在梵天)이 이 전각에 오를 때에 눈을 들어서 천 세계ㆍ십천 세계ㆍ백천 세계ㆍ삼천대천세계를 자세히 보면,
그 안에 있는 천궁ㆍ용궁ㆍ야차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旃陁羅]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과 3악취(惡趣)에 이르기까지며, 수미산ㆍ철위산(鐵圍山)ㆍ대철위산ㆍ흑산(黑山)ㆍ대흑산과 칠보산이며, 강물ㆍ하천ㆍ바다의 근원ㆍ성곽ㆍ촌락과 산천ㆍ초목ㆍ약초ㆍ꽃의 열매며, 곱고 추하고 맑고 흐린 것과, 삼천대천의 있는 온갖 형질과, 허공계의 미세한 형상에 이르기까지 범천은 그 궁전에서 모두 멀리 보는 것과 같으니라.
광명과 광명이 서로 비추되 또한 조그마한 가림도 없나니,
마치 여기에 있는 인간의 의복과 장신구가 횃대에 걸려 있는 것과 같고,
또한 마치 밝은 거울에서 그 얼굴 모습을 보는 것처럼,
그 천궁에서도 역시 그와 같아서,
앉고 일어나고 가고 오고 마시고 먹고 잠을 자는 것이 모두 다 눈앞에 있되, 마치 손바닥의 구슬 보듯 하느니라.
[열 가지 자재한 정]
보살마하살도 그와 같아서, 온갖 중생의 쇄신정(碎身定)에 머무르면 모든 삼매에서 자재함을 얻나니,
부처님의 자재한 정[自在定]과,
중생을 교화하는 자재한 정과,
모든 법에 노니는 자재한 정과,
행을 성취하는 자재한 정과,
뛰어난 해탈을 완전히 갖추는 자재한 정과,
모든 정수(正受)에서의 자재한 정과,
들고 나고 앉고 일어나는 자재한 정과,
모든 지혜를 얻는 자재한 정과,
손가락을 튀기는 잠깐 동안으로 한 겁(劫)을 삼는 자재한 정을 얻게 되느니라.
이것이 바로 보살마하살이 이 삼매에 머무르면 평등하고 바르게 깨닫는[等正覺] 열 가지 자재한 정으로 스스로 즐기는 것이니라.
[위엄과 두려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열 가지 일]
보살마하살에게는 위엄과 두려움이 없음을 나타내는 열 가지 일이 있느니라.
어떤 것이 열 가지인가?
부처님의 위엄이 빛나서 허공계보다 뛰어나고 정진을 무너뜨리지 않으면 모든 파괴할 법에 대하여 도무극 얻는 것을 나타내며,
보살은 행과 큰서원이 두려움이 없어 여래께서 즐거이 노니시는 입의 도무극을 나타내며,
세계가 청정하게 허망한 때[虛垢]를 밝혀 세계를 환히 빛나게 함을 나타내며,
중생에게 드러나 있는 불가사의함을 나타내며,
모든 보살들은 끊어지지 않는 경법(經法)을 나타내며,
부처님 국토에 이르러서 공양올리고 예배하고 섬기는 것을 나타내며,
지혜의 업과 행의 근본은 불가사의한 까닭을 나타내며,
삼매를 분별하여 두려움 없음을 나타내며,
미묘한 정(定)에 들어가 나아갈 바를 알고 보살의 법도로써 중생을 제도하고 해탈함을 나타내며,
청정한 부처님 국토에서 보살의 서원한 법을 끊지 않고 스스로 밝게 비추고 또한 두려움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니라.
보살마하살은 세속에 처하여 있으면서 부처님의 형상을 나타내되 다시 두려운 바 없으며,
법륜을 굴리되 교화를 받게 하는 까닭을 나타내며,
모든 여래의 선근의 근본과 불승(佛乘)에 서 있으면 모두 성취하게 됨을 나타내고 뜻의 위엄이 만족하면 도무극에 이르느니라.
또 보살마하살은 불기법인(不起法忍)을 사유하되 낱낱이 수없고 한없는 억백천 겁 동안에 수행한 법을 환히 통달하여 모두 다 앞에 나타나 있게 하며,
법이 거룩하게 빛나고 활활 타듯 하는 도의 가르침[道敎]을 나타내느니라.
또 보살마하살은 낮과 밤ㆍ해와 달ㆍ철[時節]과 해[年歲]를 모두 다 계산하여 알면서 보살은 마음을 쓰되,
손가락을 튀기는 잠깐 동안에 쓴 등지(等智)로 삼세의 일을 알고 어긋남이 없음을 분명히 알면서 그 두려움 없음을 나타내느니라.
최승아, 이것이 바로 보살마하살이 삼매에 머무르면, 곧 모든 도무극을 빛내고 열 가지의 두려움 없음을 얻으며, 대중 가운데 있으면서 정정수(定正受)에 들어가 몸을 부수는 것이 마치 티끌과 같은 선권방편을 능히 나타내나니, 제8의 보살이 수행할 바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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