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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플(TOEFL -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은 미국, 캐나다 등의 영어권 국가에 유학을 가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적인 영어시험으로, 미국소재 ETS (Education Testing Center)에서 주관하고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영국 등 영어권 나라에서 대학이나 대학원을 입학할 때 영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학생에게 영어로 수업을 받을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1964년 최초로 시행되었다. 테스트하는 분야는 듣기·문법·독해·쓰기(논술)·말하기(구술)이 있다.
최초에 도입된 PBT(Paper-based TOPLE Test)는 677점 만점으로 듣기·문법·독해 부문에 대해서만 평가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10월 CBT(Computer-based TOPLE Test)가 도입되면서 기관토플을 제외하고는 PBT를 실시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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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BT는 응시자가 종이로 된 시험지로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고 각각의 컴퓨터에 앉아 시험을 보는 방식이다.
듣기·문법·독해 외에 쓰기(TWE : Test of Written English) 영역이 추가되고 300점 만점으로 변경되었다.
■ TWE는 별도로 채점되며 6점 만점이다. 듣기와 문법 영역이 응시자의 수준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절되는 것이 특징이다.
■ iBT(Internet-based TOEFL Test)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보는 시험이며 듣기·독해·말하기·쓰기 영역으로 테스트한다.
기존의 문법 영역이 사라지고 말하기 영역이 추가되었고 120점 만점으로 변경되었다.
2005년 9월 미국에서 최초로 선보였으며 단계적으로 전세계에 도입되고 있다.
최근에는 토플(TOEFL :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점수가 대학 입삭시험을 위하여 사용될 뿐 아니라
입사지원이나 북아메리카의 등록간호사(RN)·약사, 캐나다 독립이민, 북아메리카의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고 있다.
우리나라 에서도 토플 점수로 대학 특차전형을 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또한 국내의 대학원 입학 때에도 일정한 토플 점수가 있으면 영어시험이 면제되기도 한다.
◈ 토플(TOEFL) 시험의 종류 ◈
iBT (Internet Based Test) - Speaking Section이 추가된 새로운 형태의 인터넷 기반의 토플 - 공식적으로 2005년 9월 24일 미국을 시작으로 전세계로 확대시행 -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9월부터 시행
CBT (Computer Based Test) - 컴퓨터를 사용해 개별로 시험을 치르는 형태 -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시험을 보더라도 응시자마다 각기 다른 문제를 풀게 됨 -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9월까지 시행
PBT (Paper Based Test) - 인쇄된 문제지와 OMR 답안지를 사용하여 시험을 치르는 형태 -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 9월까지 시행 이후 2007년 하반기 한시적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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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BT 토플(TOEFL)의 구성 ◈
영역 |
문항 및 특징 |
시간 |
Reading |
3-5개 지문, 지문 당 12~14 문항 출제 |
60~100분 |
Part 1:지문1개(20분) Part 2: 지문2개(40분) Part 3: 지문2개(40분) Part1,2 까지 출제 혹은 Part 1,2,3까지 모두 출제 |
30점 만점(25%) | |
지문이 CBT에 비해 약 두 배 길어짐(약 700~750 단어) 노트테이킹 가능 | ||
Listening |
2~3개의 긴 대화(각5문제) 4~6개의 강의와 토론(각6문제) |
60~90분 |
대화, 강의, 토론을 듣고 해당하는 문제에 답하는 형식 노트테이킹 가능 |
30점 만점 (25%) | |
새로운 문제유형-화자의 태도/ 의도 파악하기 | ||
Break (10분) | ||
Speaking |
2개의 독립형 문제, 4개의 통합형 문제 (총 6문제) |
20분 |
1 ~ 2번 (독립형) : 개인적인 의견을 묻는 문제 준비시간 약 15초, 답변시간 약 45초 |
30점 만점 (25%) | |
3 ~ 6번 (통합형) : 읽기->듣기->말하기 / 듣기->말하기 준비시간 약 20~30초, 답변시간 약 60초 | ||
Writing |
통합형 1문제(20분): 주어진 지문을 읽고, 관련된 강의를 들은 후 이를 통합하여 글쓰기 |
50분 |
독립형 1문제 (30분) :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작성, Typing만 가능 |
30점 만점 (25%) | |
노트테이킹 가능 |
◈ iBT 토플(TOEFL)의 유형 ◈
Reading (10) |
어휘/ 지시어/ 문장요약 / 사실 정보 찾기/ 틀린 정보 찾기 요약 완성/ 분류/ 추론/ 의도파악/ 문장삽입 |
Listening (6) |
주제 찾기/ 세부 정보 찾기/ 구조파악 관계 파악/ 태도 파악/ 의도 파악 |
Speaking (6) |
독립형-개인적 취향/ 선택 통합형(읽기,듣기,말하기)-상황설명(캠퍼스관련)/ 일반적 개념과 구체적 개념(학술적 주제) 통합형(듣기,말하기)-문제해결(캠퍼스 관련)/ 요약(학술적 주제) |
Writing (2) |
독립형-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충분히 설명하여 작성 통합형-읽기와 듣기를 기반으로 요약의 글 완성 |
평가 영역
읽기 영역 (Reading) |
1.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읽기 능력 |
2. 기본적 이해를 위한 읽기 능력 |
3. 학습을 위한 읽기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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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영역 (Listening) |
1. 기본적 이해를 위한 듣기 능력 |
2. 상황에 적합한 이해를 위한 듣기 능력 |
3.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듣기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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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영역 (Speaking) | ||||
1. 학교 수업에 필요한 말하기 능력 | ||||
2. 수업 외의 대학 생활에 필요한 말하기 능력 | ||||
3. 말하기 능력 평가 요소
쓰기 영역 (Writing) 1. 수업 내용에 대한 쓰기 능력 2.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표현하는 능력 3. 쓰기 능력 평가 요소 |
토플 점수 환산표 (PBT, CBT, IBT) | ||
iBT | CBT | PBT |
120 | 300 | 677 |
120 | 297 | 673 |
119 | 293 | 670 |
118 | 290 | 667 |
117 | 287 | 660-663 |
116 | 283 | 657 |
114-115 | 280 | 650-653 |
113 | 277 | 647 |
111-112 | 273 | 640-643 |
110 | 270 | 637 |
109 | 267 | 630-633 |
106-108 | 263 | 623-627 |
105 | 260 | 617-620 |
103-104 | 257 | 613 |
101-102 | 253 | 607-610 |
100 | 250 | 600-603 |
98-99 | 247 | 597 |
96-97 | 243 | 590-593 |
94-95 | 240 | 587 |
92-93 | 237 | 580-583 |
90-91 | 233 | 577 |
88-89 | 230 | 570-573 |
86-87 | 227 | 567 |
84-85 | 223 | 563 |
83 | 220 | 557-560 |
81-82 | 217 | 553 |
79-80 | 213 | 550 |
77-78 | 210 | 547 |
76 | 207 | 540-543 |
74-75 | 203 | 537 |
72-73 | 200 | 533 |
71 | 197 | 527-530 |
69-70 | 193 | 523 |
68 | 190 | 520 |
66-67 | 187 | 517 |
65 | 183 | 513 |
64 | 180 | 507-510 |
62-63 | 177 | 503 |
61 | 173 | 500 |
59-60 | 170 | 497 |
58 | 167 | 493 |
57 | 163 | 487-490 |
56 | 160 | 483 |
54-55 | 157 | 480 |
53 | 153 | 477 |
52 | 150 | 470-473 |
51 | 147 | 467 |
49-50 | 143 | 463 |
48 | 140 | 460 |
47 | 137 | 457 |
45-46 | 133 | 450-453 |
44 | 130 | 4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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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 0 |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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