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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배달국 찾아서... 원문보기 글쓴이: 북두칠성
발해사 (1)
발해는 지명(땅 이름)으로 지금의 발해만에서 산동, 요동, 길림, 연해주에 이르는 방대한 지역이다. 고구려가 唐에 멸망했을 때 대중상 장군이 일어나 고구려의 옛 땅인 발해 지역을 차지하고 나라 이름을 대진(大震)으로 하였다. 한편 고구려를 멸망시키고 중원의 황제 자리를 굳힌 唐나라는 대진(大震)이라는 국명대신 '발해군왕'을 책봉하려하였으나 대조영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각종 사서에는 " 713년 唐나라로 부터 발해군공(渤海郡公)이라는 관작을 수여 받았다. " 로 되어있으나 그것은 역사 왜곡이다. 발해는 외교문서에서도 스스로를 말 할 때 고구려를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으로 발해를 언급한 사실은 없다. 스스로 황제라고 하였던 바 唐에서 주는 발해군공(渤海郡公)이라는 관작을 받을 이유도 없었기 때문이다. 스스로 치욕을 당하는 황제는 없다. 훗날 역사를 기록하는 학자들이 이를 잘 구분하지 못하고 사용하였던 탓이 제일 크다고하겠다.
(환단고기 태백일사 대진국 본기)
靺鞨將乞四比羽 契丹將李盡榮 握手聯兵大破 唐將李楷固於天門嶺 分諸將置守郡縣 招撫流亡周護定着大得 民望萬綱 維新 國號定爲大震 年號曰天統 據有高句麗舊疆拓地六千里 天統二十一年 春崩于大安殿 廟號曰太祖 諡號曰聖武高皇帝
말갈장걸사비우 글란장이진영 악수연병대파 당장이해고어천문령 분제장치수군현 초무류망주호정착대득 민망만강 유신 국호정위대진 연호왈천통 거유고구려구강척지육천리 천통이십일년 춘붕우대안전 묘호왈태조 시호왈성무고황제
말갈의 장수 걸사비우와 거란의 장수 이진영과 손잡고 병력을 연합하여 당나라 장수 이해고를 천문령(天門嶺)에서 크게 격파했다. 뭇 장수들을 나누어 군현을 두고 지키며 유망민을 초무하고 정책을 널리 보호하고 크게 백성의 신망을 얻어 모든 기강을 새롭게 했다. 국호를 정하여 대진(大震)이라 하고 연호를 천통(天統)이라 하고 고구려의 옛 땅을 차지하니 땅은 6,000리가 개척되었다. 천통 21년 봄 대안전에서 붕어하시니 묘호를 태조 시호를 성무고황제라 하였다.
자체년호를 사용한 대진국(발해) 황제들
신당서의 기록과 출토유물과 일치하는 한단고기의 기록
대진국은 세조(대중상)로부터 15세 259년간 존속한 나라였다.
<한단고기 태백일사 대진국본기>에 보면 대진국 황제들의 묘호, 년호, 시호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위의 년호는 <신당서>에 기록된 년호와 일치하고 있으며, 1949년 중국 길림성 화룡현 용두산에서 출토된 정효공주묘지 비문에서 문왕 대흠무가 자기 존호를 大興寶曆孝感金輪聖法大王 이라 한 것과도 정확히 일치하고 있다.
▲ 만주 동쪽 길림성에서 발견된 정혜공주와 정효공주의 비석
기사입력: 2009/11/22 [17:10] 최종편집: ⓒ hinews.asia
몇 해 전 김광석 선생님께서 발해사를 올려 주셨는데 2009년 5월 이후에 완전히 연락이 끓어져 지금은 뵈올 수가 없는 마음이 참으로 안타깝기 그지 없다. 당시 몸이 몹시 불편하시다는 사연이 있어서 지금 선생님의 글을 대하니 더욱 가슴이 아프고 연락이 닿지 않아 애가 타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김광석 선생님의 건강이 빨리 회복하시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히 상제님께 기도하면서 어쩌면 그냥 사라져 버릴지도 모르는 선생님의 소중한 글을 우리가 편리하게 읽어 볼 수 있도록 편집하여 본 게시판에 시리즈로 올리기로한다.
선생은 당시 홍콩에 거주하면서 대학교수를 역임하셨던것 같은데 발해사를 발표한 이후 중국 당국으로 부터 상당히 치욕적인 감시를 받아 왔다고한다. 우리나라 사람인데 어떤 이유로 한국으로 오지도 못하고 홍콩에서 그 고생을 하고 있는지 물어 보지도 못하고 연락이 되지 않으니 지금 남은 선생님의 글은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 바이다. 아무쪼록 김광석선생님의 발해사를 읽게 되시는 독자 제현들은 발해사의 숨겨진 진실을 발견하고 더욱 정진하여 잊혀진 대진국의 력사를 복원하는데 힘써 주기바란다.
2012년 2월 24일 오후 4시 34분 水源客 BC.8937.
발해사/김광석
본 서는 2008년도 6월경 홍콩에서 김광석선생님이 중국 공안의 감시를 피해 올린 글이며 인터넷 한자 한글 검열이 심하여 한글을 소리나는 대로 영어 알파벳으로 적어 율곤학회 홈페이지에 올려주신 글입니다. (현재 원문 상태로 게시판에 보관 중) 최근 발해사를 재정비하기 위해 공부하던 중 선생님의 글을 알아보기 쉽게 정비할 필요가 있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글은 다른 홈페이지에서 동일한 내용의 글이 검색되어 복사해 왔습니다. 그 홈페이지의 상태가 워낙 좋지 않은것 같아 곧 사라지게 되면 김광석선생님의 소중한 글이 영원히 사지게 될 것으로 판단이되었기 때문입니다.
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學 術 自 由
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학 술 자 유
2008년 9월 14일 오후 7:48
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可 繼 續 從 香 港 特 別 行 政 區 以 外 招 聘 教 職 員 和 選 用 教 材 。 宗 教 組 織 所 辦 的 學 校 可 繼 續 提 供 宗 教 教 育 , 包 括 開 設 宗 教 課 程 。學 生 享 有 選 擇 院 校 和 在 香 港 特 別 行 政 區 以 外 求 學 的 自 由 。
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가 계 속 종 향 항 특 별 행 정 구 이 외 초 빙 교 직 원 화 선 용 교 재 。 종 교 조 직 소 판 적 학 교 가 계 속 제 공 종 교 교육 , 포 괄 개 설 종 교 과 정 。학 생 향 유 선 택 원 교 화 재 향 항 특 별 행 정 구 이 외 구 학 적 자 유 。
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
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
2008년 9월 14일 오후 7:50
本學者看完高句麗渤海硏究第31輯第30頁後,有以下的見解 : 韓國,中國,日本,俄羅斯,學者們關於渤海有很多見解,但由於渤海正史一直尚未面世,沒有正確渤海史的記錄,因而很多有關渤海學術以外的其他問題反映出來.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
본학자간완고구려발해연구제31집제30혈후,유이하적견해 : 한국,중국,일본,아라사,학자문관어발해유흔다견해,단유어발해정사일직상미면세,몰유정확발해사적기록,인이흔다유관발해학술이외적기타문제반영출래.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 (1)
2008년 9월 18일 오후 3:02
1,당나라 이태백은 발해는 외국이다.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
(1) 당나라 사람들의 발해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은?
1,중국 학자들은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이다.이에 대한 발해 학자 김광석(金光錫) 교수의 대응 논리는 중국 학자들이 고구려, 발해는 당의 지방 정권이라면 어떻게 지방 정권은 705년간 존속되고 중앙정권은 50년마다 교체되었단 말이냐? 고구려, 발해의 대당 관계는 1국과 1국의 관계이다.
宮崎市定,{中國史},1977,京都. 看出( 國 )在東亞古代歷史上,含自主的意義.
궁기시정,{中國史},1977,경도. 간출( 國 )재동아고대력사상,함자주적의의.
소위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는 당의 외교 정책의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발해는 자주성 갖춘 고대국가 이다. 발해는 唐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었다.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는 외교 관계이다.
看一看 金光錫, 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成立 .2007. 香港.
간일간 김광석, 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성립 .2007. 향항.
정효공주(貞孝公主) 묘비문에 문왕에 대해서 황상(皇上)이란 칭호를 사용하였던 사실은 그가 당시에 황제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중국측에서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정권에 속한다는 논리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 정효공주(貞孝公主)묘비문)
2 ,唐人들의 보편적 인식은 발해를 고구려, 백제 등으로 인식하였다고 한다.
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 高麗,百濟。可見李白看渤海為外國.
혁만서, 내유기재 리백간발해위 고려,백제。가견리백간발해위외국.
이것은 당시 당나라 사람들의 보편적인 인식이라고 본다.이백은 청년시절을 거의 사세로 여행을 했기 때문에 민초들의 생활상을 잘 안다.이백은 발해에 대한 인상은 아주 깊다. 따라서 발해에 대해서도 잘 안다고 할 수 있다. 唐시선 '이태백'이 발해를 외국으로 보았고 唐과 외교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唐人들의 보편적 인식은 발해를 고구려, 백제 등으로 인식하였다.
당나라 이태백은 발해는 외국이다. 발해국은 중국 외의 고대국가 외국이다. 당시 당나라에서 발해는 외국으로 발해인 유학생은 외국인 과거인 빈 공과에 응시하게 하였다.
당나라 사람들의 발해에 대한 보편적인 인식은? 발해를 고구려, 백제 등 외국으로 보았다.
{唐代絕句賞析}中看出,高句麗為唐的鄰國
{당대절구상석}중간출,고구려위당적린국
고구려는 唐의 린국이다. 외국이다. 고구려, 발해는 唐의 외국이다.
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
이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 기실시지발해국.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정권이라는 논리는 당의 외교 정책의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발해는 자주성을 갖춘 고대국가 이다. 발해인들은 唐의 문명을 적극적으로 모방하고 학습하려 했다.그리나 발해의 풍속이 중원과 다르고.
舊唐書 看出
구당서 간출
발해와 고구려의 풍속이 같다는 점을 관가해서는 안된다.이태백은 고구려는 발해다. 고구려발해는 하나다.고구려발해는 문화적 특성과 상호 관련성이 있다. 고구려발해는 하나다 발해는 외국이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享 有 學 術 自 由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김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20 가지
2008년 9월 18일 오후 8:56
1. 발해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예맥계, 고구려, 백제, 신라, 속말말갈, 숙신계 말갈족, 등이다.
2. 한민족 형성의 핵심세력은 고아시아족, 예맥족, 한족 등이다.
3. 중화 한족의 형성은 4가지 계통인데 먼저
1) 秦 . 漢 시 한족 : 화하족 화하족형성은 3묘, 동이 , 남만, 서융, 북적
2) 수 . 당 시 중화 한족의 형성 : 秦 . 漢 시 한족, 흉노, 저강, 동호, 남만, 서남이
3) 송 . 명 시 한족 형성 : 수 . 당 시 한족, 돌궐, 거란, 몽고
4) 민국시대 한족 형성 : 송 . 명 시대 한족, 만족, 호위,강,장,몽,묘, 이상 25개 종족이다.
중화 한족의 형성은 모두 4계통 25개 종족 중 고아시아, 예맥족, 한족,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족, 말갈족, 등이 보이지 않는다.
4. 중화 한족형성의 세력에 예맥족이 보이지 않는다.
5. 당나라 이태백의 발해는 외국이다.
6. 당시 당나라에서 발해는 외국으로 발해인 유학생은 외국인 과거인 빈공과에 응시하게 하였다.
7.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는 당의 외교정책의 하나일 뿐이다.
8. 발해국은 중국 외의 국가이다.
9.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정권이라면 어떻게 지방정권은 705년간 존속되고 중앙정권은 50년마다 교체되었단 말이냐?
10. 중국 전수상 주은래의 고조선,고구려,발해사는 모두 한국사다.
11. 고구려의 옛 땅에서 발해국이 건국하였다.발해국의 국도(國都)는 고구려 옛 땅이다.
12. 발해는 가림다 정음 38자를 표기한 자기 문자가 있다.
13. 발해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
14. 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동일하다.
15. 발해의 사용 언어는 고구려 언어였다.
16. 고구려가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말갈이 발해의 호구로 전부 변성하였다.
17. 고려와 발해는 동족이다.
18. 고구려 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 관계를 증명 한다.
19. 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20.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살고있었다.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2)
2008년 9월 19일 오후 4:50
발해문자 해제
고려사 태조세가에 보면 발해국에 문자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문자가 있다고 해서 한자가 있다는 말은 아니다. 발해국 자신의 문자가 있다는 말이다. 즉, 발해국은 자기문자가 있는 자주성을 갖춘 왕국이다.
12년 봄, 북쪽 진에서 적국 사람이 진에 들어와서 판자쪽을 나무에 걸어 놓고 돌아갔다고 상주하면서, 그것을 가져다 바쳤다. 그 판자쪽에는 보로국과 흑수국 사람들이 모두 신라국과 화친하고자 한다는 열 다섯 글자가 씌여 있었다.
주1) {三國史紀} 내용은 한자와 발해 문자로 기록했다고 한다. 이것은 발해문자가 있었음을 증명한다. 이백의 전서 옥진총담(玉塵叢談)에 이백식발해문(李白識渤海文).
AD8세기 중기, 발해국에서 당에 보낸 국서를 이백이 능히 알았다. 당나라 시선 이백(이태백)은 발해문자에 정통하였다.
주2) 김광석(金光錫), 『발해족적형성급기사회형태분석』『渤海族的形成及其社會形態分析』, 1991, 香港.
발해 문자를 연구하고 있는 대진대 사학과 김재선 교수는 '이태백 전서 '옥진총담'에는 " 발해국에서 당으로 보낸 서신이 있었는데 온 조정에서 이를 해독하는 사람이 없었다. 이태백은 이를 해독하고 회답하였다. " 라는 기록이 있다며 이태백이 742년에서 744년까지 한림원 공봉이라는 관직에 있을 때의 일로 추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발해 말기 일본을 방문한 발해 사신 2명의 이름이 '주부리'(·목현의 수령)와 '마부리'(석현의 수령)이었는데, 당시 한 관리만이 이 글자를 알고는 '이국(발해)에서 만든 글자라고 하자 발해 사신이 매우 감탄했다'는 기록도 있다.
주3) 대진대 사학과 김재선 교수. 발해기와문자 128자 가림다정음 38자. 발해문자해제 이상 발해기와 문자128자 중 65자를 해석한다.
주4) 金光錫, 『渤海族的形成及其社會形態分析』, 1991, 香港.
김광석, 『발해족적형성급기사회형태분석』, 1991, 향항.
발해국은 이 문자로 한자와 혼용하여 역사서인 서기(書記)와 대당 공식 문서를 썼다.
시선 이백(이태백)은 발해 문자에 정통하였음을 증명한다. 즉, 발해국은 자기 문자가 있는 자주성을 갖춘 왕국이다.지금까지 400여개의 '문자기와'가 발견되었는데, 그 중에서 150 여 개의 문자와 부호가 발견 된 것으로 조사 보고 되고 있는데, 이것들 중에는 한자와 다른 '발해문자'도 상당수 발견되었다. 이러한 사실은 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될 것이다.
발해문자해제, 발해기와 문자128자 중 65자를 해석한다.
발해국(渤海國)은 태평성세(太平盛世)를 누린다. 백성들이 밭과 들에서 경작을하고 생활은 부유하다. (백성재전야종전,생활부유 百姓在田野種田,生活富有) 발해국의 주민들은 희망감이 충만하고 가족간에 서로 믿고 즐거움이 넘친다. 철을 녹여 무기, 공구, 가정용구를 만든다. 일터에서 가정에 돌아오면 가정에 화기가 넘친다. 사회상 규율이 엄격하고 사회악에 대해 옳고 그름을 가린다. 백성들은 부처와 주역을 믿고 또 하늘, 땅, 산, 하천 등 대자연을 믿는다. 백성들은 신의 은혜에 감사하고나서 온 복락을 믿는다. 발해는 농업 생산이 풍부하고 발해 주민이 제작한 농기구 무기가 너무 진귀하다. 백성들은 대인 관계가 좋다. 특히, 예의가 바르다. 또한 전사한 전사자의 영혼을 추모한다. 전쟁에서 승리한 보덕황제(保德皇帝)는 전사자를 추모하고 살아서 돌아온 병사들에게 포필진 병복을 교환해 준다. 발해기와 문자 제작자는 김가, 박가, 등이다.
是本人憑個人的歷史意識推理寫出來,這涉及史學和文學的部分.
시본인빙개인적력사의식추리사출래,저섭급사학화문학적부분.
주5) 김광석(金光錫)해제.
발해국은 자기문자가 있는 자주성을 갖춘 왕국이다. 이백이 발해문자 전문가이다. 야만 민족은 문자가 없다. 발해국은 자기 문자가 있는 문화 민족이다. 발해국은 이 문자를 사용하여 많은 서적들을 발간하였다고 한다. 발해국은 동북아의 지도력있는 민족국가이다.
발해 신 문자 영향
발해 신 문자, 이하 네가지로 발해 학술계에 영향을 미친다. 발해 존재 229년간 발해 신 문자를 사용하였다. 문자 사용상 중원과 이질적이다. 가림다 정음 38자를 철처히 사용하다. 문왕시기가 한자 사용상 보편 시기이다. 발해 한자 서법과 중원이 일치하다. 한자. 발해 치국의 도이다.
발해국 민간 . 주이자를 사용하다. 발해국 신 조자는 거란 여진 몽골 지역에 전파되었다. 거란 여진 몽고족은 자기네 문자를 창조 할 때 발해 신 조자를 참고했다 발해국은 자주성을 갖춘 고대 국가이다. 처음 볼 수 있는 자로 환웅시대 석각, 고조선시대 삼랑 을보륵 창조 정음38자 , 후에 부여 부에 사용 고구려 용법 사용
발해 신 문자 창조
발해 문자는 거란, 여진, 몽고, 등지로 전파되어 각기 문자 창조에 가림다 38자를 이용하였다.거란 문자 중 정음38자의 영향을 받은 문자, 5자중 5자.여진에 영향을 준 정음38자 의 10자 중 8자. 몽고에 영향을 중 정음 38자 중 12자, 이상 몽고 원음도 가림다 영향 아래 창조 되었다. 이상 세가지 사례중 10분의 6 이 한글 자모음과 표기가 같다. 10분의 4는 몽고 원 음자와 같다. 발해, 거란, 여진, 몽고가 문자 창조시 꼭 한자의 영향을 받았지만 더 주목해야 할 것은 정음38자 글자 표기에 철처히 이용한 점이다. 고로 발해문자는 고대 동북아에 문자 혁명을 주도하였다고 할 수 있다. 여진 멸망 후, 동북 지구에서는 여전히 여진문자를 사용했다.
이백은 발해에 대해 관심이 깊었고 잘 알고있었다.
정혜공주가 당나라의 태학에 다닐 때 국자감의 박사로 부터 이백의 시문과 도연명의 시문 강의를 2년간 받았다. 이백의 정혜공주에 대한 인상, 아니 발해에 대한 인상은 아주 깊다. 이백이 발해에 대해서 고려, 또는 백제로 인식한 것은 아주 담백하다. 이것은 당시 당나라 사람들의 보편적인 인식이라고 본다 이백은 청년시절을 거의 사세로 여행을 했기 때문에 민초들의 생활상을 잘 안다.따라서 발해에 대해서도 잘 안다고 할 수 있다. 이백의 전서 ,
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可見李白看渤海為異國.
혁만서, 내유기재 리백간발해위고려﹐백제。가견리백간발해위이국.
발해는 고구려, 백제, 唐시선 '이태백' 이 발해를 이국으로 보았고 唐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唐人들의 보편적 인식은 발해를 고구려, 백제 등으로 인식하였다고한다. 그러니까 대당과의 관계에 있어 1국과 1국의 관계이다. 따라서 발해국은 중국 외의 고대국가 이다. 소위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는 당의 외교정책의 하나일 뿐이다. 따라서 발해는 자주성 갖춘 고대국가 이다. 발해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 그리고 발해는 고구려어 사용,가림다 정음 38자를 표기했다. 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동일하다. 여기서 발해와 고구려는 문화적 특성과 상호 관련성 등을 많이 발견 할 수 있다. 더욱이 고구려가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말갈이 발해의 호구로 전부 변성하였다.고로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하였다 고 할 수 있다. 고구려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관계를 증명 한다. 발해국은 자기문자가 있는 자주성을 갖춘 고대왕국이다. 이백이 발해에 대해서 고구려, 또는 백제로 인식한 것은 아주 담백하다. 발해, 고구려, 백제는 한민족의 역사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금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3)
2008년 9월 19일 오후 4:54
발해의 언어
인류는 언어를 먼저 사용했을까? 문자를 먼저 사용했을까?
대체적으로 언어가 먼저 있고 후에 문자를 사용한 것으로 말한다. 발해에서 사용한 언어에 관한 說은 여러가지이다.
읍루 물길 지구 . 만주퉁구스어, 예맥족 . 몽구어, 연해주지구 . 퉁구스어, 몽고지구 . 몽고어, 동북 각족 북방어 한반도 . 조선어 발해 사회 . 고구려어 숙신지구 . 고아시아어 .
이상 발해가 사용한 언어는 하나가 아니다. 위, 중국 북방지구 고대 언어 중 에서 발해가 사용한 언어는 어떤것 이었을까?
발해의 언어에 관한 자료는 매우 부족하다. 필자가 추론하면 발해 사회 대부분의 언어는 고구려어 일 것이다. 발해의 국도 지역은 고구려어를 사용하였고 변방 지역은 고아시아어를 사용하였던 것 같다 소통 관계는 몽골계 끼리 서로 소통하였을 것이다. 한민족 형성의 골격은 예맥족이다.부여, 고구려, 옥저도 예맥족 계통이다.발해 사회는 모두가 부족 연합체로 하나의 언어만 사용 될 수가 없다. 국도 고구려어 변방 고아시아어 풍속과 습관이 중원과 다르다는 점을 관가해서는 안된다. 발해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 그리고 발해는 고구려어 사용, 가림다 정음 38자를 표기했다. 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동일하다.
결과, 발해의 사용 언어는 고구려 언어 였던 것으로 추론 할 수 있다. 여기서 발해와 고구려는 문화적 특성과 상호 관련성 등을 많이 발견 할 수 있다. 더욱이 고구려가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말갈이 발해의 호구로 전부 변성하였다. 고구려 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 관계를 증명한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김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4)
2008년 9월 19일 오후 5:17
발해족이 형성 된 과정과 변화해 온 과정
발해족이 형성된 과정과 변화해 온 과정을 살펴 보면, 중국 동북 지구의 고아시아계, 예맥족 . 동호계 민족 등은 3단계 과정을 거쳐서 융합을했다.
고구려가 멸망하기전;1단계,
ad 3세기 漢 . 魏 시대 고아시아계 숙신과 고아시아계 읍루의 융합.2단계,
ad 5세기 고아시아계 물길과 예맥계 부여, 일부분 고구려 융합.3단계,
ad 7세기 초중기 唐初 예맥계 말갈과 고아시아계 말갈, 일부분 고구려 백제 융합. 이상 3단계과정을 거쳤다.
결과, 발해의 예비국인 진국(震國)이 출현하고 후에 발해국이 건국되었다.
이것은 고구려가 멸망하고 발해가 건국 된 것이 아니라 진정 발해국이 건국되는 과정에서 고구려가 멸망했다고 말 할 수 있다. 한반도에서 고대국가가 성립 발전하는 과정에서 동북아 제민족이 영합하고, AD7세기말 발해국이 건국 되었다.
제 3 단계 과정에서 : 7세기 말기에서 8세기 초, 668년 고구려 멸망에서 부터 698년 진국(震國) 건립 30년 지간 고구려, 백제, 예맥, 말갈, 고아시아 말갈이 전쟁을 하지 않고 대융합을 했다. 이 시기에 예맥계와 고아시아계의 대융합, 이것이 발해국 건국의 결정적 사건이다.
예맥족 계통은 발해국 성립의 핵심적인 세력이다. 예맥족의 래원에 대해서 어떤 학자는 중원이라고한다. 본인은 이 학설에 동의하지 않는다. 중원은 따뜻한 지방이고, 동북 지방은 비교적 추운 지방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비교적 추운 지방의 인종이 따뜻한 지방으로 이동한다. 예맥족은 송화강 서쪽의 고족이다. 송화강 서쪽에서 동북 지방으로 이동, 또 한반도로 이동한다. 고대의 예맥족의 분포는 매우 광활하다. 선후 부여 고구려 옥저 등 왕국이나 부족연맹이 형성되었다. 발해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예맥족 계통이다. 한민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예맥족이다.
예맥족은 수 당 이후 어디로 흩어졌을까? 예맥족은 수 당시 매우 광범위하게 분산되었다. 중화 漢 민족 형성의 세력에 예맥족이 보이지 않는다.
중화 한족의 형성은 4가지 계통인데 먼저
1. 秦 . 漢 시대 한족 : 화하족 .화하족 형성은, 3묘, 동이 , 남만, 서융, 북적,
2. 수 . 당 시대 중화 한족의 형성 : 秦 . 漢 시 한족, 흉노, 저, 강, 동호, 남만, 서남이
3. 송 . 명 시대 중화 한족 형성 : 수 . 당 시대 한족, 돌궐, 거란, 몽고
4. 민국시대 중화 한족 형성 : 송 . 명 시대 한족, 만족, 호위,강,장,몽,묘,
이상 25개 종족이다 . 중화 한족 형성 대 다족연합체이다. 모두 4계통 25개 종족 중, 고아시아, 예맥족, 3한족,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족, 말갈족, 등이 보이지 않는다. 발해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고구려, 백제, 신라, 속말말갈, 숙신계 말갈족,예맥족 계통, 일부 한족 등이다.
발해족은 다족연합체이다. 발해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예맥족 계통이다.한민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고아시아족, 예맥족, 한족이다.한민족도 다족 연합체로 형성되었다. 한민족 형성의 핵심세력은 예맥족이다. 수 . 당 시대 중화 한족의 형성 : 秦 . 漢 시대, 한족, 흉노, 저, 강, 동호, 남만, 서남이.수 . 당 시대 중화 한 민족 형성의 내용에 예맥족이 보이지 않는다. 후에 예맥족이 중화 한족 형성에 일부 가입, 모두 가입했다는 이론은 자료의 래원이 불확실하다.
예맥족 문제는 7~8세기 동북 지방에 발해국이 건국되어서 예맥족이 발해 쪽으로 대부분 흡수 되었을 가능성이 많다. 중화 한족 형성에 동이족 만이 포함 되었음을 주목한다. 먼저 발해족형성의 핵심 세력을 보면 예맥족 계통이다. 또 한민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예맥족이다. 중화한민족 형성의 세력에 예맥족이 보이지 않는다. 중화 한족 형성에 동이족이 포함되었음을 주목한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금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
李白看渤海為外國論(이백간발해위외국론)
2008년 9월 19일 오후 7:35
李白看渤海為外國論
이백간발해위외국론
李白看渤海為外國;李白詩{高句麗}中,金花,白馬,名馬,海東等 字句 出現,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 其實是指渤海國。服飾風俗和高句麗相同,渤海國住民食納豆湯。這句話的意思是李白指渤海族是和高句麗族相同之意思。唐人普遍 視 渤海為異國。李白詩文中的高句麗和{唐代絕句賞析}中看出,高句麗為唐的鄰國.李白詩中的日本,是仙人島,出美男子是日本的風貌。唐人普遍 視高句麗為鄰國,異國意思是渤海在唐朝內,可以保持自己的異國風貌,金花,白馬,名馬,舞廣袖 ,海東等.渤海族形成為多族聯合體.多族可以保持異國風貌.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可見李白看渤海為外國.外國意思是渤海國是唐朝之外的古代有自主性的國家.隋唐時漢族形成, 秦漢時漢族 兇奴,氐 羌,東胡,南蠻,西南夷。看隋唐時漢族形成的內容,沒有濊貊族. 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 其實是指渤海國.李白詩文中的高句麗和{唐代絕句賞析}中看出,高句麗為唐的鄰國. 李白詩文 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可見李白看渤海為外國.異國意思是渤海在唐朝內,可以保持自己的異國風貌.外國意思是渤海國是唐朝之外的古代有自主性的國家.渤海對唐關係是應該親善外交關係。香港的韓國人渤海史學者 金光錫教授。
이백간발해위외국;리백시{고구려}중,금화,백마,명마,해동등 자구 출현,리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 기실시지발해국。복식풍속화고구려상동,발해국주민식납두탕。저구화적의사시리백지발해족시화고구려족상동지의사。당인보편 시 발해위이국。리백시문중적고구려화{당대절구상석}중간출,고구려위당적린국.리백시중적일본,시선인도,출미남자시일본적풍모。당인보편 시고구려위린국,이국의사시발해재당조내,가이보지자기적이국풍모,금화,백마,명마,무광수 ,해동등.발해족형성위다족련합체.다족가이보지이국풍모.리백간발해위고려,백제.가견리백간발해위외국.외국의사시발해국시당조지외적고대유자주성적국가.수당시한족형성, 진한시한족 흉노,저 강,동호,남만,서남이。간수당시한족형성적내용,몰유예맥족. 리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 기실시지발해국.리백시문중적고구려화{당대절구상석}중간출,고구려위당적린국. 리백시문 혁만서 내유기재 리백간발해위고려,백제.가견리백간발해위외국.이국의사시발해재당조내,가이보지자기적이국풍모.외국의사시발해국시당조지외적고대유자주성적국가.발해대당관계시응해친선외교관계。향항적한국인발해사학자 김광석교수。
졸업 논문;
金光錫, 『渤海族的形成及其社會形態分析』, 1991, 香港 .其中一方面接近真實.
김광석, 『발해족적형성급기사회형태분석』, 1991, 향항 .기중일방면접근진실.
2008년 9월 19일 오후 8:57
제 논문이 17년 전에는 학술적 가치가 있다고 무사 통과 하였는데 17년 후인 지금은 통과가 안되고 있습니다. 서재에서 잠자고 있어야 할 졸업 논문이 빛을 보자 마자 된 서리를 만난거예요. 나는 다년간 국내외에서 질 안 좋은 미행과 학술 감시를 당하고있습니다. 당국자가 자유 학인를 미행 감시하는 행위, 그리고 기자, 학술 취재를 받은 한국인 학자를 당국이 괴롭힌 사례 등, 개선을 촉구한다. 중화 문명인들이.예의 없이 미행, 감시만 해요, 중화 문명인들 질 안 좋은 감시 행위를 하루 빨리 중단하시고. 당국자은 한국 학자을 학대하시지 마시요.
이유;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
이유;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김광석.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보는 이유
2008년 9월 20일 오전 12:08
한규철교수 주장은;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보는 이유;
발해의 주민 구성에 대하여 교과서는 지배층은 고구려 유민, 피지배층은 대체로 말갈인이었다고 한다. 물론, 교과서는 고구려 유민과 말갈은 종족적으로 다른 계통임을 전제로 서술되어 있다. 이렇다면, 발해는 고구려 유민의 역사가 아닌 말갈의 역사로 봄이 더 타당하다.그러나, 발해인들은 지배층과 피지배층 다수가 고구려 유민이었다. 발해 지배층의 고구려 유민설은 백조고길이 '(발해의) 왕조 및 상류사회를 조직한 자가 고구려인'이라는 사실을 주장하고 부터였다. 그의 논거는 발해에서 일본에 보낸 외교문서에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거하고 있다는 기록과 고구려국왕 대흠무가 말하다는 것, 그리고 일본에 보낸 85명의 발해 정사(正使) 중에서 26명이나 옛 고구려의 성(姓)과 같은 고씨(高氏)였다는 점, 그리고 당시 일본이 발해를 고구려[고려]라고도 하였다는 점 등을 들고 있다.한규철교수. 붙임-1.
김광석교수 주장은;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보는 이유;
당.시선(詩仙) 이백(李白)도 발해를 고려(고구려의 의미)나 백제로 부르며 외국으로 취급했다는 것. 일본이 발해를 고구려[고려]라고도 하였다는 점 . 발해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동일하다. 발해의 사용 언어는 고구려 언어였다.고구려가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말갈이 발해의 호구로 전부 변성하였다.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거하고 있다. 발해에서 일본에 보낸 외교문서에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거하고 있다는 기록과 고구려국왕 대흠무가 말하다는 것.고구려 구지(舊地)에서 발해국 이 建國 하였다. 발해국의 국도(國都)는고구려 구지(舊地)이다.
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
리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기실시지발해국.
고려와 발해는 동족이다. 고구려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관계를 증명 한다.
김광석교수.
한-중 공동학술대회중; 중- 한 학자의주요 주장
2008년 9월 20일 오전 10:23
베이징 한국 동북아 역사 재단과 중국 베이징대가 4일과 5일 이틀에 걸쳐 마련한 ‘한-중 공동학술대회중; 중- 한 학자의주요 주장은;
중국 학자들은 발해가 중국 당 문명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발해인들은 당나라 제도와 당나라 습속을 익히기 위해 노력했으며 적어도 발해 상층부는 한자를 사용하고, 유교와 불교를 신봉했다. 김광석교수는 정효공주.비문에는 유교 경전을 비롯하여 중국의 문학 작품들이 다양하게 인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문왕 시기에 이미 유교 문화 수준이 상당하였음을 추측 할 수 있다. 그리고 존호 가운데에 사용된‘금륜성법(金輪聖法)’은 불교적인 용어로서 발해인들은 중국 唐 문명을 적극적으로 모방하고 학습하려 했다고 중국 학자들의 주장을 존중했다.
한국 학자의 주요 주장은; 발해 정혜, 정효 두 공주의 묘실에 唐나라 문화적 성격도 있지만 발해 나름의 발해 민족적 특질도 있다”고 반박했다. 국가 간의 의리를 최고의 가치로 삼는 성실외교를 표방하고 지킨 조선의 경험은 결코 허망한 게 아니었다”고 역설했다. 김광석교수는 중국 학자의 주요 주장을 존중한다며. 발해가 중국 唐 문명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그러나 발해의 풍속과 법속이 중원과 다르고. 구당서(舊唐書)에 기록한 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같다는 점을 관가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여기서 고구려 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상호 상관성 등을 발견 할 수 있다.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5)
2008년 9월 21일 오후 4:20
渤海繼承了高句麗的文化, 這證明了文化的 繼承關係
{舊唐書}看出;渤海風俗與高句麗及契丹同. 風俗習慣不同於中原.渤海國建國於高句麗舊地.渤海國都為高句麗舊地.渤海的風俗與扶餘相同.高句麗舊地全部落入渤海國手中。高句麗遺民與靺鞨全變成了渤海的編户.渤海社會大部分使用高句麗語言。{舊唐書}看出, 渤海族的土葬習俗受高句麗方面的影響 .渤海風俗服飾和高句麗相同。 渤海習俗一部分不同於契丹。據稱﹐契丹諸國皆有女娼。而其良人多有小 婦 侍婢。惟渤海族無之。可見 渤海社會中沒有娼妓與娶 妾的現象。由此可見渤海的婦女在社會中的地位很高。渤海的成員﹐是由靺鞨各部落的原始社會成員﹐原住於當地的夫餘, 靺鞨 及高句麗的遺民組成。渤海繼承了高句麗.夫餘 和 靺鞨的舊的社會組織。可見 ﹐歷史上印證了渤海繼承了高句麗。渤海繼承了高句麗的文化,上流社會的墳墓和住宅型式﹐宮廷的暖坑房(온돌文化)。這證明了文化的 繼承關係。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
발해계승료고구려적문화, 저증명료문화적 계승관계
{구당서}간출;발해풍속여고구려급계단동. 풍속습관불동어중원.발해국건국어고구려구지.발해국도위고구려구지.발해적풍속여부여상동.고구려구지전부락입발해국수중。고구려유민여말갈전변성료발해적편호.발해사회대부분사용고구려어언。{구당서}간출, 발해족적토장습속수고구려방면적영향 .발해풍속복식화고구려상동。 발해습속일부분불동어계단。거칭﹐계단제국개유녀창。이기량인다유소 부 시비。유발해족무지。가견 발해사회중몰유창기여취 첩적현상。유차가견발해적부녀재사회중적지위흔고。발해적성원﹐시유말갈각부락적원시사회성원﹐원주어당지적부여, 말갈 급고구려적유민조성。발해계승료고구려.부여 화 말갈적구적사회조직。가견 ﹐력사상인증료발해계승료고구려。발해계승료고구려적문화,상류사회적분묘화주댁형식﹐궁정적난갱방(온돌文化)。저증명료문화적 계승관계。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김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고구려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 근거 사료
2008년 9월 23일 오후 6:57
1,[舊唐書]渤海靺鞨傳云: 風俗與高麗及契丹同.。2, [新唐書];粟末靺鞨附高麗者, 3, [三國志] 東夷傳云; 濊南與辰韓,語言法俗大抵高句麗 同。4,渤海國誌長編云; 契丹諸國皆有女娼。而其良人多有小 婦 侍婢。惟渤海族無之。可見 渤海社會中沒有娼妓與娶 妾的現象。由此可見渤海的婦女在社會中的地位很高。5,[資治通鑑 ];後晉紀,斉王﹐開運二年﹐冬十月,冬十一月。宋白註。高麗太祖云: 渤海我婚姻。渤海本吾親戚之國。可見高麗和渤海同族。6,[帝王韻紀 ]:我太祖八年己酉, 舉國相率朝王京。此項意味高麗與渤海同族。以上論證結果﹐可見南北國時代成立。新羅, 高麗對渤海為同一民族.7,李白詩文; 嚇蠻書; 內有記載 李白看渤海為高麗,百済.8, [唐代絕句賞析];中看出,高句麗為唐的鄰國.9, 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10,宮崎市定,{中國史},1977,京都 ; 看出( 國 )在東亞古代歷史上,含自主的意義. 11, 李白詩文;玉塵叢叢談中; 提及李白識渤海文.12,加臨多; 38자13,.貞孝公主墓碑銘文.14,貞惠公主墓碑銘文.15,渤海國大量吸收了中原文化.
1,[구당서]발해말갈전운: 풍속여고려급계단동.。2, [신당서];속말말갈부고려자, 3, [삼국지] 동이전운; 예남여진한,어언법속대저고구려 동。4,발해국지장편운; 계단제국개유녀창。이기량인다유소 부 시비。유발해족무지。가견 발해사회중몰유창기여취 첩적현상。유차가견발해적부녀재사회중적지위흔고。5,[자치통감];후진기,제왕﹐개운이년﹐동십월,동십일월。송백주。고려태조운: 발해아혼인。발해본오친척지국。가견고려화발해동족。6,[제왕운기]:아태조팔년기유, 거국상솔조왕경。차항의미고려여발해동족。이상론증결과﹐가견남북국시대성립。신라, 고려대발해위동일민족.7,리백시문; 혁만서; 내유기재 리백간발해위고려,백제.8,[당대절구상석];중간출,고구려위당적린국.9,리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기실시지발해국.10,궁기시정,{중국사},1977,경도 ; 간출( 국 )재동아고대력사상,함자주적의의. 11, 리백시문;옥진총총담중; 제급리백식발해문.12,가림다; 38자13,.정효공주묘비명문.14,정혜공주묘비명문.15,발해국대량흡수료중원문화.
발해국이 당의 지방정권이라는 논리의 대응 논리.(6)
2008년 9월 24일 오후 2:45
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成立.
首爾第三次渤海史學會學術會上﹐筆者發表了3個概念。1)朝貢禮物和貿易品﹐就是國際商貿。2)冊封﹐就是親善外交關係。3)朝貢使﹐就是貿易代理人。每次朝貢時﹐朝貢使人數﹐幾百至幾千人﹐交通方便時﹐運送大量貨物(貨櫃)入朝。這就證明國際貿易成立。朝貢的貨物中有禮物和貿易品。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成立。 這就證明國際貿易成立。
渤海對唐朝國際商貿和親善外交關係形成過程 : 參考,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表中看出, 1)AD705年,唐玄宗遣張行及招慰震國。測試大祚榮有關朝貢問題。同年大祚榮派大門芸入侍唐朝。這是震國和唐朝的最初外交途徑接觸。這次雙方的接觸是成功的。2)AD713年,唐遣崔忻册拜大祚榮為左驍衛員外大將軍,渤海郡王,加授忽汗州都督,渤海自是始去靺鞨號,專稱渤海。渤海王子入朝,請就市交易,入寺禮拜,許之,大門芸自唐歸國。這表示雙方選擇雙贏局面,互相不選擇戰爭。這顯示雙方順應當時東北亞局勢 ,選擇不戰爭,保持穩定。這是雙方聰明的選擇。以上兩次的過程中,渤海給予唐朝適當的禮物。3)大門芸回國後,大祚榮再派大門芸到唐朝送賀禮。由以上看出渤海對唐朝國際商貿及親善外交關係形成。這看出渤海給予唐朝朝貢禮物,接受親善册封,渤海和唐朝有國際商貿關係。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表中看出8 至10 世紀初﹐東北亞各民族的朝貢商貿及親善冊封的紀錄。在朝貢﹐冊封的過程中﹐渤海的表現在各民族中第一位。渤海228年間﹐朝貢163次﹐冊封40次。第二位﹐奚﹐朝貢42次﹐冊封4次。第三位﹐契丹﹐朝貢35次﹐冊封2次。第四位﹐室瑋﹐朝貢25次﹐冊封0次。第五位﹐回紇﹐朝貢5次﹐冊封0次。第六位﹐突厥﹐朝貢3次﹐冊封0次。由於渤海精通國際商貿及外交手段﹐對唐朝商貿最大貢獻。渤海表面上對唐朝有棣屬關係﹐但是本人認為渤海真正對唐朝只有親善外交關係。目的是和唐朝保持互惠互利的雙贏局面。
渤海對唐國際貿易內容﹐8 世紀貿易代理人有120人﹐名馬40匹﹐8 世紀中期﹐貂皮1000張﹐乾文魚100條。9 世紀﹐黑水部名馬40匹。10 世紀初﹐貿易代理人有160人﹐人參﹐昆布﹐附子。其他少數民族出口名馬一萬匹。貿易代理人有1000人。 尹載云, {韓國古代貿易史研究}, 2006 , 首爾 . 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 中看到渤海出口品有:人參﹐名馬﹐貂皮﹐熟銅﹐鯨魚﹐魚睛﹐白兔皮﹐猫皮﹐鷹﹐鯔魚﹐乾文魚﹐昆布﹐金銀﹐鷹鶻﹐瑪瑙柜﹐附子﹐海東產物﹐紫瓷盆等等。入口品有:紡織品﹐帛﹐金帶﹐金魚袋﹐銀帶﹐魚袋﹐果穀﹐紫袍等等。禮物有:禮物有果下馬﹐鷹﹐小狗﹐魚乾﹐乾文魚﹐金銀佛像等等。8 世紀末期﹐1000名首領參加國際商貿活動。契丹﹐奚的首領和唐朝的公主結婚(政治婚姻)﹐奪取東北亞國際商貿權。10 世初期﹐渤海經濟衰退﹐契丹滅渤海﹐以上可見渤海對唐的國際商貿活動的面貌。結論:渤海對唐的棣屬關係﹐應該改為國際商貿親善外交關係。如有任何意見﹐請用論證批評。
朝貢(禮物和國際貿易),册封(親善外交關係)。朝貢品大量,多數是軍需品和奢侈品。朝貢使大群進行貿易﹐貿易當中有適當的禮物給唐朝。以上論證﹐唐朝設立渤海館﹐管理渤海的貿易。渤海初期要求唐朝開放市場進行交易。渤海在東北管理其他黑水靺鞨的貿易。這是唐朝和渤海間形成國際貿易。朝貢內容﹐賀正禮物有果下馬﹐鷹﹐小狗﹐魚乾﹐乾文魚﹐金銀佛像﹐渤海主要出口品﹐1)名馬,2)貂皮3)人參4)熟銅。唐朝回贈紡織品﹐木棉﹐金銀等等。渤海出口貂皮1000張﹐名馬40匹﹐有些少數民族出口名馬一萬匹。出口數量大量﹐可證明是國際貿易。唐朝長期穩定得到渤海出口品﹐因而相信渤海﹐才形成册封(親善外交關係)。當時渤海在東北商貿親善外交關係最先(第一位)﹐最受唐朝看重。册封職位非自主性﹐正式職位有自主性。可見先通過朝貢(禮物和國際貿易)﹐後形成册封(親善外交關係)。以上內容參考了中國資料。
唐朝和首領之間開始形成雙贏局面關係
首領參加國際貿易活動﹐徐杰舜外,1人著{中國民族政策史鑒}1992年﹐廣西。中看出 少數民族首領到唐朝歸附後﹐以唐朝朝貢﹐册封形式﹐接受做朝貢使(貿易代理人)。8 世紀 20名首領歸附, 8 世紀中期﹐88名首領歸附。8 世紀末期﹐1,000名首領歸附。9 世紀初期﹐573名首領歸附。唐朝和首領之間開始形成雙贏局面關係。唐朝需要的物品首領長期穩定供應﹐結果唐朝和東北少數民族軍事衝突減少﹐軍事費用減少和取得廉價軍事情報。首領得到經濟和政治權力。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表中看出 契丹系統3名首領賜姓李氏﹐都娶了唐朝公主為妻。透過政治婚姻﹐雙方關係很密切﹐契丹的勢力壓迫渤海﹐因而渤海政治和經濟不穩定。10 世初期﹐黑水部270人﹐往高麗來投。結果渤海滅亡。
王小甫主編{盛唐時代與東北亞政局}2003年上海﹐附錄三﹐隋唐五代東北亞關係史大事年表。表中看出 6至7 世紀中期﹐60年間﹐高句麗 百濟 新羅﹐各民族的朝貢商貿及親善冊封的紀錄。在朝貢﹐冊封的過程中﹐第一位。高句麗 朝貢25次﹐冊封5次。第二位 百濟 ﹐朝貢24次﹐冊封1次。第三位 新羅﹐﹐朝貢17次﹐冊封2次。當時渤海在東北商貿親善外交關係最先。當時高句麗 百濟 新羅 在東北商貿親善外交關係不多。
東北地區的少數民族對中原朝貢形式的國際貿易守則: AD六世紀中期,勿吉和北魏時代,國際貿易守則已經存在。孫進己外4人,{女真史},1987,長春.中看出,北魏時代國際貿易守則,1) 朝貢形式的國際貿易,和對方國家間維持親密,恭順的關係, 2)朝貢形式的國際貿易一年一次,但需要時一年二次, 3)朝貢品運送時期,冬天和夏天中,選擇交通方便時運送, 4)出口品有楛矢石砮和名馬500匹 ,朝貢使一次500人。70年之間30次遣使朝貢。AD六世紀中期北魏分東魏,西魏時,朝貢次數減少。可見長期保持親善商務關係。少數民族對中原長期提供軍需品,貢獻很大。這是朝貢形式的國際商貿守則。這種國際商貿守則,可能傳入唐朝,後為唐朝採用。
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結論 ;
因渤海對唐有商務朝貢關係﹐所以能夠雙方維持長期友好的經濟關係。如果這樣的關係能夠繼續穩定進行時﹐最後達成親善冊封的外交關係。這樣是當時東北亞和渤海對唐的外交程序。金光錫, 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 2007,香港。看出 1)渤海和唐間形成了國際貿易, 2)渤海對唐不選擇戰爭﹐選擇雙贏局面, 3)渤海人民立場﹐只追隨渤海國的正式職位﹐不追隨唐朝所賜的職位﹐所以有自主性﹐4)渤海文王懂得做生意﹐長期取得東北亞商權。渤海是名馬出口國。5)首領及大首領的國際商務表現很好﹐政治勢力上升。10世紀初﹐契丹首領及大首領取代渤海首領及大首領的權力,地位。. 渤海和唐間 雙贏局面的商務 外交關係成立。 這就證明國際貿易成立。朝貢形式的國際商貿親善外交關係.
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성립.
수이제삼차발해사학회학술회상﹐필자발표료3개개념。1)조공례물화무역품﹐취시국제상무。2)冊封﹐취시친선외교관계。3)朝貢使﹐취시무역대리인。매차조공시﹐조공사인수﹐기백지기천인﹐교통방편시﹐운송대량화물(화궤)입조。저취증명국제무역성립。조공적화물중유례물화무역품。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성립。 저취증명국제무역성립。
발해대당조국제상무화친선외교관계형성과정 : 참고,왕소보주편{성당시대여동북아정국}2003년상해﹐부록삼﹐수당오대동북아관계사대사년표。표중간출, 1)AD705년,당현종견장행급초위진국。측시대조영유관조공문제。동년대조영파대문운입시당조。저시진국화당조적최초외교도경접촉。저차쌍방적접촉시성공적。2)AD713년,당견최흔책배대조영위좌효위원외대장군,발해군왕,가수홀한주도독,발해자시시거말갈호,전칭발해。발해왕자입조,청취시교역,입사례배,허지,대문운자당귀국。저표시쌍방선택쌍영국면,호상불선택전쟁。저현시쌍방순응당시동북아국세 ,선택불전쟁,보지온정。저시쌍방총명적선택。이상량차적과정중,발해급여당조적당적례물。3)대문운회국후,대조영재파대문운도당조송하례。유이상간출발해대당조국제상무급친선외교관계형성。저간출발해급여당조조공례물,접수친선책봉,발해화당조유국제상무관계。왕소보주편{성당시대여동북아정국}2003년상해﹐부록삼﹐수당오대동북아관계사대사년표。표중간출8 지10 세기초﹐동북아각민족적조공상무급친선책봉적기록。在朝貢﹐책봉적과정중﹐발해적표현재각민족중제일위。발해228년간﹐조공163차﹐책봉40차。제이위﹐해﹐조공42차﹐책봉4차。제삼위﹐계단﹐조공35차﹐책봉2차。第四位﹐室瑋﹐조공25차﹐책봉0차。제오위﹐회흘﹐조공5次﹐책봉0차。제륙위﹐돌궐﹐조공3차﹐책봉0차。유어발해정통국제상무급외교수단﹐대당조상무최대공헌。발해표면상대당조유체속관계﹐단시본인인위발해진정대당조지유친선외교관계。목적시화당조보지호혜호리적쌍영국면。
발해대당국제무역내용﹐8 세기무역대리인유120인﹐명마40필﹐8 세기중기﹐초피1000장﹐건문어100조。9 세기﹐흑수부명마40필。10 세기초﹐무역대리인유160인﹐인참﹐곤포﹐부자。기타소수민족출구명마일만필。무역대리인유1000人。 윤재운, {한국고대무역사연구}, 2006 , 수이 . 왕소보주편{성당시대여동북아정국}2003년상해﹐부록삼﹐수당오대동북아관계사대사년표 중간도발해출구품유:인참﹐명마﹐초피﹐숙동﹐경어﹐어정﹐백토피﹐묘피﹐응﹐치어﹐건문어﹐곤포﹐금은﹐응골﹐마노거﹐부자﹐해동산물﹐자자분등등。입구품유:방직품﹐백﹐금대﹐금어대﹐은대﹐어대﹐과곡﹐자포등등。례물유:례물유과하마﹐응﹐소구﹐어건﹐건문어﹐금은불상등등。8 세기말기﹐1000명수령참가국제상무활동。계단﹐해적수령화당조적공주결혼(정치혼인)﹐탈취동북아국제상무권。10 세초기﹐발해경제쇠퇴﹐계단멸발해﹐이상가견발해대당적국제상무활동적면모。結論:발해대당적체속관계﹐응해개위국제상무친선외교관계。여유임하의견﹐청용론증비평。
조공(례물화국제무역),책봉(친선외교관계)。조공품대량,다수시군수품화사치품。조공사대군진행무역﹐무역당중유적당적례물급당조。이상론증﹐당조설립발해관﹐관리발해적무역。발해초기요구당조개방시장진행교역。발해재동북관리기타흑수말갈적무역。저시당조화발해간형성국제무역。조공내용﹐하정례물유과하마﹐응﹐소구﹐어건﹐건문어﹐금은불상﹐발해주요출구품﹐1)명마,2)초피3)인참4)숙동。당조회증방직품﹐목면﹐금은등등。발해출구초피1000장﹐명마40필﹐유사소수민족출구명마일만필。출구수량대량﹐가증명시국제무역。당조장기온정득도발해출구품﹐인이상신발해﹐재형성책봉(친선외교관계)。당시발해재동북상무친선외교관계최선(제일위)﹐최수당조간중。책봉직위비자주성﹐정식직위유자주성。가견선통과조공(례물화국제무역)﹐후형성책봉(친선외교관계)。이상내용참고료중국자료。
당조화수령지간개시형성쌍영국면관계
수령참가국제무역활동﹐서걸순외,1인저{중국민족정책사감}1992年﹐광서。중간출 소수민족수령도당조귀부후﹐이당조조공﹐책봉형식﹐접수주조공사(무역대리인)。8 세기 20명수령귀부, 8 세기중기﹐88명수령귀부。8 세기말기﹐1,000명수령귀부。9 세기초기﹐573명수령귀부。당조화수령지간개시형성쌍영국면관계。당조수요적물품수령장기온정공응﹐결과당조화동북소수민족군사충돌감소﹐군사비용감소화취득렴가군사정보。수령득도경제화정치권력。왕소보주편{성당시대여동북아정국}2003년상해﹐부록삼﹐수당오대동북아관계사대사년표。표중간출 계단계통3명수령사성리씨﹐도취료당조공주위처。투과정치혼인﹐쌍방관계흔밀절﹐계단적세력압박발해﹐인이발해정치화경제불온정。10 세초기﹐흑수부270인﹐왕고려래투。결과발해멸망。
왕소보주편{성당시대여동북아정국}2003년상해﹐부록삼﹐수당오대동북아관계사대사년표。표중간출 6지7 세기중기﹐60년간﹐고구려 백제 신라﹐각민족적조공상무급친선책봉적기록。재조공﹐책봉적과정중﹐제일위。고구려 조공25차﹐책봉5차。제이위 백제 ﹐조공24차﹐책봉1차。제삼위 신라﹐﹐조공17차﹐책봉2차。당시발해재동북상무친선외교관계최선。당시고구려 백제 신라 재동북상무친선외교관계불다。
동북지구적소수민족대중원조공형식적국제무역수칙: AD륙세기중기,물길화북위시대,국제무역수칙이경존재。손진기외4인,{녀진사},1987,장춘.중간출,북위시대국제무역수칙,1) 조공형식적국제무역,화대방국가간유지친밀,공순적관계, 2)조공형식적국제무역일년일차,단수요시일년이차, 3)조공품운송시기,동천화하천중,선택교통방편시운송, 4)출구품유고시석노화명마500필 ,조공사일차500인。70년지간30차견사조공。AD륙세기중기북위분동위,서위시,조공차수감소。가견장기보지친선상무관계。소수민족대중원장기제공군수품,공헌흔대。저시조공형식적국제상무수칙。저종국제상무수칙,가능전입당조,후위당조채용。
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결론 ;
인발해대당유상무조공관계﹐소이능구쌍방유지장기우호적경제관계。여과저양적관계능구계속온정진행시﹐최후달성친선책봉적외교관계。저양시당시동북아화발해대당적외교정서。금광석, 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 2007,향항。간출 1)발해화당간형성료국제무역, 2)발해대당불선택전쟁﹐선택쌍영국면, 3)발해인민립장﹐지추수발해국적정식직위﹐불추수당조소사적직위﹐소이유자주성﹐4)발해문왕동득주생의﹐장기취득동북아상권。발해시명마출구국。5)수령급대수령적국제상무표현흔호﹐정치세력상승。10세기초﹐계단수령급대수령취대발해수령급대수령적권력,지위。. 발해화당간 쌍영국면적상무 외교관계성립。 저취증명국제무역성립。조공형식적국제상무친선외교관계.
발해사 변조 논리의 대응 논리(7)
2008년 9월 24일 오후 2:57
발해사 변조 논리 ; 발해국은 중국 중의 국가 이다. 발해 민족은 중국민족 중의 민족이다. 발해역사는 중국 민족사 중의 역사다.
발해사 변조 행위 대응 논리;
발해국은 중국 외의 국가 이다. 발해는 외국이다. 발해 민족은 한민족 계통 이다. 발해역사는 중국25사 중에포함 되지 않는다. 고려와 발해는 동족이다. 고구려 발해는 한민족의 역사다. 일본 학자들도 발해를 중국 역사로 보는데 부정적이다. 일본 역사학자 쓰다 소기치(律田左右吉)는 '발해사고(渤海史考)'를 통해 발해국의 전신은 말갈 7개 부족으로 이중 속말말갈이 주축이며 이들은 고구려와 당 문화를 수입해 독자적인 문화를 구축한 나라였다고 주장했다.
이하 논증하면;
1, 중화 한족과 발해는 민족형성 계통이 다른 계통 이다. 발해는 한민족 예맥족 계통이다.
중화 한족의 형성은 4계통 25개 종족 인데 먼저;
1. 秦 . 漢 시 한족 : 화하족 ,화하족 형성은 3묘, 동이 , 남만, 서융, 북적.
2. 수 . 당 시 중화 한족의 형성 : 秦 . 漢 시 한족, 흉노, 저 강, 동호, 남만, 서남이.
3. 송 . 명 시 한족 형성 : 수 . 당 시 한족, 돌궐, 거란, 몽고.
4. 민국시대 한족 형성 : 송 . 명 시대 한족, 만족, 호위,강,장,몽,묘, 이상 4계통 25개 종족이다.
중화 한족의 형성은 모두 4계통 25개 종족 중 고아시아, 예맥족, 한족, 고구려, 백제, 신라, 발해족, 말갈족, 등이 보이지 않는다. 중화 한족 형성의 세력에 예맥족이 보이지않는다. 발해족 형성의 핵심 세력은 고구려, 예맥계, 백제, 신라, 속말말갈, 숙신계 말갈족, 등이다. 한민족 형성의 핵심세력 은 고아시아족, 예맥족, 한족 등이다
2. 당나라 이태백도 발해는 외국이다. 당시 당나라에서 발해는 외국으로 발해인 유학생은 외국인 과거인 빈공과에 응시하게하였다. 발해국은 중국 외의 국가 이다. 이태백도 고구려는 발해다. 고구려 발해는 하나다. 고구려 발해는 문화적 특성과 상호 상관성이 있다. 고구려 발해는 하나다 발해는 외국이다. 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발해가 고구려계였다는 사실은 그들의 문화적 계승 관계에서도 설명 할 수 있다.
3, 발해국이 당나라의 일개 지방 정권이라는 논리는 당의 외교 정책의 하나일 뿐이다. 고구려가 중국의 지방 정권이라면 어떻게 지방 정권은 705년간 존속되고 중앙정권은 50년마다 교체되었단 말이냐? 발해국은 문왕에 대해서 황상(皇上)이란 칭호를 사용하였던 사실은 그가 당시에 황제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중국측에서 발해가 당나라의 지방정권에 속한다는 논리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지방 정권논은 당의 외교정책 이다.
4,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했다고 보는 이유;
唐 시선(詩仙) 이백(李白)도 발해를 고려(고구려의 의미)나 백제로 부르며 외국으로 취급했다는 것. 일본이 발해를 고구려[고려]라고도 하였다는 점 .발해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 발해와 고구려의 법속이 동일하다. 발해의 사용 언어는 고구려 언어였다. 고구려가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말갈이 발해의 호구로 전부 변성하였다. 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거하고 있다. 발해에서 일본에 보낸 외교문서에 (발해는) 옛 고구려의 땅을 다시 찾아 거하고 있다는 기록과 고구려국왕 대흠무가 말하다는 것. 고구려 구지(舊地)에서 발해국이 건국(建國)하였다.발해국의 국도(國都)는고구려 구지(舊地)이다.
李白詩{高句麗}中所指的高句麗其實是指渤海國.
이백시{고구려}중소지적고구려기실시지발해국.
고려와 발해는 동족이다. 고구려발해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관계를 증명 한다.
일부 문장의 어감이 어색한 것은 김광석선생이 홍콩에서 우리말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역자가 원문의 내용을 수정하지 않아서입니다.
5, 발해의 고구려 문화 계승을 증명 한다. 발해가 고구려적 전통의 풍습과 언어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 발해가 고구려계였다는 사실은 그들의 문화적 특성과 연관성은 계승 관계를 증명 한다.(발해국 書중; 발해국은 중국 중의 국가이다. 발해 민족은 중국민족 중의 민족이다. 발해사는 중국민족사 중의 역사다 .이상 논리는 역사가의 변조다.)
중국사학자만 고구려 발해사는 중국의 역사 라고 주장한다. 러시아는 중국이 중화사상적 의도로 고구려 발해사를 자국사로 변조하려 한다고 지적하였다. 일본 사학자들도 발해를 중국 역사로 보는 데는 부정적이다. 한국, 일본 ,러시아등 사학자들은 반 세계문화사적 고구려발해역사 변조 행위를 하루 빨리 중단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금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
발해사 변조 논리의 대응 논리(8)
2008년 9월 26일 오후 2:17
발해국의 땅에 대하여?
발해국 수중의 땅 전부는 옛 고구려의 땅이다. 중국의 땅 동북 지역은 한반도의 7배나 되는 넓은 땅 이다. 고구려의 옛 땅 전 부족이 발해의 수중에 들어갔고 고구려 말갈이 발해의 주민으로 전부 조직 되었다. 이 조직에 발해국의 지배층과 피지배층 다수가 고구려 유민이었다.
발해 주민의 풍속은 고구려 거란과 같다. 발해 주민의 풍속과 법속이 중원과 다르다. 문자 및 典籍도 상당히 있다({구당서})고 전하고 있다.
발해국의 외교정책은 대흠무(大欽茂)가 3대 문왕으로 등극하면서 발해는 당시의 최강국 당과의 평화 외교에 힘 쓰면서 내치 개혁에 주력했다. 762년 당은 발해를 나라(國)로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발해는 계속 독자적 연호를 사용했고 34 차례에 걸쳐 일본에 외교 사절을 파견했으며 또 당나라와 자주 전쟁을 벌인 점은 독립 주권 국가라는 사실을 말해 주기에 충분하다. 책봉, 조공, 수작(受爵)은 당시 당나라에 대한 특수한 외교방식의 하나였고 당나라식 행정제도 도입은 중원의 선진 문화를 흡수한 것일 뿐 이를 당나라에 예속된 일개 지방 정권으로 해석하는 것은 억지다. 지방 정권논은 외교 정책으로 증명한다. 발해인들은 중국 당의 선진문명을 적극적으로 모방하고 학습하려 했다. 또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발해의 온돌, 토장(土葬),토광묘, 매장 방식이나, 제사, 전설, 등을 비춰 볼 때 고구려의 풍속을 그대로 이어 받은 자주국이었다. 발해국은 자기문자가 있는 자주성을 갖춘 왕국이다. 발해국은 중국 외의 고대 국가 이다. 발해족이 형성된 과정과 변화해 온 과정을 살펴보면, 고구려 발해사는 한국 고대사다.
現在學者們關於渤海的見解其中一方面接近真實.各國官方千萬不要壓迫渤海學者金光錫教授.(香港基本法 第 一 百 三 十 七 條 ; 各 類 院 校 均 可 保 留 其 自 主 性 並 享 有 學 術 自 由 ) .
현재학자문관어발해적견해기중일방면접근진실.각국관방천만불요압박발해학자김광석교수.(향항기본법 제 일 백 삼 십 칠 조 ; 각 류 원 교 균 가 보 류 기 자 주 성 병 향 유 학 술 자 유 ) .
홍콩 발해사 학자 김광석 교수 bc89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