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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2장 - 지혜는 파산을 막아준다
▣ 잠언 2장 문맥 짚어 보기▣
지혜를 추구하는 올바른 태도와 방법(1-4절) : 8개의 동사로 설명하는 지혜를 얻기 태도 - 받으며(accept), 간직하며(store up), 귀기울이며(turning), 마음을 두며, 부르며, 소리를 높이며, 구하며, 찾는 것이다.
지혜를 통해서 얻는 축복(5-22절) : 하나님의 지혜를 얻은 사람의 다섯가지의 복
▣ 어려운 용어 해설 ▣
♣ 잠2:1-15 보물을 찾듯이 지혜를 찾으라/ 지혜를 간절히 찾으면
새찬송 483장(구 532장)- 구름 같은 이 세상 : 202장(통241장)- 하나님 아버지 주신 책은/ 새 453장(구 506장) - 예수 더 알기 원하네.
1절 내 아들아 네가 만일 나의 말(씀)(words)을 받으며 , 나의 계명(들)을 네게 '간직하며'
My son, if you accept my words and store up my commands within you,
- 내 아들아: 잠언 1장과 같다. 무엇으로 시작하는가? 자녀에게 주시는 말씀! (요1장 - 자녀입니까?)
종이 아니다!
- 만일: 조건문. 저절로가 아니다. 적극적인 추구!
1st*- 나의 말(씀들) 을 받으며(accept my words NIV/ 히브리어): '여호와 경외' 신앙에 이르는 8가지 핵심. 팔자결(팔자결).
1째. 수용. 경청으로 수용한다.
어린 양처럼, 온유함과 겸손함으로! (요한복음 1:12).
마음 속에 깊이 받아들인다!
말이야 처럼!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 '나의 계명들'(미쯔바/ commands. NIV)을 네게 간직하며 store up my commands within you . NIV: 가르침, 교훈, 율법으로 해석된다. 지혜는 그 출발점이 인간이 아닌 계명을 통한 계시라는 것을 보여준다.
왜,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계명이라고 하지 않고, '나의' 말, '나의' 계명이라고 하는가? 이미 부모(스승)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계명을 자기 것으로 내면화 하였음을 알 수 있다.
2nd** - 네게 간직하며 (store up my commands within you .NIV): 2째. 예수님의 모친 마리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깊이 받아 소중히 간직하였다. 그 결과 누가가 누가복음을 기록하는데 큰 힘을 주었다 할 수 있다.
천국의 서기관 처럼 사용한다.
*- 네게 간직하며 within you '네 안에 간직하며' : 어디에 간직하는가? '네 안에' 더 구체적으로 - 귀 담아! 마음에 !
* 참고. 아브라함은 1년 후 낳은 아들 이삭에게 생후 8일만에 할례를 행하였다! 아브라함은 그의 마음 속에 1년을 간직하였다. 정확히 생후 8일 만에 할례를 아들 이삭에게 행하였다.
즉시, 그리고 평생 - 여호와의 말씀과 계명을!
평생을 적게는 10개월 - 약 1년을 마음 속에 간직한 것이다. 25년- 하나님이 아들을 주셨다! 400년 후에 민족이 되게 하셨다! 마1장 - 아브라함 - 다윗 - 예수 그리스도. 몇년을 간직하셨는가? 마음은 금고, 냉장고, 하드 디스크와 같다. 보관하면 잊지 않는다! 썩지 않는 냉장고! 잃어버리지 버리지 않는다.
머리가 아닌 마음! heart!
* 마리아 - 요셉 : 이름을 예수라하 하라! 10개월! 후 '예수'라고 이름 지었다.
2절 네 귀를 지혜에 기울이며,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
turning your ear to wisdom and applying your heart to understanding,
3rd - 네 귀를 지혜에 귀울이며(turning your ear to wisdom. NIV): 3째 귀(청종/ 경청) 의 역할. 귀(머리) .
누가 말했는가 보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가(시편 1편) 중요할 때가 있다. 이 때가 그 때다.
솔로몬보다 더 위대하신 주 예수께서는 '귀있는 자는 들으라'고 모든 교회, 모든 성도들에게 말씀하셨다(계2,3장).
4th - 네 마음을 명철에 두며(applying your heart to understanding. NIV): 4째. 머리에서 이제 가슴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이 곧 지혜와 명철이다.
3절 지식(insight. NIV) 을 불러 구하며, 명철(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cry aloud for)
and if you call out for insight and cry aloud for understanding,
5th - 지식을 불러 구하며(If you call out for insight. NIV) : <입> + 손. 지식. knowledge 가 아닌, Insight- 깊은 지식. 꾀뚫어 아는 지식 이다. *call out- 외치다. 큰 소리로 부르다.
어디 있니?
간절함. - 사모하는 영혼을 만족시키신다!
* 솔로몬! 원종수 권사!
5째, 통찰력 있는 설교(insight preaching).- 안광이 지배를 철하게 하소서.
6th - 명철을 얻으려고 소리를 높이며 (cry aloud for): 명철아! 어디 있니?
6째. 이제 누가 소리를 높이는가? 지혜이신 하나님과 사람이 서로 부르면서 서로 찾는다.
4절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그것을 찾으면
and if you look for it as for silver and search for it as for hidden treasure,
7th - 은을 구하는 것 같이 그것을 구하며 look for it as for silver) : 7째. 지혜의 가치를 아는 사람!
<예수 믿으면, 교회가면 밥이 나오냐, 돈이 나오냐>
보배의 자리에 있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돈. 돈 이상의 것은?
간절함으로 찾으라! 간절히 찾아야 할 것! 돈 - 보배.
은과 보배...- 돈, .... 지혜!가 없어 더 고통.
8th - 감추인 보배를 찾는 것 같이 찾으면(search for it as for hidden treasure/ NIV): (search for) 8번째. <두 눈과 두 손>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마태복음 7장).
무엇을 찾아야 하는가? 지혜. 누가 지혜를 찾는가?
* 남아수독오거서 - 누가 한 말인가? 당나라의 시인 두보의 '제백학사모옥.
장자가 그의 친구 혜시를 평가한다. 혜시다방기서오거. - 혜시는 그택을 5수레.
*수불석권- 송나라 문장가 사마광이 어려서 부터 늘 손에 책을 놓지 않고 독서했다는 고사에서 유래한다.
누구를 찾아야 하는가? 지혜와 지식의 근본이신 하나님- 지혜의 하나님(참고. 눅11장).
* 우리가 지혜(명철, 지식)를 어떤 자세와 태도로 추구해야 하는가?
어떤 - 보배의 위치 - 어느 위치에 두어야 하는가?
* <참고초려>
유비의 숨어 있는 제갈량 제갈공명을 찾기 위해서 삼고초려와 같이, - 지혜를 찾았다. 군사(군사)
소설 '보물섬'의 후크 선장과 같이. 감추인 보물을 찾는 농부와 같이(마태복음 13장)!
♧ 지혜가 주는 5가지 복(5-22절)
* 2:5 여호와 경외(경외)하기를 깨달으며(understand. NIV), 하나님을 알게되리니(find the knowledge of God),
then you will understand the fear of the LORD and find the knowledge of God.
-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으며... 알게 되리니: 지혜를 추구하는 유익들.
잠 1:7 지식의 근본.
<사례> 여호와 경외하기를 깨달은 자- 아브라함
출애굽기의 두 여인과 요셉의 경외 다윗- 사울 왕을 죽이지 않는 이유!
<두가지 두려움 - 여호와 경외 vs 재앙>
*- 하나님을 알게 되리니: ='하나님의 지식을 발견하리니'로 직역된다. 지혜의 정보가 아닌, 인격적이니 만남(야다) 과 깨달음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여호와 = 하나님>
언약의 하나님을 알아야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선 사랑과 진리가 되신 하나님을 알게 될 때,
* 사도 바울 처럼 - 비늘이 벗겨진다. 진리의 광채로 가득하고, 눈이 뜬다. 무릎꿇고, 자기의 사명을 알게 된다(행 9장).
긍극의 지혜이신 여호와 하나님!
<하나님에 대한 지식 vs 하나님 자신에 대한 지식>
지혜를 구하고 찾는 목표는 여호와를 경외하고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 시몬 베드로가 하나님을 알게 되고 신앙고백을 하게되었다!
첫째 선물, 하나님을 알게 된다. 성경에서 아는 것, 하나님을 아는 것은 생각과 지성의 과정이 아니다. 인격이신 하나님을 안다는 것은 친밀하고 인겪적인 교제를 의미한다.
* 6절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For the LORD gives wisdom, and from his mouth com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 대저 For :'왜냐하면'. 그 이유를 말하고 있다.
*-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명철 : 현재형! 주체가 이제 여호와 하나님이 되신다!
지혜와 명철이 어디서 나오는가? 그 원천은 ? 지혜되신 하나님.
* 참고. 고전 1장.
야고보서 1장
지혜는 과연 누가 주는가? 내가 얻는 것 곧 사람이 아닌, 사람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지혜의 유일한 근원은 여호와 하나님(e다니엘 2:20 이하)이시다!
솔로몬에게 주신 것 처럼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라고 야고보 장로는 권면한다.(야고보서 1:5).
- 그 입에서: 누구의 입인가? 하나님의 입!
7절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투쉬야. 히; victory. NIV)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He holds victory in store for the upright, he is a shield to those whose walk is blameless,
- 정직한 자. the upright NIV ... : '행실이 온전한 자': 참고. 참나무. 적송.
-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He holds victory in store for the upright,: <현재형> 여호와 이레.
완전한 지혜-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 - 는 건전한 판단에서 나오는 성공이나 승리를 말한다. 잠언 3:21에서는 완전한 지혜, 8:14은 참 지식, 18:1은 참 지혜로 번역하고있다. 하나님의 말씀 이외에 완전한 지혜가 있으랴 !!
-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아브라함,... 다니엘, 요셉. ... 예수 그리스도.
- 방패가 되시나니: 아브라함의 방패, 다윗의 산성, 바울의 전신갑주 <구멍난 방패인가?>
8절 대저 그는 '공평의 길'(the course of the just. NIV) 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의 길' 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for he guards the course of the just and protects the way of his faithful ones.
- 길을 보호하시며... 보전하려 하심이니라: <두 발> 지혜론에서 길이란 삶과 행동의 방법(방식)을 의미한다.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께 가는 유일한 길(The Way), 진리의 길, 생명의 길이다. 그뿐아니라 그 길을 보호하시고, 보전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는 그 길을 갈 때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보전하심을 경험한다.
누구로 부터의 보호... 보전인가?
악인과 음녀다(16-22절).
- 그 성도 聖徒(들)의 길: 히브리어 '하시딤'인데 '(하나님의) 계약의 충성된 아들들'이라는 뜻이다.
▷ 9-11절. 지혜의 선물 두번째 : 명철
지혜를 추구할 때 오는 두번째의 유익 - 지혜는 사람들이 함께 사는데 옳은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는 명철을 선물한다.
9절 그런즉 네가 공의와 정의와 정직 곧 모든 '선'한 길을 깨달을 것이라.
Then you will understand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 every good path.
- 공의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 정의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 정직(공정)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 선악과의 효능을 뛰어넘는다!
지연 혈연이 아니다. 12지파의 편파가 없다. 편가르기가 없다. 공평한가?
- 곧 모든 선('헷세드')의 길을 깨달을 것이라 ': 온 몸 - 온 지체로 깨닫는다. 지혜는 우리를 선과 즐거움(10절)으로 인도한다.
헷세드의 도 (道)를 구하는 사람은 구도자, 찾는 사람은 득도자, 전하는 사람은 전도자이다.
10절 곧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그래서)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될 것이요.
For wisdom will enter your heart, and knowledge will be pleasant to your soul.
* 참고. 개역개정.
* 지혜가 주는 복, 곧 유익들은 무엇인가? (10-19절).
- 곧 (for>NIV): 왜냐하면.
*- 지혜가 네 마음에 들어가며: 드디어! 지혜가 마음 속에 들어온다!! 언제인가?
*- 지식이 네 영혼을 즐겁게 할 것이요knowledge will be pleasant to your soul. : 지식이 언제기쁨이 되는가? 지혜가 마음 속에 들어오면서 부터, 기쁨을 맛보고,누리게 된다.
*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 유레카.
영혼의 즐거움 - 하나님의 임재와 내주 - 참고. 하박국.
무엇에서 즐거움을 얻는가? - 먹는 즐거움! 땀 운동의 즐거움! - 엔돌핀, 도파민. 진리 안에서 즐거움 - 항상 기뻐하라. 주안에서 기뻐하라!
데비빗 앗킨슨은 10절 -15절의 핵심 단어는 '즐겁게'(기쁨, 성령의 열매) 라고 지적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지식'으로 즐거움을 얻으나, 악한 자는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14절)한다.
바울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다고 하였다(빌3:8).
성경공부의 즐거움 - 설교의 즐거움 - 성경통독과 묵상의 즐거움....
11절 근신(discretion. NIV)이 너를 지키며, 명철(明哲)이 너를 보호하여
Discretion will protect you, and understanding will guard you.
- 근신 discretion:분별, 신중.
- 명철 : 근신과 명철 - 이중 갑옷 - 호신강기.
- 지키며... 너를 보호하여: = '보호하다', "보전하다". 타락한 욕망과 세상에서 보호!
사람의 지혜나, 소유나 사람이 우리를 보호해주지 못한다. 오직 하나님의 지혜뿐이다.
▷12-15절. 지혜의 3째의 선물- 파산(파멸)의 근원이 되는 나쁜 사귐을 막아준다.
12절 악한 자(들)의 길(ways)과 '패역'을 말하는 자(들) 에게서 건져내리라.
Wisdom will save you from the ways of wicked men, from men whose words are perverse,
- 패역(하파크. 히)을 말하는 자(men whose words are perverse. NIV): 하나님의 진단- 세상진단.
잠언에서 여덟 번 나온다. 곧 2:12, 14/ 6:14/ 10:31-32/ 16:28, 30/ 23:33)과 신명기 32:20 등이다.
패역한 사람은 곧고 정직한 길을 '벗어나'(하파크) 어두운 길로 행한다. 그들은 패역과 정도에서 '벗어난' 길, 곧 구부러진 길 자체를 즐기기까지 한다. 그리고 행악하기를 기뻐한다.
cf. 패역을 말하는 자 - 보이스피싱. 문자피싱.
* 가룟 유다. 아히도벨과 후새 - 다윗 왕.
- 악한 자의 길로부터: 시편 1편. '죄인의 길' 참고.
* 삶의 길 - 방향을 바로잡게 되다.
신천지에서 벗어나는 것은 하나님의 '지혜'이다.
- 패역을 말하는 자(들): 사탄(마귀), 이단, 보이스 피싱.
13절 이 무리는 정직한 길들(paths. NIV)을 떠나, 어두운 길들(ways. NIV)로 행하며
who leave the straight paths to walk in dark ways,
- 정직한 길들: 단수형이 아닌 복수형이다. 끝까지 정직, 모든 일에 정직을 말한다. 정직한 길로 가는 것이 곧 잘못된 길로 가지 않는 최선의 방법이다!
*- 어둔 길(ways. NIV): 행악(14절). ...
* 참고. 시편 1편 - 의인의 길. 요한복음 14:6 - 길과 진리와 생명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
어두운 길 - 사망에 이르는 가장 확실한 길은 무엇인가? 고대근동의 여러 지혜의 문학의 작품속에서 '간음하는 것이 죽음을 앞당기는 가장 확실한 길'이라고 마랗ㄴ다. (참고. 잠 6:26-26).
* 창세기 1장 - 흑암, 혼돈, 공허- 빛, 생명이 없음. 질서가 없음. - 빛이 없는 곳으로!
14절 행악하기를 기뻐하며, 악인의 패역을 즐거워하나니
who delight in doing wrong and rejoice in the perverseness of evil,
- 기쁨도 가지가지다! 기쁨이 없으면, 악과 죄를 행치 않는다!
나는 무엇을 기뻐하며, 즐거워하는가? 무엇에서 기쁨을 찾는가? - 행악과 패역.
15절 그 길(들) 은 구부러지고 그 행위는 패역하니라.
whose paths are crooked and who are devious in their ways.
- 그 길(들) 은 구부러지고 NIV: 행악과 패역의 길은 구부러진 길 - 뱀 길- 뱀이 가는 길을 보라; 곧은 길 의인의 길.
- 패역하니라(who are devious NIV): 영어. 악마적이다. <-> godly.
뱀처럼 꾸불꿀불한, 인륜을 벗어난, 우회하는 정직하지 않은, 속이는.
♣ 잠언 2:16-19절. 지혜의 4째 선물: 악인과 음녀(음란)로부터의 구원 / 새찬송: (구찬송 212장) / 565장(구 300장)_ 예수께로 가면
16절 지혜가 또 너를 음녀(淫女)에게서, 말로 호리는 이방 계집에게서 구원하리니,
- 지혜: 진정한 지혜는 여호와에 대한 경외심을 포함한다. 음녀와 성적인 유혹에서 보호하고, 건져준다.
*- 음녀에게서 : <음녀> 참고. 예레미야 시대의 음녀.
사람으로부터의 보호! 이성의 위기, 하나님의 자녀(1절) 가 맞닥뜨리는 위험.
아담과 하와 - 사탄과 마귀/ 음녀- 서머나교회, 빌라델피아교회/ 개인적인 성결 - 다윗 왕 VS 요셉 - 정욕으로 부터의 구원.
이 세대 속에서 거룩, 빛.
십계.잠언 2장 - 1계와 7계(1계). 간음하지 말지니라. * 참고. 살인하지 말지니라. * 잠언 1장.- 1계와 6계.
<지혜 (여성)>과 대조. 문자적 의미는 '낯선 여자, 낯모르는 여자', '불법의' 금지된 여인', '이방 여자' 이다. 결혼관계 밖의 성관계- 간음으로 유혹하는 말, '호리는 말'(5:3/ 잠 6:23-29/ 7:5, 21, 24-27)로 유혹하여 타락하게 하는 악한 여인이다.
음녀란 이방여자나 혹은 음행 때문에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서 쫓겨난 여자일 수 있다.
* 다윗과 요셉의 비교.
*- 말로 호리는: 말을 통한 유혹. (창 3장의 사탄).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생명의 말씀(마4장)으로 살 것이니라.
이단 사이비의 교훈. 음녀의 4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첫째, '말로 호린다'
- 이방계집 : 음녀의 특성 둘째, 음녀는 이방 계집이다. 이방종족의 여인이거나, 아니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이 아닌 막되먹은 이방 * 애굽 문화, ... 이제 가나안 문화와 풍습에 젖은 여인을 말한다.
하나님을 모르는 외국여자(느헤미야 13:26), 이방의 아내(에스라 10장, 느헤미야 13:27). 성경에서 이성(여인)의 유혹을 통해서 타락한 경우가 얼마나 있는가?
인류의 시조 아담- 하와: 선악과; 나실인 삼손- 데릴라: 술과 머리털을 자르다. 다윗 왕- 밧세바: 우리아 장군의 아내; 지혜의 왕 솔로몬- 이방여인들: 이방종교를 숭배하고 예배드리다. 아합 왕- 이방여인 이세벨: 바알 우상; 헤롯왕- 빌립의 아니, 아나니아와 그의 아내 삽비라: 하나님의 성령을 속이다. 등이 있다.
- 구원하리라: = "건져내리라"(12절): 요셉!!! 여호와를 경외한 요셉,구약의 요셉, 신약의 요셉!!
17절 그는 소시(少時)의 짝을 버리며 그 하나님의 언약을 잊어버린 자라.
-* 소시의 짝 : 음녀의 집에 가지 말아햘 이유는 무엇인가?
안내자(the guide of her youth, 17:9/ 16:28/ 미7:5). 본문에서는 젊었을 때의 결혼한 배우자(남편)를 말한다. 하나님과의 언약을 배신하는 것이다.
음녀의 특성 셋째, 그는 소시의 짝이 있었던, 고멜과 같은 유부녀다. 소시의 짝, 첫 사랑을 버렸다.
- 버리며: (떠나"(13절).
- 그 하나님의 언약을 버린 자라: 여호와 하나님.
* 참고. 호세아서의 고멜. 결혼서약 - 10계명 중 제7계명을 말한다. 그리고, 거짓증거하지 말라. 10번째의 탐내지 말라 등을 범한 죄이다.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을 혼인관계에 비유한다(호1-2장). 부부사이의 성실은 하나님과 나와 관계의 성실을 가리키는 그림자다.
< 이방계집의 말 vs 하나님의 말씀(언약)>
이방계집의 '말'(16절)을 듣고 '하나님의 언약'(17절)을 버리는 것은 미련한 자의 특징이다. 삼손, 아합 왕이 그러한 사람이었다.
18절/ (왜냐하면. NIV) 그(녀) 집은 사망으로, 그(녀) 길(들)은 스올(음부)로 기울어졌나니
For her house leads down to death and her paths to the spirits of the dead.
- 세상은 성적인 자기 표현을 사랑으로 미화하나, 성적인 죄는 잘못이며, 어리석은 것으로 묘사된다. 쾌락은 순간이며 고통과 상실은 영원하다.
- 그 집은 사망으로 그 길은 음부로 기울어졌나니: 죽음 - 음부(스홀)로 기운 집. 지옥으로 들어가는 문과 같은 역할을 하는 집.
피사의 사탑처럼 기울어졌는가? 그러면 쓰러지게 된다. 기울어진 곳에 물을 부으면 자연스레 흘러 내려간다. 어디로, 누구에게로 무엇을 향하여 기울어져 있는가?
- 음부로 to the spirits of the dead.: 결국, 지옥.
**** 19절 누구든지 그녀에게로 가는 자는 돌아오지 못하며 또 생명길(the paths of life.NIV)을 얻지 못하느니라.
- 누구든지 그녀에게로 가는 자는: 음녀- 불의한 자... 음행하는 자... 간음하는 자는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얻지 못하느니라(고전 6장 18절. ) .
- 돌아오지 못하며: 돌아오기 못할 길 - 관계파괴, 영혼파괴.
돌아서서, 생명의 길로 나아오라.
- 생명길을 얻지 못하느니라: 음행하는 자는 자기 몸에 죄를 ... <발> 음녀의 특성 네번째는 상대방의 생명을 빼앗는다. 간음의 죄악의 파괴적인 영향력이 얼마나 큰가!
영생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 시 110편 20절. 여호와의 말씀은 보내서 지키시고, 건지신다.
요한복음 14: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자가 없느니라.'
요한계시록 21장- 사망이 없는 곳, 음녀와 악한 영, 사탄- 마귀가 없는 곳.
생명의 강이 흐르는 곳 - 요단 강에서 생명강까지.
그 땅에서 새하늘과 새 땅까지.
참고도서
1. 매일 성경 2021. 5-6월.
2. NIV.
3.개역개정판 성경
4.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 20-22절. 지혜의 5째 선물, 바른 삶- 오복(?)
20절 지혜가 너를 선한 자(들)의 길(들)로 행하게 하며 또 의인(들)의 길(들)을 지키게 하리니
Thus you will walk in the ways of good men and keep to the paths of the righteous.
- 지혜: vs 음녀. 생명의 말인가, 사망의 말인가?
- 선인의 길... 의인의 길: < 하나님의 지혜, 예수 그리스도 - 길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
선한 길을 걸으셨다. 의의 길을 걸으셨다. 길없는 길을 걸으셨다. 그 길이 우리의 길이 되었다. 사람이 길이 되다.
지혜의 말씀인,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사는 사람이 걷는 길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여, 주야고 그것을 묵상하는 자는 복된 자의 길을 걷게된다(시편1편).
그 길의 목적지는 어디인가?
요한복음 14장 참고.
- 지키게 하리니: 지혜는 파수꾼의 역할을 한다.
시편 37편 참고.
서고... 걷고...
21절 대저 정직한 자는 그 '땅'에 거하며, 완전한 자(the blameless)는 땅에 남아 있으리라.
For the upright will live in the land, and the blameless will remain in it;
- 대저:
- 정직한 자 the upright: 직립의. '똑바로' 앉아라. 정직한(honest). '삶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도덕 표준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미리암-윕스터 사전의 정의.
* 참나무- 나무 중 참나무, 참 나물, > 아름다운 자. 잠언 2장에 아름다움이라는 단어가 없다!
- (그) 땅 the land : 애굽 땅, 이스라엘이 40년 훈련받은 땅인 광야가 아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더나아가 하나님의 나라를 상징한다.
<산상수훈 - 땅 ;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땅이 그들의 것임이요 >
사망이 아닌. 반석 예수 그리스도 위에 기초한 생활.
모든 땅, 특히 약속의 땅은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땅에서 살 권리가 있는 지를 하나님이 정하신다. 조상대대로 물려받은 약속의 땅 가나안을 말한다. 가나안 땅 안에 거하는 것은 최고의 은총 중 하나다.
- 완전한 자(들) the blameless : 1-2절 참고.
노아를 성경은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가? 하나님과 맺은 언약 - 아담의 언약 - 을 성실하게 지키는 사람이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심판에서 노아의 가정의 8식구는 구원을 받았다.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스보임과 소알성의 불심판에서 하나님은 의인 노아를 은혜로 구하셨다. 곧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의 세식구만이 구원을 받았다.
22절 그러나 악인(惡人)들은 땅에서 끊어지겠고, 간사(간사)한 자는 땅에서 뽑히리라.
but the wicked will be cut off from the land, and the unfaithful will be torn from it.
- 악인(들): 대표적으로는 창세기의 라멕, 출애굽기의 바로- 애굽의 바로. 민수기의 발람 선지자. 발락 왕. ... 가룟유다.
- 간사한 자 ('궤휼한 자'- 개역성경/ the unfaithful. 성실하지 못한자 NIV, RSV: 성실한 자란 곧 신실한 자 신자, believer를 말한다. 못하다는 것은 삶의 기준이 되는 하나님의 법을 떠나 살며, 그분과의 언약(구약과 신약)을 깨뜨리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면, 그 열매로 성실하게 된다.
착(선善)하고 충성되지 못한 자는 미련한 자요, 슬피울며 이를 갈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거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마25장)
- '땅에서 끊어지겠고... 뽑히리라' : <가시나무와 같은 자들>
어느 땅인가? 젖과 꿀이 흐리는 축복의 땅, 가나안 땅,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네게 주리라 하신 약속하신 언약의 땅.
구체적으로 이 말씀은 민족들이나 개인에게 적용된다. 아브라함 당시에 민족적으로 가나안 7족속들 - 특히 소돔과 고모라 성의 멸망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의 멸망,
북 왕국 이스라엘의 멸망(B.C.722),
유다의 멸망(B.C.586-539) 등이 그 증거가 된다. 애굽이 종살이를 벗어나 약속의 땅 가나안 땅에 거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다(출20:12/ 시 37:3, 9, 11, 29).
개인적으로
정직한 자와 완전한 자는 하나님이 주시는 약속의 땅에 심기운 자요, 그 결과 농경의 풍요한 열매를 즐길 수 있다(시1편).
악인과 궤휼한 자는 약속의 땅에서 살아갈 수 없고, 뽑힌다(잠10:30).
온유한 자는 땅을 차지한다 (마 5장).
사자, 호랑이, 킹 코브라는 동물원에 가야 볼 수 있다. 그러나, 양(시편 23편)은 그렇지 않다.
* 깊은 묵상:
이스라엘 민족과 가나안 땅과 우리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 생활 - 하나님 나라를 비교해 보세요.
나는 심기우며, 더 나아가 뿌리를 더 깊이 내리는 사람인가? 뽑힐 사람인가?
▣ 말씀묵상 - 지혜를 얻는 길 ▣
지혜를 얻기 위해서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여야 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道)을 깨우치려면 지혜를 온 몸과 마음과 영으로 사모하여야 한다.
스미스 위글스워드는 영국의 김익두 목사님 같은 분, 아니 그 이상으로 기사와 이적과 권능의 사람이었다. 하나님은 죽은 그의 아내도 살리는 권능을 그분을 통해서 역사하였다. 그 이면에는 위글스워드는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하였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함이 특출함에 있다. 15분마다 성경을 읽었다고 한다. 식사 때에도, 차를 타도 늘 성경말씀을 읽었다고 한다.
하나님은 사모하는 자의 영혼을 만족케하시며 주린 영혼에게 좋은 것으로 채워주심이로다(107:9). 하나님은 지혜를 사모하는 자에게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이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1:5).
우리는 어느 정도로 지혜를 갈망하고 사모하여야 할까?
1.온 마음과 몸으로 구한다.
2.어떤 보물 보다도 귀하게 여긴다. 은, 금 보다 더욱 귀한 것으로 여긴다.
하나님의 말씀은 보물섬의 지도와 같다. 그러한 자세로 탐구해야 할 것이 말씀이다. 시편 1편의 저자 다윗 왕과 모세의 제자 여호수아는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였다. 다윗 왕보다 바쁜 사람이 있는가! 전쟁의 사령관인 모세의 제자 여호수아보다 바쁘다고 핑계할 사람이 누가 있는가?
아들아 내 말을 받아 들이고 내 훈계를 간직하여라. 지혜로운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바른 판단에 마음을 두어라. 슬기를 찾아 구하고 바른 판단을 얻고 싶다고 소리쳐 불러라.
은을 찾아 헤매듯 그것을 구하고 숨은 보화를 파헤치듯 그것을 찾아라. 그래야 눈이 열려 야훼 두려운 줄 알게 되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게 되리라.
지혜란 야훼께서 주시는 것 그의 입에서 떨어지는 말로 지식과 슬기를 깨치게 된다(1-6절. 공동번역).
시편119편의 기록자는 주님의 말씀을 모든 재물을 즐거워함 같이(시119:14) 좋아하였다. 다윗은 금보다, 은 보다 더욱 귀하게 여겼다(시19:10). 시편119편 기자는 온 종일 말씀을 묵상하였다고 하였다.
말씀을 묵상하고 지키는 사람은 원수보다. 모든 스승보다, 노인보다 지혜와 슬기가 탁월하게 된다(시119: 98 이하). 왜냐하면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의 지혜보다 뛰어나기 때문이다!!!
* 지혜는 무슨 역할을 하는가 *
1.시험(유혹)에 들지 않게 한다(잠2:16)
2.보호하고 지켜준다(잠4:6)
3.영광스러운 사람으로 만든다(잠3:35/ 4:7-9)
4.바른 길로 인도한다(잠4:23/ 23:19)
5.소망이 없어지지 않는다(잠24:14)
6.얼굴을 밝게 한다(잠3:13-15)
7.성공에 유익하다(전10:10)
8.하나님 나라에 가까이 하게한다(막12;34)
참고도서
1.히= 히브리어
2.NIV
3.IVP 성경배경주석.
4.
5.
New International Version
Proverbs Chapter 2
2:1 My son, if you accept my words and store up my commands within you,
2:2 turning your ear to wisdom and applying your heart to understanding,
2:3 and if you call out for insight and cry aloud for understanding,
2:4 and if you look for it as for silver and search for it as for hidden treasure,
2:5 then you will understand the fear of the LORD and find the knowledge of God.
2:6 For the LORD gives wisdom, and from his mouth com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2:7 He holds victory in store for the upright, he is a shield to those whose walk is blameless,
2:8 for he guards the course of the just and protects the way of his faithful ones.
2:9 Then you will understand what is right and just and fair--every good path.
2:10 For wisdom will enter your heart, and knowledge will be pleasant to your soul.
2:11 Discretion will protect you, and understanding will guard you.
2:12 Wisdom will save you from the ways of wicked men, from men whose words are perverse,
2:13 who leave the straight paths to walk in dark ways,
2:14 who delight in doing wrong and rejoice in the perverseness of evil,
2:15 whose paths are crooked and who are devious in their ways.
2:16 It will save you also from the adulteress, from the wayward wife with her seductive words,
2:17 who has left the partner of her youth and ignored the covenant she made before God.
2:18 For her house leads down to death and her paths to the spirits of the dead.
2:19 None who go to her return or attain the paths of life.
2:20 Thus you will walk in the ways of good men and keep to the paths of the righteous.
2:21 For the upright will live in the land, and the blameless will remain in it;
2:22 but the wicked will be cut off from the land, and the unfaithful will be torn from it.
첫댓글 제 2강 2:1~22. 지혜가 널 보호한다.
1절 ☆네게 간직하며: 하나님의 말씀의 계좌에 잔고가 얼마나 되는가? 네가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마 13 ).
16절 딸이여, 내 민족과 내 아비 집을 잊을 지어다· 시편 45편 10절
21 절 정직한 자 곧 온유한 자다 ·
4절. 구하며: seek
17절. Proverbs 2:17 Which forsaketh the guide of her youth, and forgetteth the covenant of her God. KJV.
Proverbs 2:19 None that go unto her return again, neither take they hold of the paths of life. KJV
5절. 여호와의 영이 임해야 여호와를 경외하게된다!(사1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