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매립지와
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3개시도와 환경부가 합의하고 협정을 맺었다.
이와 관련 인천지역 시민들은 이것은 너무도 당연하고 좋은 일이다며, 원래부터 인천으로 돌아와야 할 것이 이제야 돌아온 것이라는 지역주민들의 반응이다. 최근 이를 둘러싸고 매립지공사의 노조 등이 얼토당토 않은 소리들을 하고 있다고 인천 지역전문가의 제보가 있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현실에 현장의 사실을 알려왔다.
이 특집 기사에서는 지역전문가의 목소리를 기준으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탄생과 역사, 그리고 아래 기술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SPC설립의 허황된 꿈과 특별법, 그리고 1조원이 넘는 엄청난 액수의 기금운영을 손에 쥔 “환경마피아”의 실재 때문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문제의 핵심은 언제나 사람이다. 그리고 돈과 권력이다. 이 글에서는 다음 네 부분으로 수도권매립지 문제의 핵심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지역전문가의 제보를 받아 재구성된 것이다. (편집자 주)
1. 환경마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SPC(특수목적법인)” 2. 환경마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특별법” 3. 환경마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절규” 4. 환경마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기금” 5. 환경마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미래” |
1. 환경마피아(환피아)의 드림파크 의혹 – “SPC(특수목적법인)” 현재 수도권매립지로 사용되고 있는 경기 김포와 인천 서구 일대는 매년 홍수에 따른 농경지피해로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저주의 땅이었다. 그러나 수도권의 쓰레기를 매립한 뒤 복토와 객토를 거치자 천덕꾸러기 쓰레기매립장은 황금의 땅으로 변모했다.
제1매립장은
골프장으로 변했고, 현재도 각종 놀이시설과
문화시설로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게다가 인천공항에서 공항철도로 5분이면 도착하는 쓰레기매립장은 서울 및 인천․경기 등 수도권으로부터 뛰어난 접근성 때문에 재벌은 물론 모두가 눈독을 들이는 땅이 되었다. 지금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운영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가 조성된 경위는 이렇다. 김포간척지는 70년대 식량자급화와 정부의 해외유휴
건설장비 활용시책의 일환이 그 시발점이 됐다. 김포매립지는 당시 동아건설이, 서산간척지는 현대건설이 맡았다. 동아건설은 1980년 공유수면 매립을 시작해 11년만인 1991년 준공됐다. 완공 당시 총 면적은 1,126만평이었다. 현재 수도권 매립지는 1,541만㎡, 여의도 땅의 5배 정도인 463만여 평에 달한다.
수도권매립지는 현재 녹색바이오단지, 문화·레포츠단지,
기타 부지, 그리고 유휴부지 등 4개의 권역으로 나눠져 있다. 현재 제1매립장은 이미 완료돼 36홀 규모의 퍼블릭 골프장으로 변신해 수도권 최고의 인기골프장이 됐다. 이어 오는 2016년까지 제2매립장이 조성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다.
환경부의 땅 사기(?)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설립 때는 1987년, 전두환 정권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난지도 매립장이 포화상태로 더 이상 매립을 할 수 없게 됐다. 1987년 청와대 정무2실에서 당시 전두환 대통령에게 수도권매립지 부지 확보계획을 재가 받는다. 대통령 재가를 받을 당시 수도권매립지 부지대금은 전액 은행차입금으로 지급하여 국가소유부지로 만든다는 계획이었다.
1년 후 1988년 환경청을 담당하던 보건사회부는 은행채무가 아니라 각 지자체의 예산으로 지급하는 방안을 국무회의에 보고한다. 정부는 동아건설이 매립 중인 김포매립지 670여만 평을 헐값에 사들였고 당시 동아건설 최원석 회장은 200억원의 손실을 보고 정부 측에 양도했다고 밝힌 바 있다.
국무회의를 통해 대통령에게 재가를 받고 그해 12월 21일 환경청과 각 지자체는 수도권매립지문제를 협의한다. 부지대금 중 28.7%에 해당하는 150억원은 환경부가 지급하고 나머지 금액은 서울시가 전액 납부하는 것으로 합의한다.
여기까지 얼핏 보면 동아건설이 손해를 봤겠지만 별 문제가 없어 보인다. 하지만 환경부가 낸 150억원에 대해서 당시 상황을 모두 정리해 놓은 백서에는 “인천시와 경기도가 부지매입비용을 지급한 것으로 ‘간주’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간주’라는 용어는 법적으로 ‘인정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당시 등기는 면허권자(환경청) 앞으로 등기하되 협약에 따라 투자비율을 기준으로 매립 완료 후 자치단체 분배 또는 제 2매립지 건설자금으로 활용키로 한다. 또한 부지매입비 및 매립지 조성비는 인구비례에 따라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가 분담하여 납부하기로 했고 이 대금은 각 지자체가 모두 납부했다.
이런 사실을 근거로 부지 지분을 다시 정리한다면 서울시가 71.3%, 인천시가 14.35%, 경기도가 14.35%가 된다. 그러나 현재 인천시와 경기도는 아무런 지분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그것은 아마도 이 문제가 지방자치제도가 시행되기 전 관선시장과 도지사들이 재임할 때, 인천시장과 경기도지사의 관심사항이 아니었고 그것이 묵인되고 관행으로 인정되어 굳어졌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특별법에 의해 환경부 산하
공기업으로 2000년 7월 22일 설립되었다. 인천과 경기도의 매립면허권은 환경공단이, 매립관리와 부지운영관리는 공사가 맡았다. 이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후 공기업선진화 과정에서 인천과 경기도 지분의 매립면허권을 관리하던 환경관리공단을 한국환경공단으로 확대 개편하면서 매립면허권을 환경부로 가져가 버린다. 출범할 당시 공사는 인천지방공사로 출범하는 것이 기본 안이었다.
수도권매립지공사는 수도권매립지가 2000년 이전까지 조합으로 운영됨에 따른 지방자치단체조합과 환경관리공단으로 운영관리 이원화 문제와 각 자치단체에서 파견된 공무원들의 전문성과 책임성 부족 등의 문제가 제기되어 운영관리체계를 일원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고, 이어 97년5월 감사원 감사결과 조합운영 관리체계의 일원화 방안으로 지방공사 설립방안(인천시 지방공사)이 제시되었으나, 2년여 간의 협의과정에서 시·도간의 의견차이 등으로 지방공사설립이 어려워져 특별법을 제정하여 지난 2000년 7월 설립된 법인이 바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라고 말하고, 이러한 사실은 공사가 발행한 백서와 매립지를 공사에 이관했던 운영조합백서에도 명시되어 있다.
요약하면, 수도권매립지공사는 지난 97년 지방공사화로 일원화 방안이 제시되었으나 시·도간의 의견차이 때문에 할 수 없이 국가공사로 출범하였다는 이야기다.
‘국가가 책임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시·도 간의 의견차이가 국가공사화의 주요 원인이었지만, 무려 17년 만에 시·도·정부가 지방공사화에 합의를 이뤄내 원래대로 인천시 공사로 돌아온 것이다. 따라서 공사는 당연히 지방공사화 하는 것이 정당하며, 원래의 설립 취지를 바로잡은 것이다. 이러한 사실관계를 중심으로 본다면 노조들의 주장은 공사의 설립취지와 경과를 왜곡한 것이며 허무맹랑하고 환경부 출신들의 이익을 지키려는 계획적인 모략일 가능성이 있다. 또한 환경부 산하 노조들은 본인들이 준공무원이면서도 본분을 잊고 국가의 지방자치제도와 지자체의 행정력 및 도덕성을 부정하며 동시에 국가운영의 체계와 협의구조를 무시하는 반체제적, 반민주적 집단행동으로 볼 수 있다는 의혹이 크게 일고 있다.
이제 매립지를 인천으로 돌려준다 하지만 그 동안 환경부가 입힌 피해에 대해 백배 사죄를 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그동안의 피해를 확실하게 보상하고 지역을 발전시킬 방법을 찾아 인천에 제안해야 할 환경부와 환경부 산하 노조원들이 제 밥그릇이나 챙기려고 성명서를 발표하고 연대투쟁을 운운하고 있으니 정말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환경부가 그 동안 매립기한 연장에만 매달리며, 에코에너지 같은 매립지를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회사들로부터 짭짤한 수익금을 남모르게 챙겨가는 데만 정신을 팔다가 이런 것들이 모두 인천시로 다 넘어가게 될 판이다 보니 환피아들을 동원해서 이런 짓을 하는 것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
최근 환경부 산하 7개의 노조들이 연합으로 발표한 성명서는 민주노총 산하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한국노총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환경공단 등 3개 노조, 환경산업기술원, 국립생태원, 한국기상산업진흥원 등 환경부 산하기관 노동조합 위원장 전원이 서명했다.
성명서를 발표한 노조들이 소속된 기관들은 대부분 수도권매립지와 인근 한국환경공단 부지내에 소재하고 있는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다.
수도권매립지공사 노조의 핵심인력들은 대부분 환경부와 인근 환경관리공단 출신들로 함께 근무했던 직원들이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매립지공사의 초대 사장 이모씨가 환경부 출신이었고, 공사와 공단에 있는 그의 인맥들이 거미줄처럼 연계되어 있다는 것은 환경부출신과 공사직원들은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다. 더구나, 그들은 모두 수도권매립지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드림파크골프장, 에코에너지, 그린에너지 등 관련 자회사와 사업에 적지 않게 관여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지역주민들의 공통된 인식이다. 때문에, 수도권매립지의 인천시 이관에 대한 그들의 이해가 같고, 매립지와 공사의 인천시 이관에 반대하는 이유를 짐짓 파악할 수 있다.
거기에다 이들이 마치 군사작전을 수행하듯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고 있는 배경에는 사령탑이 있을 것이고, 그 사령탑은 환경부의 핵심 인사가 아니겠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환경부는 갖가지 사업을 위한 연구와 시험시설은 물론 속된말로 앵벌이 사업시설 등을 소위 기반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부지와 예산을 모두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 시민들이 부담한 반입
수수료를 사용하고 있다. 취재에 응한 공사직원은 매년 수도권매립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에코에너지의 수익금중 연2~300억원가량의 수익금이 환경부로 흘러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왜 수도권매립지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환경부가 가지고 가는지에 대해서는 특별한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이러한 매립지와 환경부간의 밀월의 문을 여는 첫 번째 열쇠는 바로 매립지 조성 경과와 환피아들의 SPC(특수목적법인) 설립 추진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다.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설립 및 수도권매립지 조성 추진현황일 자 | 내 용 |
1987. 9.11 | 수도권쓰레기매립지 확보계획 보고(전두환 대통령) |
1987.11.19 | 국무회의 보고(제56회 국무회의, 보건사회부장관 이 해원) |
1987.11.25 | 김포지구간척지 양도양수 협약 체결(환경청-환경오염방지사업단-동아건설) |
1987.11.28 | 환경관리공단법 개정(구, 환경오염방지사업단법) |
1988.01.14 | 김포지구 간척지 양도양수계약서 체결(환경청-환경관리공단-동아건설) |
1989.02.02 | 협정서 체결(서울시/인천시/경기도/환경청) |
1989.02.08 | 매립지 건설비 부담비율 원칙합의(인구비율-서울: 경기: 인천, 100:16:16) |
1989.03.08 | 자치단체별 사업비 부담액 확정(319억 원) - 서울(24,171백만원), 인천(3,867백만원), 경기(3,867백만원) |
1989.07.14 | 자치단체별 부담액 납부(319억 원) |
1991.07.26 | 매립지 운영관리 위탁(수도권매립지운영관리조합 → 환경관리공단) |
2000.01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법(특별법) 제정 |
2000.07.22 |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환경부 산하 공기업) 출범 |
2007.04.17 | 인천,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지로 최종 결정 |
2008.02.10 | 이명박 대통령 취임 |
2009.02.06 | 환경관리공단법 폐지, 한국환경공단법 제정(공기업 선진화방안) |
2009.07 | 수도권매립지를 이용한 아시안게임 경기장건설 제안(인천시) |
2009.12 | 인천AG 경기장건설 및 사후 운영을 위한 SPC 설립 계획 및 승인(환경부)- 자본금 100억원, 민간투자65%,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35%, 30년간 운영권부여 |
2010.01.01 | 환경관리공단의 한국환경공단 통합(매립면허권을 환경부가 소유) |
2010.07 | SPC 설립추진 보류(공사 기획이사 및 감사 등의 반대로 당시 사장의 보류지시) |
2012.11.06 | 드라마세트장 조성 관련 MOU 체결(㈜아라엔터테인먼트) |
2013.05.08 | “수도권매립지 사극촬영 세트장 조성” 보도(서울시) |
2013.05.13 | 신임 송재용 사장 취임, 드라마세트장 관련 MOU 체결 및 진행사항 보고 누락 |
2013.06.21 | “스튜디오시티리조트” 조성 기획안 접수(㈜프로콘:당시 자본금 5천만원) |
2013.06.27 | 드림파크 테마파크 “스튜디오시티리조트” 조성 계획(총 사업비 5조원 규모) 발표 |
2013.10.23 | 테마파크 프로젝트파이낸싱(PF-비즈포스트 그룹과 비전메이커) 사업 추진(SPC 설립 추진) 계획 보도 |
2013.10.28 | 국정감사 시 수도권매립지 테마파크(스튜디오리조트, SPC/PF) 사업에 대한 절차상문제, 사업성 문제제기 : 각 시도 및 관련부처 협의 없이 진행 |
2013.11.06 | 테마파크 조성사업 및 영상촬영세트장 건립 관련 검토요청에 대한 회신(공사→서구청) - 테마파크 사업(SPC)와 세트장은 중복, 시급성 없음(담당 팀장 전결로 회신)
|
2015.01.09 | 4자협약 체결(서울시/인천시/경기도/환경부) - 수도권매립지 및 공사의 인천 이관 합의 |
앞의 표를 자세히 보면 참으로 이상한 점들을 볼 수 있다. 서울시와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의 2016년 매립기한 연장문제에 온통 신경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환경부와 공사에서는 끊임없이 SPC(특수목적법인)의 설립에 몰입하고 있는 모양새다.
2009년 7월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를 활용해 수영장, 승마장 등 아시안게임경기장 건설을 제안했다. 환경부는 사업목적이 공공성을 가지고 있어 타당하다고 판단해 인천시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아시안게임경기장 건설을 위한 재원조달을 구실로 곧바로 SPC 설립을 추진한다.
같은 해인 2009년 12월 환경부는 산하기관인 공사에 아시안게임경기장 건설 및 사후운영을 위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허가한다.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활용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한지 5개월만이다.
당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추진했던 SPC는 자본금 100억원(민간기업 65%, 수도권매립지 35%)으로 경기장 건설 후 운영권을 30년 동안 주기로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공기업인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표면적으로 16%의 지분만을 소유하고, 19%는 공사가 완벽하게 장악한 드림파크문화재단 명의로 소유하려는 계획이었다.
이른바 주식의 ‘명의신탁’. 나머지 65%는 3~4개의 민간투자자에게 배분하여 실질적으로는 공사가 소유권을 행사하려고 했으며, 법인 설립 후 공사 직원들은 특채라는 과정을 통해 그 법인으로 옮겨 갈 계획이었다.
또한, 1991년 (구)환경관리공단에 위탁하여 맡겨 놓았던 지자체(인천시와 경기도 지분)의 매립면허권은 2010년 공기업선진화 물결 속에 환경부가 슬쩍 가져가 버린다.
그러나, 2010년 7월 느닷없이 SPC 설립이 보류된다.
매립지에 대해 정통한 한 인사는 “SPC 설립계획을 공사 기획이사 및 감사가 적극 반대하여 공사 사장이 설립 추진 중단을 지시하여 보류되었고 기획이사와 감사는 이후 임기 내내 환경부와 청와대에 투서와 특감 등에 시달리다 결국 2011년 사직을 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보류를 지시했던 공사의 조사장도 이듬해인 2012년 10월 임기 전에 특별한 이유 없이 자진하여 사장자리에서 물러났다.
환경부와 공사가 독자적으로 SPC(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추진할 수 있는 근거는 89년 체결된 협정서상 “매립완료 전” 매립부지에 대한 활용과 사업에 대한 규정이 없고, 2006년 의원입법으로 개정한 “공사법”상에 운영위원회(각 자치단체 및 주민단체 대표로 구성)의 심의 없이도 사업추진이 가능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일사분란하고 조직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이유는 공사의 사장, 감사, 수도권매립지주민지원협의체의 운영위원 등은 모두 환경부 장관이 임명하거나 승인을 받아 임명하고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주요부실장은 거의 대부분 환경부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2009년 2월 6일 한국환경공단법을 제정하고 이듬해인 2010년 1월 1일 환경관리공단은 공공기관선진화방안의 일환으로 한국환경자원공사와 통합되어 한국환경공단이 되었다. 공단의 이사장도 대통령이 임면하도록 했고, 감사도 대통령이 임면한다. 다시 말해 공사와 환경관리공단 등 수도권매립지의 모든 것이 환경부의 손 안에 있는 것이다.
공단의 모든 사업은 환경부장관 승인으로 추진하며,
변경 또한 환경부장관 승인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게 환경관리공단이 위탁받아 관리하던 매립면허권을 환경부가 가져갔다. 놀랍게도 한국환경공단법에는 관리부지의 매각을 포함한 처분권까지 부여되어 있다. 생각만 해도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과연 얼마나 조직적이며, 어디까지 그들의 손길이 닿아있단 말인가?
아무튼 2010년 시도된 첫 번째 SPC 설립에 얽힌 사건은 정치적 소신을 가졌던 전임 임원들과 이권으로 똘똘뭉친 환경마피아간의 싸움이었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싸움에서 승리한 환경마피아들은 더욱 대담한 행보를 보이게 된다.
환경부 출신 사장의 취임과 에버랜드 출신들이 인수한 ㈜프로콘 의혹
송재용 사장은 지난해인 2013년 5월 13일 취임했다. 취임한지 불과 45일 만인 2013년 6월 27일 느닷없이 5조원 규모의 테마파크인 ‘드림파크 스튜디오리조트’ 조성 계획을 발표하게 된다. 환경부는 물론 서울·인천시 등 이해관계자인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도 없이 일방적인 발표였다.
2013년 10월 공사에 대한 국정조사에서는 공사의 테마파크사업(스튜디오시티리조트)에 대하여 관련 부처인 환경부·서울시·인천시 등과 어떠한 협의도 절차도 없었다는 점과 사업성에 대해서도 문제제기가 있었다.
5조원 규모의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SPC 설립을 전제로 한다. 한마디로 ‘날림’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특히 공사가 추진하겠다는 테마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보도내용은 2013년 6월 21일 자본금 5,000만원짜리 신생법인인 ㈜프로콘이 제출한 단 10페이지짜리 사업계획서 초안의 스케치를 그대로 담고 있다. 이 회사는 2011년 설립됐고 2012년
삼성그룹 에버랜드 출신들이 인수한 컨설팅 전문회사로 알려졌다. 신생업체가 낸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단 7일 만에 5조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발표를 한 것이다.
송사장은 이어 취임 6개월만인 2013년 11월 미국의 비즈포스트 그룹과 1조2,000억원 규모의 LOI(투자의향서) 체결 및 테마파크 조성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을 전개하겠다는 발표를 한다.
한편, 공사는 동 계획 발표 약 7개월 전인 2012년 11월에 (주)아라엔터테인먼트와 인천영상테마파크 건설을 위한 드라마세트장 공동사업추진 협약(MOU)을 체결하고 환경부, 인천시, 인천서구청 등과 동 사업에 대한 업무를 협의, 추진 중이었지만, 2013년 5월 신임 송재용 사장이 취임하자 담당 부서인 문화조경사업처는 업무보고에서도 이 내용을 다루지 않았고 경과보고도 없이 숨겨버렸다.
반면, 서울시는 송재용 사장이 취임하기 일주일 전인 2013년 5월 8일 (주)아라엔터테인먼트의 제안을 받아들여 수도권매립지에 <사극 드라마세트장>을 조성한다고 발표했고 수도권매립지 활용에 대한 혼선이 가중되자, 공사는 서둘러 스튜디오리조트 조성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혼선은 가중되었다. 인천 서구청에서 서울시가 환영했던 드라마세트장 건설에 대한 의견 조회를 요청하자 공사는 팀원 J과장의 기안과 팀장 S부장(현재 기반기획처장) 전결로 드라마세트장은 공사의 테마파크 계획과 중복되며, 시급한 사안이 아니라는 회신을 서구청에 보냈다. 상식 밖에도 드라마세트장이 SPC 설립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공사사장과 업무협약을 맺고 추진하던 영상테마파크 협약을 실무선에서 그것도 담당부서인 문화조경사업처와 협의도, 보고도 없이 지워버렸다. 그것은 당시 문화조경사업처장 출신인 드림파크조성본부장K씨의 지시가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다.
매립기한 연장시점이 다가오자 그들은 그럴싸한 스튜디오리조트 조성이라는 그림을 그려서 서울시, 인천시를 유혹하고 수도권매립지를 재벌그룹에게 넘겨주려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는 소문이 퍼지고 있다. 즉, 제2매립장의 사용이 종료되는 2016년 말을 전후해 3,4매립장의 이용을 놓고 서울시와 인천시가 치열한 공방전을 전개하고 있는 틈을 타 서울시에는 매립기한 연장을, 인천시에는 지역개발을 미끼로 정신을 빼놓고 대기업과 테마파크를 조성한다는 구실로 SPC 설립을 추진하고 있었다. 최초로 스튜디오리조트 계획을 제출한 ㈜프로콘은 얼굴마담 역할을 수행하고 난 뒤 자취도 없이 사라졌다. 실체는 뒤에 숨어서 보이지 않는 손을 움직이고 있다.
사실상 매립기한이 연장되어도 테마파크 추진에는 영향이 없다. 기존의 1매립장(골프장)과 바이오단지 일원, 아라뱃길 남측의 유휴부지만 해도 테마파크는 충분하다. 교통여건이나 개발여건 등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공사의 환피아들은 매립기한 종료와 테마파크 개발을 연계하려고 하며, 그 전면에 공사 노조와 인근 관계기관의 노조들이 나서고 있고, 공사와 이해가 깊은 지역주민단체와 전 시장라인의 시민단체들이 각자의 노림수를 가지고 코드를 맞추고 있다.
최근 3개시도와 환경부가 합의한 수도권매립지와 공사의 인천시 이관을 반대하는 노조와 공사의 환피아(환경부 출신의 핵심 간부들)들이 매립 종료를 주장하는 주민 및 시민단체들의 이해가 맞은 것으로 분석된다.
환경부의 엄중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4년 9월 16일 공사 사장과 K본부장, S처장 등이 미국으로 건너가 협약을 체결했다. 테마파크 조성은 환경부의 정책방향을 호도하는 거짓말이다. 그것은 제3매립장 건설비용의 탕진을 가리고, 환피아들의 이익을 챙기기 위해 새로운 SPC를 설립하려는 거짓말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테마파크 사업은 매립기한 연장과는 별도로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다. 인천시로 매립지와 공사가 이관된다면, 인천시는 지역발전과 주민의 이익이 우선되는 것과 인천이 세계적인 곳이 될 수 있도록 선제적 조치를 하루빨리 마무리하여 매립지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테마파크 조성사업은 환피아들이 아닌 인천시가 주체가 되어 시민과 인천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사업으로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