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라쥬250 인젝션 에어필터 개조
미라쥬 에어필터에 불만이 많아 스펀지 에어 필터로 개조
에어필터 조금만 사용해도 시꺼멓고 에어로 청소 잘못하면 종이 조직이 뭉개져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한다. ▲
우천 시에는 종이필터가 습기를 머금어 시동이 꺼지는 현상도 있으니 초보 시절 폭우 속을 달리다 시동이 꺼져 원인을 몰라 고생한 적이 있다. 스펀지 필터는 우천과 친숙해서 효과도 좋고 재사용 할 수 있으니 더더욱 필요하다.
인터넷을 검색하니 유니필터, 크린필터가 오토바이에 많이 사용하고 있다. ▼
체어맨 크린필터(17mm?)를 구해서 시험해보니 스펀지 두께 or 밀도가 높아서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실험중단. 렌지후드 필터와 유사한 종이필터도 시험해봤는데 시동이 꺼져서 실험 중단. ▲
방산시장에서 10mm 와 5m 중고 스펀지 합계 3천 원어치 구해서 실험 시작 ▲
최종 결론은 10mm+5mm = 15mm 스펀지가 미라쥬에 최적이라 판단. ▲
스펀지 사이를 본드로 붙이고 종이필터를 잘라낸 자리에 철사 줄로 보완하여 장기간 주행 실험.
저 필터를 비닐에 넣고 4T(2T) 오일을 조금 적셔 주물러 골고루 흡수시키는데
스펀지를 뭉쳐서 엄지와 검지로 눌렀을 때 오일이 방울방울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적셔 주면 된다.
만약 오일이 과하면 필터 커버에 묻어서 아래로 흐를 수 있으니 초보자는 유심히 관찰한다.
에어 유입이 많은 부분에 한 겹을 덧붙여 시험했는데 중간에 시동이 꺼져서 실패 ▲
시내, 시외 주행하면서 스펀지 필터 상태 면밀히 관찰...▲
자작 스펀지 필터를 10만k 넘게 수년간 사용하면서 비용 절감은 물론 최상의 효과를 보고 있다.
광유 오일 교환시(1500k~1800k) 스펀지 필터를 같이 교환하고 있는데 필터 수명은 약 1년
첫 교환 후 반드시 ECU 초기화(리셋) 해야 흡기변화가 적용됩니다 !!!
오염된 필터 청소는 미지근한 물에 퐁퐁, 중성세제로 몇 방울 떨어트려 살짝 주물럭거리면 깨끗해집니다.
혼다, 야마하, 스즈키 스펀지 필터(출처:일본)도 관리를 안하면 저렇게 삭아서 엔진 고장을 유발한다. ▲
첫댓글 대단 하십니다
공기청정기 가격도 비싸고
선풍기 위에 저스폰지. 대놓고
미풍으로 선풍기 돌리면
청정기 역할할수 있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