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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복음주의(Evangelicalism), 존 웨슬리(Reverend John Wesley)
영국의 사학자 데이빗 베빙턴(David Bebbington)은 "베빙턴의 사각형"으로 알려져 있는 복음주의 4대특성으로 복음주의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회개와 성경과 복음선교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중심의 신앙으로 계승하고자 하는 진리수호정신의 캐논이라 할 것입니다
① 회심주의(conversionism) : 성령에 의한 회심(중생)과 구원의 경험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② 성경주의(biblicism) : 성경 또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유일한 권위로 인정합니다
③ 행동주의(activism) : 문서선교와 해외선교 등의 선교활동을 강조하였습니다
④ 십자가주의(crucicentrism) : 예수의 십자가에서의 희생을 구원의 유일한 증거로 보는 것입니다
영국의 복음주의 선교학자 패트릭 존스턴은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으며, 성령에 의한 개인적인 믿음과 회개로 중생하고, 믿음과 그리스도인의 삶의 기초는 성경 66권뿐이며, 성경에 입각한 설교와 전도로 복음을 전한다는 것을 복음주의의 정의로 보았습니다 즉, 복음주의는 성경 66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신앙하며, 예수를 믿어야 구원을 얻는다는 대원칙을 가지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이와같이 복음주의는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성경 66권, 십자가와 희생, 회개와 구원, 복음과 선교라는 기독교 신앙의 핵심을 구성함으로서 오늘날의 정통기독교와 연결되어 있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음주의(evangelicalism)는 16세기 이후 기독교의 가치를 총칭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비복음주의자들, 그리고 로마카톨릭적 교회들과 구별하면서 초대교회 복음정신을 계승한 자들은 스스로를 복음주의자라로 인식하였습니다 복음주의는 사도신경, 니케아신경, 칼케돈 신경 등의 신앙고백(Creed)을 믿고, 정통적이고 보수적인 기독교회의 원칙을 지키며 이것을 대대로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복음주의의 근원으로 널리 알려진 영국의 감리교는 그리스도인의 회개를 통한 그리스도와의 개인적인 교제와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사회정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존웨슬리(Reverend John Wesley)의 감리교 운동(Methodist Movement)은 복음주의의 표준으로 알려질 만큼 위대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18세기 영국은 자본가들의 노동자에 대한 착취, 아동에 대한 노동강요, 노예제도 등의 사회구조적인 모순이 상식을 넘어선 수준에서 자행되고 있었습니다 존 웨슬리는 이러한 영국의 비기독교적인 문화에 대하여 기독교인들의 사회참여를 주장하였습니다 공교회의 전통적인 예배와 기도, 성경QT, 성찬예식 등을 통하여 복음주의적인 사회운동을 주창하여 영국사회의 변화를 도래하게 하였습니다
영국 성공회는 노예해방운동, 동물학대금지, 주일학교설립을 통한 착취로부터의 어린이 보호운동, 감옥제소자 인권개선운동 등 사회개혁을 통하여 영국의 윤리를 변화시키려 하였습니다 영국성공회의 이러한 개혁운동은 종말론적 사상에 근거한 것이었으며, 종말을 대비하여 그리스도인의 생활이 바른 길로 함께 나아가자는 공동체적 의식개혁과 행동변화를 가져오게 하였습니다 영국 성공회의 운동은 영국국교회적인 측면에서 유럽사회로 나아가지 못하거나 지지부진한 경향속에서도 사회와 문화속에 굳건히 뿌리를 내림으로서 역사와 전통을 현대에 까지 계승하였습니다
복음주의는 1850년, 유럽사회에서 근본주의(Fundamentalism)로 진화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당시 유럽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신자유주의자들로 부터 기독교 정통신학을 계승하려는 시도가 미국 교회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습니다 즉, 성경을 지키고 그 내용을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으려는 움직임은 복음주의 안에서 근본주의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창조과학회라는 새로운 단체의 설립에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같은 시기에 등장한 자유주의자들은 예수를 도덕적 완전주의자로 인식하고 성경을 재해석하려는 시도를 지속하였습니다 자유주의자들은 신자유주의로 진화하며 많은 기독교인들의 신학적 고찰을 해치며 근본주의자들과의 대치를 계속하였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믿는 기독교인"(bible believing Christian)들로 구성된 근본주의자들과 확연히 구별되는 것으로, 1915년 "근본"이라는 서적이 출판되며 근본주의는 정통 기독교의 공식적인 사조가 되었습니다
근본주의와 함께 나타난 또 하나의 복음주의는 신복음주의(Neo evangelical)였습니다 이것이 현대의 복음주의와 연결된 기독교 신학운동이었습니다 사회적 문제에 등을 돌린 근본주의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기독교 정신에 기초한 사회참여를 강조하였습니다 칼 헨리의 "복음주의자의 불편한 양심"(The Uneasy Conscience of Modern Fundamentalism,1947년)이라는 저서에서 "Neo evangelical"라는 용어가 등장하며 이러한 사회운동을 주장하였습니다 신복음주의는 믿음으로서 구원과 하나님의 말씀이 절대적인 것이라는 대원칙하에 선교와 복음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으며, 복음을 위해서라면 로마 카톨릭과 진보적인 기독교단체들과도 손을 잡을 수 있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신복음주의에 의해 탄생된 것이 1950년, 대학생선교회(CCC)의 설립이었습니다 그러나 신복음주의는 에큐매니칼운동과 때로는 대치하며, 때로는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하였고 정통복음주의가 로마카톨릭과 충돌하였던 측면에서 신앙적 후퇴를 가져왔다는 비판도 있었습니다
복음주의의 사회적 참여와 운동은 세계복음주의연맹World Evangelical Alliance),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성서유니온선교회, IVF 등의 태동을 가져왔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온누리교회, 사랑의 교회와 같은 교회들이 이러한 운동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10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로잔대회의 케이프타운 서약은 "복음전도와 사회참여의 양날개, 동시성"이라는 주제가 채택되었으며, 이를 통하여 기독지성인들의 시민운동참여와 기독교 사회단체의 설립은 보다 적극적으로 나타났습니다
(1) 존 웨슬리(Reverend John Wesley1703~1791)
감리교의 창시자이며 영국 국교회 성직자인 존 웨슬리는 1703년 6월17일, 링컨셔주 엡워스(Epworth)에서 영국 국교회 성직자인 사무엘 웨슬리(Rev.Samuel Wesley)의 아들로 출생하였습니다 파문을 당한 비국교도의 아들로서 영국국교회의 성직안수 감독으로 추천되었으나 농촌의 교구 성직자로 40년의 생애를 보냈던 부친의 영향으로 존 웨슬리는 기도, 신학공부, 성례전에 따른 엄격한 신앙생활을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부친의 고교회적 생활의 영향을 받은 존웨슬리의 감리교 운동을 "메소디스트"(Methodist,규칙주의자)라고 부를 만큼 그의 신앙적 표준은 생활에 접목되도록 강조한 것이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모친인 수산나(Susanna)는 19남매를 낳았으며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 등 외국어에 능통한 지식인이었습니다 수산나 또한 규칙적인 신앙생활과 기도에 몰입하였으며 성경을 통한 자녀 교육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720년, 존웨슬리는 옥스퍼드대학교 크라이스트처치에 입학하였습니다 히브리어와 그리스어, 라틴어, 논리학, 윤리학, 철학, 물리학, 웅변, 시와 노래, 신학 등 다양한 학문을 우수한 성적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학문과 지성을 겸비한 존 웨슬리는 1725년, 영국 국교회 집사목사로 허입되었습니다 1726년, 옥스포드대학교의 링컨대학 연구원으로 일하며 중세 영성가 토마스 아 캠퍼스(The Imitation of Christ)의 "그리스도를 본받아"와 제레미 테일러(Jeremy Taylor)의 "거룩한 삶과 죽음"의 저서를 읽고 깊은 감명을 받은 존 웨슬리는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을 하였습니다
1728년 9월, 성직 안수를 받은 존웨슬리는 1729년, 옥스포드대학교에서 친동생인 찰스 웨슬리가 조직한 "거룩한 모임"의 지도자로서 설교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에게 깊은 변화가 온 것은 1738년 5월 24일의 일이었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런던 올더스게이트(Aldersgate) 집회에서 마틴 루터의 로마서 서문을 읽고 심령이 뜨거워지는 놀라운 영적 경험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를 계기로 대 회개를 한 존 웨슬리는 조지휘트필드 신부의 영향으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 지역에서 복음을 전하였습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전도훈련은 40만km의 거리에 해당할 정도로 매우 활동적인 사역이었습니다
1739년, 미국 뉴저지 주에서 선교활동을 하고 있던 집사목사에게 영국 국교회가 성직안수를 하지 않는 것에 반발해 자신이 스스로 성직안수를 거행함으로서 영국국교회에서 감리교가 분열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존 웨슬리는 영국국교회 성직자로 남아 있기를 원하였습니다 존 웨슬리의 복음주의 운동은 사회적인 영향을 상실한 교회갱신운동이었습니다 영국 국교회의 분리주의적 입장을 반대하며 교회의 일치를 주장하였으나 말년에는 교회분리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였고 미국의 독립연회에 대한 분리적 입장을 취하였습니다
1739년 5월, 브리스톨지역에 제일감리교회를 설립하고 이것이 최초의 감리교회가 되었습니다 1740년7월23일, 감리회(Methodist United Society)를 조직하고 속회(Classer)와 속장을 두어 회원들을 돌아보게 하는 조직을 세웠습니다 1744년 제1회 연회를 열고 교역자들과 교회정치에 관한 전반적인 조직과 사업에 관한 일을 논의하였고, 1746년 회의에서는 전 교회를 순회구역으로 분할하여 각 구역에는 감리사를 두어 각 교회를 감독하게 하였습니다
존 웨슬리는 복음주의 운동에 대한 영국 국교회의 강력한 반발과 제재로 국교회 소속 교회에서 더이상 목회를 할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존 웨슬리는 영국내 복음주의 운동의 지도자였던 감리교회에서 목회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기독교 윤리적인 측면에서 무기력함을 드러내었던 영국 국교회 내부에서 복음주의 변화의 바람이 거세게 불기를 원했던 존 웨슬리의 염원은 감리교를 통하여 성취해야만 했습니다 영국 국교회는 존 웨슬리에 대하여 모든 직무를 박탈하였지만 그의 성직자격 만큼은 유지하였습니다 1791년 3월2일, 모든 성도들에게 "평안히 계십시오"라는 한마디의 유언을 남기고 88세의 일기로 존 웨슬리는 세상을 떠났습니다
복음주의 운동은 존 웨슬리를 중심으로 사회적, 개인적 복음의 견해를 가진 감리교회로 발전하였습니다 국가교회로서 영국 국교회는 복음주의적 생명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로마카톨릭의 잔해가 일부 남아있던 영국국교회가 먼 훗날 영국 성공회로 발전하기 까지 존 웨슬리에게는 험난한 시간이 필요하였습니다 존 웨슬리의 복음주의 운동은 교회의 전통, 예전, 성사를 중요하게 생각한 옥스퍼드운동(Oxford Movement)과 함께 영국신학의 전통으로 국민속에 남아 있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신학은 교리중심의 사상적 신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천중심의 신학을 전개하였습니다 교리적인 문제에 있어서 성화와 거룩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린 존 웨슬리는 은총과 사랑을 가장 중요한 신학적 주제로 여겼습니다 "은총과 사랑"은 신학이 추구해야 할 하나님안에서 거룩한 삶의 기준이 되며 칭의를 향한 능력이었습니다 이것은 기독교 교리를 형성하였던 캘빈주의와 루터주의, 경건주의 등과 구별되는 신학적 방법론으로 감리교 신학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존 웨슬리의 신학은 교부 신학자와 같이 성경에 기초하여 성경적 진리를 실현하며 전인적으로 빈곤계층을 섬기는 구제에 주목하는 실천적 신학을 전개 하였습니다 성경의 진리를 실현하는 신학은 율법과 복음, 은총과 행위, 사랑의 은총과 은혜의 은총, 칭의와 성화, 매순간과 순간순간속에서의 과정, 은총의 보편성, 은총의 제한적 실현, 하나님의 주도권과 인간의 응답, 칭의의 대안과 실현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신학의 주제들은 하나님의 은총의 개념으로 연결되어져 있습니다 은총의 개념은 교구들과 공의회의 신학을 초월하여 결정적인 체험의 순간을 시작으로 은혜위에 은혜를 더하는 발전의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독교인의 삶이란 구원을 주는 은총의 실천속에서 일관된 성장으로 나타나며 의로움도 내주하는 하나님의 성령을 통해 성장한다고 보았습니다 일반적 은총은 하나님의 여정속에 있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십자가를 지고 하나님을 깨달아가는 보편적 순종이고, 특별한 은총의 수단은 제도적 은총의 수단과 상황적 은총의 수단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제도적 은총의 수단은 신앙공동체안에서의 경건한 행위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공중예배, 성경읽기, 성찬예식, 가족기도, 개인기도, 성경공부, 속회와 금식, 절식 등이 제도적 은총의 수단이 되며, 이것을 습관적으로 실천하고 체험하는 것이 중요한 참여적 가치가 되는 것입니다 상황적 은총의 수단은 제도적 은총의 수단을 초월하는 성령의 인도로 은총안에서 성장하도록 하는 이성과 경험에 기초한 수단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존 웨슬리는 신약성경의 사회운동을 삶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고용안정으로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실업률 증가, 빈곤, 사회적 불평등, 자본가계급의 독점화를 초래한 자본주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재산을 공유한 초대교회 공동체 사상을 주장하였습니다 민중들의 감세와 부자들의 증세를 통하여 세금제도를 개혁하려 하였고, 상속을 최소화하여 물질만능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하였습니다 정직한 노동으로 구제에 힘쓸 것을 요구하고, 청빈청렴의 성직자상을 구현하도록 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억눌린자를 변호하고 고와와 과부를 돌보는 정책을 실현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 조지 휫필드(George Whitefield,1714~1770)
영국의 신학자이며 설교자인 조지 휫필드는 18세기 존 웨슬리와 함께 감리교운동의 창시자로서 개혁주의적 감리교 신학을 주장한 성직학자였습니다 1714년, 영국 글로스터(Gloucester)에서 출생한 휫필드는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감리교운동의 모태가 되는 홀리클럽(Holy Club) 운동에 참여하였습니다 성공회 사제가 된 휫필드는 1736년 6월, 글로스터 교회에서 3년에 걸친 사목활동을 하였습니다 1739년에 접어들면서 휫필드는 옥외집회를 주도하는 길거리 설교를 시작하였습니다 휫필드의 설교를 들은 수많은 사람들은 그의 감성적인 설교로 인하여 혁혁한 전도의 성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1740년 미국 조지아에 보육원을 설립하고 순회설교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을 전도한 휫필드는 노스햄프턴교회(장로교,조너선 에드워즈목사) 부흥집회에서 성공적인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미국 기독교부흥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던 1차 대각성운동에 깊은 영향을 주며 미국교회를 부흥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휫필드는 웨슬리를 존경하였으나 노예해방 문제에 관심이 많았던 웨슬리와 달리 아동복지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웨슬리가 노예 해방운동을 주도하며 공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 휫필드는 보육원 기금마련을 위해 미국전역 순회설교를 하였습니다
휫필드는 하나님의 용서하시는 은혜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 평화와 그리스도를 위한 봉사의 기쁨을 설교의 주제로 삼았습니다 휫필드는 웨슬리와 달리 조직을 갖추거나 단체를 세우지 않았으며 오직 전도여행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았습니다 1770년 9월, 그는 미국과 유럽을 오가는 먼거리여행과 과로로 인하여 끝내 체력을 이기지 못하고 객사하였습니다 휫필드의 삶을 일컬어 윌리엄 카우퍼(William Cowper,1731~1800)는 "바울과 같은 열정적인 삶"이었다고 회고할 정도로 그의 복음에 관한 열정은 위대한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