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장어의 효능
일명 살아있는 비아그라로 통하는 꼼장어(갯장어)는 양기를 보호하고 스태미나(정력) 식품으로 원명은 먹장어라고 하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 8~10월에 산란하는 야행성 어종으로 양식이 되지 않고 심해(봄: 450m, 겨울: 800m)에 서식하는 꼼장어는 온도에 예민하여 바다 밖에선 금세 죽는다. 꼼장어는 예로부터 숙취제거와 허약제질 보강에 효험이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왔다.
물고기 중에서 비타민A가 가장 많이 함유된 고기라서 사람의 인체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질이 고르고, 독이 없어 악창과 개창을 치료하며, 성인병, 고혈압, 당뇨병, 주독, 스태미나(정력)에 효험이 있고, 한약재 및 솔잎을 사용하므로 인간에게 필수적인 영양가를 공급하며 많이 먹어도 체하지 아니하고 끈기가 있다. 꼼장어의 한 개 내장에는 구론산 2개와 같은 효과가 있다. 꼼장어는 제일 깨끗한 바다 밑에 살기 때문에 수족관에도 깨끗한 물을 공급해야 하며, 오염된 해수에서는 꼼장어가 살지 못 한다 .
■ 꼼장어의 영양
조리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꼼장어구이의 100g당 에너지는 200kcal정도, 단백질함량은 21~23g, 지질은 10g, 칼슘은 15g, 철분은 1g 정도이다.
구성아미노산은 글루타민산 및 루이신이 많고, 특히 자라나는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 알긴의 함량이 높다.
지방산의 조성은 올레인산(C18:1)이 가장 높고, 팔미틴산(C16:0), 스테아린산(C18:0), 리놀렌산(C18:2)의 함량도 많고,…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의 조성비는 각각 2~4%, 10~12%로 심장 및 혈관질환예방, 류머티스성 관절염 완화작용, 피부건강작용, 폐질환에 대한 방어력증강, 당뇨, 다발성 경화증, 편두통, 우울증 및 암 예방효능이 있는 다가불포화지방산의 조성비가 높다.
곰장어는 개체별로 영양소 함량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높고 균형된 구성아미노산을 함유한 양질의 단백질, 칼슘 및 철분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가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음식이므로 꼼장어 요리는 어린이의 발육성장 및 만성퇴행성 질환의 예방食으로, 또 스태미나食으로 권장되고 있다
■ 꼼장어의 효능 및 효과
1. 영양성분 함량 - 고단백질, 칼슘, 철분함량이 많은 영양식품이므로 스태미나 식이다.
2. 구성 지방산 -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필요한 라이신, 알긴 등의 필수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어린이의 성장발달을 도모하는 음식이며, 남녀노소의 건강식이다
3. 구성 아미노산 - 오메가-3인 EPA와 DHA는 인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생리활성성분으로 혈전 예방, 혈액중의 중성지질과 LDL-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혈관계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 기억, 학습기능을 향상시키는 효능 및 노인성치매 방지효과가 있다.
한의학서 본초비요의 기록에 의하면, 숙취제거, 신경통, 장출혈, 허약체질, 자궁출혈, 대하증,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다고 서술하고 있다.
골다공증 및 어린이 성장발육촉진, 몸이 허약해서 밤에 주무실 때 식은땀 나시는 분께 좋다. 이런 효능이 특히 꼼장어 껍질에 많이 있으면 피부에 좋은 꼼장어에는 아이오페(화장품)의 페티놀이 다량 함유되어 피부주름살을 제거하는데 탁월하다. 비타민E도 쇠고기에 200배나 많이 들어 있다.
꼼장어
꼼장어는 동의보감에 의하면 해만, 갯장어, 먹장어라고 불린다. 특징은 눈이 피부에 묻혀 안보이고, 입으로 먹이를 흡입하여 소화시키고, 더듬이 6개가 눈을 대신한다. 몸의 양편에 180개 정도의 구멍에서 나오는 진(그물막)으로 자기 몸을 보호하고, 적의 침입을 막으며, 해수 온도 18℃ 미만에서 서식하며, 보통 100-150m의 바다 밑의 뻘이나 돌밑에서만 살아간다. 꼼장어는 4가지 부위로 구분합니다. 머리 부분에 있는 혹살, 등에 있는 등살, 배에 있는 배살, 배 안에 있는 내장살로 나뉜다. 꼼장어는 제일 깨끗한 바다 밑에 살기 때문에 수족관에도 깨끗한 물을 공급해야 하며, 오염된 해수에서는 꼼장어가 살지 못한다. 기장 꼼장어에서는 바다 밑 40m 해수(지하수)를 사용하여 살아있는 곰장어를 손님에게 제공하므로 건강에도 좋다.
기장에서 유명한 음식은 기장미역, 기장갈치, 기장꼼장어, 기장멸치다. 위의 모든 유명 음식은 예부터(약 200년전) 임금이나 높은 사람에게 상납을 할 수 있었으나 꼼장어는 고기 자체가 징그럽게 생겼고, 눈도 없고, 입은 있으나 씹지를 못하고, 모든 먹이를 흡입하여 뱃속에서 삭히고 또한 더듬이로 먹이를 찾고, 몸의 양옆에 있는 구멍(180개정도)에서 나오는 진(그물막)으로 자기 몸을 보호하기 때문에 대단히 성가신 고기라고 먹지를 아니하고, 다른 고기와 함께 살 수가 없기에 천대를 받는 고기라서 일명 먹장어라고도 하였다. 그래서 예부터 일반 서민들이 들이나 산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배가고파 아무데서나 불을 피워 구어 먹으니, 껍질은 불에 타도 속은 익어 껍질을 벗기면 속은 깨끗하고, 또한 보릿고개 때에는 꼼장어 몇 마리 정도만 구어 먹으면 며칠씩 굶어도 배가 고프지 않아 서민의 애환이 담긴 고기다. 그 당시 서민들이 많이 먹는 이유는 아무리 먹어도 절대 체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며, 부자들이 곰장어를 손으로 잡으면 진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흉물이라 하여 먹지 않았으므로 일반 서민들은 수월하게 구할 수 있었다. 짚으로 구워 먹는 고기로 죽은 듯이 가만히 있다가도 손으로 잡으면 꼼짝꼼짝 하였기에 꼼장어라 부르게 되었다.
물고기 중에서 비타민A가 가장 많이 함유된 고기라서 사람의 인체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질이 고르고, 독이 없어 악창과 개창을 치료하며, 성인병, 고혈압, 당뇨병, 주독, 스태미나(정력)에 효험이 있고, 한약재 및 솔잎을 사용하므로 인간에게 필수적인 영양가를 공급하며 많이 먹어도 체하지 아니하고 끈기가 있다. 꼼장어의 한 개 내장에는 구론산 2개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꼼장어는 제일 깨끗한 바다 밑에 살기 때문에 수족관에도 깨끗한 물을 공급해야 하며, 오염된 해수에서는 꼼장어가 살지 못한다. 기장 꼼장어에서는 바다밑 40m 해수(지하수)를 사용하여 살아있는 꼼장어를 손님에게 제공하므로 건강에도 좋다.
첫댓글 감사 ..잘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