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작 나무 효능 .....
자작 나무....
자작 .말굽 버섯....
약명 ; 화피, 백화피
자작나무 껍질은 천년이 지나도 썩지 않는다 .결핵, 위염, 황달 기관지염 등에 효험이 있다
▶약재에 대하여
눈처럼 하얀 껍질과 시원스럽게 뻗은 키가 인상적이고 서양에서는 '숲속의 여왕' 으로 대접받는 아름다운 나무다.
자작나무 껍질은 종이처럼 얇게 벗겨지는데, 겉면은 휜 빛의 기름기 있는 밀랍 가루 같은 것으로 덮여있고 안쪽은 밝은 갈색이며 불에 잘 타면서도 습기에도 강하며 천 년이 지나도 썩지를 않기 때문에 쓸모가 많다.
▶ 약성 및 활용법
자작나무는 10~12장의 얇은 껍질이 겹겹이 붙어 있으므로 한 장씩 벗겨내어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데 썼다.
자작나무 껍질에는 부패를 막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좀도 슬지 않고 곰팡이도 피지 않는다. 간혹 수백 년 또는 수천 년 전에 땅속에 묻혔던 자작나무는 완전히 썩어 없어졌을지라도 껍질은 생생하게 남아 있는 것이 많다.
자작나무 껍질은 물에 젖어도 불이 잘 붙으므로 불쏘시개로 중요하게 쓰인다. 물 속에 흠뻑 담갔다가 꺼낸 것도 성냥불을 갖다 대면 즉시 불이 붙는다. 산속에서 야영을 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 두어야 할 상식이다.
자작나무 껍질은 약재로도 퍽 중요하게 쓴다. 맛이 쓰고 성질이 차다. 간경에 작용하며 열을 내리고 습을 없애며 기침을 멈추고 담을 삭이는 작용이 있다. 해독작용도 탁월하고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상당히 강하다.
이뇨작용이 있어서 신장염이나 부종을 고치는 데에도 쓸 수 있다. 한의학과 민간에서는 백화피, 화피 등으로 부르며 황달, 설사, 신장염, 폐결핵, 위염, 갖가지 옹종 등의 치료에 이용한다.
◆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자작나무 껍질을 물로 달여서 먹을 때에는 하루 20~40g쯤을 물 한 되에 넣고 반 되가 될 때까지 달여 세 번으로 나누어 먹는다.
▶뿌리는 황달, 지방간, 간경화 등 간질환 치료에 쓴다. 간장의 해독을 풀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좋은 약으로 눈을 밝게 하는 데에도 효력이 있다.
어떤 65세 된 할머니가 백내장으로 시력을 잃은 지 2년이 지났는데 지나가던 노인한테 자작나무를 열심히 달여서 마시면 시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1년 동안 자작나무 껍질을 열심히 달여 먹고 정상적인 시력을 되찾았다는 실화가 있다고 하니 시험해 볼 일이다.
▶자작나무에 붙어 자라는 버섯은 갖가지 종양에 효과가 있다. 유방암, 위암, 백혈병, 자궁암, 폐암 등 갖가지 암에는 자작나무 버섯을 달여서 먹거나 가루 내어 알약을 지어 먹는다.
약리실험에서 종양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자작나무 버섯은 남한에서는 구하기가 극히 어렵다.
▶자작나무 수액도 거제수나무나 고로쇠나무 수액과 마찬가지로 곡우 무렵에 나무에 구멍을 뚫어 흘러나오는 수액을 받아 마신다.
신경통, 류머티스 관절염, 소화불량 등에 효험이 있으며 오래 마시면 무병장수한다고 한다.
▶러시아에서는 자작나무를 거의 만병통치약으로 쓴다. 감기, 기침, 기관지염 등에 자작나무 달인 물을 먹기도 하고 자작나무 달인 물로 목욕을 하기도 하며 한증탕의 재료로 쓰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 쑥과 솔잎을 민간에서 요긴하게 쓰듯이, 러시아나 핀란드 등 자작나무가 흔한 지방의 사람들은 이 나무를 민간약으로 제일 흔하게 쓴다.
자작 .편차 상황버섯 ...
▶자작나무 수액 효능
자작나무류 수액은 건위, 이뇨, 식욕촉진, 신경안정, 위장병 및 여성산후증 등에 효과가 있다하여 이 수액을 ‘약수’라 하며 민간요법으로 널리 애용되어 왔다. 대나무는 수액보다 줄기, 표피, 죽순 및 죽실등이 질병 치료제로 사용되어 왔어나는고로쇠나무와 같이 수액을 채취하여 음용하고 있다. 대래나무액은 고로쇠나무와 자작나무 등에 비해서 3∼5배나 더 많은 수액을 얻을 수 있고 건위, 이뇨, 신경안정 및 심장질환의 발생 억제 둥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 혈액정화, 인체의 항산화, 신진대사(체 외 배출력)증가
2. 항 염증효과
3. 빠른 상처 치유
4. 피부질환(아토피성) 개선
5. 간의 단백질 합성증가
6. 면역증감(방어능력 활성화)
7. 과산화지질의 노화과정 억제 - 항체 형성 관여, 아미노산과 자작나무 성장 인자
8. 체내출혈 후 빠른 회복
9. 항 스트레스 내 피로성 증가
또한 자작나무 수액은 천연 미네랄이 풍부해 피부 보습과 영양 공금에 탁월해서 자작나무 수액을 이용해 많은 여성분들이 천연 스킨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작나무 수액은 약수나 물처럼 음용하는 것이라 거부감이 없고 무취이며, 끝 맛은 달콤하기까지 하여 많은 이들이 찾는다.
자작나무 수액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공하기가 쉽지 않아 얻는 양도 생각보다 매우 적은 편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얻을 수 있는 천연 자작나무 수액은 봄철에만 구할 수 있는 아주 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작나무 수액의 계속적인 음용이 미치는 인체의 영향은 매우 긍정적이고 효과적이며 다음과 같은 질환에 적용되는 것으로 인정하였으며 가장 특별한 결과는 인체 내의 혈액의 정화 능력이 탁월함을 입증하는 것이다
첫댓글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작나무 상황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