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에너지, 활동에 대한 즐거움 감소, 과제수행이나 문제해결의 어려움은 우울장애를 가진 사람들인 흔히 호소하는 것들이다. 우울을 경험하는 사람들의 활동수준의 감소는 당연한 것 처럼 보이지만 이러한 활동 수준의 감소는 종종 증상을 약화시킨다. 자극에
제공하는 활동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생산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가 줄어들면 이로 인해 더욱 흥미를 상실하거나 무기력해지며, 자존감이 낮아지는 악순환이 일어날수 있다. 결과적으로 자신은 즐거움을 경험할수 없으며 과제를 수행하거나 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심각한 우울장애 내담자들은 절망을 느끼며 변화를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게 된다.
우울장애 및 기타 정신적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인지행동적 기법에는 활동수준의 감소 패턴이나 에너지의 저하, 즐거움의 상실, 과제 수행 및 문제 해결 능력의 감소를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들이 포함된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유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에게 유용한 행동적 치료 개입들을 설명할 것이다. 여기에 설명된 기법들은 우울장애 치료에서 가장 자주 사용되는 것들로 불안장애, 섭식장애, 성격장애의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활용될수 있다.
우울에 대한 인지행동적 특징 및 목표
1. 특징 : 낮은 에너지, 활동에 대한 즐거움 감소, 과제수행이나 문제해결의 어려움은 우울장애를 가진 사람들인 흔히 호소하는 것들이다.
2. 목표 : 활동수준의 감소 패턴이나 에너지의 저하, 즐거움의 상실, 과제 수행 및 문제 해결 능력의 감소를 변화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개입들이 포함
치료자는 긍정적인 행동의 변화가 자존감의 향상이나 적응적인 태도와 관련이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자동적 사고나 스키마를 수정하는 것은 적응적인 행동을 촉진할수 있다. 따라서 치료자는 치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개 행동적 기법들과 인지적 기법들을 함께 사용한다. 이 장에서 제시된 사례들은 행동적 개입과 인지적 개입이 어떻게 상호증진을 가져오며, 또한 치료자가 임상에서 이러한 기법들을 어떻게 조합하는지 보여준다.
행동의 활성화....
행동의 활성화는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활동을 격려하고 희망을 불어넣는 절차를 가리킨다. 치료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한 두가지의 활동을 고르도록 한 다음 그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간단ㅅ한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다. 대게 행동의 활성화는 보다 세부적인 행동분석이나 개입(예, 활동계획하기, 단계별로 과제 부여하기)을 실시하기 전 첫회기 혹은 회기 초반부에 사용된다. 이러한 기법은 목표 활동이 고잡하지 않다면 효과적으로 적용될수 있다. 다음의 예는 치료 초기에 행동의 활성화를 사용하여 어떻게 내담자를 생상적인 활동에 참여시킬수 있는지 보여준다.
사례예시
37세 미혼 남성인 제러미는 첫번째 회기에서 약 6개월 전 그가 하던 작은 사업이 문을 다은 후부터 우울이 시작되었다고 ㅁ라했다. 그 일로 그의 자존감은 상처를 입어 그는 가족이나 친구들 마난는 것을 창피하게 여기게 되었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TV를 보거나 책을 읽는데 시간을 보냈다. 요리를 하거나 친구들과 밖에서 저녁을 먹는 대신 그는 집에 앉아 냉동 피자나 패스트푸드를 먹었다. 제러미는 집 근처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것을 그만 둔 후 20파운드 이상 몸이 불었다. 그는 자신을 실패자, 또는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여 그런식으로 행동하곤하였다. 첫번째 회기를 마칠 즈음 치료자는 제러미의 우울증상을 감소하기 위해 해동의 활성화를 사용하였다.
제러미 : 나는 인생을 낭비하고 있어요.. 나는 일도 안 하고 있고 항상 혼자예요.. 어떤 것에도 관심을 갖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저는 제가 쓸모가 없는 것 같아요...
치료자 : 그러한 상황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떤 일들을 할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
제러미 : 모르겠어요..(가만히 있는다.) 글쎄요... 제 생각에 이런 패텬에서 나와야 될 것 같아요...그런데 어디서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사업이 실패한 후에는 자포자기 했어요...
치료자 : 제 생각에 당신의 기분이 나아지도록 하기 위해 지금 지금 당장 할수 있는 일이 있을 것 같은데요.. 문제 전부를 해결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당신이 다시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들을 할수 있습니다. 당신의 기분이 좀 나아지도록 하기 위해 앞으로
며칠 동안 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요?
제러미 : (잠시 생각한 후에) 제 친구 빈스에게 전화를 걸어 당구를 치거나 영화르 보러가지 않겠느냐고 물어볼수 있어요..우리는 언제나 같이 좋은 시강늘 보냈었거든요... 저는 지난 2개월이 넘도록 친구와 시간을 보내지 않았어요...
치료자 : 그거 좋은 생각이네요...당신 애기를 들으니 혼자 있으면 기분이 더 나빠지는 것 같아요.. 그러한 패턴을 깨기 위해 다음 주에 당신이 할수 있는 일이 하나 더 있을까요...
제러미 : 빈스에게 전화를 해서 이번 주말에 약속을 잡을게요...만일 빈스가 안된다면 다른 친구에게 전화할게요..
치료자 : 좋습니다. 다시 요리를 해 보겠다는 건 어떻게 할 건가요? 무엇을 요리하고 싶지요 ? 무엇을 할 계획입니까?
제러미 : 제 실려이 다른 사람을 초대할 만큼 아닌니까 일단 조리법을 살펴보고 재료를 사서 제 사진을 위해 몇가지 맛있는 식사를 만들수는 있어요...
제러미는 심한 우울로 인해 즐거움을 주는 활동들을 행동에 홂기기 어려워하였기 때문에 치료자는 그에게 너무 부담이 되거나
그가 하기 어려운 활동 계획은 제안하지 않았다. 이 경우 내담자는 그가 할수 있는 범위 내에서 즐거움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활동, 또 다른 실패의 경험으로 끈나지 않을 활동들을 선택하였다. 만일 내담자가 행동에 홂기기 어렵거나 부정적인 결과가 초래될 위험이 높은 활동을 제안하다면, 치료자는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은 다른 활동들을 선택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내담자는 보통 첫번째 회기에 올 때부터 변화가 일어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내담자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기
원하면 그것을 위해 어떻게 발을 내딛어야 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따라서 치교자가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을 해 보도록 제안할때 내담자들은 대부분 이러한 제안을 환영한다. 이것을 치료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갈수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인다.
행동의 활성화는 내담자로 하여금 위축이나 게으름 등의 패턴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이 기법은 내담자에게 변화가 일어날수 있음을 보여 줄수 있을 분아니라 회복에 대한 희망을 심엊루수 있따. 이러한 개입 유형은 치료 후반기나 만성적인 문제애 대한 치료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될수 있다.
에너지 증가....
사례 예시
양극성 장애를 가진 여성 엘리스는 CBT 전무가인 치료자를 한달에 한번 20분 회기로 만나고 있다. 그는 최근 이전에 처방된 리튬과 리스페리돈 외에 라모트리진을 추가하였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