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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절을 경계하다(히브리서 5장 11~14절) - 젖이나 먹는 자와 단단한 음식
멜기세덱은 롯이 포로로 잡혀갔을 때 아브라함이
적은 인원으로 대적을 물리치고 롯을 구원한 것처럼
사탄의 노예로 살아가는 하나님 백성을 떡과 포도주인
복음의 말씀으로 하늘의 뭇별처럼 많은 백성을
구원하실 것을 아브라함에게 맹세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약속의 말씀대로 멜기세덱인 예수님이
때가 차매 오셔서 그 약속의 말씀을 이루어 달라고
아버지께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렸고
그 뜻을 다 이루셨다고 말하며
아브라함에게 맹세하신 말씀대로 복음의 말씀으로
교회를 구원하고 계신다며
그 복음을 떠나지 않고 순종하면 구원받게 된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11절부터는 이렇게 말합니다.
히5:11 <변절을 경계하시다>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듣는 것이 둔하므로
설명하기 어려우니라
멜기세덱인 예수님에 대하여 아무리 가르쳐 준다고 해도
알아듣지 못하므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아직도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시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있고
또 육적인 메시아가 오실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므로
설명해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뜻입니다.
이미 성경에서 약속하시고 맹세하신 말씀대로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다 이루어 주셨다고
멜기세덱을 들어 말씀하고 있는 것인데
이렇게 설명해도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는데
모든 성경을 예수님으로 풀지 않고 문자 그대로 보거나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해석하여
하나님을 섬기면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어지는 본문 12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히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개종했던 유대인들이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려 하자 하시는 말씀인데
유대인들은 오랫동안 성경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지만
단단한 음식인(율법 속에 숨겨진) 복음의 말씀을 알지 못하고
율법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젖은 율법을 말하는데
하나님이 율법을 주신 이유는 죄인임을 깨달아
그리스도께 인도하여 믿음으로 구원하려고
율법을 주셨다고 로마서 3장 20절과
갈라디아서 3장 23~24절은 말합니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갈3:23 <하나님의 아들>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여김을 받아 구원받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며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오시리라 약속하신 그리스도께 인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여김을 받게 하려고
하나님이 율법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율법은 믿음의 용사가 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양식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마치 갓 태어난 아기가
장성한 어른이 되기 위하여 젖부터 먹는 것처럼
율법은 믿음의 용사가 되기 위하여 먹어야 할
기초적인 양식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로마서 3장 2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롬3: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하나님의 한 의는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약속하신 말씀을 다 이루어 주신 십자가를 말하는데
율법 외에 십자가로 구원하신다고
선지자들을(성경의 말씀) 통하여 말씀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또 예수님은
누가복음 24장 27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눅24:27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모든 성경은 구약 성경을 말하는데
구약은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가 구원하실 것을
여러 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 성경에 기록된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을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또 요한복음 5장 39절도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유대인들은 수천 년 동안 성경을 연구하고 있지만
성경에서 약속하신 메시아로 오신
예수님에 대하여 알지 못한다는 것으로
모든 성경은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해 주실 것을
여러 가지 모형과 그림자로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는 것이 아니라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죄인들의 모든 죄를 약속하신
메시아가 오셔서 십자가를 통하여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실 것을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마치 십계명을 주시며 성막도 함께 주신 것과 같은데
율법을 지키지 못하여 죄를 범하면 그에 합당한
제물을 제단에 드려 죄 사함을 받는 것과 같이
율법을 지키지 못하는 죄인들의 죄를 제단에 드리는
제물의 참 형상인 십자가를 통하여 모든 죄를
사함받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복음의 말씀이 본문에서는
장성한 자들이 먹는 단단한 음식이라 말하는 것이며
율법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을
젖이나 먹는 어린 아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개종했던 유대인들이
다시 유대교로(율법) 돌아가려 하자
유대교는 아직 젖이나 먹는 자들로 구원받지 못할
어린아이와 같은 신앙에 불과한 것이라 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율법은
자신의 의로운 행위로 구원받으려는 것을 말하는데
하나님께 착하고 선하게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서
구원받으려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복음을 믿어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는 것 외에 어떠한 것으로도
의롭다 여겨 주셔서 구원하지 않음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직 믿음으로만 구원받는 모습은
마치 출애굽기 열 번째 재앙에서
문 인방과 문설주에 바른 피만 바라보고
재앙이 넘어가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출12:23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재앙을 내리려고
지나가실 때에 문 인방과 좌우 문설주의 피를 보시면
여호와께서 그 문을 넘으시고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서 너희를 치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집 안에 있는 자들의 죄를 바라보지 않고 문 밖에 발라진
피만 바라보고 재앙을 내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에서처럼 꾸며진 야곱의 모습을 보고
아버지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는 모습과 같은 의미입니다.
창27:22 야곱이 그 아버지 이삭에게 가까이 가니
이삭이 만지며 이르되
음성은 야곱의 음성이나 손은 에서의 손이로다 하며
창27:23 그의 손이 형 에서의 손과 같이 털이 있으므로
분별하지 못하고 축복하였더라
아버지 이삭은 축복받으려는 자가
에서가 아니라 야곱인 줄 알고 있지만
야곱이 에서처럼 꾸며져 있으므로 축복해 주신 것인데
이 모습은 저와 여러분이 복음을 믿음으로
십자가에서 벗어주신 예수님의 옷을 입게 되어
예수님처럼 꾸며지게 되는 것이며
이런 자가 하나님의 심판대에 가면
죄인인 저와 여러분을 하나님의 아들 예수로 여겨 주셔서
분별하지 못하고 구원해 주시는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모르고 유대인들처럼 자신의 의를 쌓아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은 어린아이들과 같이
젖이나 먹고 있는 자로 구원받지 못한다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로 본문 1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5:13 이는 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젖을 먹는 자는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닫지 못하여
그리스도께 나아가지 못하고 율법에 머물러있는 자를 말하는데
이런 자를 믿음이 장성하지 못한
어린아이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젖을 먹는 자는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라 말합니다.
그럼 의의 말씀이 무엇인지 요한복음 16장 8절을 보면 ....
요16: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의는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간다는 것으로 십자가에서
대속제물로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성경에서 약속하신 말씀대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말씀이(복음의 말씀) 의라는 것입니다.
로마서 3장 25절도 의를 이렇게 말합니다.
롬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그의 피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말하고
화목제물은 아담과 하와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가 하나님과 원수가 되었지만
예수님이 모든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대속해 주심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신 것을 말하는데
이 사실을(복음을) 믿는 자가
하나님과 화목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하여
이러한 의로운 일을 해주셨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이 복음의 말씀이며 의의 말씀인 것으로
젖을 먹는 자인 율법을 지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은
아직 복음의 말씀을 먹는 경험을 하지 못한 자라 말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성경을
예수님으로 풀어주는 복음의 말씀을 들어야 성령이 오셔서
깨달아 믿게 하여 하나님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었다는 것은
성령이 복음을 깨달아 믿게 했다는 뜻으로
성령의 인치심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즉 너는 내 아들이라 절대 버리지 않는다는 것으로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유대인들처럼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했으면서도
예수님을 믿고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말씀만
들으려 한다고 디모데후서 4장 3~4절은 말합니다.
딤후4:3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딤후4:4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바른 교훈은 의의 말씀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고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둔다는 것은
자신이 듣기에 좋은 말만 들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성경을 십자가로 자세히 풀어주는
진리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여 이것이 진리라 생각하고
자신이 원하는 말씀만 들으려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우상을 만들어 놓고
이것이 하나님이라 부르며 섬기는 자들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의 대표적인 자들이 이스라엘 백성인데
호세아 4장 6절을 보면 ....
호4:6 <여호와께서 백성과 제사장을 심판하시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며 살아가고 있는 자들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지식이 없어 망한다는 것으로
스스로의 소견으로 하나님은 이런 것을 원하실 거라 생각하고
의의 말씀을 배척하고 젖이나 먹고 있는 자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율법을 생명처럼 여기며 하나님을
섬기고 있지만 지식이 없어 망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도 동일하게 개종했던 자들이
다시 유대교로 돌아가려 하자
유대인들은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하고 젖이나
먹고 있는 자들이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본문 14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5: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단단한 음식은 의의 말씀인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이 복음의 말씀을 아는 자들은 선악을 분별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선악을 분별한다는 것은 윤리와 도덕적으로
선악을 아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창세기 3장에서 뱀은 아담을 유혹할 때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처럼 선악을 알게 된다고 말합니다.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뱀은 율법을 상징하는 선악과를 먹으면
죄를 범했는지 범하지 않았는지 알게 된다는 뜻으로
선악을 분별한다고 말한 것입니다.
즉 윤리와 도덕을 기준으로
선과 악을 알게 된다고 말하는 것으로
이것은 복음을 모르는 뱀의 생각에 불과한 것입니다.
그런데 요한복음 16장 9절을 보면
선과 악은 이것이라 말합니다.
요16:9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악은 죄를 범한 것을 말하는데
예수님을 믿지 않는 것이 죄라는 것으로
이런 사람을 하나님은 악하다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모든 인류는 죄를 범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전7:20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로다
시143:2 주의 종에게 심판을 행하지 마소서
주의 눈 앞에는 의로운 인생이 하나도 없나이다
시14:3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이처럼 죄를 범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아무도 없으므로
하나님은 이러한 죄인을 의롭다 여겨 주시기 위하여
자기 아들 예수를 십자가에 내어 주시고
이를 믿는 사람을 죄가 없다고 여겨 주신다는 것으로
예수님은 믿지 않는 것이 죄요 믿는 것이 의라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하나님은 죄인을 죄인으로 여기지 않고
의롭다 여겨 주신다는 뜻으로 선과 악은 진리의 말씀과
다른복음의 말씀을 분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단단한 음식을 먹는 자들이 선악을 분별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예수님은 믿고 믿지 않는 것으로
선악을 분별하신다는 것을 안다는 뜻입니다.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진리의 말씀과 다른복음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자들이라는 뜻입니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사도바울은 율법을 배설물로
여기고 복음만 전하는 이유를 이렇게 말합니다.
골1:28 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골1:29 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사도바울이 각 사람에게 지혜인 복음만 권하고 가르치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고 한다는 것으로
오직 복음의 말씀을 믿음으로
하나님은 의롭다 여겨 주셔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는 솔로몬도 왕이 될 때
선악을 알게 하는 지혜만 구한 것인데 ....
왕상3:7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종으로
종의 아버지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게 하셨사오나
종은 작은 아이라 출입할 줄을 알지 못하고
왕상3:8 왕께서 택하신 백성 가운데 있나이다
그들은 큰 백성이라 수효가 많아서 셀 수도 없고
기록할 수도 없사오니
왕상3:9 누가 주의 이 많은 백성을 재판할 수 있사오리이까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
솔로몬이 자신을 작은 아이라 말하는 것은
아직 지혜인 복음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으로
듣는 마음을 주어 지혜인 복음을 알게 하여
백성을 잘 다스리게 해달라는 간구인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에게 율법으로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그리스도께 인도함을 받아
의롭다 여겨 주시려고 율법을 주셨는데
율법 속에는 복음을 숨겨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을 지켜(자신의 행위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을
젖이나 먹는 어린아이라 말하는 것이며
율법에 기록된 말씀대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예수님을 믿는 자가 단단한 음식을 먹는 자로
선악을 분별하는 자라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들로부터 전해 들은 복음을 믿다가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지 말라고 히브리서 기자는 말하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도 선악을 분별하는
지혜를 달라고 주님께 늘 간구하시길 바라며
모든 성경을 예수님으로 풀어주는 단단한 음식을
먹는 분들이 되어 장성한 믿음을 가진
선악을 분별하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멘-
첫댓글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