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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치료가 정신지체장애인의 주의 집중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Attention and Adaptive Behavior for the Mental Retarded
in Horticulture Therapy
Jeong, Soon-Jae1*․Yi, Young-Byung1․Youn, Chul-Ho2․ Cho, Hyun-Gu2
*Faculty of Horticultural plant Biotech, Dong-A Univ.1
**Dept. of Bio-resource Scienc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2
( * corresponding autho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horticultural therapy utilizing the waste plastic materials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adaptive behavior of eleven the mental retardedwho dwell in the Aikwangwon located in Gujedo, Kyoung Nam Province. They were treated with this horticultural therapy once a week for 4 months (Mar, 2004- Jun, 2004). To properly evaluate their change, various tests including Adaptive Behavior Test, Psychological and Emotional Behavior Trait Test, Evaluation of Horticultural Group Activity and Personal Activity were conducted before and after starting the program. The results of our research was as follows;
First, although statistical significance was not fond in the first and second part of the Adaptive Behavior Test , it is likely that Self-Control in the first part and Verbal Interaction in the second part will be improved with the repeated treatment of horticultural therapy.
Second, there were statistically meaningful changes in all items of Evaluation of Horticultural Group Activity. Specially, mobility, ability of body perception, social flow, recognition ability, emotional state and occupation interest were significantly improved.
Third, there were statistically meaningful changes in all items of Evaluation of Horticultural Group Activity. Specially, interest and assistance characteristic, language being understood ability, self concept and independence, craving impulse adaptation power, motion percep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skillful tile occupation ability were significantly improved.
When it put together the results above, the attention concentration of the mental retarded treated with horticultural therapy was improved.
However, statistically significant change was not fond in the Adaptive Behavior Test. This result can be improved by applying the repetition program for adaptive behavior when the program is selected. In conclusion. the horticultural therapy is proved to have a good effect on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the adaptive behavior of the mental retarded
KEY WORDS : Mentally Retarded, Horticultural Therapy, Attention concentration, Adaptive Behaviors
* 이 논문은 2003년도 동아대학교 학술연구지원재단의 학술 연구비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Ⅰ. 서 론
원예치료는 원예활동을 통해 신체의 기능적 훈련과 더불어 지각과 인지 능력 향상,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함으로써 정신적 육체적 치료와 재활에 이용되고 있는데, 정신지체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들이 많이 보고되고 있다. 정(1995)은 원예치료 활동이 정신장애인의 인지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켰다고 하였고, 이 등 (2000)은 원예치료가 정신분열증 환자의 우울증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였다.
정신지체장애인은 지적 장애뿐만 아니라 다른 행동 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어 장애가 중도화, 중복화 되면 더욱 학습 내용을 습득하기 곤란하다. 원예활동은 그 재료가 생명체이면서 역동적이기 때문에 다른 대체 치료와 구분되는 특징이 있다. 즉, 식물․인간․환경 간 상호 작용적이고 심리적․신체적 치료방법의 일종으로서, 특히 심리적 요인인 자신감, 자아존중감 등을 높여 주어 주의 집중을 촉진할 수 있다. 정신지체를 정의하는 요소로 도입된 새로운 개념인 적응행동은 Hebber(1959)에 의해 처음 사용된 이래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다. 개인의 적응 행동 수준은 일상생활 영역, 즉 환경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현재의 능력을 일컫는 것으로 성숙, 학습, 개인적 자립 그리고 연령 수준, 문화적 집단으로 기대되는 사회적 책임감의 기준에 접하는 정도와 능력 등으로 결정된다.
정신지체장애인에게 있어 적응행동은 사회성으로 대표할 수 있으며, 사회적응행동의 향상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할 때, 원예치료는 이런 목표에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원예치료 활동이 정신지체장애인에게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특성은, 우선 교수법에 있어서 언어적 지시에만 의존하지 않고 원예치료사와 상호작용으로 교감을 나누며, 동료와 협조적이고 능동적으로 구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정신지체장애인들이 원예활동을 함에 있어, 그것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자연친화적인 특성을 고려할 때 접근이 보다 쉬울 것으로 기대 된다. 이에 따라 정신지체장애인들의 원예치료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원예치료 대상자들의 장애 유형이나 행동 특성에 적합한 자재나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폐플라스틱 자재를 활용한 원예치료 활동을 실시하여 정신지체장애인의 주의 집중과 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재료 및 방법
1. 연구대상
경상남도 거제도에 위치한 애광원에 거주하는 정신지체장애인 가운데 본 프로그램 수행에 지장이 없는 장애인으로서 애광원 소속 생활재활교사의 추천 하에 대상자 연령은 18세~ 29세, 인원은 남자 8명, 여자 3명 총 11명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은 모두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재학생이면서 연령이 높은 것은 입학 연령이 높기 때문이다. 대상자의 장애 유형은 경도정신제 8명, 중도정신지체 2명, 다운증후군 1명이며 각 대상자의 행동 특성은 <표1>과 같다.
<표 1> 연구 대상자의 장애 유형․행동 특성
| 대상자 | 성별 | 연령 | 장애 유형 | 행 동 특 성 |
| 김○○ | 남 | 19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신변처리와 언어가 가능하나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사물놀이에 재능이 있으며 친구를 잘 도와준다. |
| 김○○ | 남 | 19세 | 경도정신지체 | 수리 능력이 부족하나, 본인 이름 정도는 쓸 수 있고 의사 전달이 가능하며 친구를 잘 도와준다. 현재 거제비치호텔에서 청소 및 뒷정리 등의 일로 직장을 갖고 있다. |
| 권○○ | 남 | 20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간단한 수리 능력이 가능하다. 신체 건강하여 모든 운동에 소질이 있으며, 특수학교에서 운동 선수로 활동 중이다. |
| 권○○ | 여 | 22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주의집중력이 매우 부족하고, 행동이 느리고 매사 의욕이 없어 보이나 노래 소리만 나오면 춤을 추며, 종이 접기를 좋아한다. |
| 박○○ | 남 | 21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간단한 수리 능력이 있다. 정서불안 증세를 보이고 눈치를 많이 살핀다. 반항적․공격적인 특성과 원내를 혼자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아 항상 가까이서 관찰해야 하며 낯선 사람과 금방 친해지는 행동을 보인다. |
| 신○○ | 남 | 19세 | 다운증후군 | 다운증후군으로서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본인 이름을 쓸 수 없고,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칭찬을 하면 좋아하는 행동 표시를 하고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
| 오○○ | 여 | 25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없고,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주의집중력이 매우 부족하나 유행가 부르는 것을 좋아하고, 윗사람들이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 것을 좋아한다. |
| 정○○ | 남 | 22세 | 중도중복장애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수리 능력이 있다. 뇌성마비로 다리를 잘 쓰지 못하는 지체부자유와 정신지체를 함께 가지고 있는 중도중복장애1급이다. 그림그리기, 사물놀이, 밴드부 활동이 가능하다. |
| 전○○ | 남 | 29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있고,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신체 건강하고, 태권도 등 운동에 소질이 있으며 친구를 잘 도와준다. |
| 주○○ | 여 | 24세 | 경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을 쓸 수 없고, 수리 능력이 부족하다. 언어장애가 있으나, 신체 건강하여 운동에 소질이 있다. |
| 허○○ | 남 | 18세 | 중도정신지체 | 본인 이름은 쓸 수 있으나 수리 능력은 부족하다. 언어장애가 있어 발음이 좋지 못하고, 의지가 강하고 친구를 잘 도와주나 가끔 고집을 부리기도 한다. |
2. 연구 도구
2-1. 원예치료프로그램
이 연구에서는 폐플라스틱 자재를 활용한 원예치료가 정신지체장애인의 주의집중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교사 및 사회 복지 전문가와 협의하여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구안하였다.
첫째, 대상 장애인의 특성에 맞게 실내 원예활동보다는 실외 원예활동에 역점을 두었다.
둘째, 대상이 정신지체장애인이라는 특성에 따라 위험성이 없는 도구를 주로 사용하였다.
셋째, 계절과 식물의 생육환경을 고려하여 적절한 내용을 선정하였다.
넷째, 대상자의 요구와 흥미를 고려하였다.
다섯째, 폐플라스틱 자재를 활용하여 자원 활용 및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정신지체장애인에게 적용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표2>와 같다.
<표 2> 원예치료 프로그램
| 일 자 | 프 로 그 램 | 기 대 효 과 |
| 2004. 03. 15. | 자기 소개 및 꽃이름표 만들기 | 자기표현의 기회 및 사교성을 넓힐 수 있다. |
| 03. 22. | 폐플라스틱 매달이 화분 만들기 | 자신의 표현과 집중력 및 인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3. 29 | 모둠 화분 만들기 |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4. 12 | 화분 모종 옮겨 심기 | 소근육 운동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킬 수 있다. |
| 04. 19 | 텃밭에 콩 심기 | 소근육 운동 및 작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4. 26 | 텃밭에 고추, 오이 심기 | 소근육 운동 및 작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5. 03 | 실외 화분 꽃 심기 | 협동작업의 의미인식 및 사회적 관계형성을 향상시킨다. |
| 05. 10 | 바위취, 기린초 화단에 심기 | 소근육 운동, 숙련도와 작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5. 17 | 목부작 만들기 | 소근육 운동 향상 및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
| 05. 24 | 오이 지주목 세우기 | 대근육 운동 향상 및 적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05. 30 | 정원 만들기 | 협동작업의 의미인식 및 심리적 안정감을 얻는다. |
| 06. 07 | 허브 삽목하기 | 소근육 운동 및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06. 14 | 고추 지주목 세우기 | 대근육 운동 향상 및 적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 06. 21 | 폐플라스틱 화분 만들기 | 창조성 향상 및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
| 06. 28 | 참나무 껍질 모둠 화분 만들기 | 성취감을 얻을 수 있으며,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2-2. 측정도구
이 연구에서는 정신지체장애인의 특성을 감안하여 검사를 통한 양적 방법과 관찰기록에 의한 질적 방법으로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검사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적응행동 검사(ABS-PSV),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매 차시마다 원예활동 평가표를 이용하여 기록하였다.
가. 적응행동 검사(ABS_PSV)
적응행동 검사는 Nihira등(1974)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발되었으며, Lambert . Windmiller. Cole(1975)에 의해 「미국정신결함협회 적응행동검사 : 공립학교용」(AAMD Adaptive Behavior Scale : Public School Version, ABS - PSV)이 다시 개정․표준화되었다.
검사지는 21개 영역의 9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와 제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제1부는 9개 영역 5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행동 영역(관련 행동 영역 포함)에 속하는 개인의 기술과 습관을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들은 일상 생활에서 개인적 독립의 발달에 중요한 것이다. 본 검사에서는 제1영역부터 제5영역은 기본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배제하였다.
제2부는 12개 영역 3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격 및 행동 장애와 관련있는 적응 행동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여기서는 적응 행동의 한 영역으로 간주할 수 없는 ‘약물 복용’ 문항(21)도 포함되어 있으나 본 검사에서는 배제하였다.
나.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표
뉴욕대학 메디칼 센타에서 개발된 평가지를 번안한 것이며, 크게 7가지 범주(이동성, 신체적․지각적 능력, 쓰기 능력, 사회적 교류, 인식 능력, 감정상태, 작업적 관심)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각은 다시 5단계로 분류되어 있으며, 해당 사항없음(NA: not applicable)은 기 기능이 환자에게 적용될 수 없거나 혹은 측정의 미가 없을 때 사용한다. 점수가 높을수록 기능이 좋은 것이다.(손 등, 1997)
다. 원예활동 평가표
원예활동 평가표는 Oseas(1961)가 작업치료에서 집단활동시 대상자의 참여도와 작업태도 및 흥미 등을 알아보기 위해 만든 것을 한국원예치료협회에서 번안한 것이다. 이것은 참여성, 관심 및 조력성, 언어소통능력, 충동적 적응력, 대인관계 능력, 인지 및 문제 해결 능력, 운동지각능력, 숙련도와 직업 적응력 등을 5단계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 수록 활동의 참여태도가 바람직하다.
2-3. 분석방법
자료의 처리는 SPSS/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처리하였고,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의 대상자의 적응 행동, 원예치료 그룹 활동 및 원예치료 활동 중의 활동 변화를 paired t-test를 사용,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분석하였다.
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인 정신지체장애인의 수가 적어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무리가 있으며 연구의 명확한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통제집단을 두고 실험집단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보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해야하나, 통제집단을 두지 못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Ⅲ. 결과 및 고찰
1.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적응행동 영역별 변화
원예치료 실시 전․후 정신지체장애인들의 적응행동의 변화를 paired t-test로 검증한 결과는 <표 3>과 같은데 제1부의 4가지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자기 관리 영역에서 원예치료 실시 후 대상자의 평균이 12.5로 실시 전 10.6과 비교하면 평균적으로 다소 호전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제2부의 11가지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발성 습관 영역에서 호전되었는데 이 두 영역은 반복해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면 더욱 향상 될 것으로 생각 된다.
<표3>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적응행동 영역별 변화
| 항 목 | 사 전 검 사 | 사 후 검 사 | 유 의 수 준 | |||
| 평 균 | 표 준 편 차 | 평 균 | 표 준 편 차 | |||
| 제 1 부 | 직업 전 활동 | 3.9 | 2.26 | 4.5 | 3.21 | 0.277 |
| 자기 관리 | 10.6 | 3.38 | 12.5 | 2.81 | 0.099 | |
| 책임 | 3.7 | 1.68 | 3.4 | 1.21 | 0.397 | |
| 사회화 | 17.6 | 3.93 | 17.5 | 2.34 | 0.859 | |
| 제 2 부 | 공격 | 4.6 | 4.27 | 3.7 | 4.88 | 0.424 |
| 반사회적 행동 | 6.5 | 6.44 | 4.9 | 5.03 | 0.381 | |
| 반항 | 4.6 | 5.39 | 3.1 | 3.50 | 0.292 | |
| 신뢰성 | 2.5 | 2.98 | 1.9 | 1.87 | 0.330 | |
| 위축 | 1.3 | 1.62 | 1.8 | 2.89 | 0.486 | |
| 버릇 | 0.5 | 0.93 | 0.6 | 1.21 | 0.676 | |
| 대인관계 예법 | 0.9 | 1.04 | 0.4 | 0.50 | 0.139 | |
| 발성습관 | 0.5 | 0.68 | 1.3 | 1.50 | 0.094 | |
| 습관 | 1.1 | 2.35 | 1.3 | 2.73 | 0.616 | |
| 활동수준 | 0.3 | 0.92 | 0.5 | 0.82 | 0.440 | |
| 증후적 행동 | 8.5 | 8.07 | 8.7 | 6.14 | 0.947 | |
2.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의 변화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의 변화는 <표 4>와 같은데 7개 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는데, 가장 많이 호전된 영역은 신체/지각적 능력 영역이고, 그 다음이 인식 능력 영역이었으며, 가장 적게 호전된 영역은 쓰기 능력이었다.
<표 4>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의 변화
| 항 목 | 사 전 검 사 | 사 후 검 사 | 유의수준 | ||
| 평 균 | 표준편차 | 평 균 | 표준편차 | ||
| 이동성(기동성) | 10.4 | 1.50 | 12.5 | 1.43 | 0.000** |
| 신체/지각적 능력 | 88.3 | 12.16 | 110.5 | 8.92 | 0.000** |
| 쓰기 능력 | 10.6 | 5.37 | 11.6 | 5.93 | 0.025* |
| 사회적 교류 | 22.9 | 5.02 | 27.7 | 5.90 | 0.002** |
| 인식 능력 | 46.6 | 13.47 | 68.1 | 23.83 | 0.000** |
| 감정 상태 | 13.0 | 4.08 | 20.8 | 3.97 | 0.000** |
| 직업적 관심 | 14.7 | 3.06 | 20.7 | 2.68 | 0.000** |
*p < 0.05, **p < 0.01
3.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활동 평가표상의 변화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활동 평가표상의 변화는 <표 5>와 같다. 즉 9개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참여성과 관심 및 조력성을 제외한 7개영역에서는 t-test 결과 확률이 0.000으로 매우 높은 유의성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원예치료를 하는 동안 대상자들이 자기를 표현하며 반복하는 작업을 통해 사회, 신체, 지적 능력이 높아졌다. 또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대상자들의 호기심과 참여도가 높아졌으며, 대상자 스스로 작업하는 과정에서 자기를 표현하며 반복 작업을 통하여 자아개념 및 주체성과 문제해결 능력이 호전되었다.
<표 5> 원예치료 실시 전․후의 원예활동 평가표상의 변화
| 영 역 | 사 전 | 사 후 | 유의 수준 | ||
| 평 균 | 표준편차 | 평 균 | 표준편차 | ||
| 참여성 | 3.4 | 0.63 | 3.8 | 0.18 | 0.029* |
| 관심 및 조력성 | 3.0 | 0.18 | 3.6 | 0.43 | 0.001** |
| 언어소통 능력 | 2.6 | 0.63 | 3.5 | 0.70 | 0.000** |
| 자아개념 및 주체성 | 2.8 | 0.81 | 3.8 | 0.76 | 0.000** |
| 욕구, 충동적 적응력 | 3.1 | 0.76 | 4.1 | 0.78 | 0.000** |
| 대인관계능력 | 3.1 | 0.73 | 4.1 | 0.72 | 0.000** |
| 인지 및 문제해결능력 | 3.0 | 0.74 | 4.0 | 0.77 | 0.000** |
| 운동지각능력 | 3.0 | 0.72 | 4.0 | 0.81 | 0.000** |
| 숙련도와 직업적 능력 | 2.9 | 0.77 | 4.1 | 0.86 | 0.000** |
*p < 0.05, **p < 0.01
Ⅳ. 적 요
본 연구는 폐플라스틱 자재를 이용하여 다양한 원예치료 활동을 통해 정신지체장애인들의 주의집중과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경남 거제도에 위치한 애광원에 거주하는 정신지체장애인 11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2004년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 매주 1회씩 실시하였으며 1회당 시간은 2시간으로 하였다. 대상자 11명의 치료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원예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적응행동 검사, 원예치료 그룹 활동평가, 원예활동평가를 실시하여 각각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적응행동 검사에서는 제1부 및 제2부에서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으나, 제1부의 자기 관리. 제2부의 발성 습관은 원예치료프로그램을 반복적으로 실시한다면 향상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원예치료 그룹 활동 평가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이동성, 신체/지각적 능력, 사회적 교류, 인식능력, 감정상태, 직업적 관심 항목에서는 매우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셋째, 원예활동 평가에서는 모든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있었으며, 특히 관심 및 조력성, 언어 소통능력, 자아개념 및 주체성, 욕구, 충동적 적응력, 대인관계 능력, 인지 및 문제해결 능력 ,운동지각 능력, 숙련도와 직업적 능력에서는 매우 유의한 변화를 나타내었다.
결론적으로 정신지체장애인에게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주의집중은 향상되었으나 적응행동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프로그램 선정 시 적응 행동 향상을 위한 반복 프로그램을 적용한다면 향상 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이러한 결과들에도 불구하고 주 1회 실시 및 원예치료 프로그램 실시 기간의 장기화로 인하여 변인의 통제가 어려웠고 대상자의 수가 적어서 일반화하기 어려운 점이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정신지체장애인의 요구와 흥미를 파악하여 다양한 내용으로 원예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정신지체장애인의 주의집중 및 적응행동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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