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단하고 실천하는 이스라엘
성경본문 : 에스라 10:16-44/ 구 p.725/ 암송 19절
16 사로잡혔던 자의 자손이 그대로 한지라 제사장 에스라가 그 종족을 따라 각기 지명된 족장 몇 사람을 위임하고 시월 초하루에 앉아 그 일을 조사하여
17 정월 초하루에 이르러 이방 여인을 취한 자의 일 조사하기를 마치니라
18 제사장의 무리 중에 이방 여인을 취한 자는 예수아 자손 중 요사닥의 아들과 그 형제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라
19 저희가 다 손을 잡아 맹세하여 그 아내를 보내기로 하고 또 그 죄를 인하여 숫양 하나를 속건제로 드렸으며
20 또 임멜 자손 중에는 하나니와 스바댜요
21 하림 자손 중에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
22 바스훌 자손 중에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였더라
23 레위 사람 중에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라야라 하는 글리다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이었더라
24 노래하는 자 중에는 엘리아십이요 문지기 중에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였더라
25 이스라엘 중에는 바로스 자손 중 라먀와 잇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요
26 엘람 자손 중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요
27 삿두 자손 중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요
28 베배 자손 중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요
29 바니 자손 중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요
30 바핫모압 자손 중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요
31 하림 자손 중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32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요
33 하숨 자손 중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요
34 바니 자손 중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35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36 와냐와 므레못과 에랴십과
37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38 바니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39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40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41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42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요
43 느보 자손 중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더라
4 4이상은 모두 이방 여인을 취한 자라 그 중에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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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으며 묵상하며 : 결단하고 실천하는 이스라엘(10:16-44)
이스라엘은 다시금 거룩한 백성으로 구별되어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실행된 개혁
이제 이스라엘 백성들은 결단한 대로 개혁을 실행에 옮겼습니다.
그 과정을 보면
첫째로 개혁의 대원칙이 분명했습니다.
그것은 에스라를 통해 선포된 하나님의 율법입니다. 원칙이 분명하지 않은 개혁은 곧 방향성을 잃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들은 분명한 목적 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둘째, 개혁이 구체적으로 실행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들은 수정안과 본격적인 조사를 거쳐(16-17절) 구체적인 명단을 밝혀내었고, 이들의 계획은 대상자들이 ‘손을 잡아 맹세하고’, ‘속건제’를 드리는 단계까지(19절) 구체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셋째, 이들의 개혁에는 반대를 극복하는 추진력이 있었습니다.
본문은 분명 개혁에 저항하는 세력들이 존재했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목적이 분명한 개혁 앞에 그 영향력은 미미했습니다.
죄의 상처
본문에서 개혁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3개월 간의 철저한 조사의 결과로 작성된 명단은 (중복자를 고려할 때 논란의 여지는 있으나) 약 112명이었고, 그 계층 역시 제사장(18-22절), 레위인(23절), 성전 봉사자(14절), 일반 백성(25-43절) 등 그 범위가 광범위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결혼했던 이방 여인들과 이혼을 해야 했습니다. 더욱이 그 가운데는 이미 자녀를 낳은 여인도 있었습니다(44절). 하나님의 율법을 어겨 결혼했던 유대 남자들의 욕심 때문에 많은 이방 여인들과 자녀들이 상처를 입게 된 것입니다. 죄는 언제나 상처를 만들고, 상처는 흉터를 남깁니다.
상처는 치유되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아예 상처를 만들지 않는 것이 치유를 기뻐하는 것보다 나았을 것입니다. 오늘 나의 결정과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분별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묵상하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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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며 생각하며 : 죄를 부끄러워 할 줄 아는 것도 행복입니다.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press@cdaily.co.kr
영국 하이드 지방의 병원에서 일하던 존경받는 의사 헤롤드 쉬프먼(Harold Shipman)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주민들의 이웃으로 친절하게 봉사하며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92년부터 97년까지 230명을 살해한 잔혹한 살인마였습니다. 그는 자기 신분을 이용하여 특히 나이 많은 환자들을 중심으로 약물을 투여하여 그들이 죽어가는 과정을 지켜보았습니다.
그를 분석한 심리학자들은 그가 단지 "신"이 되고 싶어서 "신"에 다가가기 위한 욕망으로 그들을 죽였다고 했습니다. 그는 죄책감, 양심이 결여된 대표적 형태의 사이코패스였다고 합니다.
로버트 D. 헤어는 "사이코패스들은 사회적 약탈자이다. 타인을 매혹하고, 조종하고 무자비하게 삶을 해치고 나아가면서, 전혀 죄책감이나 후회없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고 기대를 부숴버린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슈나이더 박사는 그들의 특징을 "정서의 결핍, 후회나 죄책감,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함, 과대 망상적 자기 존중감, 자기만족감, 무책임함,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지 못하고 극단적인 자극 추구. 주위사람들에게는 매우 정상적으로 보임.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을 비추어 보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타인의 대인관계 역할을 생각하지 못함. 타인의 고통에 대해 피상적 관심은 보이나 실제로는 무관심. 사회적으로 애착을 형성하며 사랑하는 능력이 부족. 자신의 행동으로 인해 타인이 겪는 고통에 관심이 없고 도덕률의 개념이 없음." 등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싸이코의 경우 정신병적인 문제이지만 사이코패스는 인격적인 문제라고 합니다. 이들은 '정장을 입은 뱀(snakes in suits)'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그들이 스스로를 드러내기 전까진 아무도 눈치 챌 수 없다고 합니다. 성경은 타락한 인간들을 향해 "자기 양심이 화인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딤전4:2)"고 말씀합니다. 이 화인 맞은 양심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깨끗해져야 합니다.
"물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세례라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요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찾아가는 것이라(벧전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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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적용하며
1. 개혁이 추진된 과정에서 어떤 점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까? 당신이 지금 추진하고 있는 일에 적용할 점은 무엇입니까?
2. 본문에는 모두 110명이 넘는 명단이 소개되고 있습니다.(18-44절) 적어도 동수 혹은 이상의 여인들이 이혼을 당해야 했고, 그 가운데는 자녀가 있는 가정도 있었습니다.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사실은 무엇입니까?
3. 에스라를 묵상하는 동안 함께하신 은혜에 감사하며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고 결단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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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신하며 간구하며
사랑의 하나님 !!
오늘도 맑은 햇살을 바라보며 하루를 시작 합니다.
저의 발거음이 닫는곳마다 저의 마음이 이를 때마다.
주님의 뜻을 실천하며 주안에서 그릇된 일 하지 않토록
성령의 능력으로 붇들어 주시고 진리의 길로만 인도하여 주옵소서,
부지런하고 게으르지 않게 하시고
주님의 영광만 드러내게 하옵소서,
이웃을 도라보는 눈과 귀와 마음을 주시고
고통중에 있는 이들의 위로와 힘이되게 하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아멘.
출처: 성경 벌레들 글쓴이: 성경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