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전 4: 6 예수의 좋은 일꾼 - 딤전 4: 8 범사에 유익하니 ( 상 )
2. 일꾼의 양육 ( 4: 6 - 10 )
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딤전 4: 6 예수의 좋은 일꾼 -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
디모데가 사람들을 가르칠 때에 혼인을 금하고 음식물을 폐하라는 가르침이 귀신의 가르침이라는 분별력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므로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고 하는 지식을 가지고 실천 한다면, 믿음과 선한 교훈의 말씀으로 양육을 받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될 것이다.
신구약 성경은 믿음과 선한 교훈의 말씀이며 또 그리스도 예수의 일꾼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고 말씀으로 양육을 받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1]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이것(*, 타우타)은 1-5절의 내용을 지시한다.
형제(*, 아델포이스)는 교회 안에 소속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 벧전 2: 17 -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존대하라.
* 벧전 5: 9 - 너희는 믿음을 굳건하게 하여 그를 대적하라. 이는 세상에 있는 너희 형제들도 동일한 고난을 당하는 줄을 앎이라.
에베소 교인들은 바울의 형제들이요, 영적 식구들이다. 바울이 여기서 이 말을 한 것은 결코 권위를 나타내려고 함이 아니라 이단 세력으로부터 에베소 교인들을 보호하려는 사랑에서 비롯된 것이다(Hendriksen).
깨우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휘포티데메노스'(*)는 '아래에 놓다'를 뜻하는 '휘포티데미'(*)에서 유래한 말로 '제시하다'로 번역할 수 있다(point, NIV).
본 절은 '만일 네가 이것들을 제시한다면 그들의 행위에 대한 기초가 되므로 너는 이것들을 명(命)하라'는 뜻이다(Scott).
2]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일꾼(*, 디아코노스)은 3: 8, 12에서 '집사'라는 전문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본 절에서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봉사하는 것을 기쁨으로 아는 자들을 일컫는다(Robertson, Lenski).
혹자는 이 말이 집사라는 용어로 정착(定着)되기 전에 바울이 디모데를 위하여 사용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하나(Hervey) 정확한 근거가 없다.
3]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믿음의 말씀은 기독교 진리의 참된 복음의 말씀이며, 좋은 교훈은 거짓 교훈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교훈들을 말한다.
네가 따르는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레콜루데카스'(*)는 '옆에서 바싹 따르다', '어떤 일에 열중하다'라는 의미이다.
양육을 받으리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엔트레포메노스'(*)는 '기르다'를 뜻하는 동사 '엔트레포'(*)에서 나온 말이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어릴 때부터 어머니와 할머니를 통해서 받아 온 믿음의 양육으로 인해 신실한 하나님의 선한 일꾼 된 디모데 자신의 모습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Calvin).
딤전 4: 7 허탄한 신화 -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
1]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본 절에서는 그리스도의 좋은 일꾼이 되기 위해서 디모데가 해야 할 일을 말하고 있다.
망령(*, 베벨루스)에 대해서는 1: 9 주석을 참조하라.
'망령된'이라는 말(베벨로스)은 '속된, 세상적인'이라는 뜻이다. '허탄한'이라는 원어(그라오데스)는 ‘나이 많은 여자들이 말하는’이라는 뜻을 가진다. 신화는 사실이 아닌 이야기이다.
허탄한 신화에 해당하는 헬라어 '그라오데이스 뮈두스'(*)는 늙은 노파가 어린아이에게 들려주고 싶어 하는 헛된 말을 가리킨다(old wives' tales, NIV, JB, Scott).
기독교는 사실들에 근거하고 있다. 성경의 사건들은 신화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속되고 어리석은 신화적 이야기들은, 비록 그것이 육신의 재미와 즐거움을 일으키는 것일지라도, 다 버려야 한다. 그것들은 신앙에 아무 유익이 없다.
본 절의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란 이단들이 주장하는 끝없는 족보와 신화를 나타낸다.
* 딤전 1: 4 -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몰두하지 말게 하려 함이라. 이런 것은 믿음 안에 있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룸보다 도리어 변론을 내는 것이라.
바울은 유대인의 신화와 족보를 이렇게 무의미한 것으로 여기고 디모데에게 이런 것들을 내버리라고 권고한다.
2]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경건(*, 유세베이안)은 순결한 양심으로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는 마음을 뜻한다(Calvin).
이런 경건(敬虔)의 연습은 8절의 '육체의 연습'과 대조를 이룬다.
'연단하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귐나조'(*)는 '벌거벗은'을 뜻하는 '귐노스'(*)에서 유래한 말로 '벌거벗고 운동하다'라는 뜻을 지닌다. 당시 헬라에는 '달리기'와 '격투' 등의 경기장이 있었는데 그곳에서는 옷을 벗고 경기에 임하였다(Josephus). 따라서 이 비유가 운동 경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다.
혹자는 이 비유에 금욕주의적 훈련도 포함된다고 말한다(Earle).
우리는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해야 한다. 경건은 하나님을 알고 그를 두려워하고 그를 믿고 그를 섬기는 것이다. 경건은 곧 하나님 앞에 사는 것이다.
우리는 경건의 연단이 필요하다. 연단한다는 원어(귐나죠)는 '훈련한다.'는 뜻이다. 경건은 훈련이 필요하다. 경건생활은 성도에게 당연한 생활이며 또 진실한 성도라면 다 그렇게 알고 있겠지만, 그것이 훈련되지 않으면 성도가 실제로 그렇게 살 수 없다.
아무리 성도라 하더라도, 경건의 훈련을 힘쓰지 않으면 세상 사람처럼 살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인 성경 읽기, 기도 생활, 가정예배, 주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 예배 시간에 늦지 않는 것, 십일조 생활, 수요일 밤과 금요일 밤 기도회나 새벽기도회에 참석하는 것, 권찰이나 교사나 찬양대 봉사하기, 전도하기 등은 다 훈련을 통해 더 잘 하게 되는 것이다.
딤전 4: 8 범사에 유익하니 -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
경건은 유익하다.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서 빨리 걷기나 달리기나 등산 등을 한다. 신체적 훈련은 유익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이 세상의 생활에 국한되고 이 세상의 생활조차도 때로는 보장되지 못한다.
건강관리를 잘 하던 사람도 때로는 예기치 못한 무서운 질병에 침입을 당하고 심지어 목숨을 잃기도 한다. 그러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다.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기 때문이다.
1]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육체의 연단이란 고대의 운동 경기자들이 경기에 나가기 전에 부지런히 훈련하던 모습을 연상케 하는 말이다. 이것은 육체를 단련하기 위한 운동뿐만 아니라 외식적인 신앙 행위 즉 철야기도, 금식기도 등을 포함하는 말이기도 하다.
이러한 연습은 엣세네파에서 중요시하던 규칙이었다(Calvin). 그런데 이러한 것은 잠시 동안 유익이 된다.
약간의에 해당하는 '프로스 올리곤'(*)은 시간의 길이를 뜻하는 '얼마간'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2]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경건한 삶을 사는 자는 금생(今生)에 하나님과 더불어 삶으로써 은혜가 넘치는 평화스러운 삶을 의미한다.
* 시 34: 1-2 - 1 내가 여호와를 항상 송축함이여 내 입술로 항상 주를 찬양하리이다. 2 내 영혼이 여호와를 자랑하리니 곤고한 자들이 이를 듣고 기뻐하리로다.
내생(來生)에 있어서는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된다.
* 막 10: 30 - 현세에 있어 집과 형제와 자매와 어머니와 자식과 전토를 백 배나 받되 박해를 겸하여 받고 내세에 영생을 받지 못할 자가 없느니라.
이러한 삶은 잠시 동안만 유익을 주는 육체적 삶과 달리 항상 유익을 준다.
이처럼 경건의 축복을 말하는 본 절은 자신이 처한 세상 환경에 관계없이 가장 풍족한 삶을 누리는 그리스도인의 참된 실존(實存)을 잘 말해준다(Guthrie).
금생의 약속은 건강과 물질적 안정과 사회적 평안 등을 가리킨다. 신명기 28장은 하나님의 율법과 계명을 순종하는 자들에게 건강의 복, 사업의 복, 사회적 안정의 복을 약속하였다.
잠언 3: 7-8,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건강(KJV, NIV), 치료(BDB, NASB)]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마태복음 6: 33, 너희는 먼저 그의[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의식주의 필요]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내생의 약속은 영생 복락을 가리킨다. 믿음의 결국은 영혼의 구원이다.
* 벧전 1: 9 -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우리가 경건 생활에 힘쓰면 미래의 구원은 확실해진다.
* 벧후 1: 10-11 - 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