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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4: 21-31 종의 아들과 자유자의 아들 ( 4 )
17: 2 음녀의 정체 : 땅 - 땅의 임금들도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고 땅에 사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하고
3] 음녀의 정체
1) 땅의 임금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한다(계 17: 2).
'땅의 임금들'은 세상의 통치자들을 나타낸다. 이 세상 나라의 지도자들도 함께 타협함이다. 이들은 음녀와 야합하여 음행 곧 우상 숭배를 조장하고 하나님을 대적하였다. 땅의 임금들이 음녀(淫女)인 바벨론과 야합하여 음행과 우상 숭배를 일삼고 사치와 향락에 빠졌다. 세계 통치자들이 음녀와 손을 잡지 않으면 정권 유지나 민심 수습이 어렵다. 음녀의 정치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의미한다.
2) 땅에 거하는 자들도 그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계 17: 2).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음녀에게 미혹된다. '땅에 거하는 자들'은 '생명책에 녹명되지 못한 자들'을 의미한다(8절). 음녀의 유혹은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자들에게 뻗쳤으며, 더 나아가 세상의 모든 백성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통치자들은 물론 백성까지도 유혹하여 하나님을 대적하게 하는 포도주에 취하게 만든다.
* 사 56: 12 - 오라. 내가 포도주를 가져오리라. 우리가 독주를 잔뜩 마시자 내일도 오늘 같이 크게 넘치리라 하느니라.
* 렘 51: 7-9 - 7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8 바벨론이 갑자기 넘어져 파멸되니 이로 말미암아 울라 그 상처를 위하여 유향을 구하라. 혹 나으리로다. 9 우리가 바벨론을 치료하려 하여도 낫지 아니한즉 버리고 각기 고향으로 돌아가자 그 화가 하늘에 미쳤고 궁창에 달하였음이로다.
* 나 3: 4 - 이는 마술에 능숙한 미모의 음녀가 많은 음행을 함이라 그가 그의 음행으로 여러 나라를 미혹하고 그의 마술로 여러 족속을 미혹하느니라.
* 계 18: 2-3 - 2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3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로 말미암아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와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인들도 그 사치의 세력으로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땅에 있는 열국의 백성들이 이 음녀에게 동조하고 지지를 보낸다. '음행의 포도주'는 세속화된 신앙으로 짐승의 세력과 야합하고 그들을 조종하는 세력으로 등장한 교회를 의미한다. 이들이 짐승의 통치에 참여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17: 3 음녀와 짐승 -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내가 보니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는데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이 가득하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으며
1) 곧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광야로 가니라.
'성령으로'는 요한이 성령의 감동함을 받은 상태를 나타낸다. 요한의 성령의 감동함을 받은 사건은 본서에서 네 번 나타난다(1: 10. 4: 2. 21: 10). 요한이 성령의 이끌림을 받아 광야로 가게 된 목적을 혹자는 음녀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함이라고 주장한다(Caird). 그러나 음녀에게 내려질 심판을 보기 위함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Mounce, Beasley - Murray).
성령에 사로잡혀 포로가 되어 있는 사람들을 데리고 광야로 갔다. 성령의 감동함을 받은 사건은 성령의 감동을 입지 않고는 볼 수 없는 세계라는 것을 말한다. 우리들도 약속(진리)의 성령으로 인도함을 받아 음녀인 바벨론의 멸망을 보기 위하여 성령으로 옷을 입고 광야로 나아가야 한다. 광야란 교회가 거처하는 곳으로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장소인데 음녀가 활동하는 광야는 하나님을 떠난 광야, 적그리스도로 더불어 활동하는 광야다.
2) 여자가 붉은 빛 짐승을 탔다(계 17: 3).
'여자'는 음녀교회를 의미한다. 종말에는 계 12: 1-2같은 '해로 옷 입은 여자'같은 교회와 본장 같은 음녀교회가 나타난다.
'붉은 빛 짐승'은 바다에서 나온 짐승을 가리킨다(13: 1주석 참조). 이 짐승이 사단의 용과 동일한 붉은 색깔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은(12: 3) 짐승이 사단의 권세를 위임받은 존재임을 시사한다. 음녀가 짐승을 타고 있다는 사실도 음녀와 짐승, 그리고 사단이 서로 불가분리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암시한다. 이 짐승은 용(龍)과 동일한 붉은 색깔의 옷을 입고 있으며(계 12: 3) 짐승이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용의 보좌에 앉아 용의 권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 사 14: 12-14 - 12 너 아침의 아들 계명성이여!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으며, 너 열국을 엎은 자여! 어찌 그리 땅에 찍혔는고. 13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내 자리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앉으리라. 14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가 지극히 높은 이와 같아지리라. 하는 도다.
① 붉은 공산주의 세력과 타협한 것이다.
② 무신론주의 세력과 타협한 것이다.
③ 교회가 정권(정치)을 이용하여 나오는 것이다(계 6: 3-4) 3)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이 가득하다(계 17: 3).
하나님을 대적하는 이름이다. '그 짐승의 몸에 하나님을 모독하는 이름들'은 13: 1에서 언급된 것과 약간의 차이가 있다. 13: 1에서는 짐승의 머리에 모독하는 이름들이 있으나 본문에서는 몸 전체에 있다. 이것은 짐승의 모독하는 행위를 강하게 강조한 것이다(Beasley - Murray, Ladd). 이것은 짐승들의 몸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이 차고 넘치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모독하는 이름들은 혹자의 주장과 같이 로마의 황제들이 자신들을 신격화 하여 사용한 칭호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Mounce). 그것은 전시대에 걸쳐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고 훼방하며 하나님의 자리까지 자신을 높이고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을 가리킨다(Ladd).
모독하는 이름들이란 자신들을 신격화(神格化)하여 하나님의 자리에 앉아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고 훼방하며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는 자들이라는 것을 말한다.
짐승의 몸에 모독하는(참람, 僭濫) 이름들이 가득하다는 것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자리에 앉아 있다. 즉 계 13: 5-6에서 모독하는 입을 받아 42달 일할 권세를 받아 하나님을 훼방하는 것을 말한다.
4) 일곱 머리 열 뿔이 있다(계 17: 3, 계 13: 1).
①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으로서 일곱 머리는 일곱 산이요 일곱 왕이다(계 17: 9-10).
② 최후에 하나님을 대적하고 멸망 받을 일곱 나라(이 세상의 역사 가운데 하나님을 대적하고 나오는 대표적인 일곱 나라)를 말함이다.
* 렘 51: 25 -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온 세계를 멸하는 멸망의 산아 보라. 나는 네 원수라. 나의 손을 네 위에 펴서 너를 바위에서 굴리고 너로 불 탄 산이 되게 할 것이니
③ 일곱 머리 - 애굽, 앗수르, 바벨론, 메데 파사, 헬라, 로마, 재생로마를 의미한다.
④ 열 뿔 - 일곱째 머리(재생로마)에 속한 열 개 나라(열강. 여덟째 왕을 추종하는 열국)다.
붉은 빛 짐승이 누구인가에 대한 해답으로 모독하는 이름이 있고 일곱 머리와 열 뿔이 있는 것은 바로 적그리스도임을 가리킨다(13: 1, 5)
17: 4 음녀의 정체 : 치장 -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1)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었다(계 17: 4). - 에서의 붉은 계통을 뜻한다.
* 창 25: 25, 30 - 25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30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 나 2: 3 -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 도다.
①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은 비싼 염료로 만들어진 왕의 옷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다.
* 삿 8: 26 -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 단 5: 7 - 왕이 크게 소리 질러 술객과 갈대아 술사와 점쟁이를 불러오게 하고 바벨론의 지혜자들에게 말하되, 누구를 막론하고 이 글자를 읽고 그 해석을 내게 보이면 자주색 옷을 입히고 금사슬을 그의 목에 걸어 주리니 그를 나라의 셋째 통치자로 삼으리라. 하니라.
② 권위와 엄위를 나타낸다.
* 나 2: 3 -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 도다.
③ 이러한 빛깔의 옷은 어린양의 신부와 대조를 이룬다.
* 계 19: 8 -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어린양의 신부가 입고 있는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에 대하여 음녀(淫女)는 화려한 색깔의 예복을 입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사치스러운 금과 보석과 진주로 치장하고 있다. 복음의 빛이나 의의 세마포로 옷 입은 것이 아니라, 사탄의 사상, 적그리스도의 거짓된 종교로 옷 입은 영적 상태를 말한다.
2)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몄다(계 17: 4).
호화, 사치 즉 자기 영화의 바벨론적인 세력이다. 음녀는 단순히 비싼 염료로 만든 화려한 색깔의 옷만을 입는 것이 아니다. 그녀는 가장 사치스러운 금과 보석, 진주와 같은 보석으로 치장하고 있다. 세상을 미혹케 할 만한 음녀의 매혹적인 모습을 보여 준다.
3) 손에 금잔을 가졌다(계 17: 4).
음녀는 비싼 옷과 각종 보석으로 치장했을 뿐만 아니라 손에 금잔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가진 음행의 포도주가 담긴 잔, 이 금 잔으로 세상을 미혹시켰다. 그 안에는 진리의 복음이 들어가 있는 것이 아니다.
① 가증한 것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로 가득하다.
음녀가 들고 있는 금잔에 '가증한 물건과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들어 있다는 사실은 렘 51: 7을 반영한다.
* 렘 51: 7 -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 신 29: 17 - 너희가 또 그들 중에 있는 가증한 것과 목석과 은금의 우상을 보았느니라.
* 겔 37: 23 - 그들이 그 우상들과 가증한 물건과 그 모든 죄악으로 더 이상 자신들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들을 그 범죄한 모든 처소에서 구원하여 정결하게 한즉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② '가증한 물건'에 해당하는 헬라어 '브델뤼그마톤'(*)은 우상 숭배에 관련되어 사용되었다.
'가증한 물건'은 우상 숭배를 말하며 적그리스도의 신상에 대한 경배를 의미한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는 자들을 말한다. 입으로는 주여! 주여! 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처럼 보이나 마음과 행위는 하나님의 뜻과는 멀기만 한 외식하는 자들이며, 거짓말을 가르치는 거짓 스승을 좋아하는 자들이니 우상을 숭배(崇拜)하는 자들이다.
* 딛 1: 16 - 그들이 하나님을 시인하나 행위로는 부인하니 가증한 자요 복종하지 아니하는 자요 모든 선한 일을 버리는 자니라.
③ 예배 의식 때 마다 화려한 예복을 입고 금잔을 사용하는 종교를 생각해 보자.
'더러운 것들'의 헬라어 '아카다르타'(*)는 신약에서 악한 영이나 우상 숭배, 그리고 제의적인 음행에 사용된다.
* 마 10: 1 - 예수께서 그의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 마 12: 43 - 더러운 귀신이 사람에게서 나갔을 때에 물 없는 곳으로 다니며 쉬기를 구하되 쉴 곳을 얻지 못하고
* 고후 6: 17 -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 중에서 나와서 따로 있고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라 내가 너희를 영접하여
* 엡 5: 5 -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음녀(淫女)가 들고 있는 금잔(金盞)에 이러한 것들이 들어있다는 사실은 음녀가 세상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 짐승과 사단을 숭배하도록 하는 존재임을 의미한다(Ladd, Johnson). 즉 모든 신앙인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섬기라고 말은 하지만 실상은 짐승과 사단을 숭배하도록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한다.
17: 5 음녀의 정체 : 비밀 -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1) 이마에 기록된 이름이 비밀이라 했다(계 17: 5).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는 당시 로마의 창녀들이 자신들의 이름이 기록된 띠를 두른 것에서 비롯된 듯하다(Charles, Swete, Johnson).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머리에 하나님의 인을 받는 것과(7: 3. 9: 4) 짐승을 추종하는 자들이 이마나 손에 짐승의 표를 받는 것과 유사하다(13: 16-17. 14: 9. 20: 4).
① 살려줄 것 같아도 죽게 되는 비밀이다.
② 도와주는 것 같아도 최후에는 잡아먹게 되니 비밀이다.
'비밀'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음녀의 문자적인 이름을 가리킨다(Tischendorf).
Ⓑ 영적 혹은 상징적인 의미로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백성을 핍박하는 음녀의 특성을 나타내는 것이다(Moffatt, Ladd, Mounce, Morris).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왜냐하면 계 11: 8에서 '소돔과 애굽'에 대한 설명으로 '영적으로 하면'(*, 프뉴마티코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Johnson). '비밀'은 음녀가 잘 드러나지 않고 사람들이 잘 분별하기 어려움을 암시한다(Moffatt).
'비밀(秘密)이라'는 것은 음녀(淫女)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아 사람들이 잘 분별할 수가 없는 자들이라는 것을 말한다. 여자의 이름이 비밀이므로 이 세상 사람들은 음녀의 깊은 것을 알 수가 없다.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짐승을 타고 있는 음녀의 이름(타락한 기독교)을 비밀이라고 하였다.
* 고전 1: 24-25 -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 계 13: 18 - 지혜가 여기 있으니 총명한 자는 그 짐승의 수를 세어 보라 그것은 사람의 수니 그의 수는 육백육십육이니라.
2) 큰 바벨론이다(계 17: 5).
본문은 음녀의 이름을 두 가지로 진술하고 있다.
① 큰 바벨론
세계적인 거대한 조직을 가진 큰 단체, 전 세계적인 기구, 전 세계를 영적으로 움직이는 거대한 종교 세력. 음녀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하고 하나님을 대적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도록 하는 존재임을 나타낸다(14: 8. 16: 19 주석 참조, Morris, Mounce).
큰 바벨론은 땅의 음녀(거짓 지도자)들의 어미요 가증한 것(은사)들의 어미라고 하였다.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짐승을 타고 땅의 임금들과 음행을 일삼고 있는 여황(女皇)이다(계 18: 7). 음녀들의 어미였던 바벨론은 하나님을 섬기라고 말하면서도 이면적으로는 자기들을 섬기도록 하는 자들이었으니 거짓 영이요 선악과요 혼합된 진리를 가진 자들이므로 바벨론이라고 하였다(계 14: 8, 16: 19).
② 땅의 음녀와 가증한 것들의 어미다(계 17: 5). - 거짓된 종교의 본산.
모든 비진리와 타협적인 본부요, 모체가 되는 종교다. '큰 바벨론'은 세상으로 하여금 우상 숭배를 행하게 하고 범죄와 모든 악한 일을 조장한다. 땅의 음녀(淫女)들의 어미요 가증한 것들의 어미였다. 음녀들이란 거짓 지도자들을 말하며, 가증한 자들이란 거짓 스승인 우상을 섬기는 자들을 말한다. 그러므로 바벨론은 거짓 지도자들과 거짓 백성들을 해산(解産)하고 양산(量産)하는 원천이요 공장이요 어미라는 것이다.
17: 6 음녀의 정체 : 기이히 여김 -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1)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했다(계 17: 6).
① 기독교인들을 가장 많이 잔인하게 학살하여 피를 흘리게 한 종교 단체다.
② 순교자들의 피 값을 갚게 한다. - 나일강에서 흘렸던 아이들의 피 값은 모세로 갚게 하셨다.
③ 포도원을 지키다 죽은 라봇의 피 값은 엘리야로 갚게 하셨다.
④ 스데반이 돌에 맞아 죽은 피 값은 바울로 갚게 하셨다.
⑤ 오늘까지 주안에서 죽은 수 천만 순교자(계 6: 9-11)의 피 값은 하나님의 인 맞은 종 십사만 사천으로 갚게 하신다.
* 욜 3: 21 - 내가 전에는 그들의 피 흘림 당한 것을 갚아 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갚아 주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시온에 거하심이니라.
* 계 19: 2 -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여자는 음행을 조장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떠나 우상 숭배에 동참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과 어린양에게만 충성을 다하는 성도들을 죽이기까지 핍박한다.
본문에서 '성도'와 '예수의 증인들'은 두 부류의 사람들을 지칭하기 보다는 순교하기까지 하나님과 어린양에게만 충성을 다하는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하는 듯하다(Mounce). 그들은 모두 위협 속에서도 짐승을 경배하기는커녕 오직 예수만을 증거하다 죽임을 당한 자들이다.
'취한지라'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뒤우산'(*)은 구약에서 피에 굶주려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나타내는 어구이다(Ladd, Charles, Johnson).
* 사 34: 5 - 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진멸하시기로 한 백성 위에 내려 그를 심판할 것이라.
이것은 짐승을 숭배하지 않는 성도들에게 임하는 극심한 박해를 의미한다. 오늘날 종교계의 모든 지도자들은 입으로는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행위로는 세상을 사랑하도록 음행(淫行)을 조장하고 우상숭배(거짓 스승)를 일삼는 자들이다. 피에 취하였다는 것은 피에 굶주려 폭력을 행사하고 있는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사 34: 5). 음행의 포도주로 미혹하므로 영적 생명을 죽인 피로써 이 피 값의 보응이 마지막 심판으로 내려진다.
2) 기이히 여기고 크게 기이히 여기니.
요한이 음녀의 환상을 보고 느낀 것을 나타낸다. 요한은 1절에서 천사가 음녀의 받을 심판을 보여 주리라고 한 것과는 달리 음녀가 하나님의 백성을 죽이기까지 하며 화려하게 치장하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경악한 듯하다(Ladd, Morris). 음녀의 멸망을 보기를 기대했던 요한이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이 고난을 당하고 음녀가 여왕처럼 화려하게 치장한 것을 보았을 때 당황해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음녀(淫女)들이었던 바벨론의 지도자들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사랑하도록 음행을 조장하고 우상숭배를 일삼으면서 사도 선지자들과 예수님의 피에 취하여 있는 것을 보고 기이히 여기고 또 기이히 여기고 있다.
계 17: 1에서 요한은 음녀가 받을 심판을 보여 준다고 하여 광야로 나갔지만 음녀가 심판을 당하기는커녕 오히려 하나님의 백성을 죽이기까지 하며 화려하게 치장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음녀의 멸망을 보기를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도리어 하나님의 백성이 음녀에게 고난을 당하고 음녀가 여왕처럼 군림하는 것을 보았을 때 기이하고 또 기이하였다. 따라서 요한은 하나님의 교회가 비진리를 따르는 일, 복음을 저 버리는 일, 그리스도를 배신하는 일, 적그리스도를 따르는 일, 적그리스도를 추종하는 일을 보고 기이히 여기고 또 기이히 여겼다.
1] 많은 물
1) 여러 견해.
① 바벨론이다.
래드[G. E. Ladd] : 이 구절은 역사적인 바벨론을 묘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바벨론은 운하망으로 건설되었기 때문이다. 예레미야는 바벨론에 대하여 많은 물위에 거주하는 도시라고 말했다. [래드, 요한계시록, p.286]
* 렘 51: 13 - 많은 물 가에 거하여 재물이 많은 자여 네 탐남의 한정, 네 결국이 이르렀도다.
② 로마이다.
마운스[R. H. Mounce] : 유브라데의 강물을 주변의 영토에 흘러 보내는 여러 수로에 대한 언급은 로마가 세계 각 곳에 두루 미치는 영향력을 말한다. [마운스,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363]
③ 대환란기에나타날 혼합사상이다.
테니[M. C. Tenney] : 바벨론에 대한 심판은 짐승과 그의 왕국에 대한 멸망, 아직 역사상 일어나지 않았던 어떤 것에 대한 멸망을 말한다. 비록 바벨론에 대한 상징적 의미가 곁들여진다 하여도 아직 역사상 나타나지도 않았고, 심판 받지도 않은 물질주의와 무신론주의를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테니, 요한계시록 해석, p.96]
2) 저자의 견해
비진리로 말미암은 혼합주의 사상을 상징한다.
① 본문의 내증으로 지지 받는다.
큰 음녀가 앉은 물은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의 지배를 받아 타락한 배도 교회의 혼합사상을 말한다. 왜냐하면 사단은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배도하는 음녀에게 전수하여 주기 때문이다.
* 고후 11: 13-15 - 13 그런 사람들은 거짓 사도요 속이는 일꾼이니 자기를 그리스도의 사도로 가장하는 자들이니라. 14 이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니라. 사탄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15 그러므로 사탄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대단한 일이 아니니라. 그들의 마지막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② 사도 요한의 의문으로 입증한다.
요한은 '여자 = 교회'를 가르쳤다. 그런대 음녀가 성도들과 예수 증인들의 피에 취한 모습을 보고 기이히 여겼다.
③ 본서의 내증으로 입증한다.
* 계 10: 11 -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 계 14: 6 -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 계 17: 1 - 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로 오라 많은 물 위에 앉은 큰 음녀가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
* 계 17: 15 - 또 천사가 내게 말하되 네가 본 바 음녀가 앉아 있는 물은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이니라.
참된 교회는 영원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였다. 그러나 음녀교회는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 위에 군림하였다. 주님은 섬기려 오셨는데음녀는 섬김을 받기 때문이다.
1] 음녀의 위치.
1) 많은 물 - 혼합주의 사상. 종교다원주의.
다원주의란 무엇인가? 세계의 급변한 변화로 확립되는 사상이다. 다시 말하면 교통의 발달, 통신의 혁명, 자유무역 질서의 확립, 환경과 자원의 인류 공유의식에서 출발하였다.획일적인 사고에서자기와 사고와 견해가 다른 견해, 사상, 제도 등을 서로 인정해야 한다는 이론을 다원주의라 한다. 그러므로 음악, 미술, 경제, 국가, 문화, 사회, 종교의 모든 분야에서 통합을 유도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에 근거하여 종교도 서로가 인정하는 공존의 삶을 살자는 원리가 종교 다원주의이다.종교의 다양성을 인정하여 동질성을 혼합시켜 세계화를 이루는 것이 목적이다.종교 다원주의는 모든 종교에 구원이 있다는 주장이다. 기독교는 인간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길은 오직 예수 밖에는 없다고 하는 유일 종교이므로 이 이론을 받아드려서는 안 된다.
2) 위에 앉은 - 군림. 지배. 통치.
3) 큰 음녀 - 큰 단체 = 가톨릭 + W.C.C + 모든 종교
천주교에 대한 역사적인 비판
1) 칼뱅 : 기독교 강요.
교황과 추기경의 천주교 신학은
① 하나님이 없다.
② 그리스도에 대한 모든 기록과 교훈은 허위요 기만이다. ③ 내세와 최후의 부활에 대한 교리들은 우화에 지나지 않는다.
2) 로이드 존스 : 로마 천주교는 마귀의 최대 걸작이다.
3) 장로교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5장 46 항. [1647년]
로마 교황은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대적하여 자신을 높이는 자로서 적그리스도요, 죄의 사람이고 멸망의 아들이다.
4) 영국 성공회 : 신앙개요 제 7 항. [1615년] - 모든 왕들과 군주들 위에 군림하고 있다.
교황이 휘두르는 권력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되는 세력이다. 그러므로 로마교황의 이러한 권력은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의 범위와 영역 내에서 반드시 제거 되어야 할 우선적인 목표이다.
5) 회중교회 : 사보이 선언서 26장 45항.
로마교황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에게 대적할 죄의 사람, 혹은 불법의 아들인 적그리스도로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부르면서 지상 교회에서 자기를 높이게 될 것이다.
6) 침례교회 : 침례교회 신앙고백 26장 4항. [1688년]
지상교회의 수령이라고 주장하는 자가 있다면 그는 죄의 사람 혹은 멸망의 아들인 적그리스도로 장차 자기를 하나님이라 칭하며 예수 그리스도에게 대적하게 될 것이다. 그는 재림의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광채로 반드시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다.
7) 감리교회 : 존 웨슬레. (1754년)
교황은 이중적인 사람으로 교황인 동시에 죄의 사람이며, 그는 날마다 죄의 사람의 특성을 쌓아가고 있다.
2] 음녀의 모습.
1) 큰 음녀의 받을. - 배교한 교회가 받게 될.
2) 심판을 보이리라. -역사 가운데 실현되는 상황.
3) 땅의 임금들과 음행. - 정치와 종교가 하나가 됨.
4) 땅에 거하는 자들도. - 비진리를 따르는 백성들도.
5)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 비진리를 탐식하였다.
교회와 정치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 눅 20: 25 -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 이르시되,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 요 18: 36 -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다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만일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 것이었더라면 내 종들이 싸워 나로 유대인들에게 넘겨지지 않게 하였으리라. 이제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한 것이 아니니라.
* 욥 12: 23 - 만국을 커지게도 하시고, 멸하기도 하시며 열국으로 광대케 하심 - 민족들을 커지게도 하시고 다시 멸하기도 하시며 민족들을 널리 퍼지게도 하시고 다시 끌려가게도 하시며
* 롬 13: 1 -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굴복하라 -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
* 벧전 2: 13 - 인간에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1] 음녀의 모습.
1) 광야로 나가야 볼 수 있다. -영적 고난의 신앙
* 마 4: 1 -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 요 1: 23 - 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 행 7: 30, 36, 38 - 30 사십 년이 차매 천사가 시내 산 광야 가시나무 떨기 불꽃 가운데서 그에게 보이거늘 36 이 사람이 백성을 인도하여 나오게 하고 애굽과 홍해와 광야에서 사십 년간 기사와 표적을 행하였느니라. 38 시내 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또 살아 있는 말씀을 받아 우리에게 주던 자가 이 사람이라.
* 히 3: 8, 17 - 8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에 거역하던 것 같이 너희 마음을 완고하게 하지 말라. 17 또 하나님이 사십 년 동안 누구에게 노하셨느냐? 그들의 시체가 광야에 엎드러진 범죄한 자들에게가 아니냐?
2) 붉은 빛 - 사상
① 하나님에 대한 모독
② 세상의 부요와 사치를 상징 - 호화롭고 사치스런 세상적 영광.
3) 붉은 빛 짐승 - 거짓 평화로 가장하는 적그리스도의 상징.
4) 참람된 이름 - 중상, 모략, 모욕, 조롱, 악담. - 적그리스도의 본성.
5) 일곱 머리 - 이방 나라의 계보.
6) 열 뿔 - 적그리스도 국가의 권세.
17: 4 꾸밈 - 그 여자는 자주 빛과 붉은 빛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손에 금 잔을 가졌는데 가증한 물건과 그의 음행의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1] 자주 빛 - 왕의 복장.
* 삿 8: 26 -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2] 붉은 빛 - 위엄을 상징.
* 나 2: 3 - 그의 용사들의 방패는 붉고 그의 무사들의 옷도 붉으며 그 항오를 벌이는 날에 병거의 쇠가 번쩍이고 노송나무 창이 요동하는 도다.
3] 옷 - 권력, 권세, 능력.
* 엡 6: 11-20 - 11 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13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14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호심경을 붙이고, 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16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불화살을 소멸하고, 17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열어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20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라.
4] 금, 보석, 진주 - 세상의 부귀영화.
* 마 2: 11 -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 요일 2: 16 -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5] 금잔 - 직분을 상징한다.
* 렘 51: 7 - 바벨론은 여호와의 손에 잡혀 있어 온 세계가 취하게 하는 금잔이라. 뭇 민족이 그 포도주를 마심으로 미쳤도다.
6] 가증한 물건 -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모든 일.
* 갈 5: 17-21 - 17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이 둘이 서로 대적함으로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18 너희가 만일 성령의 인도하시는 바가 되면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리라. 19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7] 음행
* 겔 16: 9-18 - 9 내가 물로 네 피를 씻어 없애고 네게 기름을 바르고 10 수 놓은 옷을 입히고 물돼지 가죽신을 신기고 가는 베로 두르고 모시로 덧입히고 11 패물을 채우고 팔고리를 손목에 끼우고 목걸이를 목에 걸고 12 코고리를 코에 달고 귀고리를 귀에 달고 화려한 왕관을 머리에 씌웠나니 13 이와 같이 네가 금, 은으로 장식하고 가는 베와 모시와 수 놓은 것을 입으며 또 고운 밀가루와 꿀과 기름을 먹음으로 극히 곱고 형통하여 왕후의 지위에 올랐느니라. 14 네 화려함으로 말미암아 네 명성이 이방인 중에 퍼졌음은 내가 네게 입힌 영화로 네 화려함이 온전함이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15 그러나 네가 네 화려함을 믿고 네 명성을 가지고 행음하되 지나가는 모든 자와 더불어 음란을 많이 행하므로 네 몸이 그들의 것이 되도다. 16 네가 네 의복을 가지고 너를 위하여 각색으로 산당을 꾸미고 거기에서 행음하였나니 이런 일은 전무후무하니라. 17 네가 또 내가 준 금, 은 장식품으로 너를 위하여 남자 우상을 만들어 행음하며 18 또 네 수 놓은 옷을 그 우상에게 입히고 나의 기름과 향을 그 앞에 베풀며
1) 비진리
* 잠 12: 17 - 진리를 말하는 자는 의를 나타내어도 거짓 증인은 속이는 말을 하느니라.
* 잠 14: 22 - 악을 도모하는 자는 잘못 가는 것이 아니냐 선을 도모하는 자에게는 인자와 진리가 있으리라.
* 사 65: 16 -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5)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내 눈 앞에 숨겨졌음이라.
* 요 3: 21 - 진리를 따르는 자는 빛으로 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 요 17: 17 -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 딤후 2: 18 - 진리에 관하여는 그들이 그릇되었도다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 함으로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무너뜨리느니라.
2) 우상 숭배
* 고전 5: 11 -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 엡 5: 5 -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 골 3: 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3) 돈을 사랑함.
* 딤전 3: 3 -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오직 관용하며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하지 아니하며
* 딤전 6: 10 -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 딤후 3: 2 -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 히 13: 5 -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8] 더러운 것들이 가득하더라. - 비신앙적인 행위.
* 엡 4: 25-32 - 25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 26 분을 내어도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고 27 마귀에게 틈을 주지 말라. 28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29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30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31 너희는 모든 악독과 노함과 분냄과 떠드는 것과 비방하는 것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리고 32 서로 친절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17: 5 이마의 이름 - 그의 이마에 이름이 기록되었으니 비밀이라, 큰 바벨론이라,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하였더라.
1] 이름이 비밀로 이마에 기록되었다.
비밀- 그의 정체가 드러나 있지 않고 감취어 있음을 나타낸다.
* 살후 2: 7 - 불법의 비밀이 이미 활동하였으나 지금은 그것을 막는 자가 있어 그 중에서 옮겨질 때까지 하리라.
2] 큰 바벨론이다.
1) 거대한 힘.
2) 나라
3) 음녀의 자만이 드러남.
* 계 18: 7 - 그가 얼마나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통과 애통함으로 갚아 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왕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함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3]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영적으로 모든 우상숭배와 거짓 사상들의 어미이며 또한 육적으로 모든 음란의 원천이라는 뜻. 모든 무신론과 배교 사상의 발원지의 근원이다.
1) 천주교
2) W. C. C.
3) 각종 종교단체.
* 계 18: 2 - 힘찬 음성으로 외쳐 이르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이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들이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① 귀신의 처소
②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
③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
17: 6 음녀의 악행 - 또 내가 보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내가 그 여자를 보고 놀랍게 여기고 크게 놀랍게 여기니
1) 성도들의 피와 예수 증인들의 피에 취함.
로마 천주교회는 역사상 많은 진실한 성도들을 죽였다. 마지막 때에도 배교적 교회는 많은 성도들과 순교자들의 피를 흘릴 것이다. 참 성도를 핍박하는 행위는 그 교회가 참 교회가 아니고 거짓 교회임을 드러낸다. 성도=신도, 증인=순교자 - 해 입은 여자를 핍박.
* 사 34: 1-15 - 1 열국이여 너희는 나아와 들을지어다. 민족들이여 귀를 기울일지어다. 땅과 땅에 충만한 것, 세계와 세계에서 나는 모든 것이여 들을지어다. 2 대저 여호와께서 열방을 향하여 진노하시며 그들의 만군을 향하여 분내사 그들을 진멸하시며 살륙 당하게 하셨은즉, 3 그 살륙 당한 자는 내던진바 되며 그 사체의 악취가 솟아오르고 그 피에 산들이 녹을 것이며 4 하늘의 만상이 사라지고 하늘들이 두루마리 같이 말리되 그 만상의 쇠잔함이 포도나무 잎이 마름 같고 무화과나무 잎이 마름 같으리라. 5 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진멸하시기로 한 백성 위에 내려 그를 심판할 것이라. 6 여호와의 칼이 피 곧 어린 양과 염소의 피에 만족하고 기름 곧 숫양의 콩팥 기름으로 윤택하니 이는 여호와를 위한 희생이 보스라에 있고 큰 살륙이 에돔 땅에 있음이라. 7 들소와 송아지와 수소가 함께 도살장에 내려가니 그들의 땅이 피에 취하며 흙이 기름으로 윤택하리라. 8 이것은 여호와께서 보복하시는 날이요 시온의 송사를 위하여 신원하시는 해라. 9 에돔의 시내들은 변하여 역청이 되고 그 티끌은 유황이 되고 그 땅은 불 붙는 역청이 되며 10 낮에나 밤에나 꺼지지 아니하고 그 연기가 끊임없이 떠오를 것이며 세세에 황무하여 그리로 지날 자가 영영히 없겠고, 11 당아새와 고슴도치가 그 땅을 차지하며 부엉이와 까마귀가 거기에 살 것이라. 여호와께서 그 위에 혼란의 줄과 공허의 추를 드리우실 것인즉, 12 그들이 국가를 이으려 하여 귀인들을 부르되 아무도 없겠고 그 모든 방백도 없게 될 것이요, 13 그 궁궐에는 가시나무가 나며 그 견고한 성에는 엉겅퀴와 새품이 자라서 승냥이의 굴과 타조의 처소가 될 것이니 14 들짐승이 이리와 만나며 숫염소가 그 동류를 부르며 올빼미가 거기에 살면서 쉬는 처소로 삼으며, 15 부엉이가 거기에 깃들이고 알을 낳아 까서 그 그늘에 모으며 솔개들도 각각 제 짝과 함께 거기에 모이리라.
* 사 49: 26 - 내가 너를 억압하는 자들에게 자기의 살을 먹게 하며 새 술에 취함 같이 자기의 피에 취하게 하리니 모든 육체가 나 여호와는 네 구원자요 네 구속자요 야곱의 전능자인 줄 알리라.
2) 기이히 여기고 크게 기이히 여기니. - 요한의 상식에 이해하지 못함
17: 7 비 밀 - 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1] 천사가 가로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천사는 당황해 하는 요한에게 다시 한 번 놀랄 만한 일을 보여 준다.
2]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그것은 음녀가 짐승을 타고 있는 모습이다. '일곱 머리'는 9-11절에, '열 뿔'은 12-14절에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다. 음녀가 일곱 머리와 열 뿔을 가진 짐승을 타고 있다는 사실은 음녀가 짐승의 권세를 받아 음행을 강요하고 치부하며 성도들을 핍박하였음을 시사한다(Ladd).
음녀가 짐승의 탐욕성과 잔인성과 권세를 가지고 음행을 강요하며 치부(致富)하면서 믿는 자들을 통째로 삼키고 있는 것을 말한다. 적그리스도의 비밀을 보여 주므로 요한이 기이히 여기는 의문을 풀어 주겠다는 뜻이다.
열 뿔 짐승 ( 정리 ) - 천사가 이르되 왜 놀랍게 여기느냐? 내가 여자와 그가 탄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을 네게 이르리라.
1] 여러 견해.
1) 재생한 네로가 동방에서 올 때 이끌어오는 파르디안 왕들이다.
박 수암 : 당시로서는 네로가 재생하여 데리고 온다는 파르디아군을 의미한다. 파르디안 군대들은[열왕] 배신과 반란을 일으킨 로마 황제[짐승]와 더불어 로마를[음녀] 망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박 수암, 신약주석 요한계시록, p.224]
2) 로마의 분봉 왕들이다.
3) 모든 적그리스도의 정권들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열왕은 지상의 영역 속에 유력한 자들이다. 즉 예술, 교육, 상업, 산업, 정권들과 중심 권력층에 맹종하는 자들이다. 그리스도를 대항하는 세력 강화가 그들의 목적이다. [핸드릭슨,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210]
래드[G. E. Ladd] : 적그리스도에게 복종하게 될 지상의 모든 나라들의 총체적인 권세를 나타내는 종말론적인 상징이다. [래드, 성경주석 요한계시록, p.297]
4) 미래에 재생하는 로마이다.
알포드[H. Alford] : 열 뿔은 다니엘 7장 23절의 넷째 나라에서 나와 성장한 유럽의 열 왕국들이다. 정확한 숫자와 형태로 보아 열 뿔은 나오지 않았다. 유럽에서 어떤 변화가 나올지 우리는 말할 수 없다. [비더울프, 종말과 재림, p.485]
5) 유럽 역사중에 성취 되었다.
카버[E. I. Carver] : 이 예언은 미래에 로마제국이 다시 나타날 것이 아니라 이미 역사적으로 성취된 것이다. [카버, 종말론 대백과, p.559]
2] 저자의 견해.
적그리스도를 배출하는 재생 로마(유럽공동체)이다.
1) 다니엘의 예언을 반영한 것이다.
* 단 7: 7-8 - 7 내가 밤 환상 가운데에 그 다음에 본 넷째 짐승은 무섭고 놀라우며 또 매우 강하며 또 쇠로 된 큰 이가 있어서 먹고 부서뜨리고 그 나머지를 발로 밟았으며 이 짐승은 전의 모든 짐승과 다르고 또 열 뿔이 있더라. 8 내가 그 뿔을 유심히 보는 중에 다른 작은 뿔이 그 사이에서 나더니 첫 번째 뿔 중의 셋이 그 앞에서 뿌리까지 뽑혔으며 이 작은 뿔에는 사람의 눈 같은 눈들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 말을 하였더라.
다니엘의 환상이다. 네 번째 짐승에서 열 뿔이 나왔다. 열 뿔은 요한계시록 13 장에서 바다에서 나오는 짐승으로 표현하였다. 그러므로 열 뿔은 열 왕이요, 적그리스도를 배출하는 국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열 뿔은 일곱째 짐승의 재생이다.
* 계 17: 10-12 - 10 또 일곱 왕이라 다섯은 망하였고 하나는 있고 다른 하나는 아직 이르지 아니하였으나 이르면 반드시 잠시 동안 머무르리라. 11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어진 짐승은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그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12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아직 나라를 얻지 못하였으나 다만 짐승과 더불어 임금처럼 한동안 권세를 받으리라.
3) 짐승의 사건으로 입증한다.
* 계 13: 3 - 그의 머리 하나가 상하여 죽게 된 것 같더니 그 죽게 되었던 상처가 나으매 온 땅이 놀랍게 여겨 짐승을 따르고
요한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의 머리 중 하나가 죽게 되었다가 회복하는 것을 보았다.17 장에서 여덟째 짐승이 일곱 중에 소속한 것과 일맥상통하다.
3] 짐승의 정체 ( 정리 17: 8 ) - 네가 본 짐승은 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자니 땅에 사는 자들로서 창세 이후로 그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들이 이전에 있었다가 지금은 없으나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놀랍게 여기리라.
1) 여자와 짐승의 비밀.
① 여자와 짐승 -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의미한다.
② 전에 있었다가 시방 없으나 - 역사 가운데 실존했던 것을 상징하고 있다.
③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 하나님의 신성을 모방한다. 마귀의 악한 속성의 근원을 표현한 것이다.
④ 멸망으로 들어갈 자 -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과 같이 되려 함.
적그리스도의 나라는 전에 있었다가 지금 없으나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와 멸망으로 들어갈 것으로 예언되어 있다.
우리는 본 예언이 어느 나라를 가리키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역사상 적그리스도적 성격을 나타낸 나라들은 종종 있었다. 옛날 바벨론은 하나님의 성도들을 핍박하는 강력한 나라였다. 또 헬라 시대에 수리아의 안디오커스 에피파네스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핍박한 적그리스도적 인물이었다(단 8:9 참조).
* 단 8: 9 - 그 중 한 뿔에서 또 작은 뿔 하나가 나서 남쪽과 동쪽과 또 영화로운 땅을 향하여 심히 커지더니
사도 요한 당시 로마의 도미시안 황제(주후 81-96년)도 초대 교회와 성도들에게는 무서운 핍박 자였다. 그러나 사도 요한이 요한계시록을 쓸 시점에는 적그리스도적 세력이 없었다. 그러므로 적그리스도의 나라는 장차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올 나라로 묘사된다. 그 나라는 재생 로마라고 불린다. 장차 로마제국 같은 강력한 전제국가가 나타나 참 교회를 핍박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