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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일반적인 이론에 치중해서 조표와 키, 음정, 장음계, 단음계의 이론에 대해서 떠들었숨다.
사실 대부분 아는 내용입니다. 정규 중학교 교육을 받으신 분이라면 3학년 때 다 들었던 내용이구요....
그런데 왜 어떤 사람은 코드 청음이 잘 되고, 어떤 사람은 잘 안 되냐구요?
첫째는 선천적인 재능의 차이도 부정할 수는 없다는 것이 제 사견인데 그 근거로 절대 음정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조영남 같은 가수는 절대 음정이 있어서 반주하는 밴드에게
특정 키를 무대에서도 요구를 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둘째, 기타 코드를 배울 때 구구단 외듯이 손가락 짚는 방법과 노래에서 코드 진행 그대로를 그냥 암기해서
연주해 온 분들은 그런 이론과 기타 코드 진행을 연관지어서 생각을 거의 안 해 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론이
전혀 쓸모가 없어지는 겁니다.
세째, 조옮김 연습을 많이 해 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기타 처음 배울 때
C- Am - Dm -G 진행의 초보적인 가요 같은 곡부터 책 보고 배웠고, 오른손 주법 배우고 그랬지만, 독학 하면서
코드를 바꿔야 되는 상황이 많이 생기더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노래를 불러야 하는데 목소리가 낮아서
키를 낮추지 않으면 노래가 안 되 었다는 거죠.......애처로운 이야기입니다. ^^
그럼, 각설하고 코드 이름을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보통 코드 이름은 대문자로 키를 나타내는 알파벳을 쓰고 오른쪽 밑에 maj 또는 min 등의 조성을 표시하고,
그 다음에 숫자와 연산 기호, 그리고 dim, aug 등의 표시를 하게 됩니다.
maj 는 보통 생략을 하고, min 는 절대 생략하지 않습니다. 7th은 원래 코드에 단7도 음을 추가하라는 뜻이니까
C7의 경우는 '도-미-솔-시b'이 되고, G7의 경우는 '솔-시-레-파'가 됩니다.
maj7 또는 M7으로 표시하는 메이저 세븐스 코드는 단7도가 아닌 장7도 음을 추가하면 되는데,
CM7은 '도-미-솔-시'가 되고 GM7은 '솔-시-레-파#'이 되고, AM7은 '라-도#-미-솔#'이 됩니다.
min7은 마이너 코드에 단7도음을 추가하라는 뜻이니까, Am7은 '라-도-미-솔'이 되고,
Dm7은 '레-파-라-도'가 됩니다. 진짜 단7도 음정이 맞는지 일일이 확인을 해 보는 것이 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6th 코드는 메이저 코드에 장6도 음을 추가하라는 뜻이므로 C6는 '도-미-솔-라'가 되고, G6는 '솔-시-레-미'가 됩니다.
min6는 마이너 코드에 장6도음을 추가하라는 뜻이므로 Am6는 '라-도-미-파#'이 되고, Dm6는 '레-파-(라)-시'가 됩니다.
여기까지는 웬만한 기타 경력의 분들은 다 고개를 끄덕이면서 들으셨을 겁니다. 그러나.................
9th 코드는 7th 코드에 다시 제9음을 더해 만든 코드입니다. 즉, 7th 코드의 제5음보다 장3도 올라간 음을 더해 만든
코드입니다. C9은 '도-미-솔-시b-레'가 되고, D9은 '레-파#-라-도-미'가 되죠.
마이너 9th 코드(m9)는 마이너 7th 코드에 제9음을 더해 만든 코드입니다. Am9은 '라-도-미-솔-시'가 되고,
Dm9은 '레-파-라-도-미'가 됩니다.
마이너 메이저 7th 코드는 기호로는 mM7 또는 m+7으로 쓰기도 합니다.이 코드는 마이너 7th 코드에서 제7음을
반음 올린 코드라는 뜻입니다. Am+7은 '라-도-미-솔#'이 되고, Em+7은 '미-솔-시-레#'이 되는 겁니다.
오그멘티드 코드 또는 5th 코드라고 불리는 코드는 증5도의 화음이라고 해서 메이저 코드에서 제5음을
반음 올린 코드입니다. Caug 또는 C+5는 '도-미-솔#'이 되고, G+5는 '솔-시-레#'이 됩니다. 퓨전 곡이나
웬만한 발라드 가요에서도 오그멘티드 코드는 아주 널리 쓰입니다.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코드는
구성음 모두가 으뜸음이 될 수 있는 코드입니다. 나중에 말씀드릴 dim 코드와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즉, Caug = Eaug = G#aug 가 됩니다.
dim(디미니쉬드) 코드는 디미니쉬 7th 코드라고도 하며, 구성음이 모두 단3도의 간격으로 되어있는 코드를 말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7th 코드에서 제3음, 제5음, 제7음을 모두 반음씩 내리면 됩니다. 지판상에서의 운지는 익히 코드 책
같은데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코드도 구성음 모두가 으뜸음이 될 수 있는 코드입니다.
Cdim = Ebdim = F#dim = Adim 이 되는 거죠......
아마 지금쯤 약간 머리가 아파 오시는 분이 계실 것 같네요....
힘 내세요....몇 가지 안 남았숨다.....!!
7-5(세븐 플랫 파이브, 얼터드 세븐스) 코드는 7th 코드에서 제5음이 반음 내려간 코드라는 뜻입니다.
C7-5는 '도-미-솔b-시b'가 되고, D7-5는 '레-파#- 라b-도' 가 되는거죠.....
얼터드 7th 코드 또는 마이너 세븐 플랫 파이브라고 읽는 m7-5 코드입니다. 이 코드는 마이너 7th 코드에서
제5음을 반음 내리면 만들어집니다. Am7-5는 '라-도-미b-솔'이 되고, Dm7-5는 '레-파-라b-도'가 되는거죠..
이 코드도 굉장히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
(헥헥.......아이구 숨차라.......)
7-9 코드는 세븐 플랫 나인스 또는 나인스 플랫 코드라고 부르며 9th 코드에서 제9음이 반음 내려간 코드입니다.
표시는 9b를 윗첨자로 붙이거나 7-9를 아래 첨자로 붙입니다.
C9b 또는 C7-9는 '도-미-솔-시b-레b'가 되고, G7-9는 '솔-시-레-파-라b'입니다.
m7-9 (마이너 나인스 플랫 또는 마이너 세븐 플랫 나인스) 코드는 m9(마이너 나인스) 코드에서
제9음이 반음 내려간 코드입니다.
Am7-9는 '라-도-미-솔-시b'이 구성음이고, Dm7-9는 '레-파-라-도-미b'가 구성음이 됩니다.
11th 코드는 9th 코드에서 다시 제11음을 더한 코드입니다. C11은 '도-미-솔-시b-레-파'가 구성음이 되고,
G11은 '솔-시-레-파-라-도'가 구성음이 됩니다. 일레븐스 코드도 퓨전 쪽에서 많이 쓰입니다.
add9 (애드 나인스) 코드는 그냥 9th와 약간 달리 메이저 코드에서 제9음을 그냥 추가하면 됩니다.
Cadd9은 '도-미-솔-레'이고, Gadd9은 '솔-시-레-라'가 구성음이 됩니다. 역시 엄청 많이 쓰이죠..
sus4 (서스펜디드 4th) 코드는 아주 흔하게 쓰이는 코드로 메이저의 제3음 대신 제4음을 넣어서 긴장감을 불어넣고,
걸쳐져 있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코드입니다. Csus4는 '도-파-솔'이고, Dsus4는 '레-솔-라'가 구성음이 됩니다.
이것 말고도 13th, C69 같은 코드도 있으나 이런 코드명의 설명은 대부분 코드 책에 나와 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출처:비공개 카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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