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금산조의 생성 및 전승과 확장저자임재원출판민속원 | 2023.1.31.페이지수464 | 사이즈 181*232mm판매가서적 41,400원
책소개
이 책에는 대금산조의 창시자인 박종기가 연주한 유성기 음반과 대금산조의 중시조인 한주환이 연주한 음원을 비롯하여 현재 일가一家를 이루고 있는 이생강, 서용석, 원장현 명인의 가락을 채보한 악보가 부록으로 실려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저자
임재원
저자 : 임재원
林宰沅 Lim Jaewon
1957년 1월 1일 생으로 1970년 국악에 입문하여 1972년부터 대금을 전공하였다. 국립국악고등학교를 졸업 후 서울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국가무형문화재 제20호(대금정악) 이수자로 개량대금 제작특허를 취득했으며, 목원대학교 국악과 교수를 거쳐 서울대학교 국악과 교수로 정년하였다. 2005년 KBS 국악대상, 2016년 서울대학교 교육상, 2019년 한국음악상 본상(한국음악협회)을 수상하였고, 11회의 대금독주회를 갖었으며 6장의 독집음반을 발매하였다. 그동안 국립국악원 단원, KBS국악관현악단 수석, 대전시립연정국악원 지휘자,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 대금연구회 이사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 국립국악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활동 중이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목차
책 머리에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2절 선행연구 검토
제3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4절 연구자료의 검토
제2장 대금산조의 기존 연구에 대한 논의점
제1절 대금산조 채보의 문제점
제2절 음조직 분석의 문제점
제3절 대금산조의 분석틀 제언
제3장 대금산조의 구성원리
제1절 악장의 형성
제2절 변청의 활용 및 원리
제3절 변조의 활용 및 원리
제4절 꺾는청의 활용
제5절 소결
제4장 대금산조의 전승과 확장
제1절 타 장르 선율의 수용
제2절 선율의 전승 및 확장
제3절 연주자별 선율 특징
제4절 소결
제5장 결론
결론
부록: 참고악보
박종기류 대금산조
한주환류 대금산조
이생강류 대금산조
서용석류 대금산조
원장현류 대금산조
참고자료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