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일출, 공룡능선 및 용아장성 능선을 감상할수 있는 무박산행 갑니다.
*자연보호를 위하여 1회용도시락은 제공하지 않으니, 개별적으로 준비 바랍니다.
*공룡능선코스 : 오색→대청봉→휘운각→공룡능선→마등령→영시암→백담사(21km, 약 13시간)
*봉정암코스: 오색→대청봉→소청봉→봉정암→영시암→백담사(18km, 약 11시간)
백담사 셔틀버스 2,500원 개인부담 (17시 막차로 이후 도착시 도보로 이동,약 2시간 소요)
설악산
최고봉인 대청봉을 중심으로 북서쪽의 마등령, 미시령으로 이어지는 설악산맥, 서쪽의 귀때기청 대승령으로 이어지는 서북주능, 북동쪽의 화채봉 칠성봉으로 이어지는 화채능선 등 3개의 주능선으로 크게 지형구분을 할 수 있다. 이들 능선을 경계로 서쪽은 내설악, 동쪽은 외설악, 남쪽은 남설악으로 불린다. 주요 경관으로는 호박바위, 기둥바위, 넓적바위 등이 공룡능선, 용아장성, 울산바위를 중심으로 발달해 있어 우리나라 제일의 암석지형의 경관미를 갖춘 국립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상경관 또한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으로서 십이선녀탕, 구곡담, 천불동계곡을 중심으로 많은 폭포와 다양한 크기의 소, 담 등이 암석지대와 조화되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아내고 있다.설악산국립공원은 우리나라 중앙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베리아아구와 중국아구의 동식물이 교차되는 지역으로서 지리적으로 시베리아구의 바로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형상 북한의 고지대와 연접하는 태백산맥 북쪽에 위치한 높은 지대이기에 시베리아구의 동물들이 남하하여 서식하고 있다.
설악산은 천연보호구역, 국립공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식물자원의 보고이며, 온대중부의 대표적인 삼림지대이다.이 지역은 낙엽활엽수와 상록침엽수의 혼효림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부분적으로 단순림을 형성한 곳도 있다.식물분포로는 북방계식물(눈잣나무 등)의 남한지대인 동시에 남방계식물 (때죽나무 등)의 북한지대로서 그 중요성이 있다.
또한 설악산 일대는 세계적으로 희귀한 자연자원의 분포 서식지로 1982년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우리나라 최초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설정되었으며 2005년 12월 IUCN(세계자연보전연맹)으로부터 카테고리Ⅱ(국립공원)로 지정되었다..
오세암
643년(선덕여왕 12)에 창건하여 관음암(觀音庵)이라 하였으며, 1548년(명종 3)에 보우(普雨)가 중건하였다. 이 암자를 오세암이라고 한 것은 1643년(인조 21)에 설정(雪淨)이 중건한 다음부터이며, 유명한 관음영험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이 절은 수선도량(修禪道場)인 동시에 유명한 기도도량으로 손꼽힌다. 아늑한 맛으로는 설악산 내 사찰들 중에서 제일이며, 많은 고승들이 주석했던 곳이기도 하다.
김시습(金時習)이 승려가 된 뒤 머물렀던 곳이고, 조선 중기 불교의 부흥을 꾀하다 순교한 보우가 수도하였으며, 근대의 고승이자 시인이요 독립운동가였던 한용운(韓龍雲)이 머물렀던 곳이다. 특히, 김시습과 한용운이 이곳에 머물면서 『십현담(十玄談)』의 주석서를 쓴 것은 매우 유명하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과 승방·객사, 새로 지은 산신각이 있고, 옛 절터가 근처에 있어 석물(石物) 등이 남아 있다. 이곳에서 약 2㎞ 떨어진 곳에는 마등령이 있다.
영시암
삼연(三淵) 김창흡(金昌翕, 1653~1722)이 1648년(인조 26)에 창건해 6년간 머물렀다. 그 뒤 폐허로 남아 있던 것을 1691년(숙종 17) 설정(雪淨)이 승당과 비각을 중건했다. 1760년(영조 36) 석존불을 개금했다. 일제강점기인 1925년 주지 이기호(李基鎬)가 중수했고, 1950년 6·25전쟁으로 전각이 소실된 것을 1994년 백담사 주지 설봉도윤(雪峯道允)이 중창했다.
봉정암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인 백담사(百潭寺)의 부속암자이다. 대표적 불교 성지인 5대적멸보궁(五大寂滅寶宮) 중의 하나로 불교신도들의 순례지로도 유명하다.
643년(선덕여왕 12)에 자장(慈藏)이 당나라에서 부처님의 진신사리(眞身舍利)를 가지고 귀국하여, 이곳에서 사리를 봉안하고 창건하였다. 그 뒤 677년(문무왕 17)에 원효(元曉)가, 1188년(명종 18)에 지눌(知訥)이 중건하였으며, 1518년(중종 13)에 환적(幻寂)이 중수하였다.
1548년(명종 3)에는 등운(騰雲)이 중수하였고 1632년(인조 10)에는 설정(雪淨)이 중건하였다. 암자 이름을 봉정이라고 한 것은 신라 애장왕 때 조사 봉정(鳳頂)이 이곳에서 수도하였기 때문에 붙여졌다는 설도 있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법당과 요사채뿐이다. 법당 옆 바위 위에는 보물 제1832호로 지정된 봉정암오층석탑이 있다. 이 탑은 자장이 사리를 봉안하였던 때보다 훨씬 후대의 양식을 띠고 있어,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기단부를 따로 조성하지 않고 자연의 암반 위에 그냥 탑신을 안치하였으며, 탑신 자체는 잘 정제되어 조화를 이루고 있는 5층석탑이다.
백담사
대한불교조계종 제3교구 본사인 신흥사의 말사이다. 647년(진덕여왕 1)에 자장 창건한 한계사로부터 기원되어 여러 차례 화재 피해를 거치면서 ‘운흥사’, ‘심원사’, ‘선구사’ 등으로 개칭되어 새로 지어졌다. 1455년(세조 1)에 중건하면서 백담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한용운이 머물면서 〈님의 침묵〉, 〈불교유신론〉을 집필하면서 만해사상의 산실이 되었다. 6·25전쟁 때 불탄 것을 1957년 중건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88년 11월 23일 전두환 전대통령 내외가 이 절에 은거한 것을 계기로 일반에 알려지게 되었다.
현존 당우로는 대웅보전·칠성각·선원·요사채 등이 있고, 자장의 유물로 전하는 아미타상과 소종, 인조의 하사품인 옥탑, 설담당 부도, 연포당 부도 등이 있다.
*주의사항*
배낭의 무게는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식수1L 이상(2L 정도를 준비 하는 것이 좋음)
(1L는 7일이상 냉동시킨 것과 추가 1L는 그냥 생수를 준비)
육포는 비상식량으로 반드시 준비하고,초콜렛도 반드시 준비 해서 배낭 앞주머니에 넣어 놓아서
산행시 수시로 먹어야 합니다.
등산에서 아스피린 과 육포 와 초콜렛은 최고의 비상용 물품 입니다..
2끼정도 행동식, 스틱,헤드렌턴,무릎아대, 발목아대를 반드시 준비하고
개인상비약,테이핑,모자, 버프, 비상용 1회용 비닐우의도 준비 하세요.
초코렛등 고열량 간식은 베낭 앞주머니에 넣어 놓아서 산행시 수시로 드세요.
산행전 아침에 무릎과 발목에 테이핑을 하고, 바람막이 자켓 및 여벌의 보온용 점퍼를 반드시 준비를 해야 함,
등산화는 발목위까지 올라오는 중등산화가 좋으며, 등산 양발을 두컬레 신으면 좋습니다.
공룡능선코스는 바위를 일부러 올라가지 않으면 바위 리지코스는 없습니다.
등산로가 아주 좋습니다.
장거리 산행에 편한 등산화를 신어야 함 (등산화는 반치수 큰것을 신어야 함)
*산 행 일 자:2019.2.17(일)
*산 행 장 소: 강원 인제
*공룡능선코스:오색→대청봉→휘운각→공룡능선→마등령→영시암→백담사
(21km, 약 13시간)
*봉정암코스:오색→대청봉→소청봉→봉정암→영시암→백담사(18km, 약 11시간)
*출발시간 (2월 16일 야간 출발)
이삼종 기사 : 010-8121-7023
10시 20분 : 합덕 터미널 맞은편 농협
10시 30분 : 신평 거산 3거리
10시 35분 : 기지시리(시외버스 정류장)
10시 40분 : 청구아파트, 한라아파트, 원당중학교 정문,
계성 사거리.문예의전당 사거리
11시 00분 : 당진 2동 사무소
*준 비 물 : 바람막이, 여벌옷, 등산복장, 장갑, 아이젠, 스패치우의, 스틱,
중식용 반찬(밥만 제공,보온도시락통), 목욕 준비등과
기타 개인장비 준비해주시면 되겠구요.
* 필수준비물 : 개인용 해드랜턴, 방한용품(방한장갑등)
(1회용 쓰레기를 줄여서 자연보호에 동참)
*산행참가비 : 6만원 (조식,목욕 및석식 제공 합니다.)
백담사 셔틀버스 2,500원 개인부담
유의사항 : 산행중 발생하는 사고에대해 본산악회 및 임원진에서
책임지지 않으며 민, 형사상의 책임도 본인에게 귀속 됨을 알려드림니다
* 산행신청은 산행신청에 등록 또는 문자(총무) 주시면 됩니다!
위재형 회장 : 010-3226-9936
이준학 총무 : 010-4512-7783 으로 가급적 문자로 문의바랍니다!
※ 참여 가능하신 회원님께서는 산행신청에 댓글 잊지 마세요.
첫댓글 겨울산행에 꽃이라 부르는
천하제일의 설악산에서
하얀세상을 맘껏 즐기면서
대청봉에서 일출과 함께
설악에 품에 당진산악회와
같이해요 ~~^^
초짜는 벌써 가슴이 쿵광합니다.기대됩니다 회장님
김인순.이명숙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산에서 뵙겠습니다.
최치달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산행에서 뵙겠습니다.
정 미숙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황숙(산과들)윤종철(와사비)2명 설악산 2월산행신청합니다 즐~ 주말 되세요^-^
산에서뵈요.
이주현 신청합니다
감가합니다.
박진영 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와사비(윤종철)입니다
안종필 산우님 1명 동행합니다
설 명절 잘~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