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선생님 심화과정(김포).hwp
프로그램명
창의인성놀이지도사/ 마을선생님 심화과정
목 표
1. 놀이를 통한 어린이들의 창의, 인성 교육
2. 놀이를 통한 세대 간 소통, 공감
3. 놀이를 통한 행복한 마을 만들기에 기여
주요대상
학습자(수)
기간 및 총시간
장소
소요예산
국고
대응
창의인성놀이지도사 및 마을선생님
기본과정 이수자
30명
36시간
김포시
평생학습원
-
차시
세부 교육내용
1차시
(2014.9.)
주제
왜 놀아야 하는가?
특이/고려사항
(세부내용)
아이들은 왜 놀아야 하는지에 대한 과학적인 규명을 통해 놀이지도의 기본 방향과 방침 마련
- 놀이의 분류 및 유형에 따른 세부 지도안 마련
. 실내놀이(소근육, 손끝놀이) -침착성과 집중력 향상
. 바깥놀이(대근육, 골목놀이) -신체발육 및 대인관계, 사회성 함양
. 편놀이(경쟁놀이) -공정한 경쟁과 규칙의 중요성 및 전략적 사고 함양
. 공동체놀이(대동놀이) -모두가 어우러지는 공생과 공존, 협동심 함양
분류별 놀이 소개 및 시연
2차시
손끝놀이는 뇌발달에 필수
손은 밖으로 나온 뇌, 손은 뇌에서 파견한 일꾼 -손과 뇌의 과학적인 관계를 규명하고 소근육놀이의 진수인 손끝놀이의 중요성을 인식
. 집중력이 급격하게 떨어진 요즘 아이들에게 전래놀이의 하나인 산가지놀이나 창의놀이인 죽방울놀이 등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만들고 놀잇감을 마련하여 놀게 함으로써 침착성과 몰입(FLOW)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산가지놀이, 공깃돌놀이, 손뼉놀이 등의 방법 및 놀이효과 실습
3차시
피부는 제 2의 뇌
아이들에게 바깥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바깥바람을 쐬는 것 자체만으로도 피부에 신선한 자극을 주어 뇌가 쾌감을 느껴 즐겁게 뛰어놀고 그 결과 두뇌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 운동과 두뇌발달의 관계를 규명한 최근의 연구 사례
. 옛 놀이인 골목놀이(전래놀이)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에 꼭 필요한 선조들의 지혜와 슬기에서 나온 과학적인 놀이다.
사방치기, 비석치기놀이의 방법 및 놀이효과 실습
4차시
잘 노는 아이가 회복탄력성이 좋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스스로 자신의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자립심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준다. 어렸을 때 놀이의 결핍이 폭력과 사회부적응 등 사회문제를 발생시키는 국내외 사례를 통한 교육
. 놀이는 상호작용이며 놀이가 가능하려면 신뢰가 기초되어야 한다.
. 밑바닥까지 떨어져도 꿋꿋하게 다시 튀어 오르는 능력인 ‘회복탄력성’은 바로 자신을 믿어주는 관계 속에서 나오는 ‘자존감’이다.
짝꿍술래잡기와 비빔밥놀이 방법 및 응용 실습
5차시
6차시
왜 아이들은 방방 뛰는 걸 좋아할까?
몸의 평형과 움직임을 감지하는 감각인 전정계가 급속도로 발달하는 아이들은 전정자극을 충분히 시켜줘야 뇌발달과 신체발달이 원활하게 된다.
.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층간소음’문제는 아이들이 밖에서 충분히 뛰어놀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달팽이놀이의 방법과 놀이효과 실습 및 연령에 맞는 응용능력 배양
전자게임(스마트폰)과 놀이
사람의 뇌는 대상과 오감을 통한 상호작용에서 고루 발달하는데 스마트폰의 가장 큰 문제는 일방적이며 전두엽발달을 저해한다는 것이다.
. 전래놀이 등 몸놀이에 아이들을 많이 노출시켜야 전자게임 대신에 놀이를 선택한다.
. 매뉴얼화된 게임이 아닌 스스로 놀이를 선택하고 규칙을 만들어 놀면서 더 큰 쾌감과 만족감을 느끼도록 지도역량 함양
무궁무진 신문지 놀이의 유형과 실재
7차시
놀이는 창의성이다
집중력과 몰입은 창조성의 원천이며 창의성은 틀에 얽매이지 않은 童心(動心)에서 나온다.
. '익숙한 것을 낯선 맥락에 놓는 것', 즉 기존 사고의 낯선 조합이 창의성으로 창의성은 많이 놀아보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가능하다.
제기차기, 종이목걸이, 갓 만들기 등 기존놀이의 창의와 응용 실습
8차시
놀이는 공감력이다
놀이가 가능하려면 공감이 이루어져야 한다.
. 짝꿍놀이나 편놀이에서 시합을 하든가 대동놀이에서 전체가 어우러져 놀든가 소통과 공감이 이뤄지지 않으면 놀이가 이뤄질 수 없다.
전통 손유희, 민요와 강강술래의 기본유형
9차시
놀이는 인성이다
인성(人性)이란 ‘사람이 가진 성품’으로 타고나기도 하고 환경의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아이들은 놀이 관계 속에서 인성이 형성된다.
. 놀이를 통해 상호작용, 규칙, 배려와 협동, 공정한 경쟁을 배운다.
. 놀이를 통해 사고와 행동, 태도를 올바로 갖는 것이 인성의 출발이다.
강강술래 놀이의 유형과 인성과의 관계성 실습
10차시
놀이유형으로 보물(장점) 찾기
개개인의 지배적인 놀이유형은 8가지 정도로 구분된다. 이것을 ‘놀이인격(play personality)'이라고 하는데 보통 혼합되어 나타난다.
. 아이들이 선호하고 호기심을 보이는 놀이유형을 파악함으로써 재능과 장점 발견하기에 대한 이해 및 실습
. 익살꾼, 몸놀이(체육,무용), 탐험형(두뇌놀이), 전투형(경쟁자), 연출감독형, 수집형, 만들기형(예술창조) 유형 파악해보기
자신은 어떤 유형인가, 교육대상자들 파악하기
11차시
장수마을의 비결은 무엇일까?
유럽의 100세 이상이 0.1%에 비해 그리스의 이카리아마을은 1%다.
. 이들은 움직일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하며 한 달에 한 번씩 모든 마을사람들이 모여 즐겁게 논다.
. 이 마을에는 한국에 많은 경로당과 양로원이 없으며 또한 ‘외로움’이 없다. 장수의 비결은 바로 ‘이웃관계’다.
세대 간 소통과 공감을 위한 놀이계발 및 실습
12차시
21세기에 필요한 인재는 잘 노는 사람이다
21세기는 감성과 지성을 겸비한 사람을 필요로 한다.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으로도 78.9%가 잘 노는 사람을 선택하였다.
. 잘 노는 인재란 세상을 잘 배웠고 머리가 좋기 때문이다. 감성+지능+사회성 = 팀워크능력,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 리더십이 있기 때문이다
미니올림픽, 추억의 운동회 기획 및 연출 실습
첫댓글 정말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관심 감사!
첫댓글 정말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네요.
관심 감사!